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결한 글과 생생한 비유로 교육의 목적과 역할, 교육교학의 제도, 원칙, 방법, 교사의 지위와 역할, 교육과정에서의 사제관계와 동창관계를 체계적으로 전면적으로 설명하였다.
예술적 특색
설직은 중국 고대 교육 이론, 교수 원칙, 교수 방법의 총결산이다. 그 언어는 종종 비교되고, 정반 양면에서 토론하며, 논증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아니라 간결한 결론을 도출하지만, 그 논증은 여전히 인식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학의 방법 ... 그리고 당신은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라는 단락은 비교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설명하고, 마지막 문장은 질서 정연하게 요약하여 한눈에 알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기" 의 토론에서 많은 문제를 제기하고, 배비 방식으로 분석한 후, 간결하고 명료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예를 들어, "좋은 요리가 있지만 ... 교학이 길다" 는 말에서, 우리는 먼저 비유로 해명해야 할 점을 유도하고, 학습과 교수의 관계를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가르침과 학습은 서로를 보완하고, 생각이 분명하고, 문풍이 유창하고, 층층이 흐르고, 문풍이 원활하며, 통일감을 준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확장 데이터
중국 고대 최초의 교육론 저서로서,' 설직' 은 선진시대의 교육교수에 대해 처음으로 전면적인 시스템 총결산을 진행했다. "학기" 에서 논술한 교육사상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⑴ 교육의 기능과 목적: 설직은 유교의 덕치정신에 근거하여 교육의 기능이 정치를 위해 봉사하는 데 있다고 생각하며,' 건국 치민, 가르침을 우선으로 한다' 와' 군자가 민중을 변화시키려고 하면 반드시 그 생각을 제시했다. "학기" 는 두 가지 교육 목적을 제창한다.
첫째,' 건국 치민' 능력을 가진 통치자를 양성하라.
둘째,' 화민을 풍속으로', 인민을' 법을 준수하는' 말을 잘 듣는 사람으로 교육한다. "학기" 는 교육과 정치, 사회를 고도로 결합하여 교육을 정치의 중요한 수단으로 삼는다. 이런 관점도 역대 봉건 선비들이 교육을 대하는 기본 출발점이다.
⑵ 교육제도와 학교관리: 설직은 하늘을 의지하는 길로 중앙에서 지방까지 교육제도를 제시했다. "고사가에는 학교가 있고, 당에는 딜레마가 있고, 기예가 질서 있고, 국유학교가 있다." 행정제도에 따라 학교를 세우는 이런 사상은 후세에 학교를 설치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학교 관리 방면에서 설직은 완전한 교육 과정과 심사 기준을 제시했다.
"입학은 해마다, 중년은 입학한다. 1 년은 분별경을 계산하고, 3 년은 존악단을 계산하고, 5 년은 학우를 계산하고, 7 년은 작은 성과를 거둔 셈이다. 9 년 동안 계급을 잘 알고 있고, 입장이 확고하고 돌아오지 않는 것은 큰 성과이다. 남편은 풍속을 바꾸기에 충분하고, 가까운 사람은 승복하고, 먼 사람은 품는다. 이것도 대학의 길이다. "
이런 교육 과정의 사고방식은 한편으로는 교육의 전반적인 목표를 분명히 하고, 각 단계의 구체적인 기준과 요구 사항을 확정하며, 점차 심화되고 보완된다. 한편, 각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기준은 학술적 지식과 사상적 인품에 대한 요구를 규정하고 있으며, 덕지와 질서 정연한 점진성의 특징을 보여준다.
⑶ 교육 및 교수 원칙: Xue Ji 는 다양한 장기 교육 및 교수 성공 또는 실패 경험과 교훈을 종합하여 일련의 교육 및 교수 원칙과 방법을 요약하는 것이 Xue Ji 의 본질입니다.
첫째, 교학이 길다. 가르침과 학습은 교수 과정의 두 방면으로, 양자는 서로 보완한다.
둘째, 스승을 존경하고 중도한다. "학기" 는 "스승에 엄격하고 존도하다" 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한편, 설희는 교사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한편, 학기는 교사에게 엄격한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해박한 지식과 숭고한 도덕적 수양을 갖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육, 교수 이론, 기능 등의 조건도 파악해야 한다.
셋째, 티베트와 관심은 서로를 보완합니다. 설희는 정규 교실 학습과 과외 연습은 반드시 균형 잡힌 보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넷째, 손머를 준비한다. 이것은 학기가 장기 교육 교수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얻은 중요한 법칙으로, 네 가지 원칙을 포함한다. "유" 는 예방원칙이고, "금지는" 라고 하며, 발생할 수 있는 나쁜 경향에 대한 사전 예상을 요구하고 예방조치를 잘 할 것을 요구한다.
"시간" 은 제때에 가르치는 원칙을 가리킨다. "부를 수 있을 때 불러라", "공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를 파악하고, 제때에 배우고, 제때에 가르치라. 그렇지 않으면" 다 배우면 배우기 어렵다 "는 것이다. "손" 은 점진적인 원칙을 가리키며, "베풀지 않고, 그것을 손이라고 한다" 는 것이다. 교육은 일정한 순서를 따라야 한다. 만약' 베풀고 손자가 없다' 를 혼동한다면, 그 효과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모" 는 관찰하는 법을 배우는 원리를 의미하고, "잘 보면 모" 라고 한다. 공부에서 서로 배우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혼자 공부하면 친구가 없다. 무지하다." " 그러나 관찰과 연구에서' 펑언' 과' 염비' 를 막아야 한다. 펑언 () 은 경박하고 점잖지 않은 친구를 가리키고, 연필 () 은 사악한 언행을 경멸하는 것을 가리킨다.
다섯째, 영감 유도. "학기" 는 계발적 원칙의 본질과 방법에 대해 전면적인 이론 서술을 하였다. 여섯째, 잃어버린 사람을 구하는 데 능하다. "학기" 는 "선비는 네 가지 실수가 있으니, 스승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고 생각한다. 사람이 너무 많이 공부하거나, 잃어버리는 것이 너무 적거나, 잃어버리는 것이 너무 쉽거나, 아니면 걸음을 멈추게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네 가지 마음은 다르다. 그의 마음을 알면 너는 그의 손실을 만회할 수 있다. 가르치는 사람, 잘 생긴 사람, 잃어버린 사람을 구하라. 클릭합니다
학생 학습의 네 가지 단점, 즉 욕심이 많고 편협하며 자만하고 자족하며 어려움을 두려워하는 것을 지적했다. 이런 결점들은 사람마다 다르고, 다른 이유가 있다. 선생님은 구체적인 분석을 배워서 전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교수법이 적절하다면 결점이 장점이 될 수 있다.
(4) 교수법:
첫째, 문답 방식. 질문은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질문에 대답할 때 적절한 깊이와 세부 사항을 주의하세요.
둘째, 법을 설명하십시오. 선생님의 해설은 간결하고 간단명료하며, 통속적이고, 계발성이 있어야 한다.
셋째, 연습. 학기' 는 대장장이, 대장장이의 아들, 조랑말을 예로 들어 가장 기초적이고 간단한 쿵푸 연습부터 기초를 잘 다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넷째, 비유. 비유를 통해 학생의 사고를 개발하고 학습 효율을 높여 학생들이 일반삼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학기" 는 중국 고대 교육 이론의 발전을 위한 본보기를 세웠는데, 그것의 출현은 중국 고대 교육 사상의 전문화의 형성을 의미하며, 중국의' 교육학 초기 형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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