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세계주의는 속박에서 벗어나 사상을 해방시키고 민족 문화 전통을 버리는 것이 계급을 초월하는 권력 확장이라고 주장한다. 예술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많은 민족이 받아들이고 수용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이다.
예술의 민족성과 세계적인 관계에 대해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예술의 세계가 민족성을 초월한다는 것이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와 예술은 경제와 마찬가지로 상호 차용을 바탕으로 통일되어 민족성을 초월하는 같은 특징을 지닌 세계적인 예술 트렌드를 형성한다. 이 세계적 의미의 국제적 예술은 미래 세계 예술 발전의 주류가 될 것이다. 둘째, 예술의 세계도 민족성이다. 이런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예술 민족성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외래문화를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민족예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예술작품이 진정한 민족성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오쩌둥 동지는 한때 "현대문화, 외국이 우리보다 높으니, 우리는 이 점을 인정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예술이 이렇나요? 중국은 한 방면에서 독특하고, 외국은 다른 방면에서 우리보다 강하다. ...... 중국 문화는 발전해야 한다. 서태평양과 같은' 서양놈' 에 반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는 외국을 배우고 중국을 창조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우리가 외국의 장점을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가 자급자족하는 것에 비약적인 도약을 하게 할 것이다. 중국과 외국의 것은 외국의 것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외국의 유용한 것은 반드시 중국의 물건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중국의 독특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 ③
서구 문화는 경제가 낙후된 국가에 저항할 수 없는 흡인력이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세계 각 민족의 유대가 점점 더 긴밀한 오늘날 민족과 예술세계의 변증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작가는 예술의 민족성과 세계성이 동일시되거나 완전히 분열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다른 두 가지 모순된 방면이다.
우선, 예술의 민족성을 수호하고, 함부로 자만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의 민족 문화를 경시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민족 예술이 그것을 자양했기 때문이다.
거지가 그의 아버지가 얼마나 고위 관료이자 부유했는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을 보았을 때처럼, 나는 아무도 그를 동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그가 해로운 말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선현의 광채는 바로 우리 민족의 빛나는 역사이다. 그것은 우리가 오늘 분발하는 원동력이어야 한다. 결코 우리가 사기를 치는 깃발, 크림 하나가 아니다. 우리가 중국화의 프리 핸드 경지가 얼마나 높은지 자랑할 때: 기운 생동감, 필법 등 서화를 통렬하게 비난하고, 장인이기도 하지만 그림에 들어가지 않고, 어떤 의미에서는 중국의 수묵화가 대충대충 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서화는 정교하게 조각한 것이다. 양자가 서로 보완하다. 햇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중국의 수묵화는 어두운 면이 없는 화면 효과를 추구하고 있다. 사실 이상적인 추구와 아름다운 동경을 표현하고 있다. 어둠과 그림자가 없는 세상을 동경하고 있다. 우리 주인의 앞날이 밝아지길 바란다. 너는 세상에서 명암 대비가 없는 것을 찾을 수 있니? 교만은 공작새처럼 못생긴 엉덩이를 드러내기 마련이다. 모든 것이 이렇다. 예술은 민족의 독특한 개성을 유지해야 한다. 다채로운 예술 세계는 수많은 국적과 예술적 개성이 다른 예술가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날 각 민족의 예술이 자신의 예술적 특색을 잃을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모든 인류는 단 하나의 예술 스타일, 예술 스타일, 예술 언어, 심지어 내용까지 가지고 있다. 이 날은 상상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존재할 수도 없다. * * *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예술의 민족성은 자연의 화초처럼 다채로운 광경을 연출할 수 있다. 세계적인 예술 스타일, 예술 스타일, 예술 언어가 있다면 예술의 소멸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인류 사회의 비애이기도 하다. 꽃, 빨강, 류, 녹색은 서로 잘 어울리며, 세계 예술의 번영도 민족 예술의 개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스탈린 동지는 일찍이' 문화상 * * * 의 통일, 심리적 소질상 * * * 의 안정' 을 민족적 특성에 없어서는 안 될 기준으로 삼았다. 그럼, 예술 민족성에 기준이 있나요? 즉, 어떤 작품이 민족 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이것은 즉각적인 답이 아니다. 예술 자체의 민족성은 풍격이 아니라 백화제방이다. 이' 꽃' 은 예술가의 전통에 대한 각자의 선택, 개인의 생활경험, 생명체험, 감정체험, 심지어 예술가의 민족예술요소에 대한 독특한 흡수와 귀감에서 비롯된다. 바로 이러한 차이로 예술 자체의 민족성이 다양성을 가지게 되었다. 예술의 민족성은 예술가의 개인 창작에 상대적인 개념이다. 예술가의 개성이 그 기초이다. 예술가의 창작 개성이 없으면 민족 예술이 없기 때문에 예술 민족성을 제창하는 동시에 예술가의 창작 개성도 제창해야 한다.
