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학의 길, 명덕, 민, 완벽함. -응? 추상적인 "대학"
대학의 목적은 고상한 품격을 과시하고, 낡은 습관을 없애고, 지선의 최고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이른바 성실한 자는 자신을 속이지 않고 악취와 같은 악취를 선색욕과 같이 자기를 속이지 않는다. 이는 자기를 겸손하다고 하므로 군자는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응? 추상적인 "대학"
성실한 마음이란 자신을 속이지 않고 싫어하는 냄새처럼 악을 미워하고 아름다운 여자처럼 착함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래야 마음이 편안할 수 있다. 그래서 군자는 혼자 있을 때 조심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복윤의 집, 덕윤의 몸, 무단결근, 비만, 그래서 군자는 반드시 성실하다. -응? 추상적인 "대학"
부는 집을 장식할 수 있고, 도덕은 심신을 장식할 수 있고, 마음이 넓어서 심신을 편안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군자는 사상적으로 성실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사람은 아들의 악을 모르고, 그 묘목을 모른다. -응? 추상적인 "대학"
그의 자식의 불리한 것도, 그의 어린 묘목의 번영을 아는 사람도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5, 군자는 그 소유를 가지고 있고, 그 후에 모든 사람을 구한다. -응? 추상적인 "대학"
네가 덕이 있어야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라고 요구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시" 구름:? 복숭아꽃이 만개하고 푸른 잎이 무성하여 영원히 떨어지지 않는다. 처녀가 시집갈 거야, Comix 가 화목해졌어. 추상적인 "대학"
(\ "노래 책 \" 는 말했다:? 무성한 복숭아나무에 밝은 꽃들이 피어 있다. 처녀가 결혼하면 시댁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 -응? ) 을 참조하십시오
7, 감정 은 하지 않습니다, 즉, 중간, 머리 모두, 즉 및. 중립, 하늘의 지위, 만물의 교육. -응? 중용' 에서 발췌하다
(사람의 감정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중간이라고 한다. 법을 준수하는 것을 조화라고 한다. 우리가 중립에 도달했을 때, 천지는 제각기 제 몫을 얻고 만물은 자란다. ) 을 참조하십시오
8.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응? 중용' 에서 발췌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9, 학문을 배우고 지식을 가까이하고, 행동이 인과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기에 가깝다. -응? 중용' 에서 발췌하다
배우기를 좋아하고 지혜에 가깝고, 선을 행하려고 노력하며, 인심을 가까이하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기를 가까이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0,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고, 준비되지 않으면 폐기한다. -응? 중용' 에서 발췌하다
매사에 준비가 있으면 성공할 수 있고,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 1. 박학하고, 심문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분별하고, 견지한다. -응? 중용' 에서 발췌하다
광범위하게 배우고, 상세히 탐구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명확하게 식별하고, 충실하게 집행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2, 천지의 길은 한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같은 일이 아니면 예측할 수 없다. 천지의 길: 박야, 후야, 고엽, 예명, 유야, 구야. -응? 중용' 에서 발췌하다
천지의 법칙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자체는 진실하고, 만물을 자양하며, 측정할 수 없다. 천지의 법은 넓고, 깊고, 초월적이고, 교묘하고, 길고, 길다. ) 을 참조하십시오
13, 군자의 길, 단 일장; 그러나, 악당의 방식은 사라지고 있다. 군자의 길은 싱겁고 지치지 않고, 소야, 부드럽고 합리적이며, 멀리 알고, 바람을 알고, 미묘한 것을 알고, 입덕과 결합될 수 있다. -응? 중용' 에서 발췌하다
군자의 사람됨은 외모는 어둡고 무색하지만 덕행은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악당의 방식은 겉모습은 밝았지만 점차 사라지는 것이다. 군자의 사람됨은 겉모습이 밋밋하고, 소박하고, 다채롭고, 온화하고, 조리가 있고, 자신이 가까이서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다른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 자신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알고, 숨겨진 것이 점차 드러나고, 성인의 덕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4, 수시로 공부하는데, 말할 것도 없고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가 논어를 고르는 것이 낫다.
