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의 관점에서 볼 때, 한 관광지의 관광상품은 그곳에서 유람하는 완전한 체험이며, 관련 관광업체들이 관광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시설과 서비스의 합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관광 상품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비유한다. 대부분의 산업은 특정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관광업은 특수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동시에 생산한다. 따라서 관광상품은 다른 산업에서 생산된 제품에 비해 무형성,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비저장성, 계절성, 유사성, 독창성, 보완성 등 몇 가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로 관광상품의 이러한 특징 때문에 관광객들은 여행상품을 사는데 돈을 쓸 때 결국 느낌과 경험을 얻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여행명언) 이런 느낌과 경험은 행복, 감탄, 흥분, 모험 등 여러 가지 감정 변화로 구성되어 있다. 여행자의 심리와 정서적 변화를 충분히 동원해 여행자들이 관광상품의 가치를 인식하게 하는 모든 장면, 고리 또는 요소를 관광상품의' 흥취점' 이라고 부른다.
2. 관광업 발전 과정의 중요한 문제-자원 통합과 종합 조정.
관광 명소 개발에서 자원 통합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관광의 6 대 기본 요소가 효과적이고 시기 적절하게 해결될 수 있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개발 과정에서 자원 통합 이론을 활용해 주변 자원과 기타 자원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거나 관광지의 전반적인 활용을 고려해 관광객의 다단계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각 고리, 각 부문의 종합 조화는 개발자와 기획자의 능력을 시험할 것이다. 기획기관은 자원 평가, 개발 목표, 기본 기능 배치, 지원 보장 체계 등의 문제를 해결했지만, 인력, 물력, 정력을 그렇게 많이 가지고 시장을 조사하고, 프로젝트가 앞으로 어떻게 운영될 것인지는 불가능하거나 거의 없었다. 디자인 기관은 특정 프로젝트의 스타일과 모델링, 내외 구조 등 구체적인 디자인 문제를 해결했지만 주변 관련 요소의 상호 작용, 누가 감상하는지, 어떻게 이윤을 낼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할 정력은 없었다. 주변에는 많은 예가 있다. 계획, 계획, 설계 및 관리는 과학적 과정이며 프로젝트의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객의 관점에서든 작품 자체의 관점에서든 프로젝트가 처음부터 계획, 계획, 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고려할 수 있다면, 이 프로젝트의 가능성이 더 커지거나 꿈에서 현실로 변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따라서 관광 명소의 성공은 사전 타당성 논증에서 프로젝트의 창의적 계획, 총체적 계획, 상세한 계획, 건설, 후기 마케팅, 관리 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대국의식, 글로벌의식, 종합조정능력이 강한 기관이나 사람이 총괄적으로 안배해야 한다.
관광 전문 기획 및 기획 및 설계 기관의 선택.
현재, 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관광계획, 기획설계기구는 주로 세 가지 종류가 있다.
한 부류, 정부 관리 체제 하에서의 기획 설계원 (센터, 소). 주로 관광행정관리부, 건설기획부, 원림관리부 (예: 모 성 관광계획설계원) 를 설치한다. 그들은 지역 계획, 산업 발전 계획, 전략 발전 계획 등 거시적 분야에서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관광 계획의 정책 지향, 표준화, 전문화, 규범화에 대해 투철한 파악과 운용을 가지고 있다.
둘째, 고교관리체제 하의 계획설계원 (센터, 소). 주로 대학이나 학과가 관리하는 학술 연구 기관이다. 물론, 학교기업이 결합한 계획설계기구가 있는데, 고교 공공자원, 반학술 반시장에 의존하고 있다. 이 기관들은 관광계획이론, 계획사상, 계획체계 건설 방면에서 독특한 우세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관광 마스터 플랜, 관광 마스터 플랜, 관광 상세 기획, 관광 표준화 건설, 관광 인재 양성 등에 모두 좋은 기초를 가지고 있다.
셋째, 기업화 관리 체제 하에서 기획설계를 하는 회사 (원). 주로 기업이 직접 설립하거나 기업에 소속된 계획, 계획, 설계 기관이다. 이들 기관의 핵심 강점은 시장 정보 파악, 제품 계획 및 설계의 혁신, 고객 수요의 효율성, 계획 및 설계의 운영 가능성, 고객 추적 서비스에 대한 투자 등입니다. 그들은 관광 프로젝트 기획, 관광 상세 기획, 관광 상업 계획, 관광 마케팅 계획, 관광 활동 계획 등에서 좋은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세 가지 유형의 계획 및 계획 설계 기관은 각각 장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로 서비스 대상이 어떤 계획과 계획을 필요로 하는지, 또는 어떤 수준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절한 기관을 선택하느냐에 달려 있다. 입찰, 초청 입찰, 비교, 직접 위탁 등 자신의 목적과 상대방의 종합 우세의 도킹에 따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고객이 거시적 계획, 산업 계획, 전략 계획을 세워야 하는 경우 첫 번째가 더 적합하다고 제안합니다. 홍보 계획, 수정 계획, 상세 계획이라면 2 ~ 3 가지 범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계획, 계획 설계, 후기 계획을 하고 싶다면 세 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단계는 생각하고, 거시적 포지셔닝을 하고, 정책을 해야 한다. 중기에는 잣대를 파악하고, 기능을 결정하고, 공간을 만들고, 정밀해야 한다. 후기에는 운영, 집행, 인재, 현장 지혜, 이윤을 내야 한다. 단계마다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각 기관의 핵심 우세는 다르기 때문에 자연히 그들에 대한 다른 선택이 형성되었다. 물론, 우리는 결국 최고를 말하고 최고를 하기로 선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