둘째, 민족성을 수호하는 것은 그의 민족예술의 정수를 무시할 수 없고, 그의 민족예술의 정수를 흡수하는 것은 결코 민족의 개성을 해소하려는 것이 아니다.
예술의 세계주의는 미국화를 의미하는 것도 아니고 유럽화를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예술의 세계는 어느 나라나 지역의 예술 풍격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각 민족의 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예술의 세계도 발전하여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중서부 융합은 붉은 잉크 한 병과 검은 잉크 한 병의 혼합물이 아니다. 예술적으로 이것은 불필요한 것이 아니라 불가능한 것이다. 중서문화의' 융합' 은 다른 문화예술의 영양을 흡수하는 것이다. 사람이 돼지고기와 양고기를 먹는 것처럼 자신을 돼지와 양으로 만들고 싶지 않다. 이런 흡수와 본보기는 외모에 대한 모방, 복제, 복제가 아니라, 심신을 키우고, 우리의 예술을 키우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우리 민족 예술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된다.
음식처럼, 우리는 우리 자신의 구강 씹기와 위장 운동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그 찌꺼기를 배설하고 그 정수를 흡수해야 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서구 현대파 예술은 동양과 아프리카의 원시 예술의 정수를 흡수했지만, 서구 예술은 동양 예술에 의해 침수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오늘 다른 민족의 예술 정수를 흡수하고 차용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민족 예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 지구촌' 이라고 불리는 정보화 시대에는 한 민족 예술이 다른 민족 예술의 영향을 받지 않고 견우직녀처럼 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 존경하지 않고 청렴결백한 생활을 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 우리 예술가들은 예술집중의 큰 정원에서 자신의 민족 예술의 꽃만 따도록 요구하기가 정말 어렵다. 그의 민족 예술의 기이한 화초들에 유혹당하지 않고,' 물건은 희귀하고 비싸다' 는 다른 민족들이 모두 가지고 있는데, 우리 민족이 부족한 것은 종종 유혹적이다. 사람들이 흔히 눈요기를 찾는 것처럼, 큰 물고기 고기에 질린 귀족들도 옷감의 음식을 탐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사랑과 옛것에 대한 끊임없는 그리움 속에서 인류는 오늘날의 문명과 예술을 창조했다. 인간도 새로운 희신과 향수에 새로운 삶과 새로운 예술 내일을 창조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민족 간에 교류가 있는 한 예술 교류는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예술의 민족성은 다른 민족과의 교류에서 자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세계 예술의 무대에서 끊임없이 춤을 바꾸는 것만이 진정한 매력이다. 이를 갈거나 서양 예술과 문명으로 몰려들 필요도 없다. 서양 예술은 홍수 맹수도, 세상을 구하는 약도 아니다.
우리는 예술의 모든 장점을 담은 예술을 기도할 수 없다. 이것은 불가능하고 무의미하다. 우리는 잔재에 집착할 필요도 없고 자기애도 할 필요도 없다. 우리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예술을 보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다른 민족 예술의 정수를 끊임없이 흡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또한 일부 민족 예술과 민간 예술이 세계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아야 한다. 우리 나라는 세계의 다른 나라들과 함께 대군을 구성했다. 우리는 작은 발을 감싸고 긴 변발을 끌고 세계 문화의 대열을 걸을 필요가 없다. 어떤 민족도 다른 민족 예술과 어깨를 나란히 할 필요가 없다. 진흙에서 나왔지만 염색이 없는 연꽃은 진흙이 제공하는 영양분을 거절하지 않았다. 본민족과 다른 민족 선배의 어깨에 서야 당대 예술의 거인이 될 수 있다. 예술가든 예술 감상자이든, 그들은 자신의 예술 전통을 선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기준으로 다른 민족의 예술을 규범하고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맹종을 피하기 위해 창조적인 계승과 흡수를 제창해야 한다.
