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의 과거제도는 수나라에서 기원했다. 수나라가 전국을 통일한 후 봉건경제정치관계의 발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봉건통치계급 참여정권의 요구를 확대하고 중앙집권을 강화하자 수문제는 선거관의 권력을 중앙으로 내려 9 품 중정제를 폐지하고 분과시험 방식을 채택하기 시작했다. 그는' 각 주 3 세' 에게 시험에 응시하라고 명령했고,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벼슬을 할 수 있었다. 사료에 따르면 수문제 재위 제 3 년 (583 년) 정월, 하조 "현덕" 이라고 한다. 계 18 년 (598 년) 7 월 경관 오품 이상, 사장, 도지사,' 성실',' 공직' 두 명의 과거주임 시험관을 설치하였다. 양디 대제 대업 3 년 (607 년) 4 월, 문무백관효현량, 청렴결백함, 강의성실, 항헌, 품학 겸우, 문재 겸미, 대기가 될 수 있도록 명령했다. 대업 5 년 (609 년) 정월, 또 각 현에게' 박학우재',' 교만하고 강건한 힘, 초연평등덕',' 근정신중행',' 강정',' 강건' 4 품 과거도 취하라고 명령했다. 대업년 동안 양디는 명경, 과거과, 과거과를 설립해 과거제도의 공식 탄생을 상징한다.
당나라-고대 중국 제국 시험 제도의 완전성
수나라가 멸망한 후 당나라 황제는 수대에서 전해 온 인재 선발 제도를 계승하여 더욱 보완했다. 이에 따라 과거제도가 점차 완벽해졌다. 당태종 무측천과 당현종은 과거제도를 개선하는 핵심 인물이다. 당대의 시험 과목은 상과와 제과 두 종류로 나뉜다. 매년 단계적으로 열리는 시험을 상과라고 하고, 황제가 임시로 치르는 시험을 제과라고 합니다. 정규 과목은 수재, 명정, 진사, 군자, 법명, 자명, 슈밍 등 50 여 가지가 있다. 그중 법명, 슈밍, 자명 등의 과목은 중시되지 않는다. 수재와 같은 과목은 자주 열리지 않고, 수재과목은 당초에는 요구가 매우 높았지만, 나중에는 점차 취소되었다. 그래서 명정과 진사가 당대의 주요 과목이 되었다. 당고종에 이어 진사가 특히 중요하다. 당나라의 많은 재상은 대부분 문인이다. 정규 과정의 수험생 출처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학생이고 다른 하나는 농촌 공물이다. 자본과 주현서원에서 태어나 상서성으로 파견된 신하를 학생이라고 한다. 학교 홀 이 아니라, 먼저 주 카운티 시험 을 통해, 다음 상서 성 으로 전송, 수험생 은 messire 라고 합니다. 농촌에서 공물을 바치고 상경한 수험생을 통칭하여 리프트 (rehers) 라고 부른다. 주 현 시험은 해시험이라고 하고, 상서 성 시험은 일반적으로 성 시험이라고 부르거나, 시험을 보지 않는다. 예제 시험은 모두 봄에 치러지기 때문에 춘위라고도 하는데 시험장을 뜻합니다. 처음에는 명정과 진사 두 과목이 단지 전략을 시도하는 것이었고, 시험의 내용은 경연이나 시사였다. 나중에 두 과목의 시험 과목은 변했지만, 기본 정신은 사자가 시를 더 중시하고, 명경이 경서와 먹의를 더 중시한다는 것이다. 붙여넣기란 성구 한 페이지를 마음대로 펼쳐 좌우 양쪽을 덮고 가운데 한 줄만 연 다음, 세 글자를 종이로 덮어 참가자들이 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모이는 간단한 서면 테스트 성서의 말이다. 고전과 주석만 익히면 모두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시사부는 문채가 필요하다. 중진사 1 위는 매우 어려웠기 때문에 당시' 30 노학경, 50 소학' 이라는 말이 있었다. 대학시험은 처음에 인사부 상서 겸 외교대신이 주관했고, 이후 예부 시랑이 주관하여' 전지공오렌지' 라고 불렸다. 진사는' 용문 오르기' 라고도 불리며, 1 위는 장원이나 장원이라고 불린다. 같은 명단의 사람들은 돈을 모아 경축회를 열어야 하는데, 같은 명단의 두 소년이 명원에 가서 명화를 탐구하게 하고, 탐화사자라고 부른다. 