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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의 원문과 번역

오리지널 6. 1 공자는 "화도 남으로 만들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옹옹은 한 사람이 한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사람이다" 고 말했다.

의역 옹옹, 성란, 명용, 자중궁은 공자의 제자, 공자' 덕' 과의 우수한 학생이다. 남쪽, 그것은 남쪽을 향하고 있다. 고대에는 남향에 앉아 있는 자리는 고귀한 지위로 여겨졌으며, 황제와 제후 등 관원들은 모두 남향의 자리에 앉아 있었다. 여기서 공자는 염옹의 덕재뿐만 아니라 제자의 덕재도 칭찬했다.

오리지널 6.2 중궁이 아들 삼백자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예, 제인도. 클릭합니다 종 공 (zhong gong) 은 말했다: "왜 공손하고 단순하며 친민으로 남겨 두지 않습니까? 단순한 생활이 간단합니까? " 아들이 말했다: "말의 자연도. 클릭합니다

옹옹이는 삼백자가 어떤 사람인지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이 사람은 할 수 있고, 생활은 소박하다. 클릭합니다 옹옹은 말했다. "엄숙하고 소박한 방식으로 인민을 다스리는 것은 괜찮지 않습니까? 혼자 간단한 일을 하는데, 이렇게 간단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 너무 간단하지 않습니까? 아들이 말했다: "염옹의 말은 일리가 있다. 클릭합니다

이 장을 해석하는 것은 공자와 제자 염옹의 매우 표적된 대화이다. 사실 사제 두 사람은' 제인' 의 경지와 이해를 논의하고 있다. 공자는 옹옹이' 남방을 만들 수 있는 재능' 을 칭찬했고, 그의 재능에는 생활 소박함과 같은 품성이 담겼지만, 염옹은 그의' 제인' 이 당시 인정받지 못한 아들 삼버자의' 제인' 과 다르다고 느꼈기 때문에 염옹은 이런 의혹을 품고 있다 옹옹은 공자의 평가에서' 제인' 과' 삼백자' 의 차이를 알고 싶어한다. 공자는 일반적으로 자식 삼백자의' 제인' 을 평가한다. 그러나 영영은 개인 행동의' 단순' 과 행정사무의' 단순' 문제를 좀 더 분석했다. 사실 한 정도 문제다. 공자는 염옹의 이해가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원래 6.3 애공이 물었다. "누가 배우기를 좋아하는 제자인가? 클릭합니다 공자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안색이 있는 자는 배우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분노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며, 영원히 실패하지 않는다. 아깝게도 단명이 죽었다! 오늘 나는 죽을 것이고, 좋은 학자에 대해서는 들어 본 적이 없다. 클릭합니다

루애공은 공자에게 물었다. "당신의 제자는 누가 제일 잘 배웠습니까?" 공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Yan hui 라는 바람직한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여태껏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를 한 적이 없고, 같은 잘못을 범하지도 않을 것이다. 아쉽게도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단명해서 죽었다! 지금은 더 이상 없고, 누가 배울 수 있는지 들어 본 적도 없다. "

이 장의 해석은 노애공의 질문과 공자의 입에서 어떤 학생이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인지에 근거한 것이다. 한편으로 중요한 것은 개인의 수양을 말하는 것이지, 암기암기 공부는 아니다. 장은 "이동, 이동,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 다른 사람에게 움직이는 것, 그것은 화를 내는 것" 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반복이다. 즉, 안회는 결코 불평하지 않고, 불평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하지 않고, 오히려 같은 잘못을 범하는 것이 낫다. 이것들은 대부분 개인의 수양의 범주이다. 장이 말했듯이, "성현의 지식은 시를 외우는 끝이 아니라 심신 사이에 있다!" " 한편 공자는 루애공에게 왕으로서 다른 사람에 대한 분노와 그의 탈선 행위의 해로움을 경고하려 한다고 암시했다. 그는 국가와 국민을 신중하게 다스려서는 안 된다.

