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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 계획서 샘플(모음)

교사에게 수업 계획서 작성은 필수입니다. 좋은 수업 계획은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은 수업 계획을 작성할 수 있을까요? 다음은 참고용으로만 정리한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 계획서 샘플(모음)'입니다. 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 계획서 예시(A) 1. 교육 목표

1, 지식과 기술:

(1) 택시 요금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을 설계합니다.

(2)알고리즘 설계에 따라 소프트웨어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2. 과정 및 방법 :

(1)택시 요금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을 자연어와 순서도로 설명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3. 정의적 태도 및 가치관 :

(1)프로그래밍을 통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고 생활 속에서 프로그래밍의 가치를 깨닫는다.

둘, 교육 난이도 :

1, 교육 요점 및 난이도 :

택시 요금 청구 문제의 알고리즘 설계를 수행했습니다.

셋째, 교수 방법 :

교수법, 시연법, 과제 중심 방법

넷째, 수업 전 준비

1, 교수 환경 하드웨어 환경:네트워크 전산실 소프트웨어 환경:VB 프로그램

동사(동사의 약어) 교수 시간

1교시

여섯째, 교수 과정

단계: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택시를 타고 여행했거나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어떤 곳에서는 택시 요금이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 요금은 X위안이고, X킬로미터를 초과하면 킬로미터당 X위안으로 계산됩니다.

캠퍼스 생활에서 마주치는 실제 문제를 통해 주제를 소개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합니다.

단계교사 활동학생 활동설계 의도새로운 수업 지도

과제 1: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구체화교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알고리즘을 미리 설계해야 합니다.

1, 자연어로 설명합니다.

2. 순서도로 설명한다.

과제 2: 알고리즘 프로그래밍교사: 알고리즘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명확히 한 다음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알고리즘을 구현합니다.

교사 시연:

1. 코드를 작성합니다.

2, 프로그램 디버깅하기.

과제 3:지식 기반

1, 알고리즘과 그 특성

2. 관계 연산자

3. 선택 구조

과제 4:혁신 정원

한 슈퍼마켓에서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X 위안 이상 구매하면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을 설계하세요.

학생들은 지시에 따라 교과서를 공부하고 독립적으로 작업을 시도합니다.

학생은 데모를 보고 동작을 참고합니다.

학생 독립 조작 우수 학생은 학생 시연을 통해 학생 독립 조작 능력을 보여주고 연습하여 학생들의 동기 부여와 성취감을 자극합니다.

지식을 확장하고 조작 능력을 연습합니다.

요약:

요점을 복습합니다.

이 단원의 지식을 복습합니다.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안 예시 (2)교육 목표

1.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테이블을 만드는 방법과 테이블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방법을 통합하여 숙지한다.

2. 쿼리를 작성하고 실행하여 데이터를 찾고, 필터링하고, 정렬할 수 있으며, 데이터 검사의 기본 과정을 경험하고 데이터 쿼리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교육 중점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조작 방법을 습득합니다.

교육 어려움

학생이 검토 초점과 방법을 이해하도록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교수 전략

교사는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교실을 사용하고 과제 중심 교수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과제의 목표와 문제 해결 방법을 분석하도록 안내하고 시스템의 기능과 사용법을 요약합니다. 교사는 질문을 하고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단계별로 과제를 부여합니다. 학생들이 조작하고 연습하는 동안 교사는 적시에 시연과 지도를 제공하고, 일반적인 오류를 수정하며, 학생들의 과제 완료에 대해 적시에 피드백 및 평가를 제공합니다.

교육 환경

수업용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컴퓨터 실습실, 교사의 컴퓨터에는 파일 재생 및 전송 기능이 있습니다.

교육 시간

1차시

교육 과정

소개:

학생들은 이전 수업의 시뮬레이션 연습을 통해 기계 시험에 가장 많이 나오는 문제 유형에 대한 결론을 도출했습니까?

학생들은 모른다고 대답하거나 자신만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다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예, 모의고사를 통해 컴퓨터 기반 시험의 첫 번째 문제는 보통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관련 데이터 테이블을 작성하라는 문제였습니다.