우리는 단체로 살구원에 가서 꽃잔치라는 연회에 참가해야 한다. 연회가 끝난 후, 그들은 모두 기러기 탑에 가서 영광을 표하기 위해 기러기 탑에 가서 이 중국 학자를 기러기 탑 비문이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러기, 기러기, 기러기, 기러기, 기러기, 기러기) 조우는' 졸업 후' 시를 쓴 적이 있다.' 도도한 말굽 질병, 장안화를 본 적이 있다. " 그래서 봄바람은 진사와 그 대명사가 되었다. 상등코 1 위는 인사부 시험으로 선발시험이라고 불린다. 합격자만이 관직을 수여받을 수 있다. 당대의 대학자 류종원은 그 글자의 박학으로 즉시' 집현당 정자' 를 수여받았다. 인사부가 시험을 망친다면 우리 부에 부관으로 가서 국가가 정식으로 임명한 관직을 쟁취할 수밖에 없다. 한유 진사 시험 후 세 차례 실패하여 우리 시대의 부관이 되어야만 관직에 들어섰다. 당대의 오디션은 시험 성적뿐만 아니라 각종 사람들의 추천도 보아야 한다. 이에 수험생들은 잇달아 관원들의 문으로 달려가 자신의 대표작을 그들에게 바치며 논문이라고 불렀다. 예부에 던진 것은 관지라고 하고, 달관 귀인에게 던지는 것은 필기지라고 한다. 답안지를 던지면 정말 재능 있는 사람이 실력을 뽐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인 백거이가 상황을 돌보는 시' 초원에 풀을 증여하다' 는 시인의 극찬을 받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허위로 세상을 속이고 있다. 당태종은 인재 양성과 선발을 중시한다. 그는 즉위 후 국학 규모를 크게 확대하고, 학교를 확대하고, 학생 수를 늘렸다. 무측천 원년 2 월 황후가 직접' 공물호성전' 을 요구한 것은 중국 과거제도에서 궁정 시험의 시작이었지만 당대에는 제도가 형성되지 않았다. 당나라에 이르러 무술도 나타났다. 무술은 서기 702 년 무측천 장안 2 년에 시작되었다. 무술 수험생은 messire, 병부 시험이다. 시험 과목은 말 쏘기, 보사, 평사, 카빈총, 웨이트 레슬링 등이다. "순위가 가장 높은 사람은 관직을 수여받고 1 급으로 승진했다." 당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무술 챔피언은 곽자의였다. 당현종은 연간에 시문부가 진사의 주요 시험 내용이 되었다. 재위 기간 동안 그는 직접 장안 낙양궁에서 과거수험생을 8 번이나 면접하여 적지 않은 인재를 채용하였다. 개원년 동안 고위 관원을 임명하여 시험을 주재하고, 과거 시험의 지위를 높였으며, 나중에는 커스터마이징이 되었다.
청나라-고대 중국 제국주의 시험 제도의 멸망
청나라의 과거제도는 명나라와 거의 같지만 민족차별 정책을 실시한다. 만주족은 각종 특권을 누리고, 관직은 과거시험을 통과할 필요가 없다. 옹정 이전에 청조의 과거시험은 만한양표로 나뉜다. 기수는 성 시험과 일반 시험에서 특별한 장점을 누리고 있으며, 단 하나의 번역만 시험해서 번역부라고 한다. 앞으로 만한은 함께 시험을 봤지만 한인 시험이 가장 많았다.
과거제도가 청조로 발전하여 나날이 쇠퇴하고 폐단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청나라 통치자들은 과거시험 센터의 부정행위에 대해 엄벌에 처할 수 없었지만, 과거제도 자체의 결함으로 부정행위가 더욱 심해지면서 과거제도는 결국 소멸되었다.
1905 년 9 월 2 일, 청정부는 1906 년부터 모든 과거시험을 중지하라고 명령했고, 이후 각 성 주관교무를 명령하고 같은 해 2 월 사국을 설립했다. 지금까지 중국에서는 천여 년 동안 존재해 전통 봉건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과거제도를 완전히 폐지했다.
한 제도는 천여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다른 제도로 대체되지 않아 자신의 우월성과 존재의 합리성을 알 수 있다. 당시 선진적인 인재 선발 방법이어서 공로가 없고 고된 일만 있었다.