원래 6.4 리, 염자가 수수를 어머니로 초대했다. 아들은 말했다: "가자. 클릭합니다 혜택을 주세요. 왕위: "너와 함께 가자. 클릭합니다 염자와 수. 아들은 말했다: "빨간색은 균형이 맞고, 뚱뚱한 말을 타고, 옷은 가볍다. 나는 들었다, 군자는 급해서 부귀할 수 없다. "

그래서 제나라에 파견되어 구걸하는 어머니가 음식을 달라고 했다. 아들은 말했다: "그녀에게 냄비를 줘. 클릭합니다 더 많이 구하다. 공자가 말했다. "그럼 한 조각 더 주세요." 。 (결과) 화자의 어머니에게 식량 다섯 부를 달라고 빌었다. 공자가 말했다. "이번에 제나라에 가려고 하는데, 좋은 차를 타고, 좋은 가죽옷을 입는다. 군자가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금상첨화 () 를 더했다. "

《논어》에 기재된 이 말을 해석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다. 이 일은 공자가 노국사사에 있을 때 대략 발생했다. 그는 그의 제자 화자를 제나라에 보냈다. 성은 이고, 그의 이름은 풀이다. 그 당시 42 세였다. 염자는 공자의 학생이자 궁희지의 동창이다. 그의 성은 장 () 이고, 이름은 추 () 이며, 명자 () 는 여행한다. 어린 공자는 스물아홉 살입니다. 주전자, 솥, 솥은 모두 당시의 측정 단위였다. 냄비는 약 6 버킷 4 리터, 삼각대는 2 버킷 4 리터, 삼각대는 16 후프, 후프는 10 후프입니다. 화자가 외출할 때, 특히 그의 동창인 화자의 어머니를 위해 식량을 요구하고, 그의 동창의 어머니를 돌보았다. 이 학우의 정은 정말 얻기 어렵지만, 문제는 화자의 가정이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히 이 기회를 빌어 화자의 어머니를 위해 더 많은 식량을 신청했다. 공자는 학우 간의 감정과 사제 간의 감정을 감안하여 이런 감정을 늘리는 것에 동의했다. 그러나, 특히 이 기회를 이용하여 더 많은 것을 주었다. 공자는 "군자는 성공을 서두르지 않는다" 고 말했는데, 이는 유연한 교육일 뿐만 아니라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이 재테크에서 차용한 원칙이기도 하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 관계는 자세히 생각해 볼 만하다.

원래의 6.5 는 그것을 죽이는 것을 생각하면 900 이 되고, 나는 사직했다. 아들은 말했다: "아니! 우리 이웃과 친구가 되자!

원현이는 공자의 가장으로 공자는 그에게 900 곡미를 주었지만, 원현은 완곡하게 거절하지 않았다. 공자는 "거절하지 말고 이웃에게 줄 수 있어! 클릭합니다 ""

원래 해석: 성 위안, 명현, 자사, 어린 공자 서른여섯 살. 이전 장과 비교해 볼 때, 우리는 사원과 유연의 인간성을 이해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공자는 그것을 유론에게 주동적으로 주었고, 사원은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주었다. 공자가 준 것이 너무 적고 너무 많다. 돈에 대한 두 가지 태도가 두 사람을 반영합니까?

6.6 아들은 중궁이라고 불리며 이렇게 말합니다. "보습의 아들은 뿔이 있다. 그는 그것을 사용하려고 하지만, 어떻게 산과 강에 올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노란 털의 검은 털의 소, 벌거벗은 직각의 송아지. 신에게 제사를 지내지 않아도 산천의 신은 그를 버리나요? "

이 장에서는 공자의 제자 염옹에 대한 평가를 설명한다. 종공, 성란, 명영, 자종공, 작은 공자 29 세, 루인. 중궁은 아버지의 품행이 좋지 않아 열등한 반면 중궁은 마음씨가 착했던 것 같다. 공자는 그가' 남방 인민을 다스리는 재능' 을 가지고 있다고 칭찬했다. 공자는 한편으로는 중궁을 위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발전의 안목으로 사람의 성장을 바라본다. 사람의 성장은 출생으로 보는 것이 아니다.

