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영웅은 누구인가?
영웅이라고 하면 삼국지를 읽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조조와 유비가 영웅에게 매실을 요리하는 이야기를 떠올릴 것입니다. 유비는 조조의 부하였습니다. 어느 날 조조는 유비를 연회에 초대해 천하의 영웅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유비는 중무장하고 천하를 호령하는 제후들의 이름을 거론하며 그들을 영웅이라 불렀습니다. 하지만 조조는 모두 경멸했습니다. 조조는 이들의 약점을 열거하며 진정한 영웅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세상에서 유일한 영웅은 조조 자신과 천민 출신으로 후원자였던 유비뿐이었다. 이 말을 들은 유비는 잔을 바닥에 떨어뜨렸습니다. 그 순간 하늘에서 큰 천둥이 치자 유비는 천둥이 무섭다며 숨어 있다가 잔을 떨어뜨렸다. 조조는 유비를 멸시하고 마침내 유비가 탈출할 수 있게 한 다음 천하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이 조조는 정말 예리한 눈을 가졌습니다. 그의 눈에는 천하의 많은 영웅들이 경멸당했습니다. 하지만 유비의 훗날 업적은 무궁무진했습니다. 그의 말이 맞았어요. 유비는 자신의 관점을 입증하기 위해 영웅에 대해 이야기한 것뿐이었죠. 유비는 영웅으로 칭송받았습니다. 유비는 기뻐하기는커녕 충격을 받았습니다. 조조가 냉소적이고 그를 제거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일부러 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조조의 속임수는 실수였을까요? 아니면 유비의 삶은 운명이었을까요?
이 이야기는 이 글의 주제인 '영웅이란 어떤 사람인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이야기부터 시작하세요. 영웅에 대해 공부한 후에는 영웅이 되는 방법이라는 규칙을 알아보고 싶습니다.
고대인들은 아름다움은 영웅을 사랑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누가 영웅을 숭배하지 않습니까? 영웅을 존경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누가 영웅이 되고 싶지 않습니까? 하지만 영웅이란 어떤 사람일까요?
고대부터 영웅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없습니다. 시대가 변했고 고대인들이 영웅에 대해 말한 것과 오늘날 사람들이 영웅에 대해 말하는 것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적의 탱크 몇 대를 폭파한 군인이 바로 영웅이 됩니다. 수십 년 동안 바닥을 청소하던 청소부가 어느 날 갑자기 좋은 일을 한 것으로 밝혀지면 영웅이 되기도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영웅의 개념은 다소 광범위합니다. 여기서는 역사적 관점에서 고대 영웅의 개념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이 글에서 논의할 영웅은 조조가 말한 것처럼 큰 야망을 가진 영웅입니다. "영웅은 야망이 있고, 뱃속에 좋은 계획이 있으며, 우주를 감출 수 있는 기회가 있고, 바람과 비를 부를 수 있는 의지가 있다."라고 말입니다. 여러 사람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온 국민의 존경을 받고, 천하의 중심으로 돌아가 무예로 나라를 다스리고, 무술로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가 어려울 때 영웅의 역할을 하고 공헌할 수 있는 사람만이 영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언제 영웅이 될 수 있을까요?
나라에 평화와 안정을 가져오고 싶다면 영웅이 오는 나라, 영웅이 결정하는 나라가 되어야 합니다. 평화와 번영의 시기라면 영웅들은 지칠 것입니다. 말은 안장을 풀고 칼은 창고에 넣어두고 국경은 연기가 나지 않으며 모든 곳에서 노래와 춤이 불려지고 춤을 추게 됩니다. 평화는 야망을 부식시킵니다. 그래서 "영웅은 난세에서 나온다"는 유명한 중국 속담이 있습니다. 즉, 영웅은 어려운 시기에만 나타난다는 뜻입니다.
