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의 관제는 기본적으로 수제도를 답습한다. "신당서 관백지" 는 "당나라의 관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름과 관직이 줄어들지만 대체로 수국을 답습했다" 고 말했다.
황제를 비롯한 봉건 국가 제도는 당고조 상무 시대에 상대적으로 완전하게 건립되었다. 황제는 국가의 최고 권력을 장악하고 모든 신민을 죽이고 잡을 권리가 있다. 법과 법령은 황제의 이름으로 공포되었으며, 황제는 그것들을 수정할 권리가 있으며, 그것들의 구속을 받지 않는다. 황제 아래에는 3 성 6 부 구묘 5 옥이 있다. 중앙기구에서는 제정기관, 봉쇄심의기관, 행정사무기관의 분업협력을 명령했다. 정부기관과 행정기구의 직책은 매우 명확하고 감독기관도 매우 완비되어 있다. 게다가, 비교적 완전한 계급 영주제도가 있다. \ "신당서 백관지 \" 는 말했다:
귀천을 다투는 것은 당신이 자질, 명예, 명예, 등급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당시의 평가에 따라 상승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그래서 탕방이 전성기에 있을 때, 그것은 이렇게 만들어졌다.
사회 갈등의 발전과 정국의 변화에 따라 당대의 관제도 변했다. "사신 파견" 은 점차 원관의 권력을 잠식하고, 일부 새로운 사신들은 원래의 관료 체계를 무질서하게 만들었다. 그들은 중앙과 지방의 권력 대부분을 차지했다. 당시의 형세는 이조 "당사보" 가 말했듯이, "그것을 중요하게 하고, 관직을 가볍게 한다" 고 말했다. 이 현상은 송대의 관제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중앙관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도가 있다.
첫째, 동서문 평장 정무청과 정무청.
당나라 초년, 재상과 총재 종서령, 문하 총재, 책 아래 순회서령은 국사를 상의했다. 재상은 천황을 도와 세계 중대 정책을 이끄는 관원이다. 신당서 정사' 는 "황제를 보좌하여 모든 것을 관리하는 것은 책임이 크다" 고 말했다. 이후 당태종이 왕위에 오르기 전에 이미 신하를 맡았기 때문에 수하 제장들이 피하여 신을 따르지 않고, 하인을 상서성 순무로 삼았고, 신하와 대신은 재상이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재상 귀서" 에 따르면 수나라 이래 "손바닥의 관원, 국정의 관원, 필을 보좌한다" 고 한다. 당나라 에, 총리 의 취향 이 존중되기 때문에, 주인은 쉽게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늘 재상으로 취급되고, 남의 이름을 빌려 관원이라고 불린다. 당태종이 재위할 때, 두연은 이부 상서 () 로 국정에 참여하고, 위정 () 은 비서 () 를 감옥으로 하여 국정에 참여한다. 나중에' 참여득실' 이나' 참정' 이라고 불리는데, 이름이 다르면 모두 재상이다. 《구당서 이정전》은 정관 8 년 (기원 634 년) 에 기록되었고, 책 관계자 이정 (《 실록》은 그가 발병 때문에 뼈를 구걸했다고 말했다. 그의 말은 매우 성실했고, 당태종은 감동하여 예로부터 부귀를 보지 못했고,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적다고 말했다. 천부적인 천부적인 재능과 병고에 시달리더라도, 너는 감히 강세에 살 수 없다. 대중은 대체적인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정신은 칭찬할 만하다. 그래서, 황제 법령 뿐만 아니라, 또한 그를 집에서 휴양 하도록 명령, 작은 질병 치료 를 주문, 이삼일 첫날 중서문 요리 장례식 에 갔다. 정관 17 년 (기원 633 년), 당태종은 태자잔 (동궁 백관 1 위) 의 관직을 생각하고' 같은 책 3 품' 이라는 칭호를 붙여 관직과 관직으로 승부에 참여하게 했다. 이때부터' 평' 과' 동삼품' 이라는 칭호를 갖게 되었는데, 등급이 높은 관원도 예외가 아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총리의 직권을 행사할 수 없을 것이다. 3 개 지부와 사무국의 주문만 추가되지 않습니다. 영춘 원년 (기원 682 년), 황문시랑 곽사동, 병부 시랑 중심점 창겸 등. 평장세의 칭호를 수여받다. 개원 이후 하인들은' 공통의 규제제도' 가 없어 결국 재상의 유지에 참여할 수 없어 재상 대열에서 밀려났다.
