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지단 공원 지단 한의학 양생문화원
지단 한의학 양생문화원
지단 한의학 양생문화원은 전국 최초로 한의학 양생문화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이다. 지단 공원에 위치하여 약 2.5 헥타르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지단은 일명 방택단으로, 베이징 5 대 제단 중 두 번째로 큰 단이다. 서기 1530 년에 세워진 명청 2 대 황제가' 제도의 신' 을 제사하는 곳이자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큰 지상제사 제단이다. 1925 년 경조공원으로, 건국 후 1957 년' 지단공원' 으로 불리며 베이징시 문화재보호단위다. 20 10 4 월 19 일 공원 내 기존 모란원을 한의학 양생문화원으로 개조했다.
공원은 주로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오장으로 나뉘며, 오행, 오색, 오방을 내포하고, 수륙경맥으로 전체 공원을 하나의 완전한 생명형태로 연결한다. 공원에는 3000 여 그루의 나무가 있고, 약 100 종의 한약과 약용 식물이 있다.
주요 경관은 원정문, 정기신과 조화를 이루는 테마 조각, 심화구, 신장수, 간목구, 달과 정원, 양생복도, 양생방, 살구림차, 손사우 조각상, 비장토구, 스포츠보건광장, 24 절기 조각, 폐금구, 이자광장,
남문에서 정원에 들어가면' 합' 을 주제로 한 석조 벽화가 진열되어 있고, 추상적인 도안으로' 정, 기, 신' 의' 합' 을 표현하고 있다. 공원을 하나의 인체로 본다면, 도로와 시냇물은 인체의 경락이고, 5 개 관광지는 인체의 오장육부이다.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심장구는 공원 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전체 색조는 따뜻한 빨간색을 위주로 한다. 핵심 지역 (화구) 의 주요 관광지는 호지갤러리, 호지광장, 용천, 화염조각이다. 센터 (화구) 에는 한 조의 긴 복도가 있는데, 이름이 왜 길랑인지, 중용의 도를 취하고,' 화합, 천도 만물의 지위' 라는 뜻은 온 정원의' 화합' 이념의 구현 중 하나이다. 복도에' 가을비가 오렌지 우물을 내리고, 봄비 살구림로' 가 걸려 있는 대련은 악미충 선생의 명련으로 산수의 재미와 악선생의 한의사에 대한 사랑을 반영하고 있다.
심장 주요 신들, 그래서 그는 치 레저 광장 마음을 설정; 군주 의 공식 으로 마음, 규칙 상자 가 있어야합니다, 그래서 라운드 가게 로; 붉은 벽돌로 깔고 금붕어를 기르며 신령의 활발한 천성을 구현했다. 심장은 혈관을 관장하고, 심장 (화구) 중앙에는 심장과 비슷한 사정이 있는데, 물이 졸졸 흘러나와 심장 펌프혈을 나타낸다. 동시에, 선이 깔려 있는' 용천혈' 은 물이 나무를 함유하고 있다는 뜻으로 한의사' 불 속에 물이 있고, 물과 불이 모두 구제된다' 는 음양의 균형 이념을 반영하고 있다.
심장은 오행 중 불에 속하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화염으로 조각한다. 선홍은 군의 불, 양명의 불, 삼염은' 일명 이명 삼생 삼사' 라는 뜻을 취하여 끝이 없다. 화구 주변에는 아카시아, 복숭아, 복숭아, 해당화, 노란 꽃이 피는 개나리 등 홍화 위주의 식물이 심어져 있다. 겨울이 가고 봄이 오니, 푸른 수양버들 아래 번창하는 이른 봄 식물 경관이 조성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겨울명언)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간구는 공원 동쪽에 위치하여 청록색 톤을 위주로 한다. 간구 (목구) 의 주체 부분은 구불구불한 양생장랑으로,' 달과 원' 이라는 백초원으로 둘러싸여 양생지식 홍보와 야외 약초 전시의 장소다. 간구 월문에' 달과 정원' 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간을 키우는 열쇠는 금기이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이름에' 악' 이라는 글자를 써서 간을 편안하게 했다.
"조화" 라는 글자는 "정기와 조화" 라는 주제와 맞물려 정원의 "망화각", "호지갤러리", "하명선경" 등의 경관과 호응한다.
우여곡절의 건강 복도는' 목월 굴직' 과 간 생리 기능의 관계에서 비롯된다. 갤러리가 전시한 주제는 회화 창작, 엠보스, 전시판으로 한의학 양생 문화를 발양하는 것이다.
