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피
왕증기가 오랫동안 민간 문학과 민간 예술에 종사해 왔기 때문인지, 그가 70 년대 말 80 년대 초에 회복한 단편 소설 창작은 민간 문학과 민간 예술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
"계명" 과 마찬가지로, "소란노트" 는 민간 서사 스타일을 채택하여 민간 문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서사 스타일과 똑같다. 이 서술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독자 (암시적 독자) 가 호기심이 많은 정보 수신자라고 상상해 보세요. 그는 이 문장 서술을 믿지 않고 자신을 멀리하거나, 이상적이거나, 다른 세상에 있는 사람과 그 생활의' 역사' 로 본다.
2. 민간 서사 기조. 이 글은 평직설의 서사 기조, 짧고 용맹한 문장, 그리고' 줄기가 튀어나오고 옆가지가 소니를 친다' 는 서사 모드 (이런 전략은 유호가 자신의 일을 장황하게 논할 때 채택한 전략) 를 채택한다.
3. 민간 서사 구조.
프로프의 러시아 민간 이야기 서사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는' 소란연보' 에 대해 다음과 같은' 해체' 를 할 수 있다.
남녀의 사랑 (상대방의 외모나 목소리에 끌리고 숭배함)-사랑이 막히다-미녀가 곤경에 처했을 때 영웅 (남자) 이 구해준다-악한 사람이 엿보고 기회를 찾아 파괴한다-미녀가 손아귀에 걸려들어 굴욕을 당한다-영웅이 나서서 미녀를 보호한다-악한 사람이 영웅을 공격한다-영웅 하지만 열한 명의 아들은 거의 시력을 잃은 어머니가 있었고, 조운 일가는 반마비된 아버지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들의 사랑은 실현될 수 없어, 사랑을 마음속에 숨길 수밖에 없었다. 그런 다음 조운은 부주의로 물에 빠졌고, 열한 명의 아들이 목숨을 바쳐 그를 구했고, 협객 영웅의 이미지가 완성되었다. 미녀가 사랑하는 것은 바로 이런 영웅이다. 이것은 아래 두 가지의 궁극적인 완벽한 결합을 위해 복선을 묻었다. 그러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영웅과 미녀의 결합은 좌절과 시련을 겪어야 한다. 그래서 악당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입니다. 그는 한밤중에 조운의 문을 열었다. 조운은 파괴되고 악인에게 반복적으로 굴욕을 당했지만, 그녀는 죽고 싶지 않았다. 그녀는 1 1 아들과 마비된 아버지를 떠날 수 없다. 이때' 구세주' 의 열한 아들은 용감하게 그녀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침묵의 행동으로 유의 폭력에 대항했다. 유 () 는 가만히 있으려 하지 않고, 중장을 규합하여 열한 명의 아들을 공격했다. 대장장이들은 열한 명의 아들을 도왔고, 조운도 열한 명의 아들 옆에 서 있었다. 석공들은 소리 없는 시위로 악인의 폭행에 항의했다. 현장은 어쩔 수 없이 나서서 중재해야 했다. 결국 유씨는 추방되었고, 열한 번째 아들의 상처는 마침내 좋아졌고, 연인이 결국 가족이 되었다.
이러한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소란연보' 의 서사는 전통문학과 민간문학의 고전적인 모델인' 결국 가족이 되다'+재결합을 채택하고 있다. 이것은 전통문학과 민간문학에서 흔히 쓰이는' 연애 모델' 이다. 이런 서사의 민간 특징도 실증되었다.