안사의 혼란 이후 재상의 이름이 또 바뀌었다. 대종대력 12 년 (기원 777 년),' 중국 서예 같은 3 품' 이라는 칭호를 폐지했다. 동시에, 비서실을 관장하는 관원과 문 밑의 하인들은 기본적으로 제후들이어서 단독으로 재상으로 설치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만당의 재상 칭호는 기본적으로' 같은 것' 이다. "
당나라 초년, 3 성 총독은 성 안에서 상의했다. 이 회의장은 정부청이라고 불린다. "문학통감독관 4" 는 "성지는 중서에서 발간되어 문반박을 봉쇄한다" 고 말했다. 매일 논쟁이 있어서 두 성은 관아 앞에서 약속하고 들었다. " 나중에, 황제 가오 페이 얀 은 중서 로 이동 하고, 중서 성 으로 옮겼다. 선종개원 11 년 (기원 723 년), 도지사 명령이라고 하는데 정무홀은' 도사문' 으로 바뀌었고, 뒤에는 각각 관실, 기무실, 군실, 호실, 형실이라고 합니다. "조는 모든 일을 관장한다." 이에 따라 정무청은' 의사' 장소에서 총리의 사무실로 바뀌었다. 이런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는 당현종 이전에 재상이 모두 3 성 총독 겸임 (3 성 총독 또는 입성) 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오전에 정부청에서 상의하고 오후에 성으로 돌아가 일했다. 따라서 총리를 위한 사무실을 하나 더 설립할 필요가 없다. 현종 개원 이후 재상 수가 줄고 관직이 더욱 숭상되고, 기본적으로 전임 (양은 40 여직을 겸하고 있지만 주로 국정을 담당하고 있음) 이기 때문에 고정적인 재상부, 5 실 병렬을 설치해 일상적인 행정사무를 책임져야 한다.
평의회는 황제가 전국을 통치하도록 돕는 의사결정기관이다. 군무는 부당 회의에서 의정하여 황제에게 최종 판결을 내리라고 요청했다. 기밀 사건과 5 종 이상의 관원의 승진, 면직, 임면은 정무실에서만 논의되며, 다른 관원들은 사전에 알 수 없다. 정무청 (또는 중서문 문) 에서 의사한 재상 중 한 명은 수석재상으로' 집권필' 이라고 불린다. 당현종 때 리와 양은 좋은 친구였다. 그들이 사무를 독점할 수 있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그들이 오랫동안' 집권 사무펜' 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안사의 난후, 숙종은 중앙집권을 감안해 개인의 독단적인 폐단을 초래했다.' 승상이 정사를 일직선으로 나누고 명령을 집행하여 10 일 더 경계하게 하는 것이다.' " 당덕종 정원 10 년 (기원 794 년) 이 되어서야 재상은 매일 번갈아 집필하기 시작했다. 그 의도는 총리 독재를 막기 위한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후 이 제도는 계속되지 않았다. 이재화, 이덕유는 무종에 있다. 재상의 권력은 황제 (그리고 중만당 환관) 의 태도에 달려 있다.
둘째, 3 성 6 부
당나라 때, 중서성, 문하성, 상서성도 국가 최고 정부기관으로, 국가 정부의 결정, 의사, 집행을 담당하고, 상서성의 조조를 공식, 가구, 의식, 병사, 형벌, 공육부로 정식으로 확정했다. 부하는 서 () 가 있고, 서장 () 은 상서 () 라고 하고, 부국장은 시랑 () 이라고 하며, 각 부국장은 랑중 (), 원외랑 () 이라고 부른다
수당 6 부제의 확립은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봉건국가 중앙관제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결과이다. 그것의 조직은 비교적 완전하고 분업이 명확하며 봉건 사회가 성숙 단계로 발전한 상징이다. 이것들은 청나라까지 유지되었다. 그러나 명청과는 조금 다르다. 당대에는 상서성에' 도성' 이라는 총기구가 있었다. 대부분의 지방에서 승에 대해, 좌우 사랑중, 원외랑이 각각 관우, 가구, 의식 3 부, 병사, 형벌, 공 3 부를 관장한다. 좌우승은 행정감독의 지위에 있고, 좌우사는 일반 관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당대에 이르러 중서성 (수대 금기), 문하성 (), 상서성 () 에서 가장 밀접한 관계는 중서성 () 과 문하성 () 으로, 함께 두 성 또는 북성 () 이라고 불린다. 