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사람은 반드시 얄미운 점이 있을 것이다. 연약한 피해자에 대한 동정심이 없는 이 나쁜 놈 문장은 현재 많은 무뇌한 젊은이들의 입버릇이 되었으며, 심지어 그들의 낮은 IQ 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좌우명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내가 이 나쁜 놈을 볼 때마다, 나는 오천 년의 중화문명에 대해 비애를 느낀다. 시인은 숯옹을 파는' 빈옷은 소박하지만, 숯을 걱정하고, 날씨가 추워지길 바란다' 며 숯옹으로 대표되는 가난한 노동자들에 대한 무한한 동정을 표했다. 그러나 시인성은 이 숯옹에 대해 도대체 무슨 미움이 있는지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반대로, 그의 글에서, 그는 숯옹이 이렇게 불행한 봉건 착취 제도를 당하게 한 것을 강력하게 비난했다.
당대의 진타오의' 산시 로밍기' 는 전사한 장병들과 남겨진 가족들에게 무한한 동정을 표했다. 이 몽상가들이 얄밉다고 비난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바로 그들의 제국의 공적을 이루기 위해서, 이 젊은이들이 목숨을 바쳐 오랫동안 국민에게 고통과 재난을 가져온 봉건 통치자들을 위해 싸우도록 부추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가난한 사람이 밉살스러운 점이 있다고 믿는 사람은 때때로 명대 진계유의' 작은 창' 에서 나온 이 말이 그 원리의 연원을 모호하게 알려 주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난한 사람, 가난한 사람, 가난한 사람, 가난한 사람, 가난한 사람, 가난한 사람) 그러나' 작은 창문' 의 원어는' 세상의 귀여운 사람들은 모두 가난한 사람들이다' 이다. 천하의 얄미운 사람은 모두 불쌍한 사람이다. " 이것은 단지 약간의 변증 사유가 있는 인생철학일 뿐이다. 가해자를 위해 변명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잡다한 말의 신도들은 이어서 자신을 위해 변명하고, 이 말은 불경 제 6 조에서 나왔지만, 어디 이런 불경이 불경이라고 하는가? 그러나 이른바 슬림훈련 규칙의 관련 내용은 모두 민간설이다. 예를 들면' 주는 것은 반드시 보답이 없을 수도 있다',' 청정한 사람은 제자가 없다' 는 것이다. 이른바' 사람은 순수하면 쓸데 없다' 는 것은 반고의' 물순' 에서 나온 것이고, 인찰은 쓸데 없다. 유교 신도 반고는 불경에서 계계로 위장하고, 불교인들도 인터넷에서 믿는다는 것은 우스꽝스럽지 않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당나라에서 명나라까지, 불교에서 유교에 이르기까지 가난한 사람들은 미운 점이 있는 것 같다. 이 빌어먹을 말은 중국 고대에는 찾을 수 없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항복을 포기하시겠습니까? 아니, 그들은 계속 생트집을 잡는다. 이번에 그들이 입을 바꿔 이 말을 한 것은 노신이 한 말이지만, 노신은 지금까지 이런 나쁜 말을 한 적이 없다. 노신의 명언을 뒤졌는데, 그들은 단지 이 말만 찾았다. "나는 나의 불행에 대해 미안함을 느꼈지만, 나는 그것에 대해 분노를 느꼈다." 노신의 이 말은 약세 피해자에 대한 분노한 발언이지만, 그 의미는 가난한 사람들이 무엇을 미워해야 하는지와는 무관하다. 애석하게도 전자는 우연히 만난 것이고, 다투지 않는 것은 일종의 상태이다. 반박할 수 없는 소위, 바로 일종의 고소로, 가해자의 오만함을 표현하여, 연약한 피해자들이 감히 때리지도 못하고, 때리지도 못하고, 때릴 수도 없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후자, 불쌍하고 얄미운 것이 바로 이 이치이다. 완전히 가해자의 입장에서 핑계를 찾는 것이다. 둘 다 혼동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이 빌어 먹을 문장은 문화 혁명입니까? 아니요, 문혁의 언어에는 이 빌어먹을 단어의 표지가 없습니다. 이처럼 급진적인 시대에도 중국인의 사상은 이런 빌어먹을 단어를 믿을 정도로 타락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불학에서 유학까지, 당명에서 오사까지, 건국에서 문혁까지, 반복적인 고찰을 거쳐, 이 불쌍한 사람의 증오의 뿌리는 마침내 조본산 산문' 유괴' 에서 실천에 옮겼다.
2002 년 춘완, 조본산, 가오슈민, 위범련 주연 소품' 자동차 판매' 속편. "자동차 판매" 의 끝에서, 조본산 (WHO) 는 춘완 억만 관객의 플랫폼을 통해 전국 관객들에게' 가난한 사람은 미운 점이 있어야 한다' 는 독약을 공식 배포했다. 그 이후로, 이 나쁜 말은 점차 전국으로 확산되어 국민의 가치관을 왜곡하고, 젊은이들의 시비관을 침식하여 옳고 그름을 알 수 없게 하고, 동정심이 없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2005 년까지 이 소품의 배우 중 한 명인 가오슈민 () 는 공연 3 년 만에 46 세를 일기로 일찍 세상을 떠났고, 그녀는 이 연극의 첫 희생자였다. 젊은 나이에 일찍 죽는 것이 불쌍하지 않은가? 그런데 가오슈민 때 무슨 얄미운 게 있나요? 조본산, 한때는 협력자였던 영웅적인 기개에 직면하여, 다시 웃으며 이 불쌍한 사람이 밉다고 말할 수 있을까?
요약하자면,' 가난한 사람은 미운 데가 있어야 한다' 는 이런 빌어먹을 말을 완전히 부정할 때가 되었다. 가난한 사람은 밉살스러운 데가 없고, 얄미운 것은 그의 불쌍한 처지를 초래한 가해자이다. 이런 가해자는 질병일 수도 있고, 살인자일 수도 있고 제도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연민 없이 가해자를 변명하고 죄과를 피해자에게 전가해서는 안 된다. 노신의' 불행노여움' 은' 가난한 사람은 미운 데가 있어야 한다' 는 잘못된 신념을 비판하고, 다른 사람의 고난에 무감각하지만, 언젠가는 자신이 가난한 사람의 방관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잊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