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9세기 말부터 1940년대는 현대 중국음악의 형성과 발전의 시기였다. 이 과정에서 상하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 "상하이 스타일"의 문화적 전통으로 인해 상하이는 중국의 새로운 음악 교육을 위한 시험장이 되었습니다. 둘째, 상하이 외국 조계지의 음악 생활은 중국 전문 음악 인재를 양성하는 데 좋은 토양을 제공했습니다. 많은 시민의 존재, 강력한 비즈니스 분위기, 현대 미디어의 번영과 함께 상하이는 중국 대중음악 1세대를 키워냈습니다.
키워드: 현대 중국 음악, 상하이의 위상
상하이는 근대에 개항한 최초의 5개 조약 항구 중 하나이자 현대 중국에서 가장 큰 도시이기도 했습니다. 현대 중국과 서양의 문화 교류와 현대 중국의 새로운 문화 형성에서 그 위상은 학계의 광범위한 관심을 끌었습니다. 현대신문화의 한 측면으로서 상하이는 중국현대음악의 형성과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이는 상하이의 독특한 문화적 배경, 역사적 전통, 경제사회적 조건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현대 중국음악의 형성과 발전에 있어서 상하이의 위치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에게 현대 중국음악의 발전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줄 뿐만 아니라, 한 측면에서 상하이시의 성격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할 것이다.
1. 현대음악 전파의 선구자
상하이는 독특한 역사적 기원과 독특한 문화적 환경으로 인해 현대 서양문화가 중국으로 전파되는 교두보가 되었고, 또한 현대 중국의 새로운 문화를 양조하는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현대 중국 신음악의 형성은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다. 현대음악의 발전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현대 서양음악의 확산과 대중화이고, 다른 하나는 전통음악의 계승과 변용이다. 그 중 서양음악의 확산과 대중화는 현대 중국음악 형성의 주된 원동력이자 내용이었다.
현대 서양 음악은 대략 다음과 같은 경로를 통해 전파되었습니다. 1. 기독교 교회에서 가져온 서양 종교 음악, 2. 신군에서 수입한 서양 음악, 3. 해외 학생들이 가져온 서양 음악, 현대 학교에서 서양음악의 대중화. 이 네 가지 접근법이 차례로 등장했는데, 특히 네 번째 요인은 현대 중국음악의 등장에 가장 심오한 영향을 미쳤다. 상하이는 현대 중국에서 가장 먼저 인기를 얻었으며 이는 현대 서양 음악의 확산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 주요 징후는 현대 학교에서 서양 음악 대중화를 위한 최초의 시험장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상하이는 5항 무역협정 이후 중국 내 해외 기독교 선교사들의 베이스캠프가 됐다. 따라서 기독교 교회가 가져온 음악은 특히 상하이 신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현대 중국음악 형성에 대한 교회음악의 기여는 결국 제한적이다. 새로운 음악의 형성은 새로운 음악교육의 발전에 더 많이 달려 있다. 개신교는 교육을 중국 선교의 중요한 수단으로 여기기 때문에 학교 운영에 많은 에너지와 재정을 투자하고 있으며, 그들이 운영하는 학교의 중요한 부분은 서양음악을 가르치는 일이다. 현재 자료로 볼 때 상하이는 중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선교학교이고, 학교에 음악교육과목을 설치한 곳도 상하이가 처음이다. 예를 들어, 1861년 상하이에 설립된 칭신 여자 고등학교(Qingxin Girls' High School)는 음악을 중국어, 산수, 성경과 같은 과목과 동등한 수준으로 가르쳤습니다. 1892년에 설립된 상하이 중국서양여학교도 콘서트를 열어 교육 성과를 선보였습니다. 콘서트의 규모는 학생 상호교류에 국한되지 않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6개월에 1회,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1년에 1회 공개공연을 실시한다.