둘째,' 소란연보' 도 민간 곡예의 일부 기법을 분명히 차용했다. 이 글의 1, 2, 3 절은 뇌 환경과 이 공간에서 생활하고 활동하는 사람들에 대한 서술이 곡예 무대의 소품 세트와 서막에 해당한다. 그 밝고 하얀 물은 무대의 중심인 것 같아 소리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토의 중심에는 좁고 긴 모래톱이 있다. 모래톱에는 닭오리 온돌방이 몇 칸 있는데, 노란 병아리 새끼오리를 기르고 있다. 동쪽은 펄프 작업장으로, 마름모, 표고버섯, 마름모, 연근을 파는 신선한 화물점, 어점이 몇 군데 더 있다. 큰 새는 북방에서 농경에 종사하는 농촌으로, 동쪽으로는 이골, 개, 셋 이상, 판천, 계수, 바로 이웃 현흥화에 도달할 수 있다. 남호주의 남해안에 선박 운송 회사가 있다. 남쪽으로 가면 선회사는 깊은 골목이고, 깊은 골목은 예전에 북문 밖의 동거리였다. 선회사 서쪽은 각종 작은 상인이고 동쪽은 세습 운반공이다. 큰 새 주변의 땅은' 세계 무대' 를 형성하기 쉽다. 서문은 이렇게 시작한다.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바쁘게 생계를 꾸려가고 있다. 천축젓가락, 안경, 산홍, 깡통 만들기, 쌀 고르기, 오동유. 그들은 매우 활발하고 끝이 없다. 그리고 그 장난꾸러기 아이들은 부두에 일렬로 서서 물속에서 깔끔하게 오줌을 누었다. 그리고 그 휘황찬란한 주방 연기, 오대호의 수면은 흩어지지 않는다. 신선한 물건을 고르는 처녀의 며느리가 있는데, 바람이 버드나무를 스쳐 지나간다. 그리고 그' 늙은 수염수염' 과 며느리가 만두면을 걸면서 옷을 벗고 도랑으로 뛰어들어 목욕을 하게 했다. ...
작가는 재능이 넘치는 감독처럼 기이하고 고풍스러운 소품으로 무대를 꾸몄고, 다양한 캐릭터를 지휘하며 무대를 생명으로 가득 채웠다. 그 후 그는 주요 인물을 등장시켰다. 작가 감독의 이 큰' 극' 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상당히 흥미진진하고 흥미진진하다. 그는 곡예 같은 수법을 통해 아름다운 무대를 만들었다. 아름다운 공간.
저자가 이런 서사를 통해 열심히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아름다운 경지, 일종의 아름다운 경지이다. 내레이터의 시야에서 뇌와 주변 생활, 활동의 모든 것이 아름다움의 대상이며, 모두 아름다운 빛을 발하고 있다. 풍경은 아름답고, 인물은 아름답고, 노동도 미감을 준다. 십여 명의 짐꾼이 줄을 지어 매우 골고루 빠르게 걸으며, 줄곧 노래를 틀고 있다. 어깨를 바꿀 때, 첫 번째 손을 멜대 위에 올려놓고, 10 ~ 20 개의 짐의 화면이 동시에 오른쪽 어깨에서 왼쪽 어깨로 옮겨진다. 20 명의 처녀며느리가 화초를 입고 자색, 청채, 흰 연근을 한 짐 들고 긴 줄을 걷고, 바람이 버드나무 털처럼 ... 피고석에 서 있는 아이도 함께 오줌을 누고, 다른 벽의 검고 노랗고 노란 소똥도 심미 대상을 형성하여 아름다운 풍경을 구성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남녀명언)
이 글에서 제시하는' 아름다움' 은 자연미 (풍경미, 색채미, 대호에 떠 있는 모래주와 밥 짓는 연기 등), 인정미 (좋은 인간관계, 풍토인정), 인정미 등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인간성의 아름다움은 작가가 달성하고자 하는 최고 목표이다. 다나우족의 순박하고 순진한 생활, 시크한 남녀 관계, 야유무잡한 여자, 열린 성애관 (원칙은' 소원' 과' 기꺼이'), 작은 석공과 조운의 감동적인 사랑. 이 모든 것은 작가가 은은한 필치로 서술한 것이기 때문에 일종의 소아한 아름다움을 덮고 있다.
이 글의 다섯 번째 부분에서 조운의 부상당한 11 명의 아들에 대한 배려는 투명하고 만질 수 있는 인성미에 대한 훌륭한 렌더링이다. 조운이가 열한 아이에게 기저귀탕을 먹였을 때, 그녀는 조용히 불러 그를 죽음에서 깨어나게 하고 요알칼리 수프를 마셨다. 그리고 "왜 그런지 그녀 자신도 한 입 물었다." 눈에 띄지 않는 이 디테일은 아름다운 소녀 조운의 정신세계, 사랑에 대한 그녀의 충성과 집착, 그리고 이런 집착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열한 번째 아들이 마침내 입을 열었을 때, 조운과 그의 대화는 더욱 감동적이었고, 그들의 관계의 순결과 진실성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사랑을 위해 맞았기 때문에 열한 번째 아들은 "나는 가치가 있다" 고 생각했다. 침대에 누워 있는 두 남자를 부양하기 위해 조운은 생각없이' 생활비' 를 벌었다. 작가는 인간성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의도가 충분히 실현되었다고 말해야 한다. 작품 속 인물의 이미지는 생동감 있고 선명할 뿐만 아니라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인간의 본성을 가장 잘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비극적인 색채로 석공의 행진을 희석시켰다. 석공들은 조용한 반항으로 자신의 의지를 표현했다. 이런 소리 없는 행진은 중세 갱단의 색채를 띤 퍼레이드처럼 감동적이었다.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면에서, 왕증기는 확실히 심종문의 전통을 물려받았다. 왕증기 작품의 스타일과 격조는 심종문과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대보연보' 의 기본 서사 구조는 대체로' 변성모델' 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사람:
(1) 자연미 (예:' 변성' 의 최광명,' 소란연보' 의 조운,' 반지' 의 소영) 는 아름답고 착하며 순진하다.