행정장관은 중서령과 석충으로, 모두 세기 초의 정삼품 (시대까지 정이품으로 올라간 것) 이다. 중서성과 문하성은 군대의 국가 대사를 책임지고, 중서성은 의사결정을 담당하고, 문하성은 반박과 상의를 책임진다. 군대의 모든 중요한 정책은 중서성에서 미리 결정하고, 칙령으로 초안을 작성하며, 하문성에서 중주를 심의하고, 상서성에서 반포하여 실시한다. 문하 성 () 이 중서성 () 이 초안한 취지에 이의가 있다면, 재안을 증봉할 수 있다. 중앙 각 부, 절, 교도소, 지방 각 부처가 제출한 기념은 모두 상서성과 샤먼성의 심사 동의를 거쳐 중서성 () 에 편지를 보내 황제의 심사 또는 초안을 작성해야 한다. 샤먼성이 답변이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되면 수정을 거부할 수도 있다. 당태종은 중서 문하 두 성이 중앙정부기관에서 하는 역할을 매우 중시하며 중서 문하를 여러 차례' 기요부' 라고 부른다. \ "지배 통감 \" (192) 에 따르면 정관 원년 12 월, 그는 장관에게 말했다:
중서의 취지가 틀리면 문 밑에서 반박할 것이다. 사람들이 보는 것은 다르다. 서로 의사 소통이 어렵다면 적절하게 해야 한다. 만약 네가 자신을 포기하고 다른 사람을 따른다면, 너는 상처받을 것이다! 자신을 보호하는 것보다는 원망의 낙차가 되거나, 개인의 원한을 피하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고, 한 사람의 감정에 복종하는 것이 국민의 깊은 고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도 망국 정책이다.
당태종은 집단의 지혜를 매우 중시하여 개인의 독단적인 행동이' 백성의 깊은 고통' 을 초래하는 것을 방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황제의 중대 계획과 정책 결정에 협조하는 것은 개인의 독단적인 행동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조치다.
중서성에는 각각 2 등 (종전 3 등) 이라는 두 개의 중서령이 있다. 융석 원년 (기원 66 1), 중서성은 서대로 바뀌었고, 중서령은 우상이라고 불린다. 광재 원년 (기원 684 년), 중서성은 봉각으로 바뀌었고, 중서령은 문사라고 불린다. 개원 원년 (기원 7 13 년), 중서성은 위자성으로 바뀌었고, 중서릉은 자미릉이라고 불린다. 옛 이름이 복원된 후. 성의 우두머리로서,' 신당서 백관지' 는 "중서 ... 황제의 대정 방침을 관장하지만, 항상 일을 덜어준다" 고 말했다. 그리고 두 명의 시랑이 있는데, 삼품이다. 그들은 중국 도서 질서의 대표이다. 그들은 조정의 중대한 일에 참여하여 명령을 받아 책을 만들었다. 만약 네 명의 외국인이 북한에 온다면, 그들은 북한에 의해 놀릴 것이다. 중서를 관장하는 사람은 아직 여섯 명이 있는데, 중서성의 핵심 관원이다. 그들은 공연 참석, 책상 토론 참여, 칙령 초안 작성, 법령 제정, 예약 등을 담당한다. 그의 손에 있는 물건은 유지 보수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네 가지 금지, 즉 빠뜨리지 않고, 끌지 않고, 위반하지 않고, 잊지 않는 것을 규정하고 있다. 그들은 성내에서 토론한 군사와 신문의 성과에 대해 초보적인 의견을 발표하고' 오화판관사' 라는 자신의 이름을 서명할 수 있다. 속주의 의견은 인사 관리, 시랑이 수집한 후 인사 부서에 전달하고 황제의 의도에 따라 예서 () 를 만든다. 이 예서는' 특허를 안다' 라고 불리며, 나머지 예서는 따로 서명해야 한다. 초막민 중에서 자격이 가장 오래된' 갈로' 를 골라서 본 성의 잡무를 처리한다. 여섯 sheren 는 총리 가 사건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상 6 개 성 에 갔다. 총리 관문에는 중서사 총사무실로 통하는 문이 하나 있다. 총리는 늘 이 문을 지나 중서사인에게 정치에 대해 가르침을 청하곤 한다. 