상하이 출신인 Shen Xingong은 현대 중국에서 새로운 음악 교육에 참여한 최초의 중국인입니다. 사업가 집안에서 태어나 1902년 일본으로 유학했다. 1903년 귀국한 뒤 난양 공립학교 부설 초등학교에서 교편을 잡으며 중국 최초의 노래반을 열었다. 1904년에는 『교악전집』이 출판되어 『교악과 가창』의 형식을 갖추게 되었다. 교악은 중국인이 서양 음계를 사용하여 작곡한 최초의 노래이며 현대 음악사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상하이의 우벤 여학교, 난양 중학교 및 기타 학교와 상하이 소사이어티와 같은 그룹은 모두 Shen Xingong을 초청하여 노래를 지도했습니다. Shen Xingong의 "학교 노래 컬렉션"이 출판된 후 많은 학교에서 음악 및 노래 수업을 열었습니다. 음악 교과서의 연속 출판을 통해 예비 음악 지식이 널리 대중화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1907년에 공포된 "규정"에서는 음악 수업을 중학교의 필수과목으로 규정했습니다. 그러므로 Li Shutong은 Shen Xingong을 "우리나라에서 음악 산업을 최초로 연 사람"이라고 칭찬했습니다.
또 다른 상하이인인 증즈민(Zeng Zhimin)도 현대 서양음악이 중국에 전파되는 데 큰 공헌을 했다. 증지민은 상하이의 유명한 사업가 증주의 아들로 1901년 일본으로 유학을 떠났다. 일본에서는 Shen Xingong이 시작한 "음악 세미나"에 참가했습니다. 그는 또한 우리나라 현대음악교육의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최초의 논문인 『신민종보』에 『음악교육론』을 발표하였다. 1907년 중국으로 돌아온 후 그는 Gao Yanyun, Feng Yaxiong 등과 함께 상하이에서 "여름 음악 세미나"를 창설했습니다. 여름방학을 이용해 서양음악을 가르치는 기관으로 클래식, 하모니, 오르간, 덜시머, 덜시머, 트럼펫, 리코더, 파이프, 베이스 드럼, 스네어 드럼 등을 가르칩니다. 1908년 증지딘은 아버지의 명령에 따라 '상하이 어린이 집'을 설립했고, 병원에는 음악 부서도 있었고, 현대 중국 최초의 서양식 오케스트라인 어린이 가정 오케스트라도 설립했습니다. 1912년에 음악부가 폐지되고 1921년경에 고아원도 폐지되었으나 서양식 관현악단을 창설하려는 중국 최초의 시도가 되었다. 중국의 새로운 음악교육은 상하이에서 시작되어 점차 전국으로 확산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양보 속의 음악생활과 중국현대음악 인재양성
현대중국음악 형성의 주된 원동력과 내용은 서양음악의 유입과 보급이기 때문이다. 음악 개념과 기법, 그리고 음악은 전통 중국 음악을 변화시켰고, 해외 학생들은 현대 중국 음악 형성의 최초의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음악의 대중화와 정착은 여전히 중국의 고정적인 소비와 감상시장의 형성과 이를 바탕으로 한 현지 음악인의 지속적인 등장에 달려 있다. 현대 중국의 독특한 역사적 기회와 문화적 전통으로 인해 상하이는 현대 음악에 대한 상대적으로 광범위한 소비 시장을 최초로 형성했으며 수많은 음악적 재능이 출현하여 현대 중국 음악 형성을 위한 좋은 온상을 제공했습니다. 뿌리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상하이 조계지, 특히 산업부 밴드와 공공 조계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1. 조계지에서의 음악생활과 상하이 현대음악 소비시장의 육성