공부를 마친 후 끊임없이 복습하는 것은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이런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모른다고 해도 군자라고 부를 수 없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15,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니?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너는 논어를 어떻게 읽는지 모르니?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당신은 진심으로 당신의 친구를 대하십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수업을 복습했니? ) 을 참조하십시오
16, 서안 함이 se;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일은 몸을 이끌 수 있다. 너의 친구에게 신용을 지켜야 한다. 배운 적은 없지만 공부라고 부릅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현을 존중하고, 여자를 존중하지 않는다. 부모를 공경하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군주를 섬기면 평생을 잊을 수 있다. 친구와 교제할 때 신용을 지킬 수 있다. 이런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배우지 못했다고 말하지만, 나는 그가 배웠다고 생각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7, 예의상 왕래하고 비싸요. -응? 《논어》를 발췌하다
예의를 사용할 때는 화목하게 지내는 것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8,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는다.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조심하면 정확하고, 지식에 목마르게 된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부지런하고, 말을 조심하고, 도리를 따지는 사람에게 접근하고, 그들에게서 배우고, 그들의 결점을 바로잡아야 한다. 이것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9, 알 수 없음, 알 수 없음. -응? 《논어》를 발췌하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내가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없을까 봐 걱정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0), 정치 에덕을 위해, 예를 들면 북진처럼, 그 자리에 거하고 별들 * * *. -응? 《논어》를 발췌하다
도덕적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 이것은 북극성 같다. 한 곳에 고정되어 있지만 별은 그것을 둘러싸고 싶어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1, "시" 300, 한 마디로? 천진하게 생각하다. 《논어》를 발췌하다
"시경" 에는 300 편이 있는데, 그 내용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순수한 생각, 악이 없다. -응?
22. 십중팔구,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서른은 서른이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예순, 순종, 칠십, 마음가짐을 알고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나는 열다섯 살 때부터 공부에 전념했고, 서른 살에 자립할 수 있게 되었다. 마흔 살에 더 이상 여러 가지 일에 현혹되지 않는다. 50 살 때, 나는 자연의 법칙을 이해했다. 예순 살 때, 나는 내가 들은 것을 이해할 수 있었고, 진실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었다. 70 세 때, 나는 예의의 규범을 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어떤 일도 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3),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만약 네가 배운 것을 자주 복습한다면, 너는 끊임없이 새로운 경험과 수확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방법은 우리 선생님이라고 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4),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과 연합하는 것이지, 단지 몇 사람뿐이 아니라, 소인은 몇 사람과 결탁하는 것이지, 모든 사람과 결탁하는 것이 아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5.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만약 네가 깊이 생각하지 않고 공부만 한다면, 너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네가 생각만 하고 책을 읽지 않는다면, 이것도 매우 위험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26,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르고, 아는 것이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지식을 탐구하는 올바른 태도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7.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손수레는 없나요? 차가 아닌가요? 왜 이러는 거야? 논어를 예로 들어 봅시다.