외세의 침입이나 중앙 정부의 통제력 약화 등으로 혼란한 시기에는 여러 나라의 군주들이 같은 전선에 서서 서로 영토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기 때문에 중앙 평원을 차지하기 위해 군웅이 일어나 싸우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혼란스러운 시기에 각급 정부는 도적을 진압할 능력이 없었기 때문에 일부 도적과 권력자들도 군대를 동원하여 말을 사서 산을 무너뜨리고 도시를 공격하고 땅을 약탈했습니다. 이 사람들 중 일부는 발전하여 영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혼란한 세상, 사람들은 전쟁의 폐허로 인해 집과 마을을 떠나 고통받았습니다. 그래서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고 사람들이 평화 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위대한 사람이 태어나기를 희망합니다. 모든 사람들을 곤경에서 구하는 그런 사람은 사람들이 존경하는 영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시기에 영웅이 나타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셋째, 번영의 시대에는 영웅이 없다
이 말은 모든 사람이 영웅이 될 기회를 얻기 위해 혼란의 시대를 고대하고 있다는 뜻이 아닐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평화로운 세상은 사람들을 타락시키지만 혼란스러운 세상보다는 낫습니다. 그러니 국가와 국민을 위해 평화를 파괴하고 혼란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혼란스러운 세상을 바라지 마세요. 유명 해지고 싶은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세상을 혼란스럽게 말하고 혼란스럽게하는 사람들은 사람들의 적입니다. 따라서 영웅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은 빠른 성공에 대한 열망 때문에 길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집중력 또한 영웅의 시험이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중국 옛말에 "영웅은 때를 기다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번영의 시기에는 영웅은 명성과 재산에 대한 욕망을 억제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미래의 필요를 위해 힘을 보태고, 다른 한편으로는 삶의 기쁨을 사랑하고 누려야 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없다면 세계 평화를 축하해야 합니다.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을 위해 세상을 위태롭게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니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면 앞으로 나서지 마세요. 기회가 없다고 해서 맹목적으로 움직이지 마십시오. 힘을 유지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것은 영웅이 반드시 배워야 할 무술입니다. 옛 사람들은 용을 영웅의 비유로 "크고 작을 수 있어 승천할 수도 숨을 수도 있고, 클 때는 흐리고 안개가 끼고, 작을 때는 매우 숨어 있어 승천하면 우주를 날고 숨으면 파도 속에 숨는다"라고 표현했습니다. 북경 오페라에 "언젠가 바람과 천둥도 움직여 아홉 번째 단계로 올라갈 것이다"라는 가사가 있는 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시간을 기다리는 영웅의 마음가짐입니다.
넷째, 영웅은 누가 만드는가?
영웅은 적절한 때를 기다려야 하고, 적절한 때가 오기 전에는 영웅이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영웅을 만든다"는 매우 유명한 중국 속담이 있습니다. 이 속담은 사실이지만 결함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시간이 영웅을 만든다"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영웅은 적절한 때가 오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때가 없으면 영웅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때란 기회와 상황을 의미합니다. 영웅이 등장할 때는 상황이 유리한지, 때가 맞는지 명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서핑을 하려면 큰 파도가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가장 적합한 기회를 포착한 다음 서핑보드에 올라타서 내려가야만 성공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때를 아는 자가 영웅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이 속담은 고대에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후대에 이르러 부정적인 의미로 변질되었습니다).
두 번째 의미는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 영웅은 위대한 것이 아니라 좋은 기회를 만났을 뿐이다"라는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견해의 결과로 자기 연민, 부정적인 비관, 분노의 분위기가 만연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저는 종종 다음과 같은 말을 듣습니다."무슨 큰일이야? 저 사람들은 파도의 꼭대기에 서 있기 때문에 유명한 거야. 내 인생은 형편없고 기회를 놓쳤어. 내가 그 사람들 입장이었다면 성공할 수 있었을 거예요. 운명에 체념하세요!"