난징조약 관련 규정에 따라 상하이는 1843년 조약항으로 개항했다. 당시 상하이현에서는 외국상인 주거지역을 외부로 지정해 상하이 조계의 시초가 됐다. 이후 조계는 계속 확장되어 자체 지방 기관을 설립했으며 점차 중국 영토에서 '국가 내 국가'로 발전했으며 외세의 중국 침략을 가장 잘 목격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부산물도 가져왔다. 중국 대중이 서양음악의 매력을 직접 감상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여가 생활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조계 지역의 외국 사업가들은 점차 문화 및 오락 단체를 형성했습니다. 영국에서는 이미 1850년에 아마추어 극단을 설립했으며, 공연에는 음악 반주가 필요했기 때문에 밴드를 조직했습니다. 1879년에는 점차 상하이 공악단으로 발전했습니다. 1881년 공공악단은 영국조계지의 지방관리청인 산업부로 인수되었고, 산업부 음악위원회가 설치되었다. 1907년에는 브라스 밴드가 오케스트라로 확대되었습니다. 1919년 이후 이 오케스트라는 이탈리아의 유명 음악가 매백기를 지휘자로 고용하고 유럽의 유명 음악가들을 많이 영입하여 전성기를 맞이하며 점차 '동양 최초의 오케스트라'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1922년 대중 밴드는 상하이시 산업국 밴드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당시 산업산업부는 밴드에 연간 28만냥이라는 높은 예산을 배정했다. 공연 시즌은 10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이며 매주 일요일에 정기 연주회가 열린다①. 처음에 밴드는 주로 시청 콘서트홀에서 주로 외국인 청중을 대상으로 공연했습니다. 그러나 영국 학자 Bikes의 연구에 따르면 1928년부터 상하이시 산업국 밴드는 점차 중국 주민을 위한 서비스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밴드 마스터의 "연례 보고서"에서 중국 관중의 존재가 점점 더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국 신문에 공연 광고를 게재하기 시작했습니다. “1928년에는 청중의 4분의 3이 중국인이었고, 1930년에는 중국인의 관심이 매우 높았다고 합니다. 1931년 밴드가 실내에서 연주할 때 청중의 20%가 중국인이었고, 그 비율은 그 이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1933년 상하이시 상공국 오케스트라 및 관악위원회에서 누군가가 중국 납세자들이 이 오케스트라가 문화적 가치가 높기 때문에 상무부가 계속해서 오케스트라에 자금을 지원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게다가 1928년 이후 중국인들은 상공국음악위원회에 흡수되기 시작했다.
1930년 이전에는 상하이 상공부 악단이 실내악을 연주했다. 1929년에 이 건물은 개발업체인 상하이 산업상무국에 매각되었으며 상하이 시국 밴드는 상하이의 상업 및 공공 공간인 그랜드 광밍 시네마(Grand Guangming Cinema)로 이전했습니다. 나중에 Lanxin 극장으로 옮겼습니다. “시청에서 상하이시 산업국 밴드는 단지 국외 거주자 커뮤니티 서비스를 위해시 산업국의 문화 부속물처럼 보였습니다. 상하이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체에서 오케스트라는 점점 더 중요한 도시 문화 자산이 되었습니다. "3 동시에 밴드의 공연도 실내에서 야외로 옮겨갔다. 여름에는 밴드가 Zhaofeng Park(현 Zhongshan Park), France Park(현 Fuxing Park) 등의 무대에서 야외 콘서트를 열었다. , 와이탄 공원(현 황푸공원) 공연 ④ 1928년 이후 중국인들이 공공 매점을 통해 공공 오락 장소에 입장할 수 있게 되면서 중국인 관객들은 의심할 바 없이 서양 음악을 즐길 기회가 더 많아졌습니다. 위의 설명을 보면, 초기에는 조계지에서의 음악생활이 외국인 커뮤니티에 국한되어 있었으나, 상황이 발전함에 따라 점차 중국인 관객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서구권 집단이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확장은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 음악 인재의 성장을 위한 좋은 기반과 분위기를 제공했습니다.
