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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상거래 및 기업 문화? "긴급, 3000 자"

전자 상거래 및 기업 문화 리엔지니어링

1990 년대 이후 인터넷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응용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전자상거래가 등장했습니다. 이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거래 쌍방을 주체로 하고 은행 전자지불 결제를 수단으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것은 기업에 새로운 가치관을 가져다 주고, 기업의 내부 자원을 재구성하고, 거래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생산 주기 단축 등 기업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기존 기업 문화에 도전했다. 일부 기업은 전자 상거래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정보의 외딴 섬'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정보 자원은 완전히 통합되고 공유되지 않아 전자 상거래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들 기업들이' 경박하고 경박하며', 맹목적으로 전자 상거래를 실시하기 때문이다. 실천은 이미 많은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조직 문화, 전략 등) 를 인식하게 했다. ) 의 중요성은 "하드웨어" (기술, 장비 등) 못지않다. ). 적절한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 구성이라도 컴퓨터가 원하는 임무를 완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한 조직에서 "소프트웨어" 섹션이 제자리에 있지 않으면 "하드웨어" 섹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전자 상거래의 발전은 기업 문화에 새로운 과제를 제기한다. 예를 들어 지식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직원의 지식 갱신에 대처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인터넷 기술의 출현은 새로운 기업 문화의 탄생에 유리한 기구를 제공했다. [1] 간단히 말해서,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은 기업 문화 리엔지니어링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즉, 회사 내에서 전자 상거래의 발전에 적응하는 새로운 문화를 구축해야 하며, 현재는 회사의 성장 요구를 충족하기 어렵고 앞으로 회사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는 낡은 문화를 대체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그 본질은 기존 기업 문화를 질적으로 변화시키고 승화를 실현하며 기업 문화 건설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려 회사가 급변하는 전자 상거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첫째, 전자 상거래 환경에 기반한 기업 문화의 특성

저명한 학자 스티븐 로빈스는 기업문화가 한 조직원이 가진 가치관과 신념 체계라고 생각한다. 조직 구성원이 보유한 동일한 관점을 나타냅니다. 부족 문화에서 각 구성원이 같은 부족과 외국인을 대하는 토템과 계율을 지배하는 것처럼, 조직에는 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문화가 있다. [2] 이 견해는 서구 관리 이론의' 경제인',' 사회인',' 자기실현인',' 복합인' 등의 가정에 이어 관리 이념, 관리 과정, 조직의 장기 성과 간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재검토하는 것이다. [3] 기업 내외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함에 따라, 기업 조직의 일부 가치관과 신앙 체계는 고정불변이 아니라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한다. 즉, 기업 문화는 역동적인 개념이며, 그 특징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이다. 전자 상거래 환경에 기반한 기업 문화의 특징은 전자 상거래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기업은 내부와 외부의 두 가지 다른 환경에 직면해야 하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기업 문화 특성도 내부 문화와 외부 문화의 두 가지 수준에서 분석할 수 있다.

(a) 내부 문화적 특징

1. 문화를 바꾸다. 전자 상거래는 기업 간 무역을 크게 촉진하여 구조적인 상업 혁명을 일으켜 각 기업의 업무 발전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가져왔다. 또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에서 개방협력으로, 비즈니스 관리 모델은 수직에서 편평화로, 비즈니스 관리 수단은 종이화에서 종이화, 정보화로 전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환경은 무형중에 변화를 요구한다. 속담에' 깨지지 않으면 세워라' 는 말이 있다 오늘날의' 격류 용진' 경쟁 환경에서 기업이 정보경제 시대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면 시야를 넓히고 현실 격차를 인식하고 적극적인 혁신에 주력해야 한다.

전자 상거래의 발전은 기업에 상응하는 변화를 요구하고, 기업 문화는 기업의 변화에 중요한 장애물이나 촉진 작용을 한다. 기업의 내외 환경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하여 변화가 필요할 때, 이때 기업 문화가 변화를 지지하는 문화라면 기업의 변화에 큰 추진력을 줄 것이다. 반면 이때 기업 문화가 변화를 억제하는 문화라면 기업 변화의 행보를 심각하게 방해할 수 있다. [4]