원래 6.7 공자는 말했다: "돌아올 때, 마음은 인삼월을 위반하지 않는다. 남은 것은 태양과 달뿐이다. "

아들은 말했다: "얀 후이! 그의 마음은 3 개월 동안 비양심적으로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한 달이나 하루만 할 수 있고, 인의에 어긋나지 않는다. "

공자가 안회의 학문과 인간으로 높이 평가하는 것을 해석하다. 여기서 관건은' 인' 에 대한 이해와 실천이고,' 인' 은 공자의 모든 사상과 지식의 핵심이며, 유교 문화 전체의 배경을 구성한다. 공자는 "군자는 도구가 아니다" 라고 말하면서 제자들에게 완전한 사람이 되라고 말했고, 이것에 얽매이지 말라고 말했다. 완전한 사람으로서 중요한 한 가지 측면은 건전한 인격이고, 건전한 인격과 인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자는 많은 미덕의 합계이기 때문에 그 자체가 매우 활발한 원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은 그들이 인간성의 선함에 대한 법칙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인간성 중 선악은 항상 병존한다. 만약' 인' 이 계속 존재한다면, 마음속의 비인간적인 것을 극복해야 한다. 여기서도 공자의 교육 이상은 숭고하지만' 인' 은 파악하고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6.8 지 캉지 (Ji kangzi) 가 물었다. "종 (zhong) 이 정치를 할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정치는 무슨 관계가 있는가?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주는 것도 정치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지불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무슨 의미가 있는가? " 왕위: "물어도 정치를 만들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위: "정치적으로 예술을 추구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지 캉지 (Ji kangzi) 가 물었다: "종 (zhong) 이 그를 정치에 참여시킬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중유는 결정적이다. 왜 정치를 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또 물었다. "자공이 그를 정치에 참여시킬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자공은 언변이 좋으니, 왜 정치를 하지 않는가? 또 물었다: "염구는 정치를 할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다재다능함을 추구하다. 정치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장을 해석하면, 우리는 그것을 용인 (강자) 과 공자가 정치 인재를 모집하는 대화로 볼 수 있다. 고용인으로서, 그는 이 세 학생에게 정치 업무를 감당할 수 있는지 물었고, 교사로서의 공자는 현실적인 답을 주었다. 공자가 최선을 다해 내놓은 답은 모두 학생의 장점이거나, 그들의 특성이거나, 걸출한 재능이다. 사실, 그 게 다 야. 루즈는 단호하고 단호했고, 자공 사마천은' 사기' 에서 자공 짱 () 에 대해 끊임없이 입을 열었다. "자공 () 이 나오자 오강진 () 이 패하고 악이 죽었다. 자공이 국면을 타파하고, 10 년, 5 국이 변했다. 클릭합니다 그의 연설 재능이 유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기술을 습득하면 반드시 그들의 정치 업무의 여러 방면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보이는 것은 공자의 개인화된 교육 성과로, 정치적으로 그의 장점을 운용하면 반드시 성취할 것이다. 공자는 제자의 장점을 소개하고 수험생에게 장점을 발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오늘의 추천 취업과는 달리, 우리는 어떤 명문 학교를 졸업했는지, 어느 우수 학생, 학력이 얼마나 높은지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지만, 선출된 사람의 기술에 대해서는 거의 묻지 않는다.

원래 6.9 기씨는 민자마를 뚱보로 삼았다. 민 Zikai 는 말했다: "나에게 더 좋다! 누군가 나에게 대답한다면, 나는 브루나이에 있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기가는 민자마가 토지 총관이 되어야 한다. 민자영은 오는 사람에게 이렇게 말했다. "저를 대신해서 이것을 잘 보관해 주세요! 만약 네가 다시 나를 찾아온다면, 나는 반드시 문수 북쪽 해안으로 도망갈 것이다. "

해석 민자기는 공자의 학생으로 공자보다 15 살 작다. 노국의 국왕에게 충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민자개는 그에게 가서 벼슬을 하는 것을 거절했다. 공자 교육의 목적 중 하나는 관직을 구하고, 부모를 부양하고, 효를 다하는 것이다. 그러나 도덕과 부 사이에서 공자는 여전히 도덕 1 위를 중시한다. 민자마도 마음속에서 고통스러운 발버둥을 치고, 결국 도덕을 선택하며, 그의 선생님 공자가 주창한 자애로운 이상을 자신의 일생의 추구목표로 삼고, 몸소 실천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백이, 이윤, 그의 선생님 공자에 비해 그의 수양은 아직 차이가 있다. 덕행은 높지만 사회에 무익하다. 이런 나라의 무법 사회에서, 그것의 선택은 단지 퇴로일 뿐,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