2. 현대 중국 음악의 발전을 위해 중국 최초의 선진 음악 연구 및 교육 기관인 중국 고유의 음악 학교를 설립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움직임입니다. 1916년 가을 베이징에서 북경대학교가 '북경대학교 음악'이라는 학생회를 설립했고, 같은 해 겨울에는 '북경대학교 음악회'로 명칭을 바꾸었다. 1922년 "음악 이론 연구회"를 기반으로 북경대학교 부속 음악 전송 연구소가 설립되어 중국 최초의 현대 음악 전문 교육 기관이 되었습니다. 이후 북경 여자 사범 학교, 북경 예술 대학 및 기타 대학 음악학과와 학과를 잇달아 설립하는 것은 베이징이 중국 근대 음악 교육의 중심지가 될 것임을 시사하는 듯했다. 그러나 1927년 7월 북양정부의 통치하의 베이징은 중국의 새로운 음악 성장의 좋은 토양이 아니었다. , Liu Zhe 교육부 장관은 "음악은 교육에 해롭고 사회의 마음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믿고 교사와 학생들이 항의 한 후 북경 대학, 여자 사범 대학, 예술 대학의 모든 음악학과를 폐쇄하도록 명령했습니다. 그 결과 여자사범대학교 음악과만 남게 되었고, 곧 중국 최초의 음악대학인 국립음악원이 남쪽 상하이에 설립됐다. 음악원과 샤오유메이(Xiao Youmei)의 노력은 서로 분리될 수 없다. 그는 원래 베이징 음악 교육계의 지도자였으며 1927년 6월 상하이로 갔다고 회고한다. 학교에서는 선생님의 수준이 낮다고 느꼈고, 자신의 생각과도 맞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한편으로는 상하이에 재능이 많고 외국 음악가들이 있기 때문에 왔습니다. 더 나아가서부젱은 국립음악원이 상하이에 위치한 이유는 상하이시공업국악단의 존재 때문이라고 믿었다.
1927년 11월 27일 중국 최초의 음악. 국립 음악원(1929년 상하이 음악 대학으로 개칭)이 상하이에 설립되었습니다. 국립 음악원의 성장은 우선 산업부 밴드의 영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귀국하는 유학생들을 위해 국립음악원은 오랫동안 상하이시 산업국 밴드로부터 교사와 연구지도를 모집해 왔습니다. 처음 설립되었을 때 음악 교사 10명 중 절반이 외국인 교사였으며, 그 중 대부분은 음악원 회원이었습니다. 상하이시 음악악단국. 1929년 보리스 자카로프(Boris Zakharov)가 피아노 부서의 책임자가 되었고, 오랫동안 밴드 지휘자로 활동했던 푸화(Fuhua)가 바이올린 부서의 책임자로 남았습니다. 또한 첼리스트 Shefu Tsangfu와 Fleischer 및 Walter Jehoakim과 같은 난민 음악가들도 이곳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국립음악원 교육에 있어 이들 외국인 교사들의 기여는 엄청납니다. 예를 들어, 자카로프는 1943년 사망할 때까지 상하이에서 피아노를 가르쳤습니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중국의 1세대 피아니스트와 음악가 중 그에게서 피아노를 배우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둘째, 밴드와 음악원 사이에는 조직적 연결은 없지만 매우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밴드는 음악원 학생들에게 할인 티켓을 제공하고 중국 필하모닉 협회와 협력하여 콘서트를 공연했으며 점차 중국 음악가들의 작품을 연주하고 중국 연주자를 모집하기 시작했습니다. 1929년에 밴드는 중국 솔로 음악가 Ma Sicong과 함께 첫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1930년에 그는 중국인이 작곡한 교향곡인 황자의 단악장 서곡 "노스탤지어(Nostalgia)"를 처음으로 연주했습니다. 1931년 상하이 음악대학 교사였던 황자는 산업부 음악회원위원회 위원으로 선출됐다. 1927년 공상부 악단은 휴가 중인 단원들을 대신해 중국 음악가 담수진(Tan Shuzhen)에게 공연을 요청했다. 1935년 5명의 중국인이 처음으로 공업부 및 공업국 밴드 공연에 인턴으로 참여했다. 그 이후 국립음악대학 학생들은 상하이시 산업국 밴드에서 공연하는 횟수가 점점 더 많아졌습니다. 이 기간(1934~1942) 동안 중국인은 계속해서 밴드에 합류했습니다. 1938년, Tan Shuzhen, Huang Yijun, Chen Youxin, Xu Weilin 등 4명이 공식적으로 상하이시 산업국 밴드의 회원이 되었습니다. 1941년까지 밴드의 중국인 멤버 수는 5명에 이르렀습니다. 피아니스트 Shen Yaqin, Li Weining, Wu Leyi, 바이올리니스트 Wang Renyi, 가수 Huang Youkui, Hu Ran, Zhao Meibo, Si Yigui 등 중국 솔로 연주자들도 더 자주 공연했습니다. 1930년대 상공부 ④. Ying Shangneng은 1937년에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상하이의 젊은 음악가 지망생들에게 밴드와 함께 연주하거나 노래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가장 큰 성공입니다." ⑤ 그가 말했듯이 공연은 항상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는 없습니다. 중국의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듣고, 관찰하고,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공상부 밴드는 역사적인 장점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 측면에서도 오늘날의 상하이 교향악단의 전신이다.
