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고향을 바라보니 황혼이 점점 어두워지고, 강랑에 슬픔이 가득하다." 이 시를 떠올릴 때마다 시인 황혼이 황학루에 서서 연파가 아득하고 향수의 정이 가득한 이미지를 바라보면 갑자기 내 머릿속에 떠오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네, 고향에 대한 사랑과 향수에 대한 사랑은 수천 년 동안 나그네의 삶에 새겨져 그들의 인생 여정에서 영원히 향기로운 장미가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향수시 어휘는 이미 중국 문화에서 장관인 향수문화가 되어 얼마나 많은 시인과 유명인을 이루었는가. "이 야행성 속에서 버드나무의 부러짐을 듣고 누구도 자신의 고향을 그리워하지 않을 수 없다." 시인은 타향에서 피리가 부는' 버드나무' 곡조를 듣고 집을 그리워했다. 바로 이백입니다. 그의 시는 "고개를 들어 보니 달빛이 발견되고 다시 가라앉았고, 나는 갑자기 집이 생각났습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이 책을 읽은 거의 모든 사람이 외울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그리고 왕안석의' 강남해안 봄바람이 푸르다, 명월은 언제 나를 비춰줄까?' 사치스럽고 번화한 사람들의 고향에 대한 열렬한 열망도 썼다. 해외 여행을 하고 싶은 사람은 이 시를 읽으면 반드시 고향을 그리워할 것이다. 대만의 유명한 시인 여광중 선생의' 향수병' 은 생동적이고, 이미지적이고, 통속적이며,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현대인들에게 더욱 받아들여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시인은 이렇게 썼습니다. "지금 향수는 얕은 해협입니다. 저는 여기 있습니다. 대륙이 있습니다." 시인은 평범한 향수를 중화자녀의 한 민족의 마음으로 승화시켜, 사랑하는 사람의 고향에 있는 해외 중국인의 심정을 써서 많은 해외 중국인들이 눈물을 글썽이게 하였다.
고향, 고향,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영혼을 꿈꾸고 있습니까, 당신은 그들의 마음 속의 성지입니다! 당신은 종종 인간의 생명의 발원지 (농경사회에서) 이며, 당신은 왕왕 사람들의 낙엽의 귀착점이다. 그리고 제가 이 짜릿한 시구에 감동받을 때마다, 저는 스스로에게 "제 고향은 어디에 있습니까?" 라고 자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나는 어디 사람이어야 합니까? "
나는 이 세상이 이미 20 년이 넘었다고 들었다. 80 대 할머니는 우리 고향은 장쑤 곤산이라고 말했다. 1948 년, 우리 할아버지는 업무상의 이유로 이곳으로 이사를 와서 집을 세내셨다. 나중에 해방되어 그는 장소를 바꿀 수도 없고 바꿀 수도 없었다. 그는 또한 내가 항주에서 태어났다고 말했다. 내가 기억하는 것부터 나는 할머니 댁에 살고 있다. 대여섯 살 때, 나는 아버지가 일하시는 강서 모 도시에서 공부하러 갔다. 내가 3 학년 때, 어머니가 아파서 병원에 입원하셨고, 형제 자매 몇 명이 돌봐주지 않아서, 나는 호적을 외할머니 집으로 옮겼다. 3 년 동안 자연재해와 국난으로, 나는 호적을 현지 농촌으로 옮겨 지금까지 살았다. 그래서 나중에 내가 서류를 작성할 때, 항상 본관 한 칸에' 장쑤 곤산' 을 채워 넣는다. 나는 장손이기 때문에 할머니는 앞으로 나와 함께 곤산에 가겠다고 말씀하셨지만, 나는 이것이 그녀의 일생의 아쉬움이 되고 싶지 않다. 나는 할머니에게 그녀가 어떤 연극을 좋아하는지 물어본 적이 있는데, 답은' 평탄' 인데, 할머니가 얼마나 고향을 갈망하는지, 얼마나 고향을 다시 볼 수 있기를 갈망하는지 알 수 있다. 할머니의 고향은 어릴 때 부모님이 우러러보던 푸른 하늘이고, 어렸을 때 물을 길어 빨래를 자주 하는 냇물, 아가씨들이 자주 듣는 찰탄이 그녀를 매료시켰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말할 수 없다. 물론 무엇이 무엇인지 말할 수 없다. 죄송합니다. 퇴근 후 할머니와 함께 고향에 갈 수 없어서 미안합니다. 그녀를 둥글게 하는 것은 사치스러운 삶의 꿈이 아니다. 물론, 나는 지금 이런 아픔만 가지고 있는데, 세월의 풍상이 응결된 것이다. 인생에는 어쩔 수 없는 것이 많고, 어떤 것은 어쩔 수 없이 너의 인생에서 영원한 고통이 될 운명이다. 우리 형이 양식을 작성하는 것을 보았을 때 출생지는 우리의 현재 거주지였다. 나는 그때 놀라서 멍해졌다. 어떻게 이럴 수가 있어? 나중에 생각해 보니 안심이 되었다. 내 동생은 줄곧 이곳에서 생활하고 자랐다. 