이것은 건강하지도 않고 사실도 아닙니다.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운과 기회에 의해 '유명'해지는 사람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영웅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더욱이 이러한 사람들이 강점이 아닌 기회에만 의존한다면 파도의 끝에 서서 만족스러운 순간을 보내더라도 결국에는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사람을 잠시 속일 수는 있어도 평생 속일 수는 없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조만간 정체가 드러날 것입니다. 조조가 평가한 그 가신들처럼 당시에는 병사가 있었지만 진정한 영웅이 아니었고 결국 모두 멸망했습니다.
높은 지위에 있으면서도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고 측근과 결탁해 정치를 하고 사회에 해를 끼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잠시 동안 지배할 수 있지만 부적절한 입장과 행동으로 인해 반역자라고 불릴 수밖에 없습니다. 악은 선함을 이깁니다. 배신자의 경력은 오래 지속될 수 없으며 불멸의 업적을 남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영웅도 등급이 매겨집니다. 진짜 영웅과 가짜 영웅이 있으며, 유명한 '영웅'이 되기 위해 관계, 기회, 속임수에 의존하는 사람은 진짜 영웅이 아닙니다.
5. 누가 영웅이 될 수 있나요?
영웅은 시대와 자신에 따라 달라집니다. 영웅은 시대가 움직이기를 기다렸다가 트렌드를 따라 상승합니다. 하지만 일단 시작하고 나면 스스로 커리어를 쌓아야 합니다.
영웅은 상황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파악하고 흐름을 따라가야 합니다. 대세를 거스르는 자는 망하고 대세를 따르는 자는 흥한다는 속담이 있듯이 말입니다.
영웅의 대세를 거스르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 대의는 종종 두 배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몇 배의 노력을 지불해야 하지만 성공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영웅은 조종에 능숙합니다. 배의 조타수처럼 대의가 암초와 떼를 피해 항구에 안전하게 도착할 때까지 역풍을 일으키는 배가 되게 하세요.
영웅은 숙련된 트렌드 세터와 같습니다. 시기가 적절하지 않을 때는 쥐처럼 조용히 숨어 있습니다. 때가 되면 토끼처럼 움직이며 트렌드를 따라갑니다.
그러나 이 영웅들은 여전히 시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현재 상황을 인식하고 기회를 포착하여 활용할 수 있지만, 기회가 사라지면 그들도 곤경에 처하게 됩니다. 초나라 왕처럼 그는 땅에서 산을 뽑아냈지만 결국 '불리한 상황'으로 인해 오장강에서 자신의 목을 베었습니다. 따라서 시대를 활용할 수밖에없는 사람은 영웅이지만 시대의 영웅, 즉 시대의 영웅, 순간의 영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잠시 동안 통치 할 수 있지만 결국 정복되거나 정복 될 것입니다.
이들 중 누구도 진정한 영웅이나 위대한 영웅은 없습니다.
6. 누가 영웅을 알아볼 수 있나요?
영웅이 시대와 함께 움직일 때는 종종 시대 외에 그를 지지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장태공은 영웅이었지만 원왕이 우연히 그의 암자를 찾지 않았다면 생계를 위해 낚시를 해야 했을 것입니다. 제갈량도 영웅이었지만 유비가 그에게 암자를 돌봐달라고 부탁하지 않았다면 평생 풀밭에서 잠을 잤을 것이고, 후손들이 존경하는 영웅이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영웅들은 여전히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존경받아야 합니다. 고대 중국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눈이 밝은 사람은 영웅을 안다. 거리에는 은둔자가 있고, 풀밭에는 영웅이 있으며, 산에는 전문가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종종 겸손한 출신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만의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사람의 통찰력에 의존하여 재산을 모으기 전에 그것을 발견합니다. 그래서 세상에는 재능이 없어 볼레를 만나지 못한 것을 한탄하는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혼돈스러운 고대의 세계에서 야망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은 소위 현명한 스승을 찾았습니다. 현명한 스승을 얻지 못한 영웅은 어둠 속에서 진주를 주조하는 것과 같아서 이생에서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삼국지의 조운은 자신의 스승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는 용기가 넘쳤지만 유명해지지 못했습니다. 유비와 공명을 만나고 나서야 비로소 영웅의 본성을 드러냈습니다.