세계 예술의 큰 무대에서 민족성은 의미가 있다. 이 무대가 없으면 예술의 민족성이 광채를 잃을 뿐만 아니라 예술의 세계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예술의 민족성은 "본민족 특유의 예술 형식과 기법을 운용하여 현실 생활을 반영하고 문예 작품에 민족적 풍격과 풍모를 갖추게 한다" 는 뜻이다. ①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예술작품은 본민족의 문화예술 전통과 심미의식을 바탕으로 전통예술 형식으로 창작한 것으로, 주로 본민족 인민의 생활, 사상감정, 소망, 예술적 심미정취를 표현한다.
예술의 세계주의는 속박에서 벗어나 사상을 해방시키고 민족 문화 전통을 버리는 것이 계급을 초월하는 권력 확장이라고 주장한다. 예술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많은 민족이 받아들이고 수용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이다.
예술의 민족성과 세계적인 관계에 대해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예술의 세계가 민족성을 초월한다는 것이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와 예술은 경제와 마찬가지로 상호 차용을 바탕으로 통일되어 민족성을 초월하는 같은 특징을 지닌 세계적인 예술 트렌드를 형성한다. 이 세계적 의미의 국제적 예술은 미래 세계 예술 발전의 주류가 될 것이다. 둘째, 예술의 세계도 민족성이다. 이런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예술 민족성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외래문화를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민족예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예술작품이 진정한 민족성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오쩌둥 동지는 한때 "현대문화, 외국이 우리보다 높으니, 우리는 이 점을 인정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예술이 이렇나요? 중국은 한 방면에서 독특하고, 외국은 다른 방면에서 우리보다 강하다. ...... 중국 문화는 발전해야 한다. 서태평양과 같은' 서양놈' 에 반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는 외국을 배우고 중국을 창조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우리가 외국의 장점을 받아들이면, 우리가 자급자족하는 것에 비약적인 도약을 하게 될 것이다. 중국과 외국의 것은 외국의 것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외국의 유용한 것은 반드시 중국의 물건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중국의 독특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 ③
서구 문화는 경제가 낙후된 국가에 저항할 수 없는 흡인력이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세계 각 민족의 유대가 점점 더 긴밀한 오늘날 민족과 예술세계의 변증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작가는 예술의 민족성과 세계성이 동일시되거나 완전히 분열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다른 두 가지 모순된 방면이다.
우선, 예술의 민족성을 수호하고, 함부로 자만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의 민족 문화를 경시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민족 예술이 그것을 자양했기 때문이다.