만약 한 사람이 신용을 지키지 않는다면, 나는 그가 어떻게 이 세상에 발붙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소달구지가 없어진 것 같아요? 마차에 아무것도 없어요? 당신은 무엇을 걷고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28, 참을 수 있습니다, 누가 논어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이런 행위가 용인될 수 있다면, 또 어떤 행위가 용인될 수 없는가? ) 을 참조하십시오
(29), \ "관후아 \", 기쁨, 음행, 슬픔, 부상 없음. -응? 《논어》를 발췌하다
("관화" 시, 기쁘지만 지나치지 않고 슬프고 슬프지 않다. ) 을 참조하십시오
30, 인자미, 불인자를 선택하는데, 논어를 고르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인성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각 방면이 인자한 경지에 이르지 못한다면, 어떻게 현자로 간주될 수 있겠는가? ) 을 참조하십시오
3 1, 군자 와이드, 소인 회토;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인심을 어떻게 할 것인지, 소인은 어떻게 편안한 곳을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하고 있다. 군자는 어떻게 형법을 위반하지 않을 것인지, 소인이 생각하는 것은 어떻게 자신을 축복할 것인가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32), 아무데도, 고통. 알 수 없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알 수 있는 것을 찾아라. -응? 《논어》를 발췌하다
한 사람은 관급이 없다는 것을 걱정해서는 안 되고, 벼슬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걱정해야 한다. 너는 다른 사람이 너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해서는 안 되고, 다른 사람이 너를 이해할 수 있는 재능을 추구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33. 군자는 비유적인 의미로,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도덕을 추구하는 것을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것만 안다. ) 을 참조하십시오
(34), 시안 (西安) 시 치 얀 (qi qi Yan) 을 보고, 현하지 않고 반성하는 것을 보았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네가 총명한 사람을 만났을 때, 너는 어떻게 해야 그를 따라잡을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부도덕한 사람을 만날 때, 자신을 반성하고, 자기도 같은 결점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35.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말을 할 때는 신중해야 하고, 일을 할 때는 단호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37,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무엇이라고 불리는가? 문자? 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지위가 낮은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기 때문에? 문자? 。 ) 을 참조하십시오
(38), 그 지식은 도달 할 수 있고, 그 어리 석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그는 다른 사람이 할 수 있을 정도로 총명하지만, 이런 어리석은 사람은 하기 어렵다. ) 을 참조하십시오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응? 《논어》를 발췌하다
(단순함이 문채보다 우월하면 무례하게 보이고 문채가 단순보다 뛰어나면 허영심이 된다. 겉모습과 내면이 잘 맞아야 신사라고 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40.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어떤 일에도 아는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보다 못하며, 사랑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1, 중국어 이상, 언어학 방면도 가능합니다. 중국인 밑에서는 구두가 아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천부적인 재능이 중간 이상인 사람에게는 깊은 학문에 대해 그와 이야기할 수 있다. 천부적인 재능이 평균보다 낮은 사람에게 너는 그와 깊은 학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42.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고, 아는 자는 즐겁고, 선한 자는 장수한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는 물처럼 활발하게 흐르고, 착한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의 마음은 산처럼 두껍기 때문이다. 똑똑한 사람은 활동적이고, 착한 사람은 조용하고, 총명한 사람은 낙관적이고, 착한 사람은 장수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43. 묵묵히 알고, 배우기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배운 것을 외우고, 질리지 않고 꾸준히 배우고, 지칠 줄 모르고 다른 사람을 가르친다. ) 을 참조하십시오
(44), 돈이 있으면 구할 수 있다. 채찍질에도 불구하고 나도 한다. 만약 네가 요구할 수 없다면, 내가 말한 대로 해라. -응? 《논어》를 발췌하다