"달과 정원" 에 들어가면 긴 복도 서열이 보입니다. 네 글자의 운율이 있습니다. 산책로의 왼쪽에는 한 폭의 대형 그림인 시진약초 채집도가 있다. 오른쪽은 현관 입구로, 대련을 좌우한다.' 천지의 합, 팔풍론에서' 는 한의사의 양생 원칙을 반영한다.
현관의 벽에는 깡통 뽑기, 뜸, 긁기, 약베개, 약욕 등 한의학 보건에 적합한 기술이 진열되어 있다.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대중에게 한의학 보건 기술을 보급하다.
복도를 따라 북쪽으로 가면 벽화' 활로', 목각 팔단금, 목각 오진극, 그림 벽화' 융합 * * * 성', 한의학 운동 양생전시판이 차례로 그려져 있다.
양생방 입구 양쪽에는' 건행천지, 수리 내외, 춘추백세' 의 대련이 걸려 있다. 양생방은 양생, 상호 작용 연역, 판매가 일체인 종합 지역으로 대중에게 양생의 방식, 방법, 출처를 전달한다.
양생워크샵에서는 한의학 전문가를 초청하여 양생문화를 도입하고, 약간의 한의학 양생체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적절한 기술체험과 양생문화 실천을 전개할 수 있다.
달과 정원' 의 또 다른 실내 건물은 약식다실로' 살구림차' 라는 이름을 붙였다. 세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첫째, 중국 전통 의학 문화 유산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전체 공간은 고대 중국 의학 방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플라크, 약 캐비닛, 보물 캐비닛, 카운터, 의약품 제작 및 수집 도구, 의료 기기, 작품 및 기타 장식 항목이 있습니다. 둘째, 한의학의 인문연역과 양생지식의 전시, 즉 인문적 표현 (예: 처방전, 방약, 제약공예 등) 이다. 셋째, 차 문화를 통해 사람들에게' 기르고 다스리다' 는 양생 이념을 이해하게 한다.
"백초원" 화초와 나무는 풍부하고, 색깔은 청록색이며, 간의 주색이다. 북방에서 자라기에 적합한 약용 식물은 40 여 가지가 있는데, 주로 사원자, 자완, 사삼, 땔나무, 박하, 북창술, 철선련, 지황, 전복화, 방풍, 원지, 백지, 돼지똥콩, 위릉채, 당귀 등이 있다.
백초원' 에는' 상서로운',' 건강한 장수' 를 상징하는 나무가 하나 있다. 간주가 소실되어 감정을 가라앉히다. 기분이 좋으면 건강에 좋다.
신장은 인간의 생명 활동의 근본이다.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신장 지역은 전체 공원의 북쪽에 있고, 노면은 어두운 색을 위주로 깔고 있다. 신장 지역 (수역) 내에는 암석, 폭포, 깊은 담, 물, 시냇물이 있어 조용하고 편안한 건강 환경을 조성한다.
폭포 아래 깊은 담에는' 수중단로' 가 우뚝 솟아 있는데, 이는 불, 음, 양이 함께 물을 채취하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불은 물에 숨겨지지 않고, 물은 불에서 태어나지 않는다" 는 것은 신장과 원음, 원양과 불가분의 일치이다.
왕요약업의 조각상은 폭포 한쪽에 위치해 당대의 대의사 손사우 의학을 배우는 장면을 묘사했다. 손사우는 평생 수십 편의 작품을 썼는데, 가장 대표적인 장면은' 천녀자' 와' 천녀익방' 이다. 동시에' 대의정성' 장권을 손에 들고 선의를 표시하다. 옆에 있는 광고판에는 손씨의' 양생 13 법' 이 적혀 있다. 즉 머리를 빗고, 눈을 부지런히 움직이고, 이를 두드리고, 양치질하고, 귀를 자주 부풀리고, 세수를 자주 하고, 머리를 자주 흔들고, 허리를 자주 흔들고, 배를 자주 문지르고, 곡도를 자주 두드리며, 무릎을 자주 비틀고, 자주 걷고, 발을 자주 문지르는 것이다.