거지가 그의 아버지가 얼마나 고위 관료이자 부유했는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을 보았을 때처럼, 나는 아무도 그를 동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그가 해로운 말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선현의 광채는 바로 우리 민족의 빛나는 역사이다. 그것은 우리가 오늘 분발하는 원동력이어야 한다. 결코 우리가 사기를 치는 깃발, 크림 하나가 아니다. 우리가 중국화의 프리 핸드 경지가 얼마나 높은지 자랑할 때: 기운 생동감, 필법 등 서화를 통렬하게 비난하고, 장인이기도 하지만 그림에 들어가지 않고, 어떤 의미에서는 중국의 수묵화가 대충대충 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서화는 정교하게 조각한 것이다. 양자가 서로 보완하다. 햇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중국의 수묵화는 어두운 면이 없는 화면 효과를 추구하고 있다. 사실 이상적인 추구와 아름다운 동경을 표현하고 있다. 어둠과 그림자가 없는 세상을 동경하고 있다. 우리 주인의 앞날이 밝아지길 바란다. 너는 세상에서 명암 대비가 없는 것을 찾을 수 있니? 교만은 공작새처럼 못생긴 엉덩이를 드러내기 마련이다. 모든 것이 이렇다. 예술은 민족의 독특한 개성을 유지해야 한다. 다채로운 예술 세계는 수많은 국적과 예술적 개성이 다른 예술가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날 각 민족의 예술이 자신의 예술적 특색을 잃을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모든 인류는 단 하나의 예술 스타일, 예술 스타일, 예술 언어, 심지어 내용까지 가지고 있다. 이 날은 상상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존재할 수도 없다. * * *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예술의 민족성은 자연의 화초처럼 다채로운 광경을 연출할 수 있다. 세계적인 예술 스타일, 예술 스타일, 예술 언어가 있다면 예술의 소멸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인류 사회의 비애이기도 하다. 꽃, 빨강, 류, 녹색은 서로 잘 어울리며, 세계 예술의 번영도 민족 예술의 개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스탈린 동지는 일찍이' 문화상 * * * 의 통일, 심리적 소질상 * * * 의 안정' 을 민족적 특성에 없어서는 안 될 기준으로 삼았다. 그럼, 예술 민족성에 기준이 있나요? 즉, 어떤 작품이 민족 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이것은 즉각적인 답이 아니다. 예술 자체의 민족성은 풍격이 아니라 백화제방이다. 이' 꽃' 은 예술가의 전통에 대한 각자의 선택, 개인의 생활경험, 생명체험, 감정체험, 심지어 예술가의 민족예술요소에 대한 독특한 흡수와 귀감에서 비롯된다. 바로 이러한 차이로 예술 자체의 민족성이 다양성을 가지게 되었다. 예술의 민족성은 예술가의 개인 창작에 상대적인 개념이다. 예술가의 개성이 그 기초이다. 예술가의 창작 개성이 없으면 민족 예술이 없기 때문에 예술 민족성을 제창하는 동시에 예술가의 창작 개성도 제창해야 한다.
둘째, 민족성을 수호하는 것은 그의 민족예술의 정수를 무시할 수 없고, 그의 민족예술의 정수를 흡수하는 것은 결코 민족의 개성을 해소하려는 것이 아니다.
예술의 세계주의는 미국화를 의미하는 것도 아니고 유럽화를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예술의 세계는 어느 나라나 지역의 예술 풍격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각 민족의 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예술의 세계도 발전하여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중서부 융합은 붉은 잉크 한 병과 검은 잉크 한 병의 혼합물이 아니다. 예술적으로 이것은 불필요한 것이 아니라 불가능한 것이다. 중서문화의' 융합' 은 다른 문화예술의 영양을 흡수하는 것이다. 사람이 돼지고기와 양고기를 먹는 것처럼 자신을 돼지와 양으로 만들고 싶지 않다. 이런 흡수와 본보기는 외모에 대한 모방, 복제, 복제가 아니라, 심신을 키우고, 우리의 예술을 키우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우리 민족 예술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된다.
음식처럼, 우리는 우리 자신의 구강 씹기와 위장 운동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그 찌꺼기를 배설하고 그 정수를 흡수해야 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서구 현대파 예술은 동양과 아프리카의 원시 예술의 정수를 흡수했지만, 서구 예술은 동양 예술에 의해 침수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오늘 다른 민족의 예술 정수를 흡수하고 차용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민족 예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 지구촌' 이라고 불리는 정보화 시대에는 한 민족 예술이 다른 민족 예술의 영향을 받지 않고 견우직녀처럼 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 존경하지 않고 청렴결백한 생활을 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 우리 예술가들은 예술집중의 큰 정원에서 자신의 민족 예술의 꽃만 따도록 요구하기가 정말 어렵다. 그의 민족 예술의 기이한 화초들에 유혹당하지 않고,' 물건은 희귀하고 비싸다' 는 다른 민족들이 모두 가지고 있는데, 우리 민족이 부족한 것은 종종 유혹적이다. 사람들이 흔히 눈요기를 찾는 것처럼, 큰 물고기 고기에 질린 귀족들도 옷감의 음식을 탐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사랑과 옛것에 대한 끊임없는 그리움 속에서 인류는 오늘날의 문명과 예술을 창조했다. 인간도 새로운 희신과 향수에 새로운 삶과 새로운 예술 내일을 창조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민족 간에 교류가 있는 한 예술 교류는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예술의 민족성은 다른 민족과의 교류에서 자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세계 예술의 무대에서 끊임없이 춤을 바꾸는 것만이 진정한 매력이다. 이를 갈거나 서양 예술과 문명으로 몰려들 필요도 없다. 서양 예술은 홍수 맹수도, 세상을 구하는 약도 아니다.
