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약 6 억 5438 만 년 동안 농업 생산에 종사해 왔다. 토지에 식량과 의복을 요구하는 것은 줄곧 농업 생산의 기본 임무 중 하나였다. 더 많은 동식물 제품을 얻기 위해 사람들은 경작지를 확대하고 투자를 늘리고 기술을 높이면 더 많은 제품을 얻을 수 있다는 간단한 논리에 지배를 받는다. 그러나, 역사는 종종 이런 논리에 어긋나고 심지어 반대의 결과를 얻는다. 사람들이 무심코 숲과 토지 생태를 파괴하여 농업용지가 보호를 잃었다 (오차방 등, 2004). 에크홀름 (1982) 은 그의' 땅이 유실되고 있다' 라는 책에서 한 소말리아 목자가 그의 목축을 기록적인 규모로 확대해 초원을 과도하게 방목하게 하고, 그의 소는 살을 빼기만 하면 되고, 결국 모래언덕은 그의 목장을 묻었다. 파키스탄 북부의 한 농민이 산비탈의 모든 나무를 베어 밀을 심고, 거센 홍수가 하류의 농지를 휩쓸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한 농민이 파종을 위해 산비탈에 무성한 식물을 불태웠고, 산 위의 토양은 산기슭으로 떠내려가 관개 통로를 막고 하류 농지의 벼 생산량을 줄였다. 이러한 예는 수천 개에 달하는 집단 대규모 삼림 파괴로 인해 그보다 수천 배나 더 심각한 생태적 피해를 입혔습니다. 사람들의 무지함, 근시안, 탐욕으로 인해 자연 생태계의 관용 한계를 위반하고, 물과 토양의 유실을 가속화하고, 사막을 확대하고, 홍수가 빈발하여 자신의 생존 기반을 파괴하였다. 이런 손실은 현재 선진국의 토지, 물, 대기 화학 오염으로 인한 손실보다 더 크다. 수십 개의 고대 문명은 현재 이미 폐허와 벌거숭이 풍경이 되었다. 아프리카의 적도 지대에서 중동의 아라비아 사막까지 중앙아시아를 가로질러 중국 서부까지 두 대륙을 가로지르는 사막 지대에 많은 관개수로와 성이 매장되어 있는 것은 수천 년 동안 농업의 과잉 개발로 문명이 파괴되었다는 증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분명히, 한때 번영했던 이 도시들은 모래바람에 매몰되어 (중국 xian 에서 중앙아시아까지' 실크로드' 에 있는 많은 성들을 포함) 지구의 기후 건조를 완전히 탓할 수는 없다. 반면 토지생태의 파괴와 숲과 초원의 약탈은 이상 기후와 토양 가뭄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조강 (1996), 진위남 (1993), 왕상의 (1987), 포중모 (/Kloc) 에 따르면 쇠퇴의 원인은 오랫동안 논쟁을 벌였지만, 인구 압력이 커지면서 마야인들이 가파른 비탈에 있는 나무를 베어 농지를 넓히기 시작하면서 수토유실과 농업 생산량이 감소하기 시작한 이유 중 하나이다. 중국의 오르도스 고원과 하서 복도 북부에 있는 마우소 사막의 토지 손실과 역사 문명의 파괴도 두 가지 전형적인 예이다. 오르도스 고원은 명장성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내몽골 자치구 오르도스시와 산시 () 성 정변 (), 정변 (), 항산 (), 느릅나무 숲 (), 목목 (), 부곡현 () 을 포함해 총면적이 654.38+0.3km2 이다. 조강씨의 고증에 따르면 진한시대에는 울창한 노송 숲과 넓은 면적의 수초가 풍성한 초원이 있었다. 한원삭 2 년 (기원전 127 년), 이 시기 오르도스 고원 인구는 이 지역의 현대 인구와 비슷한 역사상 최고봉에 달했다. 농업 생산이 매우 발달하여 정부는 농업 행정을 담당하는' 농령' 관원을 설립했다. 이 지역은' 신진중' 이라고 불리며 관중 지역보다 더 아름답다. 