(2) 미녀와 서로 사랑하는 미남 (예:' 변성' 의 신부 들러리,' 소란설' 중소 대장장이의 열한 아이,' 자희태후' 중 작은 아이).
(3) 제 3 자 (미녀에게 사랑받지 않고 미녀와 미남의 결합을 깨고 싶은 사람, 예를 들면' 소란연보' 속 유 등).
(4) 미녀의 아버지 (또는 할아버지), 미남의 아버지 또는 아버지 역할을 하는 사람 (예:' 변성' 의 할아버지와 양,' 소란연보' 의 노석공).
2. 행동공간: 천국 같은' 세외도원', 간단하고 조각하지 않고 오염되지 않은' 유토피아' 분위기.
3. 기본 동작 요소/기능체인: 미녀와 미남 사랑-사랑이 숨겨졌거나 어떤 이유로 잠시 좌절되었다-제 3 자가 침입하여 두 사람의 관계를 파괴하고, 미녀 아버지가 묵인하거나 받아들인다-외력을 통해 제 3 자가 도망가거나 죽게 된다-미녀와 미남은 결국 진정한 결합이다.
"변도시 모델" 은 "계명" 과 같은 텍스트를 분석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이런 서사 패턴이 상당히 보편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 구체적 조작은 작가의 개인적 스타일과 지역 민속으로 1980 년대에 쓰여진' 소란연보' 가' 변성' 과는 다른 아름다운 스타일을 선보였다. 이것도' 소란을 피우는 연보' 가 중국 문학에 제공하는 새로운 물건이다.
변성' 과 마찬가지로' 소란연보' 의 저자는 이야기 속 인물의 생존과 생활방식에 대해 인정과 감상을 취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작가는 자신의 이상과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를 그가 만든 인물에게 기탁했다. 하지만' 변도시' 와는 달리' 소란연대기' 는 또 다른 생활방식, 즉 거리에서 긴 옷을 입고' 자설' 을 읽는 사람을 암시한다. 이 사람들의 눈에는 오스트레일리아 사람들이' 나쁜 풍조' 를 가지고 있고, 오스트레일리아 사람들은 거리의 사람들의 눈에는' 다른 사람' 이 되었다. 여기서 작가는 공자를 읽은 도시인의 도덕윤리에 동의하지 않고, 소란스럽고 발랄하게 뛰는 생활방식을 감상하는 자신의 가치 판단을 함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저자가 긍정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인간성의 충분한 확장, 표현, 완성을 허용하고 받아들이는 윤리이다. 그것은' 금지' 나 공약 풍속과 금기를 용납하지 않는다. 이런 윤리 분위기 속에서 활발한 사람은 모두 자연인이다.
동시에, 저자도 대호주인을 얼굴로 단순화하지 않았다. 이야기의 한 캐릭터인 늙은 석공의 말에 따르면, 런던 서구에 사는 석공과 같은 상인과 런던 동구에 사는 운반공은' 다른 사람' 이라고 한다. 장사의 대부분은 외지에서 이사온' 침입자' 로, 낮은 기와집에 산다. 동쪽에 초가집이 살고 대대로 운반공이 되어 어깨에 기대어 밥을 먹는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자급자족자' 는 여전히 약간의 차이가 있다. 운반공은' 지역' 의 생활방식을 더 대표할 수 있고, 그들은 자신의 친화력으로 그 외국 상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동화시키려 한다. 두 사람은 같은 반폭력 작전에서 합의하여 결국 파괴자를 국외로 추방했다.
큰 소란의 연보' 는 민국 시절 장쑤 중부에서 발생한' 이야기' 를 다룬다. 시간적으로는' 변성' 과 비슷하지만' 변성' 은 서남에서 일어난' 이야기' 를 다룬다. 이 두 지역의 민속 차이는 분명합니다. 본토성' 의 내용은 이 두 작품을 각각 특색있게 하여 중국 현대문학에 화사하고 아름다운 색채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