설계 의도: 학생들이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테이블 생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작업:

작업 1: D 드라이브의 폴더에 "초등 및 중등 IT 경시대회"라는 이름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데이터베이스에 "경쟁자" 및 "참가 학교"라는 이름의 데이터 테이블을 새로 만듭니다. 데이터베이스에 "경쟁사" 및 "참가 학교"라는 데이터 테이블을 만듭니다. 테이블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참가자 목록

필드명필드 유형기본 키는 무엇입니까?

선수 번호 텍스트는

이름 텍스트 번호

학교 이름 텍스트 번호

이메일 텍스트 번호

참가 학교 목록

필드 이름필드 유형이 기본 키입니까?

학교명 텍스트는

주소 텍스트 번호

이메일 텍스트 번호

학생에게 시범을 보여 달라고 요청해 주십시오.

학생이 직접 시연을 함께 시청합니다.

학생이 실수를 하면 지적하고, 조작이 완전히 정확하면 칭찬하면서 적시에 비평합니다.

실수하기 쉬운 부분: 저장된 디렉터리가 올바른가?

데이터베이스 이름, 데이터 테이블 이름 및 필드 이름이 올바른가?

기본 키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기본 키를 몇 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나요?

교육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데이터 테이블의 모음이며, 이러한 데이터 테이블 간에 연결을 생성하여 각 테이블의 데이터를 연결하고 여러 관련 테이블 간의 데이터 연결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실습

과제 2: 참가자 목록과 항목 목록 사이에 링크를 생성합니다.

학생이 나와서 시연하게 합니다.

학생들이 함께 시연을 지켜봅니다.

시간에 맞춰 비평하고, 학생이 조작에 실수를 하면 지적하고, 조작이 완전히 정확하면 칭찬합니다.

액세스에서는 '관계' 메뉴 항목의 '도구' 메뉴를 사용하여 테이블 간의 관계를 설정합니다. 관계에 사용되는 두 필드의 데이터 이름은 일반적으로 동일하며,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참조 무결성이 사용됩니다.

설계 의도: 학생들이 연산을 시연하고, 다른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하게 하고, 교사가 오류를 지적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

데이터베이스 작업에서 데이터 검색은 일상 업무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단일 테이블의 경우 필터링과 정렬을 통해 데이터를 직접 검색할 수 있습니다.

데모: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단어 목록'에서 '웹 디자인'을 검색합니다.

작업 3: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항목 목록"에서 초등학교 그룹의 "웹 디자인" 항목을 찾습니다.

과제 4: 초등학교 그룹의 "웹 디자인"과 중등 학교 그룹의 "뉴스레터"를 찾습니다.

학생들의 실습

교사가 시연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지도.

"지침"에서 두 조건이 같은 줄에 있으면 그 사이의 관계는 와, 즉 이 조건들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고, 다른 줄에 있으면 그 관계는 또는(또는), 즉 이 조건들 중 하나만 만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웹 디자인과 컴퓨터 애니메이션 항목 찾기, 부쉬 초등학교 웹 디자인 항목 찾기, 1등과 2등 항목 찾기 등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안 예시 (3) I. 교육 목표

지식 및 기술

학생은 IP 주소의 개념을 정확하게 진술할 수 있고, IP 주소의 형식과 분류 방법을 전체적으로 반복할 수 있으며, 계산을 통해 IP 주소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과정 및 방법

학생들은 생활 속 사례를 통해 IP 주소의 역할과 편리함을 직관적으로 느끼고, 조별 토의를 통해 IP 주소의 분류 형식을 스스로 탐구하고 숙달하여 IP 주소의 종류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 태도 및 가치관

학생들은 계산을 통해 IP 주소의 종류를 파악하는 학습의 재미를 경험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며 네트워크 기술의 응용에 대한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입니다.

둘째, 학습의 어려움

초점

IP 주소의 개념을 이해하고, IP 주소의 형식 구성과 분류 방법을 암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난이도

IP 주소 유형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셋째, 교수 과정

링크 1:새 수업 소개

1. 교사는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중국에서 인터넷을 도박에 사용한 첫 번째 사례의 비디오를 재생했습니다.

