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설계는 교수 대상과 교수 목표에 따라 적절한 교수 시작점과 끝점을 결정하고, 교수 요소를 질서 정연하게 배열하여 교수 계획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체계적인 방법으로 교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과학이다. 교육 효과를 최적화하고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보화 교육 설계는 학습을 중심으로 현대 정보 기술과 정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교육 과정의 각 부분과 요소를 과학적으로 배정하여 교육 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정보 기술을 적용하여 정보 환경을 구축하고, 정보 자원을 획득하고 활용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 학습을 하고,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키우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여 교육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정의상, 나는 전통적인 교수 설계가 지식 지향적이라는 것을 이해하며, 교육의 중점과 난점을 둘러싸고' 교육' 을 강조한다. 정보화 교육 설계는 과정을 지향하는 자원 기반 디자인으로' 학습' 을 강조한다.
둘째, 정보화 교수 설계는 교안이나 코스웨어와 같지 않다.
요 몇 년간의 교학 업무에서, 나는 주로 어떻게 좋은 수업을 하고, 어떻게 학생의 학습 수준을 향상시킬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바로 내가 이런' 현실' 성취에 대한 추구로, 나는 줄곧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러한 이론 지식을 생각할 수 없었다. 교수 설계는 교안이나 코스웨어와 같지 않다. 교안을 세그먼트화하여 교학 내용에 대한 묘사가 상세하고 순서가 밀접하다. 정보화 교육 설계는 정적 교육 설계에서 동적 정보 설계로 전환되어 교실을 활기차게 하고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동시에, 전통적인 교육 디자인에서 네트워크 교육 설계로, 그래서 독서 교재는 지도 지식 학습이 된다; 집단 통합 설계에서 맞춤형 설계에 이르기까지 결과 평가에서 능력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 혁신, 종합적인 자질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셋째, 정보화 교수 설계의 주의점
1. 정보화 교육 설계는 웹 사이트, 멀티미디어 리소스 라이브러리, 코스웨어 등과 같은 정보 자원의 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둘째, 교육 상황을 창설하다. 예를 들어, 제가 직업학교에서 기계제도' 부품측량' 과정을 설명할 때, 수업 전에 독일 하이테크 5 축 수치 제어 장비로 기계 가공을 통해 동영상을 만들어 화제를 유도하기 전에 방영하고, 상황을 만들고, 새로운 수업 내용을 도입하면 학생들의 학습 열풍을 강하게 불러일으키고, 다시 한 번 수치 제어 전공을 이해할 수 있다.
2. 정보화 교육 설계는' 교육' 에서' 학습' 으로의 전환에 주의해야 한다. 사실, 여러 해 동안 사람들은 교실이 학생 중심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선생님은 단지 안내자일 뿐이었다. 제가 의심하는 것은 여전히 많은 선생님들이 교실의' 주권' 을 학생들에게 돌려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교육자들이 생각하고 노력할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방법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시기적절한 평가는 효과적으로 교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공격보다 격려가 더 효과적이므로, 우리 선생님은 자신의 말하기 예술을 높여야 한다 .....
넷째, 정보화 교육 모드는 전통 교육 모드와 다르다.
제 생각에는, 전통적인 교육 모드는 교사-주도 교육, 학습 환경은 상대적으로 가난, 기본적으로 고정, 반복 학습, 그리고 학생 들은 주로 개인 학습을 통해 학습 작업을 완료 합니다; 교사 주도, 학생 자주, 탐구, 대화형 교육에 기반한 정보화 교육 모델은 학습 환경이 풍부하고 상대적으로 개방적이며, 학생들은 주로 공동 학습을 통해 학습 임무를 완료합니다. "임무 중심" 과 "선" 으로 관련 특정 상황에서 학습 전략과 기술을 식별하고 가르친다.
정보화 교육 설계 2 요약: 이 글은 정보화 교육 설계의 내포를 설명하고, 정보화 교육 설계의 다섯 가지 주요 특징을 요약하고, 정보화 교육 설계 요소인 교육 목표, 교육 모드, 교육 미디어 및 자원, 대화형 교육 활동 및 교육 평가를 분석하여 정보화 교육 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참고 자료를 제공합니다.
키워드: 정보 교육 설계; 특징; 요소 분석
첫째, 정보 교육 설계의 의미
주지팅 교수가 편집한' 현대교육기술-정보화교육으로 이동' 이라는 책에서 정보화교학 설계에 대한 정의를 참고한다. 정보화교학설계는 교육과정에서 정보기술과 정보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교육과정의 각 부분과 요소를 과학적으로 배정해 학생들에게 양호한 정보화 학습 조건을 제공하고, 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최적화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말한다. 정보화 교육 설계의 목적은 학생들의 정보 소양, 혁신 정신, 종합 능력을 배양하여 학생의 학습 능력과 학업 성적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수단-시나리오 배치-시스템 최적화, 연구 대상은 정보 환경의 교육 시스템이다.
