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친구의 축구 훈련 수업 관리 시스템 설계를 도와줬는데 아직 시작하기에는 너무 복잡해요. 저는 이 기회를 빌어 정보시스템 자체에 대해 생각해 보고 노트로 정리했습니다.
이 노트에서는 관리 시스템, B측 시스템 등을 일시적으로 정보 시스템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두 단어의 정보 시스템이 설명하려는 대상에 완벽하게 들어맞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정보체계를 이렇게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첫째, 실제로는 연결관계에서 정보뭉치의 흐름이나 계산입니다
둘째, 정보시스템은 사업 전반에 관련된 사람과 자원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입니다.
몇 가지 기본 질문에 대한 Soul 질문
1. 정보의 모든 기능 모듈은 무엇입니까? 시스템? 가치와 기능?
기능에는 크게 세 가지 범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센서, 컨트롤러, 의사결정 또는 보조 의사결정
센서는 온라인 차량 호출과 같은 정보 수집 모듈을 의미합니다. 운전자 앱은 운전자 및 승객의 실시간 GPS 위치 정보를 수집하고, 온라인 교육은 카메라 등을 통해 교사 강의 영상 정보를 수집합니다.
컨트롤러는 명령 발행 및 피드백 신호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차량호출 운전자가 주문을 받으면 이는 지시입니다. 운전자는 지시에 대한 피드백 신호인 명령을 수락하기 위해 클릭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사실 명령의 정보 피드백도 일종의 센서로 이해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생각의 편의를 위해 이러한 논리적 모호성을 수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컨트롤러의 역할은 해당 자원이나 사람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입니다. 지시가 해당 자원을 통제할 수 있는 이유는 지시가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피드백을 바탕으로 긍정적, 부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정책 설계).
의사결정 또는 보조 의사결정 더 나은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시스템 내의 모든 정보를 마이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Didi는 도시의 교통 핫스팟 등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정보 시스템의 설계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연결 관계의 관점에서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시스템 내에서 어떤 자원이나 사람이 연결되어 있는지, 이러한 자원이나 사람의 통제 목표와 통제 수단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등이다. 예를 들어, 운전자에게 연결하고, 운전자가 시간에 맞춰 사람을 픽업하고 주문이 떨어지지 않기를 바라는 등 목표를 설정합니다.
시스템 자체의 관점에서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시스템에서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는지, 이러한 이벤트로 인해 어떤 상태 변경이 영향을 받는지, 시스템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는 무엇인지, 이를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이상적인 개선의 여지가 얼마나 큰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될 수 있습니다. 귀중한 데이터는 무엇이며 어떤 종류의 의사 결정 지원이 설명될 수 있습니까?
양쪽 끝에서 생각해보세요. 이 끝이 자원으로 연결되어 있든, 역할로 연결되어 있든 상관없이 우리는 이 끝-시스템의 핵심 가치가 센싱인지, 제어인지, 아니면 둘 다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통제 정책
3. 정보 시스템 및 플랫폼 전략의 품질을 평가합니다.
광범위하게 말하면 모든 인터넷은 정보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순수 C측면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이러한 사용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제어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며, 대부분은 인간 본성의 낮은 수준의 것들을 많이 활용합니다. 시스템 자체의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B면 제품에 연결된 대부분의 캐릭터는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보다 직접적인 수익 방식을 통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좋은 정보 시스템의 경우 인식 및 제어 기능이 핵심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Taoxi의 광고 시스템은 Baidu SEM과 비교됩니다. 그리고 Douyin 광고를 통해 구매 후 더 많은 사용자의 행동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감지된 정보는 판매자가 건전한 경쟁을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Baidu에는 이러한 기능이 부족합니다. 광고를 클릭한 후 사용자는 Baidu와 아무 관련이 없으며 입찰 시스템과 결합되어 사용자는 가장 역겨운 판매자에게 판매되는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