2. 문화를 전파하다. 인터넷의 보급과 사용으로 가로방향 정보 교류와 월급 정보 교류가 가능해졌다. 인터넷의 도움으로, 과거에 거의 교류하지 않았던 비즈니스 인사들은 이제 빠르고 쉽게 교류할 수 있다. 기업 고위 지도자는 부하 직원의 필요와 생각을 항상 알 수 있고, 직원들이 어떤 좋은 생각과 건의를 가지고 있는지도 상급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다. 분명히, 이 모델은 직원들의 적극성을 크게 동원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응집력과 구심력도 강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그 기능은 우리가' 문화 전파' 라고 부르는 해당 문화에 의해 응답되어야 한다. 기업 네트워킹의 존재로 인한 기업 통신 시스템의 높은 수준의 구현이다. 한편, 기업 구성원은 어디에서나 인터넷을 통해 오프사이트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한편, 소통 채널 확대로 기업 구성원 간의 소통 범위도 크게 높아졌다.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정보 기술은 기업의 모든 경영 활동에 충분히 활용되어 전통적인 구성원 간, 부서 간, 구성원 간의 의사 소통 방식을 크게 최적화하고, 이러한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좋은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출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문화를 배우다. 미국의 유명한 관리학자 피터? 연구를 통해, 피터. Sage 는 기업의 학습 문화를 자아초월, 정신 모델 개선, 공통의 비전 구축, 팀워크, 시스템 사고 등 다섯 가지 분야로 요약합니다. [5] 경제 네트워킹, 세계화, 다양성이 발달하면서, 특히 인터넷과 전자 상거래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의 비즈니스 인재가 절실히 필요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모든 구성원은 특정 전자 상거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 내에서 학습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직원의 컴퓨터 운영 및 다양한 소프트웨어 사용 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가치 분석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직원들이 실제로 "지식 기반" 직원이 되도록 합니다.

또한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는 점점 개인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으며, 신기술, 새로운 지식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기업의 적응성을 높일 것인가는 이미 기업 관리의 핵심 임무가 되었다. 현실은 끊임없이 배우고 기업의 전반적인 정보화 수준을 점진적으로 높여야 시대 발전의 수요에 적응할 수 있어야 기업에 끝없는 기회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피터. 성기는 "미래에 정말 우수한 기업은 모든 업종의 사람들을 완전히 투입하고, 끊임없이 학습할 수 있는 조직이 될 것" 이라고 제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6] 따라서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과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학습 문화를 구축해야 합니다.

4. 팀 문화. 이른바' 팀 문화' 란 팀의 가치관, 신념, 습관 등을 의미하며 팀 발전 과정에서 형성되고 따르는 작업 방법, 사고 습관, 행동 규범의 합이다. 팀 문화가 형성되면 팀 구성원의 사상과 행동을 강력하게 지지하여 팀원들이 서로 협조하고 업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한다.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는 기업 간의 경쟁이 전 세계적으로 전개되고,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내외부 환경이 점점 더 변화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치열한 시장 경쟁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전기상 기업은 지혜기업이고, 전기상을 운영하는 직원은 지식형 직원이다. 기업의 업무는 행정 명령이 아닌 효율적인 팀워크로 완성할 수 있다. 기업이 여전히 전통적인 행정명령과 중앙통제로 기업을 관리한다면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적응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기업이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빠른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통일된 팀 문화를 육성해야 합니다.

(b) 외부 문화적 특징

1. 신용문화. 전자상거래의 신용은 전자상거래 발전의 필수조건일 뿐만 아니라, 관련 이해 주체가 전자상거래를 전개할 때의 상호 수요이며, 전자상거래 처리에 녹아들었다. 이러한 신용 수요는 크게 나눌 수 있다: 관련 이해 주체의 신분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신용; 디지털 자산의 품질을 보장하고 관련 신용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신용 보증 서비스 및 시스템 신뢰성 등

전자 상거래가 출현한 이래로 신용 문제는 이미 그 발전을 제한하는 중요한 병목 현상이 되었다. 상업 활동으로서, 전자 상거래는 신용을 기초로 한다. 그리고 전자상거래의 원격성, 기록의 변동성, 화제의 복잡성 등의 특징을 통해 신용 문제가 더욱 두드러졌다. 이 병목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당 거래 규칙 또는 정책 규정만 제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신용 문화를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기업이 자신에게 적합한 신용 모델을 채택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2. 이미지 문화. 전자 상거래의 출현은 많은 상인들의 시장 행동을 바꾸기 시작했다. 많은 기업들이 자율적인 방식이나 위탁서비스업체를 통해 건설기업 온라인 정보 포털을 개발하여 인터넷 정보 전파의 장점을 활용하여 좋은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인터넷 가상 시장에서 선기를 선점하고 향후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 웹 페이지는 고객에게 회사 정보를 제공하고 최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전시함으로써 자신을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게 고객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인터넷상의 기업 이미지에 대해서는 반드시 인터넷 예절을 준수해야 한다. 인터넷 예절의 핵심은 고객을 존중하고 인터넷에서 대중의 기본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기업의 홍보 행위가 역효과를 낼 수 있다. 고객이 인터넷에서 보는 기업 이미지를 현실과 일치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얘기다. 현재 많은 회사의 홈페이지가 확실히 정교하지만, 실제로는 기업 이미지 확립에 신경을 쓰지 않고 고객에게 속는 느낌을 주어 회사에 대한 신뢰를 잃게 한다. 따라서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은 이미지 문화를 기업 문화 건설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삼아야 한다.