둘째, 정보 교육 설계의 주요 특징
전통적인 교육 설계는 주로 행동주의 이론 [1] 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정보화 교육 설계는 전통적인 교육 설계를 바탕으로 구성주의, 다원지능, 시스템 과학 이론 [2] 을 도입하여 정보화 교육 설계와 전통 교육 설계는 뚜렷한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적인 교육 설계와 다른 많은 특징과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a) "학습자" 를 중심으로 강조하십시오. 정보화 교수 설계의 핵심 이론적 기초는 건설 이론이다. 정보화 교육 설계의 주요 임무는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풍부한 정보 자원을 제공하고, 학생 중심의 개방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이 이런 환경에서 건설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경우 학생은 학습 활동의 주체이다. 정보화 교수 설계는 각 학생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학생의 자율적인 설계 학습을 강조한다. 각기 다른 학생들은 자신의 취미와 능력에 따라 자신의 학습 내용과 학습 방법을 선택하고, 적절한 시간과 공간에서 동질학습을 하여 최상의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b) 개방형 교육 모드 및 교육 환경을 기반으로 합니다. 정보화 교육을 설계할 때는 개방적인 시스템 사고 방식을 채택하고, 개방된 교육 패턴과 교육 환경을 바탕으로 전체 교육 과정을 생각해야 하며, 전통적인 교수 설계의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선형적인 사고의 특징을 극복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요구에 따라 개방된 학습 환경에서 자율적으로 학습, 탐색 및 문제를 해결하고 폐쇄, 수동적, 오리채식 교육 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문제 및 작업 중심. 질문이나 임무는 학습 목표의 시나리오 구현 [2] 입니다. 교사는 교과 과정의 일반적인 개념을 배경으로, 하나의 완전한 문제나 임무를 중심으로 교수를 설계하고 안배하여 학생을 문제 (임무) 시나리오의 역할로 만들고, 학생들이 관련 지식을 배우도록 독려하고,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고 임무를 완수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피드백 조정 및 학습 평가의 적시성 정보화 교육 설계는 교육 과정에 대한 빠르고 시기적절한 평가를 요구한다. 교사는 수집한 "실시간" 정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신속한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생들은 피드백 결과를 통해 자신의 학습 상황을 적시에 이해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 조정을 하여 학습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조정합니다. 동시에 온라인 교육 평가 시스템을 사용하여 학생들은 자기 반성, 자기 평가의 좋은 습관을 길러 학생들의 학습 평가와 피드백 조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5) 교사와 학생에게 상응하는 정보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정보화 교육 설계는 정보 기술 및 정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임무 기반, 협력 기반, 연구 기반 학습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이 일정한 정보기술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보의 바다' 에서 길을 잃을 것이다. 사제의 정보기술 소양이 상응하는 수준에 도달해야만 정보화 교육 설계의 광범위한 응용과 탁월함을 보장할 수 있다.
셋째, 정보 교육 설계의 요소
정보화 교육 설계의 요소에는 일반적으로 교육 목표, 교육 모드, 교육 미디어 및 자원, 대화식 교육 활동 및 교육 평가가 포함됩니다.
(a) 교육 목표
교학 목표는 교과학의 질을 측정하는 척도로, 구체적인 교학 목표가 교과학에 긍정적인 촉진 작용을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교육 목표를 설정할 때 다음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1. 학생들은 어떤 지식을 공부합니까? 당신은 어느 정도까지 배웠습니까?
2. 어떤 지식을 공고히 해야 합니까? 당신은 어떤 지식을 배우려고 합니까?
일상 학습 생활의 실제 상황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은 어떤 기술을 개발해야합니까? 또 어느 정도까지 되었나요?
학생들은 어떤 사상 교육을 받습니까? 어떤 잘못된 관점을 바로잡아야 합니까?
6. 학생들은 어떤 능력을 길러야 합니까? 잠깐만요. 교육 목표의 설정은 적절하고, 너무 높거나, 너무 낮거나, 모호해야 하며, 모두 실시와 집행이 쉽지 않다.
(b) 강의 모드
교수 모델이 고정되지 않다. 다른 과정의 교수 특성과 교사의 교수 스타일에 따라 다른 교수 모델을 채택할 수 있다. 정보화 교육의 주요 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멀티미디어 교육 모드. 이 모드에서 교사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사용하고 컴퓨터, 프로젝터 등의 장비를 사용하여 교실 수업을 보조한다. 이 모델은 이론 수업과 주제 수업에 적용되며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인터넷 교실 모델. 이 모델은 인터넷을 통해 대화식 교육 시스템을 형성한다. 대형 스크린 프로젝션을 제외하고 교사와 학습자 모두 컴퓨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모드는 대화식 교육 내용에 적합하며 컴퓨터 작업 및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작업에 널리 사용됩니다.
온라인 자율 학습 모드. 이 모드에서 학생들은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온라인 과정 등과 같은 네트워크 정보 리소스를 활용합니다. ) 자율학습을 하는 것은 정보화 환경에서 교실 수업의 확장과 확장이다. 이 모델은 풍부한 교육 자원과 그에 상응하는 교육 환경을 가지고 있다면 교실 수업의 공고함과 개선에 주로 적용된다.