한나라 시대에는 중국의 봉건 제도가 점차 완벽해졌다. 처음에는 통치자가 징수하고 추천하는 방법을 취했다. 지방 관리나 귀족 가정은 상급자나 중앙 정부에 인재를 추천하는데, 추천되는 것은 왕왕 귀족 자제이다. 추천 기준은 귀족 가정 배경입니다. \ "학자 는 책을 몰라, 효부 는 살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 위진 () 은' 구품 중정 ()' 제도를 실시하여 인재를 9 등으로 나누어 평가하지만, 주요 근거는 여전히 가문, 덕, 문, 재능이 보좌하는 것이다. 재판장의 크기도 명문족이다. "상품은 빈궁하지 않고 하품은 집이 없다." 그래서 동진에서 남북조, 북방의 최, 루, 왕, 감사, 남방의 주, 장, 구, 육까지, 이 명문족들은 조정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황제 노자도 어쩔 수 없이 그들에게 3 점을 양보해야 했다. 이런 밸브 정치는 귀족과 서민 사이에 넘을 수 없는 격차를 조성하여 일반 백성 중 우수한 인재의 승진 길을 막았다. 수나라 이후 과거제도를 실시하여 현나사를 모집하다. "10 년 동안 창가에서 열심히 일한 후, 그들은 세상에 유명하다." 소민가의 자식들도 과거 시험을 통해 벼슬길에 들어가 귀족 가정 독점을 깨고 관직을 할 수 있는 국면을 타파할 수 있게 되면서 국가는 더 넓은 인재를 선발할 수 있는 천지를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그리고 한 사람이 장학금을 받고 자리를 바꿔 10 명이나 100 명이 열심히 공부하도록 독려했고, 전 민족의 문화적 자질도 높였다. 당나라와 송나라는 중국 봉건 사회가 정점에 도달하여 과거제도가 점차 완벽해지는 시기이다. 당시 찬란한 문화를 창조했는데, 그중에서도 과거제도의 공을 빼놓을 수 없었다. 원나라 때 소수민족이 중원을 차지했다. 처음에 통치자들은 과거 시험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나중에 그들은 이 점을 깨닫고 그것의 사용을 회복했다. 명나라의 개국 황제 주원장은 문화가 별로 없었지만, 과거를 실시하면 자신의 통치를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즉위 후 곧 과거시험에 참가했다. 청나라의 통치자들도 마찬가지다.
봉건 사회 전체를 보면 학자들이 감히 실용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이 길지 않다. 따라서 유교 사상을 지도사상으로 하는 과거시험은 대부분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는다.
남송보우 4 년 (1256), 문천상장원의 과목, 시험 제목이 586 자에 이른다. 마지막 몇 마디는 이렇게 말한다. "하늘이 원만해지고, 민생이 쇠약해지고, 인재가 부족하고, 병력이 약하고, 호택이 태평하지 않고, 가장자리에 종기가 가득하고, 가시덤불이 무성하다. 이 세상에 저항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화학 절단 억제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습니까? "제목은 국가의 엄중한 형세를 분명히 지적하고, 학자들에게 계획을 세워 위기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청광서 연간임 (1902) 은 푸젠성 시험 (주임시험관) 에 참가했고, 주임시험관은 민저장 총독 서응진이었다. 이번에는 한당송 고용론, 군웅사상 담력론, 자공이 외국론을 출사한다는 세 가지 제목이 있다. 첫 번째 제목은 역사에 대해 논평하는데, 옛날부터 현재에 쓰였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두 번째 주제는 매우 실용적입니다. 당시 중국은 갑오전쟁과 8 국 연합군 전투에서 참패하여 토지보상의 굴욕을 당했다. 그는 고된 분투와 국치를 맹세하는 정신을 발양하여 당시의 형세와 밀접하게 결합한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 주제는 매우 흥미롭고 매우 다채롭다. 자공은 공자의 학생으로 재테크와 장사에 능하다. 한나라는 왜 자공 같은 사람을 흉노에 보내 장사를 할 수 없어 경제교류 쌍방에게 이익을 주고 국경의 장구안을 실현할 수 없는가? 다음 시험 (진사 시험 참석) 은 개봉에서 열리는데, 베이징의 궁원이 8 개국 연합군에 의해 파괴되어 아직 복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교장 성선화는' 철도 국유화' 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이것은 당시 핫한 화제였으며, 후에 무창 봉기의 도화선 중 하나가 되었다.