3. 음악 거장의 집합과 중국 음악 인재의 양성.
독특한 역사적 기회로 인해 상하이는 현대 중국의 국제 음악 거장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었으며, 이는 현대 중국 음악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우선 MIB 밴드는 Burke, Mei Baiqi, Fuhua와 같은 음악 대가들을 중국으로 데려왔습니다. 밴드가 없었다면 그들은 이 나라에서 전혀 살 수 없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상하이의 국제적 지위는 이곳을 난민들의 안식처로 만듭니다. 러시아 10월 혁명 이후 수많은 러시아 음악가들이 상하이로 이주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많은 유대인 음악가들이 상하이로 도망갔습니다. 그들은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거나, 개인 음악 교사가 되거나, 주립 음악원의 교수가 되거나, 세 사람 모두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924년 이후 러시아 국외 거주자들이 설립한 사립 음악 학교는 18개였습니다. 이는 중국 학생들에게 이러한 석사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국립 음악원의 교사가 되지는 않지만 유비쿼터스 교육이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1943년부터 1946년 사망할 때까지 Mei Baiqi는 Bo Cong을 개인적으로 가르쳤고, Fuhua는 나중에 음악원 학장이 된 Dai Cuilun을 가르쳤으며, Walter Yoaking은 Szeto Zhiwen을 가르쳤고, Frithker는 Ding Shande, Sang Tong, Qu Xixian을 가르쳤습니다. 외.
상하이의 좋은 음악적 분위기와 수준 높은 밴드들의 존재감 역시 유명 뮤지션들의 대거 유입을 불러일으키며 그들의 글로벌 투어의 발판이 되고 있다. 192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바이올리니스트 F. Kreisler, Joseph Szigeti, Jascha Heifetz, Din Thibault, 피아니스트 Arthur Rubinstein, B. Moijevic 등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가들이 잇달아 상하이를 방문했습니다. 국제 음악가들의 상하이 공연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음악가들의 지평을 넓혀주었다. 예를 들어, 기록에 따르면 리진희가 상하이에서 교향곡을 듣는 것은 마치 '수업을 듣는 것' 같았다. 그는 '선언'에 게재된 공상부 밴드의 그날 콘서트에 대한 프로그램 설명을 주의 깊게 읽었다. 거기 가기 전에. 1920년부터 1929년까지 그는 8년 동안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쉬지 않고 매주 금요일마다 음악을 들으러 나갔습니다.
밀라노 오페라단이 공연한 오페라와 오페레타, 대규모 무용극, "다니스-숀 무용단"이 공연한 다양한 춤 등 당시 중국에 건너온 가무단의 공연에 대해, 상하이의 러시아 화교들은 공연된 뮤지컬과 무용극은 물론 던컨 무용단, 다카라즈카 가극단 등 유럽, 미국, 일본에서 중국으로 건너온 공연을 관람할 기회를 찾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했다. 관람권 "1장에 10위안에 팔려 돈 모으기 어려웠다" ② 뭐니뭐니해도.