4. 온라인 협업 학습 모드. 이 모델 [4] 은 인터넷을 통해 학생과 컴퓨터,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협력과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 모델은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주체적 역할을 반영하며, 교육과 학습의 적극성을 동원하여 좋은 교학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반드시 상응하는 인터넷 교육 플랫폼 지원이 있어야 한다.
학습 모드를 탐구하십시오. 이 모델을 채택하면 교사가 질문을 하고 대량의 네트워크 자원이나 기타 정보 자원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이러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적절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모델은 학생들의 탐구와 연구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충분히 자극할 수 있다.
(3) 교육 매체 및 자원.
교육 매체를 선택하고 교육 자원을 설계하는 것은 교육 설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교육 상황의 창설, 교육 내용의 전시, 교육 보조 도구의 개발 및 보조 활동은 모두 교육 매체와 자원을 통해 구현되어야 한다.
1. 교육용 미디어 선택. 미디어의 선택은 문자, 사진,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과 같은 수단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 교육 내용과 교육 목표에 따라 교육 정보를 저장하고 구현합니다. 언론이 직접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은 교육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며 학습자의 감각을 직접적으로 자극할 수 있다. 언론이 가르치는 역할은 주로 사실을 제시하고, 상황을 만들고, 시연을 제공하고, 원리를 분석하는 것이다.
조교 교육 자원 설계. 현재, 교학에서, 교보조자원의 주요 응용 형식은 전자 원고이다. 그것은 전통 판서 교육의 보충과 확장이다. 적절한 사용은 교육 내용의 감화력과 표현력을 높이고, 교육 정보의 양을 늘리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교육 효과와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보조 교육 자원 설계에 기반. 보조형 교육 자원은 학생의 자율 학습과 협동 학습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것은 교보교육 자원의 보완과 보완이며, 그 주요 형식은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이다. 교육 리소스를 설계할 때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멀티미디어 성능에 적합한 콘텐츠를 선택하고, 모듈식 구조를 채택하고, 교육 리소스를 학생의 자율 학습 네비게이터로 설계해야 합니다. 좋은 상호 작용성과 인간화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d) 대화 형 교육 활동
대화식 교육은 교사와 학생들이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영향을 주고, 상호 작용하고, 공동으로 교육을 촉진하는 과정을 말한다. 현대 교육 이론은 학생 간, 언론과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제창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다. 가르침과 학습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두 가지 측면이다. 교사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양방향 정보 교류와 상호 작용을 형성해야 교육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화, 그룹 토론, 역할 놀이 등과 같은 대화식 교육 활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 교수 평가
교수 평가는 교수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과학적 평가 기준을 채택하고 효과적인 기술적 수단을 이용하여 교육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측정하고 가치 판단을 한다. 교학평가는 모든 교학활동 [5], 다양한 평가 방식 (예: 학생 자평, 학생 상호 평가, 교사 상호 평가 등) 을 관통해야 한다. ) 교수 평가 시스템에 사용되어야 하며, 교수에 대한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교사가 제때에 교학의 상황을 이해하고, 제때에 교학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
장건평, 리. 정보 환경에서의 교수 설계의 기본 문제 연구 [J]. 전기 교육 연구. 2005 년 9 호: 33-37.
[2] 주. 정보화 교수 설계 연구 요약 [J]. 난징 샤오장학원 학보 .2011165438 호 +0: 64-67.
[3] 황걸. 정보화 교육 설계에 대한 몇 가지 생각 [J]. 교육 정보 기술. 2007 년 제 6 호: 27-29.
[4] 손. 정보 환경에서의 과정 교육 설계 지원 시스템 연구 [D]. 난징: 중국 인민해방군 이공대, 2009.
[5] 장학군. 교육 정보화 환경에서의 교육 설계 검토 [J]. 과학 문화 교류.
정보화 교수 설계의 주요 부분은 무엇입니까?
1. 교육 설계는 과정 표준의 요구 사항과 교육 대상의 특성에 따라 모든 교육 요소를 질서 있게 배치하고 적절한 교육 방안을 결정하는 사상과 계획입니다. 일반적으로 교육 목표, 교육의 어려움, 교육 방법, 교육 단계, 시간 할당이 포함됩니다.
2. 정보화교학설계는 상해사범대학교 이두후교수가 제시한 것이다. 즉, 시스템의 방법을 운용하여 학습을 중심으로 현대정보기술과 정보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교육과정의 각 부분과 요소를 과학적으로 안배하여 교육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정보 기술을 적용하여 정보 환경을 구축하고, 정보 자원을 획득하고 활용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 학습을 하고,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키우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여 교육 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교육 설계의 주요 부분은 학습 요구 분석, 학습 내용 분석, 학습자 분석, 학습 환경 분석, 학습 목표 결정, 교육 전략 설계, 교육 미디어 또는 자원 선택, 학습 효과 평가입니다.
4. 정보 교육 설계의 주요 부분은 단위 교육 목표 분석, 교육 과제 및 문제 설계, 정보 자원 검색 및 설계, 교육 프로세스 설계, 학생 작업 샘플 설계, 평가 척도 설계, 단위 구현 계획 설계 및 평가 수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