그러나 이들이 설파하는 영웅은 여전히 위대한 영웅이 아닙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느라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출세라는 목표를 실현하지 못한 채 다른 사람의 착취와 통제를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갈량은 유비가 촉나라를 세우고 경력을 쌓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유비가 죽은 후 제갈량은 어리석은 후대 군주 유선의 견제를 받아 치산을 떠났고, 한나라를 재건하려는 야망은 그의 여정에서 물거품이 되고 말았습니다. 위패는 진나라에 맞선 영웅이었지만 어리석은 황제에게 13개의 금메달을 받고 소환되어 억울하게 죽었습니다. 속담에 "영웅은 종종 울게 된다"는 말이 있듯이. 따라서 영웅이 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결심하지 않으면 영웅이 될 수 없습니다.
일곱째, 위대한 영웅은 누구일까요?
일반적인 의미의 영웅은 무언가를 잘하고, 흐름을 잘 따라가고, 앞장서서 이끄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강점도 있지만 약점도 있습니다. 영리한 상대를 만나면 결국에는 항복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진정한 영웅은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한 남성입니다.
남성성: 그들은 하늘 위에 서 있고, 귀신과 신을 믿지 않으며, 천지를 두려워하지 않고, 신과 맞서 싸우려는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운명에 의존하지 않고, 때를 기다리지 않으며, 고난과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인간이 승리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그들은 자비롭고 관대하며 온 세상을 구하는 것을 의무로 여기고 평화롭고 번영하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들은 매우 강력하여 괴물들이 그들을 보면 물러나고, 초인적인 용기를 가지고 있으며 눈앞에 산이 무너져도 색을 바꾸지 않습니다. 그들은 개방적이어서 세상의 인재들이 몰려들며, 정의롭고 정의를 위해 용의 소굴에 감히 침입합니다.
능력: 제갈공명은 세계 최고로 악을 벌하고 선을 장려하며, 고금을 통틀어 재능이 뛰어나고, 글과 무술, 지혜와 용기가 있으며, 시기와 상황을 판단하고 영리하게 계산하며 군사 전략에 능숙하고, 무리를 이끌고, 강풍을 잘 활용하고, 영웅 무리를 지휘합니다. 마오쩌둥이 "문학적 재능이 조금 부족한 진황한우는 안타깝고, 당종 송주는 스타일이 조금 부족하다"고 묘사한 것처럼 말이죠. 왕좌에 오른 영웅 징기스칸은 활을 당기고 화살을 쏘는 방법밖에 몰랐습니다. 과거는 사람들의 바람과 흐름을 살피고 현재를 보십시오."
이렇게 위대한 영웅은 영웅 중의 영웅입니다. 도원결의의 도덕적 글과 군사 전략으로 볼 때 그들은 모두 뛰어난 마법사입니다. 배움은 손바닥의 무늬를 보는 것처럼 세상의 바람과 구름, 신비에 숨겨진 위, 커튼은 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도덕성은 현자들과 비교할 수 있으며, 기사를 쓰는 것은 모두 단어이고, 말하기 전략은 철저한 전략이며, 가슴은 수백만 명의 군인을 숨겼습니다. 이런 식으로 세상은 누구의 것입니까? 그런 재능이 나타나려면 수백 년이 걸립니다. "모든 세대가 재능있는 사람들을 배출하여 각각 수백 년 동안 트렌드를 이끌었다"는 옛 중국 시가 있지 않습니까?
VIII. 영웅은 상황을 만든다
그리고 또! 스토리텔러, 방금 "영웅은 시대와 함께 움직인다"고 하지 않았나요? 왜 지금 "전사는 때를 기다리지 않는다"고 말하는 거죠?