상하이에는 수많은 음악 거장들이 모여 중국 음악가들에게 개인적으로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유명 음악가들의 순회 공연은 중국 음악가들에게 관찰과 모방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 음악가들의 급속한 성장과 발전은 당시 중국의 다른 도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3. 도시 소비 생활과 대중음악의 성장
팝 음악의 조상은 미국에서 시작된 재즈와 록 음악이다. 대중음악은 20세기에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발전했으며 오늘날 글로벌 음악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중국 현대음악은 서양의 우아한 음악이 중국에 전파되고 뿌리내리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현대 중국 대중음악의 출현이기도 하다. 이 과정에서 상하이는 현대 중국 우아한 음악의 요람일 뿐만 아니라 현대 대중음악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음악사 연구자들은 대중음악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지 않았고, 시대구분도 완전히 일관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1980년대 팝송이 1920년대~1940년대 팝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당시 리진희는 1920년대 후반 상하이에서 '시대가요'라는 이름으로 '이슬비', '특급' 등 대중의 기호에 맞는 일련의 곡을 작곡해 등장을 알렸다. 20세기 중국 대중음악의 특징. 이 단계에서 Li Jinhui와 그의 "Mingyue Song and Dance Ensemble"로 대표되는 중국 1세대 대중음악 작곡가 및 가수가 등장했습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이 대중음악의 첫 번째 단계를 '이진희 시대'라고 부른다3. 소위 '이진희 시대'는 실제로 '상하이 시대'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이진희의 전체 활동이 주로 상하이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번영의 팝 음악.
그렇다면 상하이는 왜 현대 중국 대중음악을 탄생시켰을까요? 그 이유는 상하이라는 도시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적 개성에서 찾아야 한다. 일부 학자들은 20세기 대중음악의 급속한 발전은 20세기 사회·역사적 문화적 배경,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 상업적 과대광고, 산업화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지적한다. 현대인의 심리적 요구 ④. 상하이에는 아주 좋은 토양이 있습니다.
첫째, 상하이는 특별한 역사적 기회와 문화적 전통으로 인해 외국 문화를 선택하고 수용하는 데 매우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전통을 '상하이 문화'라고 합니다. '상하이 스타일 문화'는 개방성, 유연성, 다양성, 관용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는 상하이가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대중음악을 수용하고 수용할 수 있는 문화적, 심리적 기반을 제공합니다. 또한, 도시의 경제적 번영은 도시 대중문화생활의 번영을 촉진시켰으며, 대중음악의 대중적 공간을 제공하고 확대해 나가기도 하였다. 당시 상하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현대 중국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가장 번성한 도시였습니다. 수많은 호텔, 바, 카페, 나이트클럽 및 기타 서비스 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장소가 대중음악 발전을 위한 생활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둘째, 상업적인 과대 광고와 현대 미디어의 출현으로 팝 음악의 확산이 크게 가속화되었습니다. 상하이는 상업 도시이므로 어떤 문화 형태든 상업의 영향을 피할 수 없습니다. 동시에 상하이는 당시 중국에서 가장 현대적인 도시였으며 영화, 음반, 라디오 등 많은 현대적 형태의 엔터테인먼트 소비가 상하이에서만 가장 인기가 있었습니다. 1930년대 상하이는 국내 음반 산업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라디오 방송과 영화 산업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이 세 가지의 상호작용은 대중음악을 널리 확산시킨다.