만약 부를 쟁취할 수 있다면, 채찍을 든 마부를 손에 쥐고 있어도 나는 할 것이다. 그러나 추구하지 못한다면,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낫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45),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고, 기뻐하고 근심을 잊는다. 노년이 곧 구름이 올 줄은 몰랐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나는 항상 열심히 공부할 때 밥 먹는 것을 잊어버린다. 그러나 일단 수확이 생기면 나는 슬픔을 잊고 자신의 노화를 느끼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46,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만약 세 사람이 함께 걷는다면, 다른 두 사람 중 한 명은 반드시 나의 선생님이어야 한다. 만약 그들이 장점이 있다면, 나는 배운다. 만약 그들이 결점이 있다면, 나는 참고로 바꿀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47. 아들은 문학, 품행, 충성, 신앙의 네 가지를 가르친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공자는 네 가지 방면에서 학생들을 교육한다: 문화를 배우고, 덕성을 고치고, 충직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48.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마음이 넓고 밝으며 소인은 마음이 편협하고 서늘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49), 새가 죽을 것이고, 그 노래도 슬프다. 죽어가는 사람이 진실을 말하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새 한 마리가 죽어가고 있을 때, 그 울음소리는 슬프고, 한 사람이 죽어가고 있을 때, 그 말은 친절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언어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50. 학자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자비 라인, 중요하지 않은 평화? 사후는 논어를 따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독서인은 넓은 마음을 품지 않고 의지가 강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는 중책을 짊어지고 임중 먼 길을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인심을 실현하는 이상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았다. 부담이 무겁지 않나요? 그는 이 이상을 위해 죽을 때까지 분투했다. 멀지 않나요? ) 을 참조하십시오
5 1, 자작사: 무의미하고, 필연적이고, 진실이 없고, 내가 없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공자는 주관적인 억측, 절대적으로 확실하고, 자기 의견을 고집하고, 독선적이라는 네 가지 결점이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52, 앞을 봐, 갑자기 뒤로. 。 。 。 스승이 선을 따라 유인하여 나에게 메시지를 남겨, 나에게 사양하라고 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앞을 내다보니 앞에 있는 것 같고, 갑자기 뒤에 있는 것 같다. 。 。 선생님은 점진적으로 나를 유도하고, 고대 문화 전적으로 나의 시야를 넓히고, 예의로 나의 행동을 구속하는 데 능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53. 아들이 천에서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 같다! 밤을 새웠어? 。 -응? 《논어》를 발췌하다
공자는 해안에 서서 그 강을 가리켰다. 시간의 흐름은 이 강과 같다! 그것은 밤낮으로 흐른다. -응? ) 을 참조하십시오
54. 나는 좋은 덕행이 좋은 색깔인 것을 본 적이 없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나는 아름다움처럼 덕행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55, 내세 niubi, 어떻게 새로운 사람들이 지금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40 ~ 50 개는 아무것도 몰라, 나는 두렵지 않아. -응? 《논어》를 발췌하다
젊은이는 무섭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의 미래가 우리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사람이 40 ~ 50 세가 되었는데도 아직 무명이라면, 두려워할 것이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56),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 -응? 《논어》를 발췌하다
전투에서 삼군 통수는 포로가 될 수 있지만, 일반인의 의지를 바꾸도록 강요할 수는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57), 추워요, 송백나무를 더 아세요? 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기후가 추울 때만 우리는 교만한 서리의 독립적인 성격을 이해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58. 만약 당신이 사람을 상대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귀신을 어떻게 처리합니까? -응? 《논어》를 발췌하다
너는 사람을 잘 섬길 수 없는데,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니? ) 을 참조하십시오
(59), 생사, 부귀는 하늘에 있다. 군자는 공손하고 공손하며, 남에게 깍듯이 공경하고, 형제는 천하에 널리 퍼져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생사는 운명에 달렸고 부귀는 신에 의해 정해졌다. 군자가 완벽을 다하기만 하면 잘못이 없고, 남을 존중하고 예의에 부합한다면,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형제처럼 친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60. 군자는 성인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성인의 악이다. 악당은 반대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다른 사람의 좋은 일을 성취하고, 다른 사람의 나쁜 일을 이루지 못한다. 악당은 정반대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1, 정치인, 네. 누가 감히 《논어》를 고르겠는가?
정치는 긍정적인 뜻이다. 앞장서서 바른 길로 갈 수 있다면, 누가 감히 바른 길로 가지 않겠는가? ) 을 참조하십시오
62. 이름은 정당하지 않다. 말은 순조롭지 않고, 일은 순조롭지 않다. -응? 그러므로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가능할 것이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만약 명분이 틀리면 이론상으로는 통하지 않고, 이론상으로는 통하지 않고, 일도 할 수 없다. -응? 그러므로 군자가 어떤 물건에 이름을 붙이는 것은 이론적으로는 일리가 있고, 실천적으로 통할 수 있는 것이 틀림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63), 백 \ "시 \" 300 곡, 정치 부여, 도달 할 수 없다; 그 측을 배타적이지 않게 하다. 많긴 하지만 저도 논어를 고르는 것 같아요.