오리지널 6. 10 보우병이 있습니다. 아들이 그에게 묻자, 그의 손을 잡고 말했다. "죽으면 죽는다! 사람도 자신의 병이 있다! 스리랑카 사람들도 병에 걸렸어요! "

염백소가 병이 났을 때 공자는 그를 보러 가서 그의 손을 창문에서 꺼내 말했다. "아마 치료할 수 없을 것 같다. 정말 인연이에요. 이렇게 좋은 사람이 뜻밖에도 이런 병에 걸렸다! 이렇게 좋은 사람이 이런 병을 앓고 있다니! "

이 장의 해석문에는 공자가 병든 학생인 염백우를 방문한 언행이 기재되어 있다. 염백우는 루 7 세 소년 공자의 학생이다. 높이 날고 공자의 제자. 공자의 말에서 우리는 공자의 염백우에 대한 깊은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오리지널 6. 1 1 공자가 말했다: "좋아,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공자는 "정말 덕이 있는 사람은 안후이다! 도시락 하나, 물 한 바가지, 허름한 거리, 일반인이 참을 수 없는 가난, 하지만 안회는 그의 행복을 바꾸지 않았다. 좋은 덕행, 안회! 클릭합니다

이 장의 해독에는 공자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남을 돕는 정신에 대한 극찬이 기록되어 있다. 유교 사상은 즐거운 경험을 매우 중시한다. 우리가 여기서 보는 것은 연자의 기쁨이고 공자의 기쁨은' 절복식, 식수사원,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는 것, 행복도 그 안에 있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 이 둘은 차이가 있다. 공자의 즐거움은 성인의 즐거움이고, 연자의 즐거움은 성현의 즐거움이다.

오리지널 6. 12 염구: "말 안 하는 길, 할 수 없다." 아들은 말했다: "힘이 부족한 사람은 반드시 중간에 버려질 것이다. 이 여화. "

염구는 "선생님의 생각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할 능력이 없다" 고 말했다. 공자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절반도 안 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이제 네가 멈출 차례다. ""

이 장을 해석하는 것은 공자와 그의 정치부 고재생이 구하는 대화이다. 이론과 실천의 관계를 반영하며 꾸준한 학습과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생님의 이론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기 어렵다고 구하다. 어려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포기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자는 그가 문제를 분석하고, 네가 능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네가 견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무엇을 하든 견지해 나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원래 6. 13 공자는 하자지가 "여자는 군자, 학자, 무엇을 하든 소인이다" 고 말했다.

공자가 샤지에게 말했다. "군자 같은 유가가 되야지 소인 같은 유가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하자색을 해설하는 것은 공자 문학과의 고재생이다. 이 장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첫째, 공자는 하자에게 소인 같은 유자가 아니라 군자 같은 유자가 되라고 말했다. 여기에 군자와 소인을 정의하는 문제가 있다. 유가는 지식과 문화가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둘째, 공자가 샤지에게 소인의 선생님이 아니라 군자의 선생님이 되라고 말했다는 뜻이다. 구체적으로 공자의 뜻은 하자색 성격의 결점에 달려 있다. 공자의 말은 표적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 관점은 첫 번째 범주에 더 가깝습니다.

오리지널 6. 14 자여행은 무성 도살꾼이다. 아들은 말했다: "여자는 어떻게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탄대 멸망으로 아무데도 갈 수 없고, 공무도 아니고, 한 방에 갇혀 있을 수도 없다."

자유회가 무성군수를 맡다. 공자가 말했다: "당신은 여기서 어떤 인재를 얻었습니까? 클릭합니다 하위 로비: "분명히 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의 행동은 결코 바른 길로 가지 않고, 공무도 아니고, 결코 내 사무실에 오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장의 해석은 공자와 그의 문학 주체, 고재생자가 인재에 관한 대화를 기록했다. 옛사람이 정당이 되는 것이 중요하고 현임 선임력이 중요한 것도 공자가 이렇게 자유에게 묻는 이유다. 자유회는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고, 이 사람에 대한 무지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 사람의 행동이 남보다 낫지 않고, 뒷문으로 가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아부하지 않고, 공명정대하며, 장사 때문이 아니라, 그의 사무실에 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언뜻, 이렇게 정직한 사람은 얻기 어렵다. 영대도 공자의 학생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사마천은' 사기: 중니열전' 에서 "말로 사람을 평가하지만, 그 말을 잃는다" 고 말했다.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고, 털을 깎다. 그것은 잉 타이 (ying tai) 의 이 사람에 대한 무지입니다. 영대의 생김새는 매우 추악하다고 한다. 공자는 이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자신의 정치적 업적과 품성을 들었을 때 공자는 스스로 반성하고 말했다. 그러나 이 문장 에서 볼 때, 계대 는 당시 공자 의 학생 이 아니었다.