서한 시대에는 여기에 사막의 흔적이 없었다. 당시 새로 건립된 일부 현 (예: 고왕, 삭방, 곡서, 호구, 수도, 대도시, 증산 등) 은 모두 현대 사막이나 사막의 가장자리에 있었다. 당시 이 사막들이 이미 있었다면, 도시 부지는 이 위치에서 선택되지 않았을 것이다. 나중에 자연 조건과 인위적 파괴의 영향으로 오르도스 고원은 사막 지대가 되었고, 오래된 문명은 사라졌다. 통계에 따르면 오르도스 고원 사막 면적은 이미 79 1.8 만 무로 국토 총면적의 40% 를 차지하고 있다. 사막화의 역사는 비교적 늦었지만, 진전은 매우 빠르다. 오르도스를 예로 들자면, 1949 년15150,000 묘의 사막 면적은 1974 년에 5250 만 무, 25 로 확대되었다
모우소 사막은 쿠부키보다 늦게 형성될 수 있다. 북방 16 국 시대 (407 년) 에는 혁련이 오르도스 고원을 통일하고 부국을 건립하였다. 6 년 후, 염성은 그의 수도가 되어 통만성이라고 불렸다. 통만성은 오늘의 마우소 사막에 있다. 하지만 헤롄 아저씨가 이 도시의 유적지를 선택했을 때, 그는 생각했습니다.
"너무 아름다워요. 광택 근처에 맑은 개울이 있어요. 나는 많은 곳을 가 보았지만, 나는 조스의 아름다움이 없다. "
수생 식물이 풍부하고 경치가 좋은 경관을 볼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고고학자들은 통만성 유적지 백성에서 동굴을 발견했는데, 그중에는 많은 구식 목재가 있었다.
당나라는 고원 개간 활동을 재개하여 풍승 하 원 4 주를 설립했다. 이때 쿠부키 사막은 이미 확대되었고, 모우소 사막도 형성되고 있다. 이 지역의 인구와 경작지 면적은 모두 서한 전성기보다 훨씬 낮다. 그러나 사막 면적은 여전히 오늘보다 작다. 당나라에 건립된 사주에 몇 개의 도시가 현재 사막에 있는데, 이것은 결코 당초 도시를 건설했을 때의 상황이 아니다.
오르도스 고원의 남동쪽 끝에는 명대에 건설된 만리장성이 있다. 지금 만리장성을 따라 산시신목에서 정변까지 모두 넓은 사막이다. 명나라의 사막은 여기까지 확장되지 않은 것 같다. 그렇지 않으면 사막의 땅에 이렇게 견고한 만리장성을 건설할 수 없을 것이다. 현재 마우소 사막은 면적이 넓어서 사막에서 많은 고대 유적지가 발견되었다. 그 중 한대 유적지는 사막에서 가장 멀리 들어갔고, 당송 유적지는 그 뒤를 이었고, 명대 유적지는 사막 가장자리에 있었다. 이러한 고대 유적지 분포는 마우소 사막이 뻗어나가는 과정, 즉 서쪽에서 남동쪽으로 확장되는 세대 서열을 정확하게 보여 주는데, 이는 토지 손실과 역사 문명의 쇠퇴 과정이기도 하다. 최근 몇 년 동안 학자들은 이 지역의 토층과 포자가루에 대한 연구가 역사 문헌에서 얻은 결론을 더욱 증명했다. 이 벨트는 모래언덕 사이와 해변에 위치해 있으며, 모래 밑에는 기존 토탄층이나 검은색 황면토층이 있다. 전체 단면 9 개 샘플 중 750 ~ 1732 개의 포자가루를 감정하여 초기에 식물과 나무가 있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b) 유교 농지 보호 문화의 현대 해석
중화문명은 세계문명사에서 5 천 년 동안 끊이지 않고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중화민족이 오랜 역사 발전에서 형성한 문화 전통은 고대 중국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당대 중국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그중 유교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주체이자 핵심 중 하나이다.