《 구당서 장봉전 》 에 따르면, 여러 세대가 오랫동안 전해져 왔고, 장봉은 재상이어서, 이 문을 막고, "존중을 나타내고,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수종 재위 기간 동안 중서에서 다른 관원들의 타인의 사무에 대한 이해를 자주 사용했다. "신당서 관백지" 는 당시 "번화 다툼, 권위 편의 탐탐, 대각에 올라 승상을 결정지었다" 고 말했다. 당연히 육조의 표현을 포기했다. " 무종회 창말년까지 재상 이덕유는 "태각립, 주현을 출전시켜 다른 사람을 내주어도 무방하다" 고 제안했다. 그러나, 이 제도는 당시 심각하게 시행되지 않은 것 같다. 당대에 중국의 서예가는 모두 문인들이 추앙하는 중요한 직위였다. 이른바' 조정 중국어인의 지위가 가장 높다' 는 대만 순회가 재상이 되는 중요한 발판이다. 게다가, 중서성의 산하 관원들도 두 사람이 자기 집에 살고 있다. 신당서 관백지' 는 6 개 방면에서 "언사기가 손바닥에 있다. 예를 들면 필기제, 국사 계말에 수여된다" 고 말했다. 일반 종업원 16. 여섯 가지 각도에서 손바닥이 관중을 향해, 로비에서 방송된다. 근신은 모두 복무에 들어갔고, 문무백관은 그것을 열거했다. 일반 시종은 그들을 진퇴시키고, 그들의 참배와 출입 예절을 칭찬했다. 사방팔방의 야만인 공물도 사장이 받아들이고 증정하는 것이다. 군사가 출정하여, 명령을 받들어 일을 하고, 매달 집에 위문품을 보냈다. 또 네 권의 주요 책이 있는데, 7 개 범주에서 나온 것이다. 책임진 사람은 4 명이고, 8 학년부터 시작한다. 오른쪽에는 2 명의 정규 간호원이 있고 오른쪽에는 4 명의 의사가 조언을 해준다. 손바닥은 풍자 충고, 대사론, 사소한 일로 봉한다.
문 아래 지방, 두 종 총재, 두 가지 제품 (전 세 가지 제품 대신). 당고종 융석 2 년 (기원 662 년) 은 동대로 바뀌어 샹쭤 () 라고 부칭했다. 무후 광재 원년 (기원 684 년) 은 염라나라고 불리며 현아치 원년 (기원 685 년) 에 걸대를 바꾸었다. 개원 원년 (기원 7 13 년) 은 황문성으로, 천보 원년 (기원 742 년) 은 샹쭤 (기원 742 년) 로 개명되었다. "신당서 관백지" 는 "한 종 ... 출납을 담당하는 주문서는 예의를 나타낸다" 고 말했다. 모든 국사에 있어서, 그는 중국 도지사 () 와 함께 일반 사무에 참가할 것이지만, 그는 판단으로 시간을 절약할 것이다. " 문 아래에 두 개의 시랑이 있는데, 모두 세 가지 제품이며, 모두 시랑이다. 융석 2 년, 동대 시랑으로 개칭하다. 무후가 아치 원년을 매달아 걸대 시랑, 천보시랑이라고 불렀다. 관백표' 구름: "문하 시랑 ... 제 2 보조직을 맡다. 대제사는 빨면 수건으로 주세요. 어색할 뿐만 아니라 수건도 주세요. 나는 너의 칭찬을 받게 되어 매우 영광이다. 1 월 일, 동지 날, 천하상서의 징조를 내고, 중령이라면 쿠폰과 게시물을 바칩니다. " 문하성의 부하 장교는 좌삼기가 자주 시중드는 두 사람, 삼품 이하이다. 팜 규칙 풍자 실패, 웨이터 고문. 왼쪽에는 네 명의 박사가 있는데, 모두 4 표 이하이다. 그들은 득실을 훈계할 책임이 있고, 시종은 칭찬을 한다. 무후는 2 년 (기원 686 년) 동안 보종이라는 사람이 편지를 써서, 구리 관을 세우고 사방팔방의 책을 받아들일 것을 건의했다. 무측천은 이 건의를 받아들여 청동 현판 네 개를 주조하여 네모난 색으로 칠해 궁정에 배열했다. 동방 녹색 편패, 이름은' 연은' 으로, 농사를 설득하는 사람들이 주조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남방의 전갈은' 간언' 이라고 불리며, 시정득실을 논의하는 사람이 투표한다. 서구의 바이이는' 평반' 이라고 불리며, 언론이 억압된 사람들이 던진 것이다. 북방 전갈은' 선통' 이라고 불리며 천문학이나 비밀 음모를 알려준 사람이 주조한다. 조정파 1 사람들은 각각 의사를 설득하고, 부족함을 보충하고, 줍고, 사중주 청동관을 사자로 관리한다. 그는 또한 제안 역사상 65,438+0 과 보좌관 추천 역사상 65,438+0 을 매니저로 임명했다. 당현종 천보 9 년 (기원 750 년),' 이' 의 소리로' 귀신에 가까웠기 때문에 이이를 제사사신으로 개명하였다. 숙종지덕 원년 (기원 756 년) 에 옛 이름을 회복하다. 