20세기 초 상하이에 음반과 축음기가 소개되면서 1930년대에 이르러 상하이는 점차 중국 음반 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했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음반 회사가 생기고 대규모 음반 회사가 탄생했다. 풍부한 콘텐츠가 포함된 레코드 수. 처음에는 음반이 주로 중국 전통 오페라를 인쇄했습니다. 그러나 1930년대에 신흥 팝송은 도시 계층의 사랑을 받았고 곧 음반 녹음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1928년 리진휘가 작곡하고 리밍휘가 부른 "Drizzle"은 EMI에 의해 녹음되어 사회에 급속히 퍼졌습니다. 몇몇 유명한 가수들이 여기서 태어났습니다. 일부 강력하고 큰 회사들은 연예인을 위한 음반을 녹음하기 위해 경쟁했습니다. 그때부터 팝송 녹음은 각 회사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EMI는 Hu Die, Chen Yumei, Liming Hui, Wang Renmei, Li Lilian, Xia Peizhen, Hu Shan, Tan Ying, Chen Yanyan, Li 등 인기 여성 영화배우의 팝송을 녹음하기 위해 "연예인 컬렉션"을 출시한 적이 있습니다. Lili, Yan Yuexian 등 녹음할 가수를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회사에서 노래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주저하지 않고 후한 보상을 제공했습니다. 예를 들어 EMI는 한때 Zhou Xuan에게 로열티의 66%를 제공했습니다. 일부 젊은 여성 가수들은 한 달에 20~30위안까지 벌기도 하는데, 이는 세상이 부러워할 수준이다. 1930년대와 1940년대에는 여러 회사에서 수많은 팝송을 녹음했습니다. 1964년 중국 음반 공장에서 등록한 오래된 음반 템플릿 목록 통계에 따르면 EMI, Liguo, Harmony, Gaoting, Shengli 및 기타 회사에서 녹음한 팝송 음반 중 Zhou Xuan이 가장 많은 노래를 불렀으며 150개가 넘는 음반이 있습니다. Bai Hong은 125개, Yao Li는 117개, Gong Qiuxia는 67개, Wang Renmei는 62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Bai Guang, Li Lihua, Li Lilian, Li Xianglan, Ouyang Feiying, Wu Yingyin, Zhang Lu가 녹음한 레코드도 있습니다. , Li Lili, Yan Hua, Mei Xi 등 ① .
음반산업에 이어 방송산업도 대중음악의 유통채널을 확대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왔다. 라디오 방송국의 등장으로 중산층 사이에서 라디오가 점차 대중화되었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라디오를 통해 대중음악을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1930년대 상하이 영화산업, 특히 유성영화의 발전은 대중음악의 번영을 촉진했다. 1931년 중국 최초의 국내 제작 유성영화 '홍모란'이 상하이에서 초연되어 1930년대 국내 장편 영화의 부흥이 시작되었습니다. 영화에는 대중음악 창작과 공연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제공하는 사운드트랙과 막간이 필요합니다. 영화에 삽입된 주제가와 막간은 들불처럼 번져가며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게 하는 것이 영화의 매력이다. 원래 팝송은 댄스홀, 바, 나이트클럽 등에서 주로 공연됐지만, 유성음악은 가수들에게 새로운 발전의 장을 열어줬다. 원래 대중가요를 부르고 노래와 춤 공연을 펼쳤던 가요단과 노래 동호회 회원 중 일부가 영화계에 진출했다. 예를 들어, Li Jinhui의 중국 가요단과 Mingyue Song and Dance Club에서 공연했던 Wang Renmei와 Li Lili는 Zhou Xuan이 입사하기 전인 1930년대 Lianhua Film Company의 "4명의 무용 소녀" 중 두 명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영화 산업에서 일했으며 이미 Mingyue Song and Dance Club, Crescent Opera Club 및 Xinhua Opera Club에서 유명한 가수가되었습니다. 백홍, 백광, 공추시아 등도 인기가수 자리에 스크린에 등장했다. 가수들은 배우가 된 후에도 노래 활동을 이어가고, 자신이 출연한 영화의 막간에서 노래를 부르는 경우가 많다. 노래는 영화를 통해 전파되고, 노래의 인기로 인해 영화도 더욱 대중화된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Hu Die, Chen Yanyan, Chen Yumei, Li Lilian, Xia Peizhen, Hu Shan, Tan Ying, Yan Yuexian 등과 같은 원래 가수가 아니었던 일부 영화 배우들이 녹음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②. 영화배우가 음반을 만들든, 가수가 영화를 만들든, 그 결과 그가 촬영한 영화는 그가 녹음한 음반만큼 그의 찬미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도구인 영화는 대중음악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Wang Yuhe가 말했듯이 "1920년대 후반부터 중국 도시 노래와 무용음악은 중국 영화음악, 특히 영화가요의 발전과 융합되어 중국 예능대중음악의 주체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는 당시 대중음악을 홍보하는 데 있어서 영화의 역할을 보여준다.