조일봉 (2005) 의 연구에 따르면 유교 문화에서 사람은 만물과 마찬가지로 음양, 건곤, 천지에서 바뀌기 때문에 우주의 일부일 뿐 우주의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라 현상이다. 자연의 법칙은 인간 사회와 자연 사이의 동일한 틀이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유교 체계에서 모든 것은 서로 연결되고 조화롭다. 사람의 자질과 도덕은 실제로 자연 자체의 덕성의 표현이며, 사람의 각기 다른 자질과 도덕은 자연의 다양성을 반영한다. 중국 전통 산수화처럼 유교 우주에서 사람은 자연의 일부일 뿐, 자연은 중국인의 마음 속에 있는' 신' 의 본질이다. 사람은 땅을' 어머니' 로 하고, 토지를 개조하고, 운반하고, 양육하며, 토지의 도덕을 배워야 한다. 땅은 인류의 어머니로 간주되기 때문에, 토지의 미덕은 인류의 도덕 활동에 반영되어 있다. 공자의 학생인 자공이 공자에게 왜 군자가 남보다 열등한지 물어본 적이 있다고 한다. 아들은 말했다: "좋은 질문도. 아직도 인간의 토양인가? 클릭합니다 자공은 이해하지 못한다. 아들은 말했다: "땅의 부자는 간천을 파는 자, 나무는 오곡을 얻는 자, 초목을 심는 자, 새와 짐승 거북을 심는 자, 살아있는 자, 죽은 자, 말이 많지 않은 자, 세상의 끝없는 자를 즐기는 자, 하층자도 될 수 있다." 자공은 감동을 받아 지덕을 배우기로 결심했고, "부시는 민감하지 않지만 영어를 해 주세요." 라고 말했다.
유가문화는 토지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으며, 농업토지자원을 포함한 자연자원 보호를 매우 중시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 실천에서 유가는' 중농억제상' 의 방침을 고수하며' 중본억제말' 이라고도 불린다. 이에 따라 유가는 사회 주류층을 학자, 농민, 노동자, 상인으로 정의했다. 이런 식으로, 중국 문명의 역사에서, 농업은 사회의 기초로 간주 되 고, 농부는 인류를 양육 하는 가장 중요 한 그룹으로 간주 된다. 농민들이 생산을 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정부는 우수한 농민에게 상을 주고' 효도' 라는 명성을 부여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이에 따라 이들은 평생 면세와 사회적 존경을 받는다. 중앙정부는 종종 농부들에게 씨앗, 도구, 대출을 제공한다. 유교 성현자 맹자는 농지 자원의 보호를 특별히 중시하며 함부로 벌목하고 난잡한 종을 개간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맹자의 견해로는 생산을 발전시키고 생활수준을 높이는 것은 인정의 구현이지만, 문제는 초원을 파괴하고 경작지를 개간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수준과 합리적인 토지제도를 높이는 데 있다. 더구나' 잔디를 깎고 땅을 양보하는' 사람들은 사실 부를 축적하고, 국민의 권력을 남용하고, 통치자의 부패하고 파렴치한 생활을 만족시키기 위해서이지, 국민을 위해서가 아니다. 그래서 그는 "오늘 업무에서 모두가' 내가 너를 위해 땅을 파서 국고를 채울 수 있다' 고 덧붙였다. 오늘 소위 양신이란 고대의 소위 도둑이다. 너는 도를 가지 않고, 인심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네가 재물을 구하면, 이것이 바로 부유하고 깨끗하다. "("고자세 하 ") 당시의 문제는 빈자리가 아니라 어떻게 백성들을 부유하게 할 것인가였다. 산림과 초원은 보호해야 하고, 파괴해서는 안 되며, 각종 자원을 보존하고, 역할을 해야 한다. 간척지' 는 자연환경과 생태의 파괴를 초래할 수 있다. 일단 자연환경이 파괴되면 경제를 더 발전시킬 수 없다 (맹배원, 2004).