어른들이 아직 그에게 지난 일을 알려주지 않았거나, 그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고,' 본적' 이 지금의 거주지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 나는 선생이 이렇게 말한 것을 기억한다. 소위 고향이란 우리 조상들이 떠돌아다니는 여정에서 마지막으로 머물렀던 곳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할아버지 할머니의 마지막 안식처이며, 그들도 여기서 자고 있다. 우리 세대도 여기에 정착하고, 번식하고, 집을 짓고, 여기서 일하고, 여기서 은퇴하고, 여기서 늙어갈 것이다. 보아하니 우리의 본적은 여기에 있어야 할 것 같다. 이상하게도 우리 집은 분명히 여기에 있는데 할아버지 할머니의 어릴 적 숙소에 대해 알 수 없는 거리가 있다. 때때로 나는 외로운 배 속의 나그네처럼 느껴진다. 여기에는 나와 같은 성을 가진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할아버지의 고향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없지만, 나는 할머니가 예전에 채소농이었는데, 그의 형제들은 이미 갈라져 있었다. 즉, 거기에는 진정한 친척이 없었다는 것을 어렴풋이 기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지금은 머리가 하얗지만 왜 자꾸 가보고 싶은지 사당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싶다. 아마도 이것은 우리 민족 문화의 고향 문화가 이미 내 마음속 깊이 파고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녀는 신비하고 강력한 부름력을 가지고 외지에 뿌리를 내린 자손을 불러 그들의 뿌리를 살펴보고 그들의 조상에게 경의를 표했다. 나는 이것이 또한 우리 민족의 구심력과 응집력의 축소판이며, 우리 민족이 난공불락의 한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또한 왜 내 80 대, 은으로 싸인 둘째 삼촌이 몸이 허락하기만 하면 항상 대만성에서 와서 그의 할아버지 할머니를 숭배하고 그들의 무덤 앞에 무릎을 꿇고 통곡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타향의 풍경은 그에게 인생의 출발점을 떠올리게 하고, 떠돌아다니는 욕망과 복귀의식의 보완이며, 수십 년 동안 해협이 단절된 후 효도를 다할 수 없게 한 죄책감과 뿌리 깊은 그리움으로 영혼 깊은 민족 효문화의 감화다.
강서에는 또 한 도시가 있는데, 나는 그곳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나의 어린 시절의 발걸음, 어린 시절의 꿈, 어린 시절의 기쁨이 있다. 한가할 때 늘 생각이 난다. 나의 죽마고우는 사람들의 기억 속에 뼈에 사무쳐 대체할 수 없는 분량을 가지고 있다. 아마 제 2 의 고향이라고 할 수 있겠죠. 나는 돌아가서 나의 어린 시절의 꿈을 찾아야 한다.
"꿈속에서 손님인지 모르겠다", "고향이 고향을 짓는다". 이후주에 나는 슬프거나 술에 취하지 않았다. 나는 시대의 물결이 나를 여기로 보냈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 우리는 이미 이 땅에 녹아들어 이곳의 모든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나는 내가 평생 여기에 못 박혔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내가 그냥 내버려 두라고 하지 않았니? 사실 사람이 사는 곳은 중요하지 않다. 일이 순조롭고, 생활이 평온하고, 마음이 슈창, 세상의 끝은 어디에 있는가? ! 하지만 사람은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정신이 필요하다. 동경하는 생활은 정말 아름답다. 생활의 아름다움은 그녀가 내는 밝은 색뿐만 아니라 그녀가 갈망하는 그윽한 향에도 있다. 인생의 길을 돌이켜 보면, 나는 울고 웃었습니다. 나는 고생을 했지만 즐긴 적이 있다. 달이 맑고 새가 동남북서쪽으로 날아가니, 모든 것이 인연을 따르게 합시다. 꽃과 세계,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하필 고향을 얽히게 할 필요가 있는가! 그러나 곤산은 꼭 한 번 가야 한다. 내가 떠나기 전에, 나는 조부모님, 부모님의 무덤에 가서 희생을 치르고, 그들의 영혼을 가져가고, 우리 고향을 볼 것이다.
창밖의 서풍이 재기하고, 노란 잎이 떨어지고, 가을이 짙어, 또 유공자가 집을 그리워할 때가 되었다. (책임 편집자: 부사장 편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