3. 협력 문화. 전자 상거래 환경에 기반한 기업 간 협력은 비즈니스 활동의 중요한 자원이다. 그것은 쌍방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식, 지능, 혁신 능력을 지속 가능한 발전, 통제 자원, 장기 협력 관계의 지속적 힘으로 바꿀 것이다.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술, 고객 요구 사항 및 통합 시장에 직면하고 있으며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협력업체의 제품이나 서비스 수요뿐만 아니라 지식, 지능, 혁신 발전에 대한 협력업체의 요구도 충족시켜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협력을 통해 기업 간의 지식, 지능, 혁신 능력을' 디지털 자본' 의 장점으로 전환하여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 전자 상거래 환경으로 인한 불확실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위험과 기회를 파악하며, 협력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협력은 물류, 자금 흐름 및 정보 흐름을 최적화하고 프로세스 경쟁력을 높이며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기업의 공급망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의 협력 수요가 매우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이 전자 상거래를 이용하여 각 방면의 자원을 동원하여 기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촉진하려면 반드시' 협력 문화' 의 지지가 있어야 한다.

둘째,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 기업 문화를 재구성하는 방법

한 가지 결정이 정확하고 합리적이더라도, 집행하지 않으면 단지 공문일 뿐 문제 해결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기업 문화 건설도 마찬가지다. 국내 많은 기업들에게 부족한 것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문화에 대한 반응력이나 시대적 특징을 지닌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능력이 아니라 문화 재건의 집행력이다. 기업이 전자상거래 환경에 적응하는 기업문화를 세우려면 이런 기업문화 토론의 표면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고, 이런 기업문화를 모든 세부 사항에 스며들어 지속적으로 집행을 강화함으로써 직원의 행동을 규범화하여 기업문화 재구조화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업문화, 기업문화, 기업문화, 기업문화, 기업문화, 기업문화, 기업문화, 기업문화, 기업문화)

(a) 내면화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문화의 시행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상황에서 기업문화의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이미 형성된 기업문화를 공문의 단계에 머물게 해서는 안 되며, 많은 직원들이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반드시 내면화-신시기 기업문화의 전파와 학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 과정에는 이야기, 의식, 실체기호, 언어, 로고 등 미묘한 형태가 많이 있다. 그러나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는 교육이 이러한 형식 중 가장 중요합니다. 교육은 직원들이 업무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직원들의 관념 전환을 촉진하는 것이다. 관념이 행동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더 강하고 오래 지속되는 능력을 생산할 수 있다. 관념' 은 기업 문화가 직원 행동에서 관철되는 근본 보증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제도가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국내외 많은 성공 기업들이 직원들을 세뇌해 전자상거래 발전에 적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교육은 새로운 시대의 기업 문화 전파와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단번에 이뤄지지 않고 다양한 형식으로 지속적으로 강화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Haier Corporation 은 기업 문화 재건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기술 교육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잠재된 도덕 교육을 실시하여, 적시에 다양한 방식으로 기업에 새로운 시대 기업 문화의 가치관을 전파한다는 분명한 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기업, 기업, 문화, 기업 문화, 기업 문화, 기업 문화, 기업 문화, 기업 문화)

미국 정치학자 해롤드? 해롤드 D 라스웰 (Harold D.Lasswell) 은 5W 모델 (라스웰 모델) 으로 새로운 시대 기업문화의 전파, 즉 전파자, 정보, 미디어, 청중, 효과로 구성된 대화형 시스템을 표현했다. [7] 이런 관점에서 인터넷 플랫폼의 전자 상거래는 이 시대의 문화 전파의 총아가 되어야 한다. 전자 상거래는 기업 문화의 보급과 보급을 위한 넓은 공간을 제공하며, 모든 프로세스, 프로세스 및 절차가 문화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 상거래 시대에, 우리는 전통적인 전파 형식을 잘 이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이 플랫폼을 잘 이용하여, 기업의 기업 문화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b) 시스템의 구체화