(1) 학생들이 비디오를 시청합니다.

(2) 학생들이 비디오의 요점을 요약한다.

2. 질문을 설정합니다: 공안 기관은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단서를 사용했습니까? 학생들의 답변을 바탕으로 IP 주소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링크 2: 새로운 지식 탐색

과제 1: 답하기.

(1)학생들이 교과서에서 IP 주소의 개념을 스스로 공부합니다

(2)학생들이 "IP 주소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답합니다. 교사가 추가 요약을 합니다.

과제 2. 신중한 토론

1.게임을 구성합니다. 컴퓨터의 IP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에 따라 학생들이 직접 컴퓨터의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더 빨리 끝내는 학생에게 자신의 IP 주소를 알려주고 교사가 칠판에 기록합니다.

과제 3: 이야기하기

1. 학생들은 2분 동안 자율 학습지를 사용하여 IP 주소를 구성하는 특징에 대해 토론합니다.

2. 교사는 학생들이 칠판에 점으로 표시된 십진수 표현, 네트워크 식별자, 호스트 식별자 등 IP 주소의 특징을 정리하도록 유도하고, 네트워크 번호와 호스트 번호에 대해 토론하면서 IP 주소 분류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고등학교 정보기술 수업안 예시 (4) 교재 분석

수업 내용

교육 중점: 웹 페이지 워드프로세싱,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가로줄, 방법의 배경을 설정합니다.

교육 어려움:웹사이트를 통한 자율 학습으로 학생들이 직접 웹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 분석

이 수업은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학생들은 워드 및 인터넷 학습을 통해 웹 페이지의 내용, 구조 및 효과에 대해 어느 정도 지각적으로 이해합니다.

교육 목표

웹 페이지의 다양한 요소와 제작 방법을 익히고, 웹 페이지 제작 과정을 미리 이해하며, 학생들의 자기 학습 능력과 창의적 탐구 정신을 배양한다.

교육 환경

웹 사이트 "웹 페이지 제작"의 디자인은 학생들이 교사의지도하에 웹 사이트를 통해 독립적으로 학습하고 웹 사이트의 각 지식 포인트에 대한 학습을 완료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교사는 프로젝터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이 목표를 완료할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적시에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육 방법

학생이 웹사이트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고 교사가 제기한 실제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합니다.

교육 과정

(도입) 대화 및 시연.

간단한 웹 페이지 표시

당신은 지금 인터넷 서핑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많은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이트의 페이지는 정보를 탐색하는 동안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도록 아름답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매력적인 페이지는 어떻게 만들었나요? 아름다운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대답이 '예'라면 FrontPage 사용법을 함께 배워 보겠습니다.FrontPage는 훌륭한 전문 웹 디자인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프론트페이지를 사용하면 몇 분 안에 자신만의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어 매우 흥미롭습니다!

(새 수업)교사가 웹 사이트에 따라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교사가 제시하는 특정 작업 요구 사항을 완료하도록 안내합니다.

모듈 1, 교사는 학생들에게 웹 페이지 제작을 위한 지식 준비하기를 자율 학습하도록 안내하고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1. 프론트페이지를 시작하려면?

2. 프론트페이지의 세 가지 표시 모드는 무엇인가요?

3. E: 아래에 새 빈 사이트를 만들고 이름을 abc 사이트 폴더로 지정합니다.

모듈 2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새 웹 페이지"를 배우도록 안내하고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1. 새 일반 웹 페이지를 만듭니다.

4. e:웹 사이트 생성 사랑스러운 고향 Gaoyou.htm 페이지를 엽니다.

모듈 3 : 교사는 학생들에게 "나에 대해 쓰기"를 독립적으로 학습하도록 안내하고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

1. 제목을 "5", 녹색, "굵게"에 대한 Gaoyou. "글꼴", "중앙"정렬.