과거에 우리가 유교의 토지자원 보호 사상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하지 못했다면, 인간의 갈등이 날로 날카로워지고 생태 환경이 악화되는 오늘날 유교문화로 인간관계를 다시 생각하는 것은 더욱 현실적인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중대한 역사적 의의가 있다.
(3) 외국 경작지 보호의 종교 문화
1998 년 5 월 클린겐타르 젠달에서' 토양, 문화, 정신' 세미나가 열렸다. 라바 라마르 (Raba Lamar) 와 장 피에르 리보 (Jean-Pierre Libo) 는 이번 세미나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다문화적 관점의 토양과 사회' (Soil and Society From) 를 발간했다. 이 섹션에서는 대표적인 성과를 총결하여 경작지 보호 중의 종교 문화 현상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1. 브리아트족의 경작지 보호
2005 년 Tatiana Inti Grinova 의 연구에 따르면 브리아트족은 중앙아시아의 광활한 땅에 살고 있다. 바이칼 호수, 전 바이칼 호수 (프레바? 칼 호수 웨스트 뱅크) 와 자바이칼 (자바? 두 곳의 기후 조건은 토양 성분과 다르다. 두 곳의 기후는 모두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에 속하며, 자바이칼의 기후는 더욱 건조하다 (이 지역은 연간 강우량이 250 ~ 300mm 이고, 호수 서안의 연간 강우량은 약 500mm). 자바이칼의 건조한 초원 식물은 종류가 적고 토양은 썩은 흙이 부족하며 작은 흙덩어리로 구성된 알갱이 진흙 구조에 속한다. 비바람이 이곳의 토양을 심하게 침식하여 대지에서 많은 도랑을 씻어 냈다. 전 바이칼 호의 검은 토양은 자바이칼 지역의 갈색 토양보다 훨씬 견고하여 빗물에 쉽게 침식되지 않는다.
불교의 영향을 받은 자바이칼 초원부랴트 문화에 관심을 기울였을 때, 우리는 전 바이칼 지역 샤머니즘이 성행했을 때도 토지 숭배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지 숭배는 샤머니즘 철학 중 가장 높은 숭배이다. 사람들은 모성애도 (Etugen 또는 Ulgen) 가 만물의 어머니라고 믿는다. 흙은 여신의 몸이며, 사람들은 여신을 불쾌하게 하거나 해치지 않도록 잔디를 깎지 않거나 날카로운 도구로 파는 것과 같은 많은 전통적인 금기를 엄격히 지킨다. 샤먼은 사람, 나무, 동물이 모두 에투겐의 보호를 받는다고 믿는다. 토양의 비옥함도 여신의 은사에 달려 있다.
20 세기 초까지 전 바이칼 지역의 브리아트족은 여전히 땅의 여신 숭배를 신봉했다. 부족의 여성들만이 에투건 기도식을 거행할 수 있다. 그들은 벚꽃을 입고 가슴을 두둔하고 젖을 드러내며, 대지 어머니에게 그들의 가슴을 다시 청춘으로 환하게 해 달라고 기도했다. 그래야 더 많은 젖을 먹여 아이를 먹일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부랴트의 샤머니즘과 불교에서는 지표의 완전성을 유지할 것을 요구한다. 1920 년대 말까지 자바이칼의 브리아트족은 이 규정을 엄격히 준수했다. 이후 소련 정부는 부랴트인들에게 전통적인 유목 방식을 포기하고 정착 농업 모델을 채택하도록 강요했다. 유목민들이 가장 주목하는 것은 목장과 초원의 먹이사슬 기초이다. 그중 집에서 초식동물을 기르는 것은 먹이사슬의 제 1 환 소비자를 형성하고, 사람은 제 2 환이다. 목장을 파괴하면 결국 인간과 초식동물이 소멸된다. 목축민들은 목장이 짓밟히지 않도록 주의하고, 목장이 다시 태어나기 전에 완전히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 부랴트의 독특한 계절적 이주 달력은 목장이 완전히 재생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했다. 예를 들어 겨울의 목장 면적은 평소의 58% 에 불과하다. 농지처럼 목장 생산성이 가장 낮은 계절이다. 이때 목축민들은 목장의 유휴를 증가시켜 다른 표면을 파괴로부터 보호한다. 겨울이 지나면 목축민들은 가축을 다른 목장으로 데리고 가서 겨울 목장에서 새로운 목초를 키울 수 있게 한다. 목축민들은 일 년 내내 사방으로 이주하고 있다.