제도는 사상의 물질적 의존이다. "제도에서의 구체화" 는 적절한 구속과 인센티브를 확립하고 기업 문화의 재창조를 촉진하며, 규제로' 여유가 있고 힘이 부족하다' 는 현상을 방지하는 것이다. 훈련이 관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면, 제도는 기업 문화 시행의 행동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많다. 교육은 직원들이 "이렇게 한다" 고 요구하고, 제도는 직원들이 "내가 이렇게 해야 한다" 는 것을 돕고, 기업 문화를 직원들의 자각적인 행동 규범으로 만들고, 기업에 대한 직원의 사상적 정체성과 일관성을 실현하고, 직원의 충성도와 효율성을 높일 것을 요구한다. [8]

1. 교육 및 사상 교육을 강화하고 직원들이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 적극성을 동원하다. 직원은 항상 기업의 주체이며, 좋은 기업 문화는 직원들의 인정과 지지를 받지 못하면 진정으로 역할을 할 수 없다. 따라서' 물화 제도 중' 에서 직원에 대한 지식 훈련과 사상 교육을 강화하여 전자 상거래의 기술뿐 아니라 기업 문화 리엔지니어링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진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전체 직원 (또는 대부분의 직원) 의 역량을 통합하여 강력한 응집력과 구심력을 형성하고' 제도화' 건설을 추진한다.

엄격한 관리, 직원 행동 표준화. 직원들의 적극성을 동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왜냐하면 그들이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때 이들을 강화하고 규범화하지 않으면 기업문화 재건이 실패할 것이다. 글로벌 소매 거물인 월마트를 예로 들어 기업문화의 재창조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회사는' 고객이 사장이다' 는 신조와 일련의 엄격한 규제제도를 제정해 기업문화정신을 실천에 옮겼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기업문화 재건의 초기 단계에서는 강제적인 주입이 필수적이다. 그런 다음 통일된 제도와 요구 사항에 따라 직원의 행동을' 규범' 하여 결국 전자상거래 발전에 적응하는 우수한 기업문화를 만들어냈다.

(c) 라인에 외부화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는' 내면화',' 물화' 를 통해 기업 문화를 재창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이런 새로운 문화를 외부화해야 한다. 상하 결합, 끈기. 기업 문화 재건의 여정은 올바른 사고와 올바른 사고 (즉, 사유가 출로를 결정함) 로 형성되고, 올바른 사고와 사고방식은 올바른 행동으로 형성되며, 사고에서 진행되고, 생각하고, 생각하고, 서로를 촉진하고, 서로 보완한다. [9]

새로운 기업 문화의 형성은 개성심리의 누적 과정으로,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강화해야 한다. 또 전자상거래 환경을 기반으로 한 기업문화 재건 과정에서도 예상치 못한 어려움과 좌절을 겪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한편으로는, 기업 지도자는 몸소 실천해야 하고, 끈기를 유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기업명언) 반면에, 기업은 긴밀하게 결합하여 하나의 전체를 형성해야 한다. 장서민 하이얼 회장은 실제 행동으로' 우수성 추구' 의 하이얼 문화를 해석한 것이 좋은 예이다. 그는 이런 정신을 자신에게 보여 직원들을 교육할 것을 고집했다. 이러한 관행이 장려하는 좋은 문화적 분위기는 하이얼 회사의 모든 직원을 크게 감염시키고 교육시켜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체를 형성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점을 확고히 잡고, 상하가 일제히 움직여야 기업 문화의 재건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

셋째, 결론

전통적으로 이득이 되는 많은 기업들이 전자 상거래의 도전에 직면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문화적 도전이다. 전자상거래를 실시하는 일부 기업이 성공하고 이윤을 내는 것은 강력한 리더십과 전자상거래 발전에 적응하는 기업 문화 때문이다. 이런 문화 재건은' 사람 중심' 정보 관리로' 사람 중심' 의 특징과 기업의 IT 정신을 반영해야 한다. 기업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사람 중심의 시스템 엔지니어링으로, 조화되고 효과적인 인간-기계 정보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10] 요컨대, 전자 상거래 환경에서의 기업 문화 리엔지니어링 과정에서 사람 중심의 관리 사상을 세워야 한다. 아무도 참여와 협업을 하지 않으면 어떤 기술도 사람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바꾸지 못하고 기업 문화 리엔지니어링도 이야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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