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루는 필묵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 것이다. 가장 초기의 벼루는 벼루였다. 한대에 이르러 수제묵이 발명되어 벼루에 직접 먹을 수 있게 되자 벼루는 발전하기 시작했고, 동연, 도연, 은연, 서, 목태칠사연 등이 나타났다. 육조부터 수나라까지 가장 두드러진 것은 도자기 벼루의 출현이다. 당대는 벼루 발전의 중요한 시기로, 두 가지 큰 벼루, 즉 단석과 혜시가 있다. 명청 시대에는 벼루를 만드는 재료가 더욱 풍부해 와연, 철연, 석연, 옥연, 상아연, 죽연이 나타났다. 목연에 대한 연구는 언제 시작되었는지는 아직 정론이 없지만 청대에 많이 있다. 목재는 그 성질이 벼루를 만들기에 적합하지 않지만, 문인의 낭만은 이런 과감한 시도와 장인의 장인의 마음을 결합시켜 서재를 위한 정교한 가구를 많이 남겼다.
벼루 외에도 중국은 다른 원료로 만든 벼루를 생산했다. 한나라에는 기와연, 도연, 옥연, 철연, 칠연이 있다. 진나라에는 나무 벼루, 도자기 벼루, 구리 벼루가 있었다. 당대에는 진흙 벼루가 있었다. 송대에는 수정연, 석연, 벽돌연, 천연 벼루가 있다. 명나라에는 화석 벼루가 있습니다. 청대에 종이 벼루가 있다. 지금은 고무 벼루가 생겼다.
오랜 역사를 거쳐 벼루는 더 이상 단순한 문구가 아니라 조각과 그림을 하나로 모은 정교한 공예품이 되어 문인 묵객 수집의 대상이 되었다.
만약 우리가 중국 벼루의 기원을 탐구하고 싶다면, 우리는 원시 사회 인류가 공구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연삭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붓이 있고 종이가 있는' 문방 사보' 로서 우리나라 역대 문인 묵객들의 벼루에 대한 소중함은 더할 나위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벼루 조각, 상연, 장연 () 은 일종의 패션 트렌드로, 사회역사의 진화에 따라 중국 역대 문화, 경제, 심미의식에 대한 각종 정보를 농축하였다. 현대인에게 고대 벼루는 실용제품에서 예술품으로의 전환을 완료하여 독특한 수집과 재테크 가치를 창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