오리지널 6. 15 공자가 말했다. "맹은 벌하기를 거부하면 절로 달려가 그 입문을 받고 그 말을 돌보아야 한다. 그가 말하길,' 네가 감히 뒤에서 걷지 못하면 말은 전진하지 않을 거야!' ♫ ""

아들은 말했다: "맹자는 자랑하지 않는다. 그가 군대에 패배했을 때, 그는 용감하게 후방을 깨뜨렸다. 시내에 들어가려고 할 때, 그는 매를 후려치며 말했다.' 내가 감히 머무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내 말은 달릴 수 없다!' ♫ ""

맹근의 역모를 해석하는 것은 루 의사이다. 루 (1 1) 가 지루 1 차 세계대전에서 패했고, 맹지의 반란은 자발적으로 2 선으로 물러나 부대의 철수를 엄호했다. 이 장에서 공자는 맹자가 자랑하지 않는 미덕을 높이 평가했다. 이것이 바로 맹자가 반란을 일으킨 덕목으로, 제자를 경고하고 교육하는 것을 뜻하는' 현사치' 이다. 앤드이씨는 이 장을 해석할 때 인류가 네 가지 큰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원한을 억제한다'. G, 경쟁력; 자르고, 자랑하고, 불평하고, 다른 사람에게 불평하다. 욕망은 만족할 수 없다. 요약하자면, 이것들은 모두 일반인의 문제이다. 사람이 성공하려면 이 네 가지 주요 문제에서 벗어나야 한다.

오리지널 6. 16 공자는 "복이 없고 송의 아름다움만이 이 세상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만약 축수의 말재주가 없다면 송대의 아름다움은 이런 사회에서 재난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주당은 나라를 지키는 의사로, 그는 영리한 언사로 위령공의 사랑을 받았다. 송국의 아들 송은 그 미모로 위령공 아내 남자의 사랑을 받았다. 공자는 이렇게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언변과 아첨을 잘하는 사람만이 재난을 피할 수 있다는 뜻이다.

원래 6. 17 공자가 말했다. "누가 집을 나갈 수 없습니까? 그는 걱정하지 않는다, 예타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누가 문을 거치지 않고 집을 나갈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왜 아무도 내 길을 가지 않지? ""

이 장의 해석은 공자의 세계에 대한 탄식 스타일을 보여준다. 아무도 문을 거치지 않고 집을 떠나지 않는 것은 상식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것이야말로 인생의 바른 길이다. 공자는 이 말에서 사회의 바른길과 인생의 바른길로 이어졌다. 공자는 인생과 사회의 바른 길은 인의의 길이지만 아무도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바로 이런 사회현실에 직면하여 공자는 감탄했다.

원문 6. 18 공자는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온화하면 군자.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한 사람의 자연성이 그의 문화수양을 넘어선다면, 그는 행동거지가 거칠 것이다. 한 사람의 외적인 문화적 소양이 내면적인 단순함을 넘어선다면, 위선을 나타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한 남자의 내면적 본성과 외적 문화적 소양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군자이다. ""

이 장 공자는 내용과 형식의 해석을 다룬다. 내용이 형식을 초과하고 형식이 내용을 초과한다고 한다. 내용과 형식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만이 가장 좋은 상태다. 인간으로서도 마찬가지다. 내용만 중시하고 형식은 중시하지 않는다면 예의가 없다. 형식만 중시하고 내용을 무시하는 것은 헛수고가 될 것이다. 양자의 조화 통일이 최선의 상태다. 이것은 또한 유교의' 중용' 의 조화를 반영한다.