중국의 과거시험은 줄곧 유교 사상을 지도해 왔다. 유교 사상은 공자부터 시작하여 사람들에게 응용을 가르치는 것이다. 공자 사상의 정수는 논어에 있다. 만약' 논어' 에 실용적인 기능이 없다면' 반부' 논어가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고 말할 수 없다. 유가 사상은 줄곧 끊임없이 개혁되어 왔으며, 모든 개혁은 당시의 사상 정치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유교 사상이 실제 응용과 단절되는 것은 일방적인 것이다. 봉건 사회에서 문인들이 시사에 대해 감히 논평하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일단 인터넷이 긴장을 풀면, 상황은 변한다. 도광년 동안 세치용 소리가 하늘을 찌르며 자진, 위원 같은 사상가들이 등장해 일대 풍조를 개척했다.
이백과 두보 같은 재능 있는 사람이 진사에 합격하지 못했기 때문에 과거는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과거제도는 중국에서 이미 천여 년 동안 시행되었다. 진사가 통고를 통해 가장 우수한 인선을 선발해 각급 관원에게 배정해 학문이 관원칙이 되는 엘리트 선발 메커니즘을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첫째, 제국주의 시험의 합격률은 매우 낮다. 코헨을 제외하고, 전과는 3 년에 한 번, 단지 1,200 명만이 성 시험에 합격하여 선발되었다. 국고시 후 300 여 명을 선발하면 대부분 실패한다. 이런 입학률은 어떻게 당태종이 말한' 내 올가미에 걸려든 자, 천하제일호걸' 에 이를 수 있을까? 둘째, 어떤 사람들은' 남하 지름길' 을 택해 단계적으로 과거시험에 응시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셋째, 과거는 시인이 아니라 관원이다. 물론 과거선임능 조건에 부합하는 시인 작가도 입선할 수 있다. 당송 8 명 중 소회를 제외한 나머지 7 명은 모두 문인이다. 전반적으로, 과거시험은 전반적으로 공정하지만, 완전히 공평할 수는 없다.
수당 () 에서 청말 () 에 이르기까지 과거는 천여 년 동안 시행되어 각종 제도가 비교적 완벽하다. 예를 들어 시험장에 들어가려면 엄격한 수색을 거쳐야 하고, 바깥을 수색하고, 도구 (먹묵) 를 검사하고, 들여온 점심과 마른 식량을 잘라야 한다. 방으로 가져 오기가 어렵습니다. 시험관을 매수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시험관은 매번 서너 문마다 돈을 원하지 않는 정직한 사람을 만나 너를 폭로하면 중죄를 선고한다. 그리고 시험 문장 출판은' 잉크' 라고 하고, 인쇄된 책은 출판해야 하고, 모범문으로 시험을 보는 사람에게 팔아야 한다. 이것은 마이 선생이 유림외사에서 한 것이다. 문장 너무 괜찮은, 그것을 판매할 수 없습니다, 인쇄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조정은 시험장에서 부정행위를 하는 데 중벌을 사용했고, 사형 선고를 받은 사람도 흔히 볼 수 있다. 함풍년 동안 학사 백군은 시험장에서 부정행위를 하다가 참수되었다. 노신의 선배들도 과거안에 휘말려 명예를 잃고 쇠사슬에 묶여 감옥에 들어갔다. 그래서 가끔씩 위험을 무릅쓰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법을 시험해 볼 엄두가 나지 않으며,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하는 경우는 매우 적다.