공무원, 분석 좀 들어봐요. 적절한 때를 기다리는 사람은 영웅일 수는 있지만 위대한 영웅은 아닙니다. 시대가 만들어낸 영웅은 진정한 영웅이 아닙니다. 현재 상황을 만들어내는 사람이 위대한 영웅입니다. 따라서 "시대가 영웅을 만든다"는 말은 결함이 있으며, "영웅이 시대를 만든다"는 말이 더 합리적일 것입니다.
위대한 영웅은 불리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수동적으로 기다리거나 남을 불평하거나 "친구가 없다"고 한숨을 쉬거나 맹목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상황을 변화시켜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간단한 예로 "귀와 눈을 가리고 얼굴을 드러내라"는 오래된 군사 예술이 있습니다. 이것은 모멘텀을 만드는 예입니다. 적의 배치가 빡빡하고 완벽할 때 아군의 병력을 숨기고 가짜 병력 이동을 사용하여 적의 배치를 재조정하도록 유인하여 적의 빈틈을 확인하고 전투에 유리한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대한 영웅의 임무는 가족과 국가를 지키는 것이므로 그들의 전투는 하나의 전쟁 기술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 내용은 정치, 군사, 경제, 문화 등 훨씬 더 풍부하고 광범위합니다. 매우 어렵고 명확한 목표, 완벽하고 철저한 계획, 뛰어난 조직력과 지휘 기술이 필요합니다. 조금씩 장점을 축적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서두를 필요도 없고 하룻밤 사이에 달성할 수도 없습니다. 약점을 가지고 이겨야 하기 때문에 유연해야 합니다. 체스에서 주도권을 잡는 것처럼 굴복은 굴복이고 후퇴는 후퇴입니다.
상황을 창조하는 영웅의 현대적 모델은 마오쩌둥의 문집에 존재합니다. 마오쩌둥은 대중 동원, 지주와의 싸움, 들판 분할, 시골 도시 포위, 통일 전선, 포로 우대, 3강 8중 주의, 통합 거점 지역 구축 등의 슬로건과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민중의 마음을 얻고 힘을 모아 적시에 장개석을 공격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장개석도 영웅이었지만 그는 세계의 영웅과 반역자의 대열에 속할 뿐이었습니다. 마오쩌둥과 같은 위대한 영웅과 비교하면 우리는 그에게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영웅들과는 달리 진정한 영웅은 상황에 완전히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들은 상황을 인식하고 기회를 포착할 뿐만 아니라 상황을 이끌고 변화시킵니다. 그들은 상황이 좋지 않다고 판단되면 주저앉아 도시에 대해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을 벗어날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대의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단호하게 행동하여 상황을 바로잡고 대의를 올바른 궤도에 올려놓습니다. 제5차 반포위전에서 홍군이 실패하고 수십만 명의 장개석 군대에 포위되자 마오쩌둥은 결단력 있게 나서서 홍군의 지휘권을 되찾았습니다. 홍군은 치수이강을 여러 차례 건너며 동서로 이동하고 방황하는 전술을 채택하여 적을 혼란에 빠뜨려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마침내 홍군은 포위망을 뚫고 탈출하여 대장정을 완수하고 북서부 거점 지역을 구축했습니다. 마오쩌둥이 준이 회의에서 홍군의 지도자로 선출되어 영웅 중의 영웅이 된 것은 홍군의 장군들(전투에 익숙한 모든 영웅들)이 만장일치로 칭찬한 뛰어난 전쟁 지휘술 덕분이었습니다. 1936년 이후 홍군이 무적일 수 있었던 것은 위대한 영웅 마오쩌둥의 리더십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범한 영웅이 트렌드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진정한 위대한 영웅은 트렌드를 만드는 사람 뒤에 있는 사람입니다. 트렌드, 유행, 기회, 그리고 영웅 집단을 만드는 것은 바로 이러한 위대한 영웅들입니다. "승자는 왕이고 패자는 도둑이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말입니다. 위대한 영웅들은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았고, 그들을 따라 한마에 족적을 남긴 사람들은 분명 왕이 되어 영웅이 될 기회를 가졌습니다.