원래 6. 19 공자는 "인생은 곧고, 실패한 사람도 다행히 살아남는다" 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사람이 사는 것은 진실과 성실함 때문이지만, 부정직한 사람은 살아남을 수 있고, 다행히 재난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직선" 을 해석하는 것은 유교 문화의 중요한 도덕 범주이며, 인류 도덕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이다. 공자가 말하는' 직선' 은 오늘 우리가 말하는' 직선' 과는 다르다. 공자의 "직선" 은 인간 감정의 실제 상태이다. 루즈' 13 장은 구름이 있다. "예공이 공자에게 말했다.' 우리 당은 활을 곧게 펴고, 그 아버지는 양을 자랑스러워 하고, 그 아들은 증언을 한다.' 아들은 말했다:' 우리 당의 직선은 다르다. 아버지는 자식이고, 자식은 아버지이며, 바로 그 안에 있다. "이런 기록. 이것이 바로 공자가 이해하는' 직선' 이며, 외적인 법적 참고가 아니라 한 사람의 내면의 진실한 감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장에서 공자는 "친구가 없는 인생은 살아남은 행운이다" 고 생각하는데, 이는 감정이 진실하지 않은 사람들이 살아남은 행운이라는 뜻이다. 그 이유는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혼란스러워지고, 스스로 말하기가 어렵고, 결국 거짓말을 하는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재난을 당하지 않은 것은 정말 행운이다. 여기서 우리에게 기본적인 삶의 이치를 알려준다. 바로 사람이 성실하고, 성실하지 않으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이다. 설령 대가를 치르지 않아도 행운이다. (조지 버나드 쇼, 정직명언) 사실 세상이 복잡한 이유는 사람이 성실하지 않고, 사람은 항상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원래 복잡하지 않은 생활은 태어날 때부터 도움이 되지 않았던 사람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보다 못하며, 사랑하는 사람은 기뻐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

이 장 공자를 해석하는 것은 인간 감정 세계가 학습 사업에서 하는 역할에 대해 이야기했다. 아는 사람, 좋은 사람, 기꺼이 아는 사람이 다른 이유는 자신의 지식과 사업에 대해 서로 다른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독서공부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흥미가 강한 사람이 될 것이고, 흥미가 있어야 지속적인 동력이 있을 것이다. 독서와 학습의 경우, 아는 사람은 감정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네, 감정을 사용할 수 있지만 실천과는 거리가 멀다. 지식을 잘 아는 사람만이 독서와 학습 과정에서 감정을 운용할 수 있고, 지식을 실천하는 것을 낙으로 삼을 수 있다. 지식이 있는 사람이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사람만이 행복한 삶을 만들고 가질 수 있다. 일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명나라 재상 장은' 장평론어' 로열독본에서 세 가지 관계에 대한 인식을 훌륭하게 논술했다.' 남편 3, 지위론, 아는 것이 낙보다 못하다. 쿵푸의 관점에서 볼 때, 악자는 스스로 선하고, 선한 자는 스스로 안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당신이 모르는 경우, 당신은 도로가 알려지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너는 좋지 않으니, 도무지 알 수 없다. 행복하지 않으면 깊은 몸은 없을 것이다. " 참고용으로 제공하다. "논어" 의 사상과 함께, 우리는 이 말을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 "아는 것" 은 일반적인 이해일 뿐, 마음은 인지활동에 깊이 참여하지 못하고, 감정적인 참여와는 거리가 멀다. "선" 은 "선덕이 음탕하다" 는 좋은 맛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감정과 마음은 인지활동에 고도로 참여한다. "음악" 은 유교가 추구하는 최고 준칙이며, 공과 안지락의 "음악" 이다. 이런 음악은 인지활동에 대한 마음과 감정의 높은 참여뿐만 아니라 이런 인지활동과 개조 실천과 자아의 결과도 보여준다.

원래 6.2 1 공자는 "중간 위에서도 구두로 말할 수 있다. 중국인 이하는 구두로 말할 수 없다. "

공자는 "중간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은 그와 깊은 학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중학력 이하의 사람은 그와 깊은 학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