요컨대 상하이의 강력한 비즈니스 분위기, 상대적으로 완전한 시장 운영 메커니즘, 음반사, 라디오 방송국, 오디오 영화 등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의 강력한 지원으로 인해 팝송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대 중국 대중음악의 첫 번째 물결.
셋째, 대규모 시민층은 대중음악이 대중화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대중음악은 실생활에 가까운 창의적인 주제, 흥미로움이 넘치고 간결하고 완전한 형식, 절충적인 창법, '자기감'을 강조하는 연주법, 대중성을 강조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연주법 등의 특성이 모두 일맥상통합니다. 현대 도시 시민 계층의 미적 요구에 부응합니다.
'이슬비' 등 '가족사랑노래'는 남녀 간의 사랑을 표현한 곡이 대부분으로, 가사와 멜로디, 스타일이 시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상하이는 당시 중국 최대의 도시였으며 시민 인구도 많아 현대 도시 생활의 취향에 맞는 대중음악이 인기를 끌 수 있는 좋은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넷째, 1930년대와 1940년대 상하이의 많은 진보적이거나 진지한 음악가들도 대중음악 창작에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당시 유명 대중음악 작곡가인 이진휘(Li Jinhui), 이진광(Li Jinguang), 야오민(Yao Min), 옌화(Yan Hua) 외에도 렌팡(Ren Fang)이 작사한 "위광송(Yuguang Song)"과 "옌옌송(Yanyan Song)", 작곡한 "아침음악(Morning Music)"도 있었습니다. He Luting이 작곡한 Liu Xue'an, "언제 다시 올 것인가", "세상의 끝에서 온 노래 소녀", "사계절의 노래", "가을 물 미인"은 모두 클래식 팝 음악 작품입니다. 1930년대 상하이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②.
IV.결론
우월한 지리적 위치와 독특한 역사적 기회로 인해 근대 상하이는 작은 시골 마을에서 중국 최대의 도시로 발전했으며, 또한 중국의 경제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정치 중심지이자 문화 중심지 중 하나입니다. 상하이는 중국 현대문화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서양문화가 중국으로 전파되는 창구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대 중국신문화의 양조와 형성의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이 기사에서 설명하는 현대 중국 음악 문화 형성에서 상하이의 역할은 현대 중국 문화에 대한 상하이의 공헌의 한 측면일 뿐입니다.
요컨대, 상하이는 강과 바다를 끼고 있는 지리적 위치와 중국과 외국 문화가 혼합된 사회적 패턴으로 인해 세계 최초를 향한 대담한 문화적 전통을 형성해 왔습니다. 이는 중국이 서양 음악을 수입하는 첫 번째 단계가 되었으며, 특히 밴드의 존재로 인해 새로운 음악 교육을 위한 시험장이 되었습니다. 중국 산업상업부로부터 많은 수의 시민이 존재하고 강한 비즈니스 분위기가 조성되어 중국인들이 서양음악을 직접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팝 음악.
물론 항일전쟁이 시작되면서 중국음악에도 새로운 내용이 등장했다. 상하이는 고립된 섬으로서 여전히 번영의 시기를 유지했지만, 음악의 중심적 위치는 상실됐다. 그것은 국가의 주요 전장에서 분리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상하이가 음악에 미치는 영향은 또 다른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다른 기사의 조사 주제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