2. Gaoyou.htm의 텍스트 글꼴을 "3", 녹색으로 설정합니다.

모듈 4 :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림 애니메이션"을 자율 학습하도록 안내하고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

1, 삽입 E : 웹 사이트 자료 가오유 풍경 가오유 호수. jpg에 웹 페이지를 삽입합니다.

2. E:웹 사이트 제작 자료 가오유 풍경 환영.gif를 삽입합니다.

모듈 5, 교사는 학생들에게 "수평선"을 자율 학습하도록 안내하고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1. 웹 페이지의 제목과 텍스트 사이에 수평선을 삽입합니다.

2. 가로줄 너비는 100%, 높이는 3픽셀, 가로줄은 중앙에 위치하며 색상은 녹색으로 변경합니다.

모듈 6 : 교사는 학생들에게 "배경 설정"을 안내하고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E : 웹 페이지의 웹 페이지 배경을 설정하여 높은 우편 풍경 \ 배경 2 파일에 대한 자료를 만드는 웹 사이트를 만듭니다.

모듈 7: 교사는 학생 스스로 "저장"하도록 안내하고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현재 웹 페이지를 e:abcgaoyou.htm으로 저장하고 이미지를 이미지 폴더에 저장합니다.

모듈 7: 교사는 학생들에게 "요약"을 자율 학습하도록 안내하고, 학생들은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개인 웹 페이지 만들기 연습을, 다른 그룹은 학급 웹 페이지 만들기 연습을 하도록 요청합니다. 자료는 E:웹 사이트 만들기 자료 연습 자료에 있습니다. 학생들의 작업에 대한 코멘트 및 요약.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안 샘플 (5) 주제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 만들기

수업

1차시

교수 방법론

과제 중심, 팀워크

교수 및 학습 환경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교실

교과서 분석

이 수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과제 중심 형식으로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 제작의 전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 수업은 3단원과 4단원의 내용을 통합하여 텍스트, 사운드, 그림 및 기타 미디어를 워드20xx 파일에 통합하여 학습한 내용을 요약하고 응용하는 수업입니다.

교수 개념

교사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인사말 카드(실제 종이 인사말 카드 - 네트워크에서 플래시로 만든 인사말 카드 - 네트워크에서 단어로 만든 인사말 카드)를 보여주며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이 수업의 학습 목표와 문제를 제시합니다. 수업 전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 만들기' 학습 웹사이트를 통해 수업 전 준비물을 학습한 후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를 만들어 봅니다.

교수 설계

나, 교육 목표

1. 인지적 목표

(1), 단어20xx에 소리를 삽입하는 방법을 익힌다.

(2), 미술 단어의 다른 변형 방법을 익힌다.

(3) 워드20xx에서 페이지 테두리를 추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2. 능력 목표

(1), 학생들의 종합적인 응용 능력과 그룹 협동 학습 능력을 개발한다.

(2) 학생들의 심미적 능력을 개발한다.

3. 정서적 목표

(1) 학습한 내용을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2) 학생들의 상호 협력과 탐구의 팀 정신을 함양한다.

둘째,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에 소리를 삽입하고 예술적인 텍스트의 색상과 모양을 제작하는 등 수업의 어려움.

셋째, 수업 과정

새로운 수업 소개:(x분)

교사가 "이번 주말은 어머니의 날입니다. 학생들은 엄마를 위해 어떤 선물을 준비할까요?"라고 말합니다.

학생들은 꽃, 책...이라고 말합니다.

선생님은 "꽃과 책도 좋지만, 배운 것을 활용해 엄마를 위한 연하장을 직접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러면 더 의미 있는 선물이 될 거예요."

선생님은 자신이 만든 연하장을 학생들에게 보여줬습니다. 학생들에게도 학습 과제가 주어졌고, 선생님은 연하장을 워드에서 만드는 데 필요한 지식 포인트를 나열했습니다. 각 조의 학생들은 해당 지식 포인트를 가지고 있으며, X분 후에 각 조의 대표자가 나와서 교사의 질문에 답하고 다른 조의 학생들이 그 해결책을 배우게 됩니다.

