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시성 시안(Xi'an)은 당나라의 수도였으며 수많은 사찰과 사찰 조각품이 있어야 한다. 일부 문서에 따르면 시안 교외에 있는 당나라 불교 사원의 조각품은 다음과 같이 제작되었습니다.
시안 개원사 뒷마당에는 한때 이용기 좌상이 있었습니다. , 당나라 현종 황제, 경전에는 열반불과 보살이 있었는데, 조각상은 모두 당나라 조각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도시 북서쪽 모퉁이에 있는 광인사(廣仁寺)로 옮겨진 청동좌상도 있지만 당나라의 작품은 아니다. 현재의 사찰은 완전히 파괴되었으며 그 자리는 쇼핑몰로 바뀌었습니다.
시안시 동문 밖에는 옛 왕지사(현재는 파괴됨)가 있었는데 불당에는 높이가 10피트가 넘는 석불과 보살상이 있다. 웅장한 이미지. 현재는 사람이 사는 곳이 없으며 석상의 위치도 알 수 없습니다.
시안시에서 서쪽으로 2마일 떨어진 곳에 천부사가 있습니다. 본당에는 당나라 조각품이라고 전해지는 불상 3개가 있지만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안시 남쪽(현재 장안현 일부)에 있는 두공사에는 원래 두보의 석상이 모셔져 있었지만 현재 위치는 알 수 없습니다.
시안시 남쪽에 있는 운기사는 판촨강 서쪽 기슭에 있으며, 본당의 불상과 백라이트는 모두 당나라에서 조각한 것입니다. .사원은 파괴되었고 폐허는 농지로 변했습니다.
시안시 북쪽 당궁 명당 북쪽에는 오측천 재위 기간에 90피트 높이의 불상을 모시기 위해 '천국'이 세워졌습니다. 역사적 전설인지 사실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시안시 보칭사의 치바오 플랫폼은 오측천 시대에 지어졌으며 플랫폼 주변에는 많은 석재 틈새가 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지만 오랫동안 도난당했습니다. 잃어버린.
위 내용은 기록에 불과하며 실제로 실물은 전혀 볼 수 없다. 비록 보청사(현재의 남문화타사) 유적이 아직 남아있지만, 치바오타이의 벽감석상은 일찍이 청나라 말기에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도난당했습니다. 일본의 아다치 키로쿠(Adachi Kiroku)가 쓴 "장안 유적지 연구"에 기술되어 있으며 석조 조각상의 사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민대촌 서야가 쓴 《중국미술사》에도 더 자세한 기록이 있다. 장안보경사(寶淸寺)의 석간조상은 일본인 자지진(紫治眞)이 수집한 것이라고 하며, 그 중에는 개원(開源) 12년(724)에 양육서(楊喝序)가 제작한 기울어진 불상과 좌불(坐佛)이 있다. Feng Fengyi의 불상 좌상. 이 종류의 벽감상은 대부분 3개의 불상과 2명의 신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벽감의 인방 부분에는 화려한 천개와 날아다니는 악기가 새겨져 있으며, 크기도 작아서 석감상 중에서도 훌륭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 또한 당나라 번영기에 제작된 조각상 외에도 당초 장안 3년 오측천(703)이 만든 석가모니상 등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Gao Yangui가 만든 부처님, Li Chengsi가 만든 미륵 부처님, Shamen Degan이 만든 십이지 관음 등. 《장안사적조사》에 게재된 세 불상 두 장의 사진을 보면 중앙의 본존불이 모두 기대어 앉아 있고, 좌우의 보살도 비슷한 복장을 하고 있으며, 벽감의 상인방에 약간 다른 장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리즈 조각상 중 하나는 테두리 장식과 중국식 밧줄 구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본존상과 두 시신의 정직하고 엄숙한 형태를 통해 당나라 초기의 작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