(그는 \ "노래 책 \" 300 편을 읽었지만, 정치 사무를 잘 처리하지 못했다. 그를 해외로 보냈지만, 그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독립적으로 처리할 수 없었다. 이런 사람이 아무리 많이 읽어도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 을 참조하십시오
64, 긍정적 인 몸, 만들 수 없습니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윗사람이 행동이 단정하다면, 그들은 명령을 내리지 않고, 아랫사람도 그대로 할 것이다. 만약 그의 행동이 정확하지 않다면, 그가 명령을 내려도 아래 사람들은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65.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좌우를 조정할 수 있지만 맹종하지 않으면 소인은 맹종할 수밖에 없고, 다른 사람과 함께 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66. 군자는 말하기가 쉽다. 말하지 않으면 말하지 않는다. 그것은 또한 사람들, 이 장비를 만든다. 악당이 좀 어렵다고 말하는 것은 쉽다. 말할 수는 없지만 말할 수 있습니다. 준비도 하고 싶게 합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시중을 잘 들지만 소인은 비위를 맞추기가 어렵다. 부적절한 방식으로 좋아하면 그는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을 쓰는 것에 관해서는, 그는 수량만 쓸 수 있다. 소인은 시중을 들기는 어렵지만, 그의 호감을 쉽게 얻을 수 있다. 네가 부당한 수단으로 그의 비위를 맞추면, 그는 좋아할 것이다. 그러나 그는 사람을 쓸 때 완전한 책망을 요구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67. 보시다시피, 만약 당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삶의 말을 오래 잊지 않을 것이며, 당신도 성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응? 《논어》를 발췌하다
이기적인 이익 앞에서 도덕을 생각할 수 있고, 위험할 때 나서면, 당신은 완벽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비록 당신이 오랫동안 빈곤 속에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68. 군자는 언행을 부끄럽게 여긴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언행이 다른 것을 부끄러워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69. 아니면:? 덕으로 원한을 갚는다, 뭐? 공자가 말했다:? 왜 은혜를 갚아야 합니까? 불만을 직접 처리하여 은혜로 보답하다. 《논어》를 발췌하다
(어떤 사람들은 말했다:? 선함으로 다른 사람의 자신에 대한 증오를 갚는다면 괜찮겠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은 무엇으로 다른 사람의 은혜에 보답할 것입니까? 억울함을 공평하게 대하고 은혜로 은혜를 갚는 것이 낫다. -응? ) 을 참조하십시오
공자는 말했다:? 또한, 여성들은 그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까? 맞죠? 그러나 옳고 그름? 고 말했다:? 아니, 꾸준하다. 《논어》를 발췌하다
공자가 말했다:? 단목어! 너는 내가 학문이 있고 외울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니? 자공이 대답했다:? 네, 그렇죠? 공자가 말했다:? 아니, 나는 기본적인 원리로 그것들을 연결시켰다. -응? ) 을 참조하십시오
7 1, 말을 할 줄 알고 말을 할 줄 몰라, 사람을 잃는다.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너는 그와 이야기할 수 있지만 말을 하지 않는 것은 놓친 인재이다. 그와 이야기하는 것보다 그와 이야기하는 것이 낫다. 정말 혀를 낭비하는 것이다. 똑똑한 사람은 인재도 놓치지 않고 언어도 낭비하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72. 자신을 죽이고 죽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너는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자애를 완성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73.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장인이 일을 잘하려면 날카로운 도구가 있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74.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장기적인 것을 고려하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75) 는, 활이 두껍고 얇게 쌓여 하늘을 원망하고, 특히 사람을 원망하며, 원념과는 거리가 멀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한 사람이 자신을 많이 책망하고 남을 적게 책망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의 원한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76.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자신에게 의지하고, 소인은 곳곳에서 다른 사람을 요구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7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응? 《논어》를 발췌하다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78. 참을 수 없으면 위대한 계획을 세우세요. -응? 《논어》를 발췌하다