새 수업 진행:(X분)

1. 학생들은 수업 전에 교사가 만든 '멀티미디어 연하장 만들기 학습 사이트'를 열고 해당 지식 포인트를 학습합니다. 방법을 모르는 학생은 모둠원이 서로 토론하고 학생들이 서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교사는 교실을 돌아다니며 학생들의 질문에 답합니다. (5분)

동반 학습 웹사이트 지식 포인트:

1) 인사말 카드 배경 만들기

2) 인사말 카드의 그래픽과 그림 개인화

3) 어휘의 동적 효과

4) 인사말 카드에 소리 추가

5) 인사말 카드 테두리 만들기

6) 미술 언어의 색상과 모양 생성

1.

2. 학생들이 끝나면 교사가 질문을 보여주고 각 그룹에서 한 명의 학생을 보내 답을 하도록 합니다. 여섯 그룹이 모두 끝나면, 학생들 앞에 단어로 만든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가 나타나 다른 지식 사항을 배우고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를 만드는 과정을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5분).

교사는 방금 학생들에게 질문에 답하도록 한 과정이 멀티미디어 연하장을 만드는 과정이며, 이 과정의 순서가 흐트러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제 학생들은 방금 배운 내용을 참고하여 어머니의 날에 초점을 맞춘 인사말 카드를 만들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는 교사 정보 폴더에 있습니다.

3. 학생들이 그룹을 이루어 인사말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교사는 교실을 둘러보고 학생의 질문에 답했습니다. (20분)

학생 작품 발표:(x분)

각 그룹은 교사의 컴퓨터로 학급에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고 약간의 설명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음 학생이 질문이 있는 경우 답변해야 합니다.

수업 평가:(x분)

학생들은 자신의 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5개 그룹을 채점한 다음, 수업의 우승 그룹을 요약하고 심사합니다.

교사 요약: (x분)

이 멀티미디어 인사말 카드의 디자인과 제작을 통해 한편으로는 단어20xx의 지식을 통합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책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연습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상호 도움과 협동 탐구라는 팀 정신을 강화합니다.

고등학교 정보 기술 수업안 예시 (6) 단원 개요

이 단원에서는 생활 속의 사례를 들어 정보와 그 특성을 이해하고, 정보 사회에서 정보와 정보 기술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하며, 학생들에게 정보 문화에 대한 예비적 감각을 갖게 하고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함양하도록 한다.

교육 과정 기준

정보의 기본 특성을 설명하고, 정보 기술의 적용 사례를 들며, 정보 기술의 역사와 발전 추세를 이해한다.

학습 목표

지식 목표

정보란 무엇인지 이해하고, 정보의 주요 특징을 익히며, 정보와 정보 매체를 구분하고, 생활 속 사례를 통해 정보의 특징을 설명하며, 정보 기술과 그 주요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정보 기술의 5가지 혁명을 이해하고 각 단계의 중요한 상징을 나열한다.

기술 목표

도서관이나 부모님으로부터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학생의 경우 온라인 조회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서적 목표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보 문화를 느낄 수 있으며, 조별 활동을 통해 협동 학습에 대한 의욕과 능동적으로 정보를 획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 과정

I. 정보의 개념

교사: 학생 여러분, 오늘은 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정보 기술 수업을 하는 날입니다. 정보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일상 생활에서 정보에 속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1~2가지 예를 들어보세요.

학생:(예를 들어)

교사:(학생들이 정보와 정보매체를 구분하기 위해 예를 들면 교사는 칠판에 사례를 기록해도 좋습니다)

교사:지금까지 생활 속 예를 많이 들었네요. 그럼 이제 유명한 학자들이 정보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PPT 발표자료 활용)

교사:정보는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개념으로, 그 정의는 분야마다 다양합니다. 오늘은 정보학의 창시자인 섀넌과 사이버네틱스의 창시자인 위너의 정보에 대한 정의를 소개합니다.

교사: 정보는 운반체를 통해 표현되고 전파되어야 하는데, 정보를 표현하는 운반체를 정보 표현 매체, 줄여서 미디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책에 기록된 내용도 정보에 속하고, 책이 바로 정보의 매체라고 할 수 있죠. 지금까지 학생들이 많은 예를 들었습니다. 그럼 이제 무엇이 정보에 속하고 무엇이 정보 매체에 속하는지 살펴볼까요?