아홉째, 영웅론의 실제적 의의
사람들이 동쪽으로 가니 풍파가 천 명의 고대 영웅을 소진했다. 고대 영웅들은 사라졌지만 그들의 이야기는 지구상에 남아 후손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첨단 기술이 발달한 현대에도 고대인들의 과거 사건을 다시 돌아보는 것은 여전히 의미 있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거짓 영웅과 진정한 영웅(위대한 영웅)을 구별하는 것은 실질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불운과 재능 부족에 대해 하루 종일 불평하는 사람들은 그러한 이유로 자신을 변명해서는 안됩니다. 시대가 만든 영웅은 진짜 영웅이 아닙니다. 자신감 있고 지식이 풍부한 영웅이 되려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원뿔이 가방에 있으면 조만간 가장자리가 드러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더 열심히 일하고 힘을 키워서 앞으로의 어려운 도전에 맞서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위대한 영웅들입니다. 스스로를 위대한 영웅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낙담해서는 안 됩니다. 스스로 기회와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 "일을 끝내기 전에는 운명을 말할 수 없다"는 유명한 중국 속담이 있습니다. 불평은 영웅적이지 않습니다.
물론 현실에서 모든 사람이 능력을 갖거나 위대한 영웅이 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국가를 걱정하고 자기 계발에 힘쓰는 정신은 언제나 교훈이 될 것입니다. 현대의 안정되고 평화로운 사회에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인생 목표를 설정하고 계속 배우고 계속 발전하며 자신의 분야에서 만족을 얻어야합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합당하고 인생을 헛되이 살지 마세요. 그런 사람들이야말로 위대한 영웅입니다. 모든 분야에서 최고가 되라는 말이 있듯이 말입니다.
X. 영웅주의와 팀워크
오랜 시간 동안 영웅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개인의 영웅주의를 선전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영웅주의는 개인주의와 다릅니다. 고대 중국 사상가들은 이를 분명히 했습니다. 영웅의 개인적 공로가 아무리 높아도 국민의 지지와 부하들의 노력 없이는 영웅이 될 수 없습니다. '군자는 세 명의 조력자가 필요하고 붉은 꽃은 푸른 잎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지원이 없으면 아무리 위대한 사람이라도 핑양의 호랑이, 졸린 해변의 용이 되어 개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새우에게 속아 넘어갈 것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위대한 영웅이라도 부하들을 단결시키고 힘을 모아야 합니다. 재능 없이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영웅이 되려면 인재를 찾고, 인재를 모으고, 인재를 잘 활용하고, 인재를 잘 대우해야 합니다.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팀을 구축하려면 영웅은 인재를 관리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재능을 가진 사람은 교만하고 관리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진정한 영웅만이 용과 호랑이를 물리칠 수 있고, 인재를 이끌려면 진정한 영웅도 필요합니다. 영웅주의, 집단 정신, 팀 정신은 서로를 보완합니다.
판원 :
고대부터 현재까지 영웅은 항상 큰 일을 이루기 위해 고난을 겪어야하고, 애지중지하는 사람들은 항상 정신이 부족하고 큰 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리카싱) 예로부터 젊은이들은 많은 시련과 고난을 겪었습니다.2
리카싱은 매일 알람 시계를 10분 더 빨리 설정하고 찻집에 가장 먼저 도착했습니다. 시간을 앞당기는 습관은 지금까지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는 모든 일에서 시대를 앞서 나갔습니다.
찻집은 하루에 15시간 이상 일합니다. 찻집이 문을 닫으면 이미 자정이었습니다. 리카싱은 당시를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다."나는 가죽 별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모든 불이 집으로 돌아갔다."