1950 년대에 소련 정부는 초원을 개간하기 시작했고 초원은 심하게 파괴되었다. 그 이후로 목장은 바람과 물로 침식되었다. 1996 년 브리아트 * * 와 중국은 5 억 3 천 5 백만 헥타르의 농지가 침식되었다 (2 억 3 천 5 백만 헥타르가 바람에 침식되고 17 100 만 헥타르가 빗물에 침식되고, 토양 침식은 중국 남부 초원 지역에서 특히 심각하다.
2. 말레이시아 경작지 보호
쳉 개문 (2005) 은 말레이시아가 주로 말레이인, 중국인, 인도인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라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서로 다른 종교적 신념과 문화적 배경 (표 14-2) 을 가지고 있다. 말레이인은 현지 원주민이다. 18 년에서 19 년 사이에 중국인과 인도인들이 이주하기 시작했고, 점차 말레이시아인으로 발전했다.
표 14-2 말레이시아 인구 분포 단위: 106 명.
* 괄호 안의 숫자는 백분율입니다. ** 199 1 약 80 만명 (4.3%) 은 말레이시아 주민이 아니다. 1995 는1300000 (6.33%) 입니다. 2000 년에는 654.38+0.74 만 (6.02%) 으로 추산됐다.
3 대 민족은 각자의 문화적 배경과 종교적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각자의 경험과 역사를 가지고 있다. 말레이인, 무슬림, 도교나 불교를 믿는 중국인, 힌두교를 믿는 인도인, 일부 기독교를 믿는 인도인과 중국인이 말레이시아의 주요 인구를 구성한다. 그들은 비옥한 땅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자연과 토양에 대해 같은 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이 자연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과 자연은 일체이기 때문에, 누구의 활동도 어떤 식으로든 그의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현대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점차 땅을 멀리하고 있으며, 토양에 대한 사람들의 무시로 인해 토양이 악화되어 결국 파괴된다.
말레이인은 자신의 캠핑 (kampung) 에서 살면서 자제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며 자연과 화목하게 지낸다. 말레이시아에서는 벼 재배자의 90% 가 말레이인이다. 모두가 음식을 얻기 위해 그들의 밭을 잘 보살핀다. 윤작 기술은 토지의 과도한 사용을 피하고 토양의 비옥도를 유지할 수 있다. 해마다 사람들은 우기 (165438+ 10 월 ~ 3 월, 동북계절풍으로 인한) 에 바티를 재배하고 건기 (남서계절풍으로 인한) 에 소형 경제작물 (채소, 옥수수 또는 담배) 을 유지하거나 재배한다 이런 토지 관리는 매우 효과적이다. 그들은 결코 토지에 비료를 주지 않으며, 윤작 기술 자체가 토양을 비옥하게 할 수 있으며, 농약이나 살충제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이 재배하는 전통 작물은 성숙기가 길고 저항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전통 작물은 비록 생산량이 잡교 작물보다 못하지만, 그 가뭄에 저항하고, 침수 방지성, 내병성은 모두 잡교 작물보다 훨씬 높다. 전통적인 말레이 농민들은 자연 법칙을 엄격히 따르고 빗물과 기후에 따라 경작을 안배한다.