(약간의 분노를 참지 못하고 사건 전체를 망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79. 만약 당신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너무 지나치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고칠 수 없는 실수가 진정한 실수다. ) 을 참조하십시오
80. 하루 종일 밥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생각해도 소용없으니 배우는 것이 낫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나는 하루 종일 밥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애써 생각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나는 공부하는 것보다 못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8 1, 인자한 사람, 스승이 아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인 앞에서는 선생님이 앞에 있어도 겸손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82. 무차별적으로 가르치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그들이 어떤 사람이든 간에 사람들을 교육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83. 방식이 다르고 공통의 목표가 없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서로 일을 토론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84. 과부가 되어 불평등을 겪지 말고, 가난하여 초조함을 앓지 마라. -응? 자연에 순응하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재물이 많지 않다는 걱정은 하지 않고, 부의 불평등만 걱정하고, 넓은 사람은 희미하고, 국내 혼란만 걱정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응? 기왕 온 이상, 그들로 하여금 마음을 가라앉히고 편안하게 살며 즐겁게 일하도록 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85), 말하지 않으면 조울증이라고 한다. 문자가 없는 문자는 숨겨져 있습니다. 색이 보이지 않는 방면에서, 그것을 "벽보" 라고 부른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말을 해서는 안 될 때 말하는 것은 참을성이 없다. 말할 때 침묵을 지키는 것을 은폐라고 한다. 남의 눈치를 보지 않으면 눈치가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86. 군자는 세 가지 반지를 가지고 있다: 젊었을 때는 혈기가 미정이었고, 색깔은 텅 비었다. 장년의 그는 온몸이 피투성이이고, 그는 그것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 늙어도 피가 쇠약해져서 끊을 수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군자는 세 가지를 경계해야 한다: 젊었을 때 혈기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니, 정색을 삼가야 한다. 장년에 혈기가 왕성할 때, 절대 완고하고 공격적이어서는 안 된다. 노년에 이르면 혈기가 이미 약해졌으니 욕심을 끊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87. 천성적으로 아는 사람도 있고, 또한 올라간다. 배워서 아는 사람, 둘째; 어려움에서 배우고, 둘째; 붙잡혀서 배우지 않으면 국민에게 더 좋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던 사람은 우등생이고, 배운 후에 알게 된 사람은 열등생이고, 막막할 때 배운 사람은 열등생이고, 막막할 때 배우지 않는 사람은 최저 등생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88.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보는 것은 밝고, 듣는 것은 총명하고, 색깔은 따뜻하다. 공손함, 충직하고, 공손하고, 의심하는 질문, 생각하는 수고, 보시다시피. -응? 《논어》를 발췌하다
신사는 고려해야 할 9 가지가 있습니다. 보세요, 명확한지 생각해 보세요. 잘 들어, 명확한지 생각해 봐; 이봐, 온화한지 생각해 봐. 외모는 공경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글은 충실한지 아닌지를 고려해야 한다. 네가 일을 할 때는 자신이 진지한지 아닌지를 고려해야 한다. 의혹, 가르침을 구할 것인지 아닌지를 고려하다. 분노, 후환이 있는지 고려; 지금은 손을 뻗을지 생각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89. 성은 비슷하지만 공부는 아주 멀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사람의 기질은 비슷하지만, 환경 풍습의 영향으로 인해 차이가 매우 크다. ) 을 참조하십시오