검은색 (어두운 색) 에 대응하기 위해 상록식물은 주로 유송, 삼나무, 대만 청초, 화산송, 악취 등 신장 지역 (수역) 주변에 있다. 바위 주위에는 라일락, 금은화, 진귀한 목재, 봄맞이, 탕폴리 등 자연적으로 자라는 것처럼 보이는 식물도 둘러싸여 있다. , "인간이지만 자연과 같다" 는 경관 효과를 형성하다.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비장구 (토구) 는 공원 전체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 비장은 운동과 관련이 있어 운동건강광장을 설치해 사람들이 운동하는 장소로 삼았다.
"시간 건강" 은 한의학 건강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입니다. 비장구 (지구구) 의 광장 주변에는' 24 절기' 라는 테마 조각품이 놓여 있다.
입춘, 장하, 입추, 입동 4 대 절기를 설치해 각기 다른 절기가 일반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건강지식을 선보였다.
20 원짜리 정교한 조각품은 발길을 멈추고 감상할 만하다.
절기 이름 외에 상응하는 양생한약과 그 효능도 보완한다.
양생광장 중앙이 점점 높아지면서 세 개의 볼록한 경사면에 각각' 물, 구름, 불' 노란색 선이 새겨져 각각' 정, 가스, 신' 을 대표해' 화' 의 본질을 표현했다. 비장구 (토구) 는 가을 황엽개나리, 탕폴리, 가시배, 원보단풍 위주, 해당화, 실삼나무를 보좌하며 식물경관은 보존 현황을 기초로 개조한다.
비장에서 남서쪽으로 폐구, 즉 황금구역으로 들어가다. 한의학 이론에 따르면 폐구는 공원 서쪽에 위치하여 흰색 톤을 위주로 한다. 폐는 사람의 호흡기 기관이고, 폐구 (황금구역) 는 나무를 위주로 한다. 키가 큰 측백나무, 은행림, 별나무늬 칠엽수를 통해 조용한' 호흡과 호흡' 의 건강한 환경을 조성한다.
숲 아래에는 두 개의 동적이고 정적인 작은 광장이 있다. 1. 정조 연습에 적합한 조정광장은 폐구 (황금구) 의 무림에 위치해 있어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양생활동 공간이다.
오행설에 따르면 폐금속, 신장은 물, 김생수로 폐음과 신장음상생을' 김수상생' 이라고 부른다. 광장에는 호흡과 호흡 기능을 갖춘 풍경석 6 개가 있어 호흡과 호흡을 연습하는 사람들에게 시각적인 초점을 제공한다. 둘째, 안내광장으로 안내운동에 적합하다. 안내란 생각으로 동작을 유도하고 호흡으로 몸을 단련하는 운동을 말한다.
풀숲 속의 석조는 폐구역의 상징이며, 오행 중 폐금속이다. 석두 (WHO) 는 허베이 곡양의 옐로스톤 소재를 채택하고 있으며 석두 위에는 황금지역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새겨져 있다.
헬스 산책로는 안내 광장 가장자리에 위치하여 한의사 발 마사지 원리에 따라 설정된다. 산책로는 타원형의 작은 석두 가게로, 관광객들은 맨발로 위를 걷고 발바닥의 혈과 반사구역을 마사지해 내장을 조절하고 몸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
용금구에서 동쪽으로 남입구 광장으로 돌아와 짧은 인간 건강 여행을 마쳤다. 이 과정에서 광고판, 양생잠언, 각 지역 혈의 깔림도 볼 수 있고, 은은한 오행 음악을 듣고, 곳곳이 정교하고, 곳곳이 정성을 다해 유람하고, 오락하고, 쉬는 과정에서 한의사 양생보건에 대한 문화지식을 묵묵히 이해하고 배울 수 있다.
한의사는 넓고 심오하여 설계 과정에서 대량의 한의학 철학을 운용했지만, 일반 관광객으로서 완전히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게시판, 포장, 설명판 등을 선전한다. 정원에 사용되어 짙은 건강 분위기를 강조했습니다.
베이징 지단 한방건강문화원은 국가 한방발전종합개혁실험구역의 시범프로젝트로서 용감한 혁신과 발전이며, 한방건강문화가 베이징과 전국, 전 세계에 전파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건강원' 이라는 새로 시작된 특색 공원의 건설에 실용적이고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건강원, 건강원, 건강원, 건강원, 건강원, 건강원, 건강원, 건강원, 건강원)
지단의 황실원림의 고운을 빌어 지단의 한의학 양생문화원의 낙성하여 한의학 양생의 정수를 보여 주었으며, 한의학 문화를 발양하는 창구이자 시민들이 한의사를 인식하고 즐길 수 있는 좋은 장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