과거 챔피언 뿐만 아니라 진사, 리프트, 대부분 현재 사회에서 비교적 잘 생겼고, 어떤 일을 상당히 잘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청나라는 260 여 년 동안 1 12 차 과거시험을 치렀는데, 그중 1 12 명 중 1 위를 차지해 많은 인재를 배출했다. 감룡진정 분교의 장원 필원처럼 경학 사학 문자학 금석학 방면에 깊은 조예가 있어 220 권의' 지속적인 교육의 거울' 을 집필했다. 함풍 천빙 장원 옹동 옆, 무장 겸 상서. 그는 동치, 광서 양조의 어용 선생님이다. 그는 갑오전쟁에서 주전을 단호히 치렀고, 변법에서 광서황제를 단호히 옹호하여 자희태후에게 파면되었다. 그의 용기는 당시 사람들의 칭찬과 존경을 받았다. 마오쩌둥은 중국의 현대공업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네 명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네 명 중 한 명은 장영이라고 하는데, 중국 민족공업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광서 오가 지부의 장원이다. 행운의 승자도 있다. 광서 회궁시험 때 자희태후 70 대수, 진사 왕수봉의 이름은 길리 (고대 전설 펑조수 800 세) 로 장원에 당첨됐다. 건륭 3 과 2 위,,, 홍, 그리고 모두 유명한 대학자이지만 장원은 별로 좋지 않다. 시험관에게 눈망울이 없다고 비아냥거렸는데, 세 장원이 모두 큰 운을 맞았다고 하지만, 결국 이것은 소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실 과거에서 가장 큰 불공정은 생원에 대한 불합리한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밥 한 끼를 먹고 싶으면 과거 시험에 참가하여 1 등을 시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송대의 여몽정, 명대의 범기창 () 과 같다. 하지만 어떤 직업은 면도나 가창극과 같은' 값싼 일' 로 간주되는데, 자녀와 손자들은 시험을 볼 수 없다. 이것은 불합리한 규정이며, 과거제도의 심각한 불공정이다.
과거제도 자체에는 많은 폐단이 있다. 당송 시대가 되면 이렇게 많은 제한이 없다. 명청 이후 유가 경전에 대한 해석은 주의' 사서주' 를 근거로 사람들의 사상을 넘어설 수 없다. 명청 () 두 세대는 과거 () 의 체례 () 가 팔주문 () 으로 비교적 고지식하고, 사람을 속박하는 사상을 규정하는데, 이 두 가지는 세인의 비판이다.
과거제도의 가장 치명적인 약점은 청나라 중후기에 선발된 인재가 국가와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이다. 청조 동치 광서년 동안 일부 관료들은 양무운동을 벌여 상인, 전보국 등과 같은 새로운 기업을 창설하였다. 이들 기업은 서구의 생산 기술과 관리 방법으로 관리해야 하는데, 과거 출신의 거인수재는 이런 것들에 대해 매우 낯설어서 이 일을 할 수 없다. 서방 학교는 이 방면의 인재를 양성한다. 여기에는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이 포함되며, 각종 전문학과가 완비되어 있으며, 우리의 과거제도보다 현저히 우수하다. 만약 우리가 여전히 8 주 학자이자 군사가라면, 새로운 인재는 어디서 왔을까? 그에 더하여, 서학이 동쪽으로 가면서 물리 화학 등과 같은 다양한 자연과학이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킹 제임스 성경,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우리의 지식인들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우매하고 무지하며, 하루 종일 시를 이야기한다. 그들은 어떻게 사회 발전의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 나라의 식견 있는 사람들이 과거를 비판하고' 과거 폐지, 흥학당' 을 제기하는 것은 완전히 옳다. 이것은 하나의 생각일 뿐만 아니라 이미 실천에 옮겼다. 1895 년, 북양 대신인 왕문샤오는 천진에 북양서학당 (북양대 전신), 1897 년, 성선화는 상해에 남양공학 (교통대 전신) 을 창설했다. 나중에 각 지방에 새로운 학교를 세웠다. 이 경우, 1905 는 공식적으로 과거를 폐지하고 대신 학교를 대신하는 것은 논리적이고 필연적이다. 이로써 과거는 그것의 역사적 사명을 완수했다.
중국의 과거제도는 주로 세 가지 특징을 보여준다: 성인은 나라를 다스릴 수 있고, 나를 위해 쓸 수 있다. 객관적인 기준과 공정한 경쟁 입법 보호, 안정적인 지속. 그 기능과 가치는 주로 통일가치, 문화 지속에 반영된다. 교육을 촉진하고 인재를 양성하다. 그것은 정치를 안정시키고 발전을 촉진시켰다. 그 부정적인 영향은 학교 교육이 사회를 이탈하고, 내용이 단일하며, 문체 요구가 과격하다는 것이다. 요컨대 과거 때문에 중국 관료정치의 안정이 이어졌고, 과거 때문에 중국 역사 문화의 우여곡절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