"논어" 에 대한 안드레아의 해석을 해석하고, 이 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모두 좋다. 그는 공자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사람을 알고 세상에 대해 논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교육 생활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도 반영된다. 교사로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기 전에 서로 다른 자질을 구별할 수 있는 학생이 기본 전제조건이다. 우리 생활의 일원으로서, 사람들과 소통하여 다른 사람의 자질을 구분해야만 내면의 * * * 건전한 사람을 찾을 수 있다. 벼슬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나는 공자라는 말이 지식을 형이상학과 형이상학 두 부분으로 요약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여행과 맞물려 생활에는 두 가지 사람이 나타난다. 하나는 형형상상의 길을 아는 사람이고, 다른 하나는 형형상생활의 자질구레한 일만 아는 사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도 마찬가지다. 그는 형형상대로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하찮게 여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가정의 자질구레한 일을 즐겁게 하는 사람들에게 현학의 이치를 이야기하는 것은, 소에게 거문고를 연주하는 것과 다름없고, 스스로 재미없는 것을 토론하는 것과 다름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원문 6.22 번느라고 물었다. 공자는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알고 귀신을 멀리하는 의미를 안다" 고 말했다. 자비를 구하다. 그가 말하길, "인자한 자, 먼저 고생하고 이익을 얻는 자는 인자하다고 할 수 있다."

번지는 어떻게 똑똑해지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서민의 도덕적 성향에 힘쓰고 귀신을 진지하게 대하고 귀신을 멀리하는 것은 영리한 행동이다" 고 말했다. 번지는 공자에게 인자가 무엇인지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먼저 노력해야 하고, 나중에 수확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인자다. "

해설은 공자의 학생, 46 세의 청년 공자로 춘추 말기의 노국에서 태어났다. 이 장에서는 공자가 지혜와 자애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재하고 있다. 《논어》의 기록에 의하면, 번지연은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팬 chi wenren 의 논어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장 외에도 두 곳이 더 있으니 같이 볼 수 있습니다. Yan yuan 12: "팬 chi qiuren. 아들이 말했다:' 사랑.' 지식을 구하다. 아들이 말했다:' 사람을 아는 것도.' 루즈 13 편: "팬 지연 qiuren deren. 아들은' 경생, 집사, 충인' 이라고 말했다. 야만인이지만 포기할 수는 없다. \ "세 번 물어, 공자 는 세 번 모두 다른 대답, 그래서 이해하지 못했다. 이것은 아마도 세 번이나 다른 환경에서 살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로써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칠 뿐만 아니라, 때와 장소에 따라 가르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매번 대답할 때마다 다르고 인성의 본질을 드러낸다. 또한, 팬 zhi 또한 공자 지식, 효도, "jingde, 육아, 식별 의심", "수리 공원", 공자 제자 중 최고의 학생인 것 같다 공자에게 물었다. 어쩐지 이렇게 많은 문제가 있었다. 그것은 그가 너무 어려서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공자의 제자 중 장자보다 어린 사람은 없다. 공자가 죽었을 때 겨우 27 세였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장수한다. "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활동적이고, 어진 사람은 조용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

이 장의 해석은 고대 문화에서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사상을 반영한다. 인간 생활의 특징과 자연의 특징은 조화를 이룬다.

원문 6.24 공자는 "루; 루가 변했을 때, 도에 관해서는. 클릭합니다

공자는 "제나라가 변하면 노국이 된다" 고 말했다. 노국은 일단 변천하면 인정으로 돌아간다. ""

이 장의 해석은 국가 간의 정치적 영향에 관한 것이다. 제나라의 창시자는, 노국의 창시자는 주공이다. 공자는 "리브" 의 관점에서 위와 같이 표현했다

원문 6.25 공자는 "안 돼, 안 돼! 아이고! "

술잔은 술잔이 아니라 술잔이다! 술잔!

이 장의 해독에 따르면 공자는 술자리에서 술잔을 들고 당시 도덕이 타락하고 예법을 지키지 않았던 사회 풍조를 한탄했다. 오늘 누군가가 말했듯이, "선생님은 선생님과 같지 않고, 학생은 학생과 같지 않다." 엄청난 무력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6.26 도살자가 나에게 물었다. "인자하여, 나에게' 우물에 인심이 있다' 고 말했지만. ♫ 그것으로부터 온 건가요? 아들이 말했다: "무슨 일이야? 군자는 죽을 수 있지만 졸릴 수는 없다. 괴롭힐 수는 있지만 무시할 수는 없다. ""

나는 공자에게 물었다. "한 인자야, 누군가가 그에게' 한 사람이 우물에 떨어졌다' 고 말하면, 그는 뛰어내려 그를 구할 수 있을까?" 아들은 말했다: "왜? 군자는 사람을 구할 수 있지만, 자신을 함정에 빠뜨릴 수는 없다. 너는 속아 넘어갈 수는 있지만, 무리하게 소란을 피워서는 안 된다. "