길타팔릉 무슬림 농민의 농업 실천은 토양의 지속 가능한 이용의 전범이다. 19 년 말부터 이곳의 농민들은 이미 자급자족 (심각한 가뭄이나 홍수 기간 제외) 을 할 수 있으며 토양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오늘날 그들의 땅은 예전과 같이 비옥하다. 모하메드 알리 벤 이스멜의 예는 이 점을 잘 보여준다. 모하메드는 아버지로부터 약 6 레약룡의 땅을 물려받은 후, 그 지역의 전통 농업 기술을 계속 이용하여 경작을 하였다. 매년 장마철이 오기 전에 그는 소 두 마리를 몰고 밭을 갈고 흙덩이를 작고 바삭하게 만들어 5438 년 6 월+10 월 전 농사를 준비했다. 그런 다음 그는 앞으로 관개할 수 있도록 도랑을 파서 다른 작물의 논두렁을 분리하기 시작했다. 165438+ 10 월 상반기에 우기가 왔다. 그와 그의 아내는 파종하기 시작했다. 우선, 그들은 아주 작은 밭에 파종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아내 Chamra 와 상의해 레룡에 마리엔자 벼 2 그루, 레룡에 태국 벼 2 그루, 레룡에 65,438+0 세리니트 벼, 레룡에 65,438+0 푸루트 벼를 심기로 했다. 각 품종은 모두 그들이 정성껏 고른 것이다. 마린아 벼는 성장이 왕성하여 가뭄에 저항하고 홍수에 저항하는 능력이 강하다. 태국 쌀 생산량이 높고, 쌀향이 나고, 병에 내성이 있지만, 흠뻑 젖지 않는다. Selindet rice 는 둘 사이에 있습니다. 프루트 쌀 (점성이 있어 케이크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음) 은 가뭄에 저항하지 않지만 말레이인들은 이런 쌀을 가장 좋아한다.
3. Musco Guke (Mus-le-go-uk) 의 농지를 보호한다
레윌랑 나네마크 케이 (2005) 의 연구에 따르면 무스코의 구크족 문화는 그녀를 해치지 않고 땅을 이해하고, 땅을 잊는 풍습을 반대하며, 농업토지의 보호와 관리를 중시하는 것이다. 다음은 Sanadius Fidler 장로의 늪크리족 풍습에 대한 분석입니다.
"풍습은 우리가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자연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신성한 일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땅에서 생명을 얻기 때문이다. 우리가 땅에서 무언가를 얻을 때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한 밀접한 의존을 느낄 것이다. 우리의 풍습은 우리에게 땅이 우리에게 준 모든 것에 보답하고 우리와 땅 사이의 균형을 재건할 것을 요구한다. 우리가 앉아서 기도할 때, 우리는 신성한 담뱃대를 땅에 바칩니다. 마치 우리가 그것을 사방팔방의 위대한 신령에게 바치는 것과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토양은 우리 조상의 뼈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은 우리의 조국이며 우리의 생명이다.
토지는 우리에게 속하지 않지만, 우리는 토지에 속한다. 이것은 낭만적인 자세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우리의 기본 생활 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우리에게 땅을 대하는 올바른 방식과 토지에 대한 우리의 요구를 알려준다. 창조주와 세계의 경계는 인위적으로 정해져 있다. 땅에 대한 우리의 행동은 만물과 창조주의 의지에 맞지 않는다. 우리는 토양의 풍부한 세부 사항을 알 수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생명의 균형에서 완전히 멀어질 수 있다. 내 민족에게 귀속 토지는 자신을 찾는 방식이며, 과학기술과 농경으로는 따라올 수 없는 방식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우리는 책임을 되찾을 필요가 있다: 생명은 하늘이 주신 선물이기 때문에 우리는 창조주의 모든 것에 감사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