학생:(칠판에 있는 예시들이 정보에 속하는지, 정보 매체에 속하는지 구분해 보세요)

교사:(예시들을 정보와 매체에 따라 규칙적으로 배열해 보세요)

예시:정보 매체

책에 기록된 것

일기 예보 방송

교사: 정보에 사용되는 매체에는 여러 종류가 있어요. 일반적으로 텍스트, 데이터, 소리, 이미지의 네 가지 유형이 사용됩니다. 칠판에 나열된 유형을 살펴보세요.

학생:(인용한 매체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기)

II.정보의 주요 특징

교사: 지금까지 많은 정보를 나열했고, 무엇이 정보인지, 정보의 매체는 무엇인지도 알았어요. 이제 정보의 주요 특징을 정리해 볼까요? 다시 한 번 1에서 2의 예를 들어보세요.

교사와 학생: 정보의 주요 특징은 개발 및 저장, 전달, * * * 향유, 가공 및 재생산, 사용 가능 및 가치 창출입니다.

셋째, 정보기술의 개념과 내용

교사: 지금까지 첫 번째 단원에서 정보와 그 주요 특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섹션 정보기술과 그 발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PT 프레젠테이션 활용)

교사:정보기술이란 정보를 획득, 조직, 처리, 저장, 전송, 활용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술과 방법을 말합니다. 마이크로 전자 기술은 현대 정보 기술의 기초입니다. 정보 기술의 내용에는 정보 획득 기술, 정보 처리 기술, 정보 전송 기술, 정보 제어 기술 및 정보 저장 기술이 포함됩니다.

넷째, 정보 기술의 발전

교사: 정보 기술의 발전은 다섯 차례의 혁명을 거쳤습니다. 교과서를 확인해 보세요. 이 장을 통해 각 정보 기술 혁명의 중요한 특징은 무엇일까요?

학생:첫째 언어의 발명, 둘째 문자의 발명, 셋째 제지와 인쇄의 발명, 넷째 전신,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의 발명 및 대중화, 다섯째 전자 컴퓨터의 대중화와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결합입니다.

교사: 정보 기술의 다섯 가지 혁명에서 정보 수집 기술, 정보 전파 기술, 정보 저장 기술의 각 역사적 단계별 특징은 무엇인가요? 이제 모둠별로 이 활동을 완성해 봅시다.

주: 분석 시트를 바탕으로 한 그룹(같은 테이블에 있는)이 X명씩 활동을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요 시간

2시간

수업 준비

장비:학교에서는 일반적으로 전용선, 광대역, 전화선을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며, 컴퓨터의 브라우저는 보통 Internet Explrer(줄여서 IE)를 선택합니다.

학생:기본적인 인터넷 검색 기술을 배웁니다.

교사:그룹 설문지, 지역 도서관 추천 양식, 관련 웹 사이트 링크, 분석 양식, 작품 인용 기록 등 다양한 교육 기록 및 평가 양식.

활동 일정

l 활동 주제: 정보 수집 기술, 정보 전파 기술, 정보 저장 기술의 특징을 다양한 역사적 단계에 따라 분석합니다.

활동 준비물:도서관에서 부모님과 상의하거나 온라인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하여 모둠별로 분석표를 작성합니다.

l활동 단계 :

(1)학급에서 그룹을 완성하고 그룹 리더와 그룹 구성원 간의 분업을 정합니다.

(2)각 그룹은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하나 이상의 조회 방법(도서관, 부모님 상담 또는 온라인 검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조직 및 의사소통

시작점이 다른 학생의 경우

1. 학습 부진 학생: 학생들과 함께 정보를 찾거나 학생에게 적절한 보조 자료를 미리 제공하여 해당 단원을 이해하고 숙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발전 가능성이 있는 학생:

정보에는 다양한 표현 형태가 있으며, 오늘날 사회 발전에 정보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생활 사례를 통해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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