90. 얻지 못하면 얻을 수 있다. 네가 얻는 것은 무엇이든지 잃는다. 득실을 앓아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그가 관직을 얻지 못했을 때, 그는 얻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나는 이 직위를 얻었지만, 나는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려웠다. 만약 네가 그것을 잃을까 봐 두려워한다면, 너는 어떤 나쁜 일도 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9 1, 오직 여소인만 기르기 어렵고, 근래에는 낮은 사람 1 등, 멀면 원망한다. -응? 논어
여자와 소인들만이 가장 어울리고 친하게 지내기가 어렵다. 그들은 네가 점잖지 않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만약 네가 소외된다면, 그들은 다시 너를 원망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92. 지난 일은 훈계할 수 없고, 오는 사람은 여전히 쫓아갈 수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과거는 영원히 돌이킬 수 없고, 미래는 아마도 만회할 수 있을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93, 일본은 그 죽음을 알고, 달은 그 능력을 잊지 않는다. 이미 도약하려고 했다고 할 수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매일 자기가 모르는 것을 알고, 매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잊지 않는다. 내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94), 박학확정, 질문과 사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전심전력하고, 진지하게 가르침을 구하고, 현재의 실제 문제를 많이 생각하며, 인심이 그 안에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95. 군자는 세 가지 변화가 있다. 물론, 그 따뜻함을 보고 그 말을 들어라. -응? 《논어》를 발췌하다
신사에 대한 인상에는 세 가지 변화가 있다. 멀리서 보면 그는 점잖고 위엄이 있다. 접촉으로 볼 때, 그는 온화하고 다정하다. 그의 발언을 듣고 보니 그는 진지하고 세심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96. 덕은 한가하지 않고 덕은 올 수 있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중대한 체조에서 국경을 넘을 수는 없지만, 생활에서는 약간 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97. 벼슬을 하려면 배워야 하고, 배우면 벼슬을 해야 한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만약 네가 좋은 관리라면, 여력이 있으면 반드시 책을 읽어야 한다. 열심히 공부하고, 여력이 있으면 벼슬을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98. 좋은 도덕도 없고, 좋은 통로도 없는데, 어떻게 일을 합니까? 어떻게 죽음을 위해 논어를 따낼 수 있습니까?
도덕을 고수하지만 광대를 발양할 수 없고, 신앙은 확고할 수 없는 사람, 이런 사람은 그를 가질 수 없고, 그 없이는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99, 흔적 있지만, 상당한 사람들이 있어야합니다; 진흙을 두려워하는 것이야말로 군자이다. -응? 《논어》를 발췌하다
작은 기교라도 볼 만한 곳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숭고한 사업을 방해할까 봐 군자는 이런 일을 하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100, 보라색 장 왕위:? 오미란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이익도 있고 본전도 없고, 노동도 원망도 없고, 욕심도 없고, 태도 교만하지 않고, 위풍당당하고 맹렬하지 않다. 장 닫아 말했다:? 네 가지 피해는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무교한 것을 죽이는 것은 학대이다. 폭력으로 간주하는 것을 포기하지 마라. 느린 주문으로 도둑이 발생하다. 주드도 사람과 함께 있고, 계산원은 인색하다. 그것은 스승이라고 한다. 《논어》를 발췌하다
(장 닫아 물었다:? 오덕이 뭐예요?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돈을 쓰지 않고 국민에게 이익을 준다.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게하십시오, 사람들은 불평하지 않습니다; 나는 무언가를 원하지만, 나는 탐욕스럽지 않다. 조용하고 신중하지만 오만하지는 않다. 위엄은 있지만 사납지는 않다. 장 닫아 은 덧붙였다:? 네 가지 피해는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사전 교육이 없다면, 범죄 후 참수를 날뛰게 된다. 먼저 인사하지 않고 실효를 구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천천히 명령을 내렸지만, 갑자기 기한 내에 완성하는 것을 해롭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상을 주지만 인색한 것은 출입할 수 없는 금융관아라고 불린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