덕종건중 2 년 (기원 78 1), 1, 제안 박사, 대사로 불린다. 사중 4 명, 5 품 위, 좌우 관리, 판단이 수월하고, 독홍문관 편교가 있다. 무릇 백사주가 베껴 쓰고, 시종이 시험을 다 치르면 반박하여 잃는다. 무릇 칙령이 불편한 자는' 토귀' 라고 부른다. 바이 주이 (Bai Jiuyi) 는 "진 징은 물건을 때리는 것을 줄 수있다" 며 "불편한 사람은 봉인해야한다. 감옥에 불합리한 곳이 있다면 반박할 수 있다. 세상에 불평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건의로 바로잡아야 한다. 회사 선택이 부적절한 경우 조수와 함께 해고될 수 있다. " 《 구당서 판려전 》 에 따르면 당덕종 정원년 (기원 785-805 년) 에 판리를 관관으로 임용했다.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황이 뒤늦게 비준한다" 고 한다. 당시 누군가가 그에게 이것이 황제의 취지라고 말했는데, 그에게 자신의 의견을 다른 종이에 써달라고 했다. 어떻게 마음대로 성지에 초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까? 판리는 만약 그것이 다른 종이에 쓰여진다면, 그것은 문서라고 말했다. 준작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판리가 감히 이렇게 큰소리를 치는 것은 제도가 그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법령에 대해' 부정과 재생' 을 할 권리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백거이는 이른바' 형옥불합리자, 반박할 수 있다' 는 뜻으로' 대당육전' 에서' 범국의 큰 감옥, 세 부가 상세히 결정되고 형명이 부적절하거나 무겁거나 잃어버리면 반드시 보립, 형필면직' 이라는 뜻과 같다. "신당서 관백지" 에 따르면, 주는 사람은 "주는 사람과 함께 천하의 원망을 들을 수 있다" 며 "3 사" 를 구성해 법 집행 기관을 넘어 천하의 억울한 거짓 사건을 받아들이고 그 소송을 들을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런 제도는' 3 사 수락 사건' 또는' 3 사 상세한 결정' 이라고 불린다. 백거이는 소위 "스승이 제대로 선출되지 않은 사람은 반드시 해직된다" 는 뜻으로 "6 품 이하라면 학교가 가장 좋고 예술이 가장 좋고, 그 사람이 아니면 더욱 난처하다" 는 뜻이다. 이런 제도를' 과관' 이라고 부른다. 또 두 명의 살아있는 랑이 있는데, 육품에서 천자법도를 기억하고 있다. 황제는 본전에 있을 때 왼편에 살고 오른편에 살았다. 황제 는 법령 이있는 경우, 분기 말 도 역사 를 듣고 해야합니다. 정관 초년, 의사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거기와 거처를 모두 알고 있다. 허 (허) 와 이의부 (이의부) 가 상봉할 때 누설을 막기 위해 미리 비밀을 알고 있는 사람을 줄여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랭, sheren 거주 후, 관리 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공식 과 함께 외출 하도록 명령 받았다. 문종대와 9 년 (기원 835 년) 이 되어서야 다이옥랑 () 과 셰인 () 이 입각한 날 펜과 종이를 들고 곽의 머리 아래에 서서 정관년 제도를 회복하라는 칙령을 내렸다.
또한, 문 아래 지방 공무원 4 명, 7 종 에서; 책임자 4 명, 8 품; 7 가지 품목에서 공석을 채우기 위해 6 명을 남겨주세요. 왼쪽 픽업 여섯 사람, 여덟 제품 에서; 9 학년부터 두 가지 의식이 있습니다. 박수와 노래 순서, 그리고 절에서의 위치. 성문에는 네 명이 있는데, 6 품부터 각각 도성 황성 왕궁 대문의 스위치를 담당한다. 4 명, 푸보랑, 천자 팔보, 국가 제프. 큰 법정에서 그들은 왕위에 오르게 되어 영광이다. 천자가 운이 좋아서, 그들은 매우 영광스럽게 따라갔다. 모든 생명은 감당할 수 있고,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