. . 열네 살이나 열다섯 살 밖에 안 된 십대에게는 너무 피곤하고 지친 일입니다. 낮에는 차를 마시는 사람이 적었지만 항상 찻상 옆에 앉아 시간을 보내는 노인들이 몇 명 있었습니다. 리카싱은 가장 눈에 띄지 않는 홀이었습니다.아들, 덩치 큰 친구들은 쉬고 있지만 찻집에 남아서 서빙을 해야 해요.
리카싱은 아들에게 자신의 10대 시절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그 당시 제 가장 큰 소망은 사흘 밤낮을 아름답게 자는 것이었습니다."
.
찻집은 온갖 종류의 사람들이 모인 작은 공동체였습니다. 아버지가 말한 고대의 현자와는 거리가 멀었지만 모두 현실적이고 뚜렷한 개성으로 가득했습니다. 그들은 가난하거나 부유했고, 대담하거나 차분했습니다. 오랫동안 책에 몰두해 온 탓인지 리카싱은 찻집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사건에 대해 특별한 신선함을 느꼈습니다. 그는 차를 마시는 사람의 출신지, 직업, 재산, 성격 등을 추측하곤 했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사람을 관찰하는 습관을 길렀고, 이는 훗날 영업 활동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Li는 특히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과거 이야기를 듣고 가십거리를 전달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는 이를 통해 사회와 세상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가정과 교실에서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들이 많았고, 돌아가신 아버지와 선생님들이 주입한 것과는 상반되는 내용도 많았습니다. 리카싱은 세상이 너무나 복잡하고 다채롭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리카싱의 마음은 더 이상 백지처럼 단순하지 않았고, 아버지의 가르침이 몸에 배어 있었기에 그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자신을 잃지 않았습니다.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피로를 풀기 위한 최고의 치료법입니다. 한번은 리카싱이 너무 넋을 잃은 나머지 손님에게 차를 대접하는 것을 잊은 적이 있습니다. 웨이터의 부름을 듣고 서둘러 주전자를 가져와 손님에게 물을 끓이다가 실수로 차를 마시는 사람의 바지에 물을 흘렸습니다.
리카싱은 너무 겁이 나서 말뚝처럼 서 있었고 얼굴이 하얗게 질렸으며 차를 마시는 사람에게 어떻게 사과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차를 마시는 사람은 찻집의 생계를 책임지는 사람으로 웨이터가 서빙하는 집의 주인입니다. 만약 당신이 차를 까다롭게 마시는 사람이었다면 웨이터의 뺨을 때렸을 것입니다.
리카싱은 두려움에 떨며 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자신을 꾸짖고 벌을 주고, 사장이 자신을 해고하기를 기다렸습니다. 리카싱이 들어오기 전에 한 웨이터가 리카싱과 같은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차를 마시는 웨이터는 "삼중 백지 팬"이었습니다. 상사는 감히 "큰 나쁜 사람"을 화나게하지 않고 웨이터에게 무릎을 꿇고 죄책감을 고백하도록 강요 한 다음 즉시 떠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런 다음 사장이 달려가 리카싱을 꾸짖으려 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차를 마시는 사람이 이렇게 말했습니다."실수로 그를 건드렸으니 이 최고급 제품을 탓할 수는 없습니다."
. 차를 마시는 사람은 항상 리카싱을 변명했지만, 사장은 리카싱을 비난하지 않은 것에 대해 차를 마시는 사람에게 사과했습니다.차를 마시는 사람은 한참을 앉아 있다가 자리를 떠났다. 리카싱은 방금 전 일을 떠올리며 눈시울이 촉촉해졌습니다. 그 후 사장이 리카싱에게 "네가 손님의 바지 다리에 물을 엎지른 건 알고 있다. 앞으로는 모든 일을 조심해야 한다. 실수가 있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손님에게 사과해야 합니다. 큰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손님은 친절하지만 조금 악하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주인과 직원들은 찻집을 운영하기가 힘들어요."