높이 날아가는 사람, 이해심, 공자 어학과. 이 대화에서, 나는 나의 선생님을 난처하게 하고 그에게 어려운 문제를 하나 내고 싶다. 사실, 나는 추 젠 (Chu Zhen) 의 자비와 어리석은 관계를 알아 내고 싶다. 공자의 대답은 그에게 진정한 인자는 우롱당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원문 6.27 공자는 "군자는 글을 알고, 예의를 지키거나 남편을 위해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각종 문학 지식을 광범위하게 배우고, 예의로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할 수 있어야 탈선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해석? 이 장에서 공자는 이론과 실천의 관계, 그리고 지행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했다. 예의는 사람들이 생활에서 따르는 행동 규범이다. 한 사람이 지식을 배우면 예의의 기준으로 자신의 행동을 엄격히 단속할 수 없다면 탈선할 수 있다. 따라서 광범위한 학습이 중요하며 에티켓의 요구 사항에 따라 자기 규율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이런 사람만이 자신이 평생 인생의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는 것을 보증할 수 있다.

원래 6.28 자가 남자를 보고, 루즈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대사가 말했다. "네가 줄 수 없다면, 너는 영원히 지루하지 않을 거야!" ! 끝이 없다! ""

공자가 만나러 간 아내 남쪽은 매우 불쾌했다. 아들이 말했다. "내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면 신은 나를 미워하고 신은 나를 미워할 것이다."

이 장의 해석은 공자와 남자의 만남을 기록하며 공자의 이미지는 매우 귀엽다. 공자의 제자 중 중자록은 나이가 많은 학생으로 공자보다 9 살 늦다. 선생님과 학생은 매우 가까워서, 아이들은 왕왕 선생님을 빼놓을 수 없다. 남자는 예쁘다고 하지만 품행이 바르지 않아 평판이 좋지 않다. 그래서 루즈는 화가 나서 선생님이 왜 이런 사람을 만나시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공자는 줄곧 학생들에게 "신학, 선사, 위험에서 벗어나 난세에서 태어났다" 고 가르쳤기 때문이다. 루즈가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공자는 조급해서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몰라서 내가 해서는 안 될 일을 하면 하느님이 나를 미워하시고 하느님도 나를 미워하실 것이라고 맹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유치해도 사생의 정을 알 수 있는 그런 종류다.

원문 6.29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중용도 덕이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음식을 먹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중용의 덕은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 사람들은 이미 이런 미덕이 부족했다. 클릭합니다

이 장을 해석하는 것은 공자의 중용에 대한 도덕적 평가이다. 중용은 도덕 이론에 집중되어 있고, 생활 방법론에도 더욱 반영되어 있다. 결코 단순하고 나쁘거나 나쁘지 않은 개념이 아니다. 중용의 본질은 조화여야 한다.

원문 6.30 자공이 말했다. "백성들에게 자선을 베풀고 백성들을 도울 수 있다면?" 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거룩한 것입니다! 야오 순 은 여전히 ​​아프다! 어진 사람은 서서 사람됨이 되고, 도달하려고 하고, 사람됨이 되고 싶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

자공은 이렇게 말했다. "만약 이런 사람이 있다면, 국민들에게 광범위하게 이익을 주고, 그들이 좋은 생활을 하도록 도울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응? 어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아들이 말했다." "인만이 아니라, 그야말로 성인이다! 요순은 하기 어렵다! 인자에게 세상에 있으려면 다른 사람을 세상에 두어야 하고, 모든 것에 통달하려면 다른 사람이 모든 것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주변의 작은 일부터 조금씩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은 수행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이 장에서는 공자와 자공이 논의한 인과 성성의 차이를 설명한다. 자공의 인자에 대한 이해는 일반인의 기준을 뛰어넘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는 멀리 떨어져 있습니까? 나는 인자한 자를 원하고, 나도 인자한 자를 원한다! " (제 7 장) 모든 사람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공자는 자공에게 이런 인자는 "자신을 위해 서 있고, 사람됨이 달한다" 고 말했다. 즉, 사람들이 공자라고 부르는' 광인'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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