집으로 돌아온 리는 어머니에게 이 사건에 대해 이야기했고, 어머니는 "보살의 축복을 받은 손님과 주인은 모두 좋은 사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어머니는 아들에게 "뿌린 대로 거둔다"며 "선행은 벌을 받지 않고 악행은 벌을 받지 않는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씨는 그 친절한 금주주의자를 다시는 보지 못했습니다. 백만장자가 된 후 그는 친구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비록 작은 일이지만 제게는 큰 일인 것 같습니다. 만약 내가 아직도 그 손님을 찾을 수 있다면, 노년에 평화롭게 살게 해 그의 큰 친절에 보답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때가 리카싱의 인생에서 유일하게 '직업 위기'를 겪은 시기였습니다. 1년 후 리카싱은 찻집 일을 그만두고 삼촌이 운영하는 중난시계회사에 취직했습니다.
그는 가장 힘든 한 해를 견뎌냈고, 사장님은 다른 웨이터들이 교대로 점심시간을 갖거나 일찍 돌아올 수 있는 것처럼 그에게도 임금을 인상해 주었습니다. 찻집 일이 좋아 보이지는 않았지만 가족을 부양하고 싶다는 리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훌륭한 인생 교육을 해준 찻집 주인에게 감사했습니다.
이씨는 삼촌의 회사에 가기 전 며칠 동안 망설였습니다. 그는 특히 복잡한 시계와 시계를 다루는 새로운 직업을 갖고 싶어 했습니다. 리카싱은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때 삼촌의 친절함에 어깨를 으쓱했습니다. 이제 리카싱은 더 이상 걱정이 없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저는 사회에서 표류하고 갈팡질팡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선물을 받으려고 삼촌의 회사에 입사한 것이 아니라 삼촌을 위해 일하기 위해 입사했습니다.
장칭안은 10대 리카싱을 회상하며 "청의 할아버지가 너무 일찍 돌아가셔서 청은 여러모로 어른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성숙한 10대였다"고 말했습니다.
리카싱은 조카라는 이유로 특별히 돌봐주지 않았던 삼촌의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견습생으로 시작한 리카싱은 처음에는 시계와 시계를 만지지 않고 바닥 청소, 차 태우기, 물 따르기, 심부름 등 잡일을 했습니다. 리카싱은 찻집에서 매우 엄격한 교육을 받았고, 찻집에 매우 익숙했기 때문에 모든 일을 빠르고 잘 해냈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직원들이 리카싱이 주인의 조카라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그들은 장칭안 앞에서 리카싱을 "똑똑하고 근면하다"며 "다른 사람의 얼굴만 봐도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도와주겠다고 한다"고 칭찬했습니다.
리카싱이 센트럴 사우스에 입사한 목적은 시계 조립과 수리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는 잡일을 하면서 틈틈이 시간을 내어 기술을 배웠습니다. 그는 손재주가 좋아서 6개월 만에 다양한 종류의 시계를 조립하고 수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삼촌은 카셍의 발전에 만족했지만 얼굴에 대고 칭찬한 적은 없었습니다.
1945년 8월 일본의 항복으로 암울했던 일제 통치 시대는 끝났지만 홍콩의 식민지 상태는 변하지 않았고, 단지 태양기가 헤링본 깃발로 바뀌었을 뿐이었습니다. 전쟁 전 홍콩의 인구는 6,543,800+0.63만 명이었으나 일본 통치 기간 동안 60만 명으로 급감했습니다. 수많은 가옥이 파괴되고 영국이 홍콩을 점령하면서 6,543,800+0.7만 명이 노숙자가 되었습니다. 전쟁 중 재난을 피해 홍콩을 떠난 사람들은 월 654.38 + 0.038만 명의 비율로 홍콩으로 돌아왔습니다. 식량 부족, 연료 부족, 주택 부족으로 인해 영국 홍콩 정부는 대중에게 공급을 보장하고 홍콩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홍콩 경제의 비약적인 성장을 예견한 장칭안은 회사를 확장하고 직원을 구조조정했습니다. 리카싱은 코싱 거리의 시계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