우리는 예술의 모든 장점을 담은 예술을 기도할 수 없다. 이것은 불가능하고 무의미하다. 우리는 잔재에 집착할 필요도 없고 자기애도 할 필요도 없다. 우리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예술을 보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다른 민족 예술의 정수를 끊임없이 흡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또한 일부 민족 예술과 민간 예술이 세계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아야 한다. 우리 나라는 세계의 다른 나라들과 함께 대군을 구성했다. 우리는 작은 발을 감싸고 긴 변발을 끌고 세계 문화의 대열을 걸을 필요가 없다. 어떤 민족도 다른 민족 예술과 어깨를 나란히 할 필요가 없다. 진흙에서 나왔지만 염색이 없는 연꽃은 진흙이 제공하는 영양분을 거절하지 않았다. 본민족과 다른 민족 선배의 어깨에 서야 당대 예술의 거인이 될 수 있다. 예술가든 예술 감상자이든, 그들은 자신의 예술 전통을 선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기준으로 다른 민족의 예술을 규범하고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맹종을 피하기 위해 창조적인 계승과 흡수를 제창해야 한다.
세계 예술의 큰 무대에서 민족성은 의미가 있다. 이 무대가 없으면 예술의 민족성이 광채를 잃을 뿐만 아니라 예술의 세계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예술의 민족성은 "본민족 특유의 예술 형식과 기법을 운용하여 현실 생활을 반영하고 문예 작품에 민족적 풍격과 풍모를 갖추게 한다" 는 뜻이다. ①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예술작품은 본민족의 문화예술 전통과 심미의식을 바탕으로 전통예술 형식으로 창작한 것으로, 주로 본민족 인민의 생활, 사상감정, 소망, 예술적 심미정취를 표현한다.
예술의 세계주의는 속박에서 벗어나 사상을 해방시키고 민족 문화 전통을 버리는 것이 계급을 초월하는 권력 확장이라고 주장한다. 예술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많은 민족이 받아들이고 수용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이다.
예술의 민족성과 세계적인 관계에 대해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예술의 세계가 민족성을 초월한다는 것이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와 예술은 경제와 마찬가지로 상호 차용을 바탕으로 통일되어 민족성을 초월하는 같은 특징을 지닌 세계적인 예술 트렌드를 형성한다. 이 세계적 의미의 국제적 예술은 미래 세계 예술 발전의 주류가 될 것이다. 둘째, 예술의 세계도 민족성이다. 이런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예술 민족성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면서 외래문화를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민족예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예술작품이 진정한 민족성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오쩌둥 동지는 한때 "현대문화, 외국이 우리보다 높으니, 우리는 이 점을 인정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예술이 이렇나요? 중국은 한 방면에서 독특하고, 외국은 다른 방면에서 우리보다 강하다. ...... 중국 문화는 발전해야 한다. 서태평양과 같은' 서양놈' 에 반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는 외국을 배우고 중국을 창조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우리가 외국의 장점을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가 자급자족하는 것에 비약적인 도약을 하게 할 것이다. 중국과 외국의 것은 외국의 것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외국의 유용한 것은 반드시 중국의 물건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중국의 독특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 ③
서구 문화는 경제가 낙후된 국가에 저항할 수 없는 흡인력이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세계 각 민족의 유대가 점점 더 긴밀한 오늘날 민족과 예술세계의 변증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작가는 예술의 민족성과 세계성이 동일시되거나 완전히 분열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다른 두 가지 모순된 방면이다.
우선, 예술의 민족성을 수호하고, 함부로 자만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의 민족 문화를 경시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민족 예술이 그것을 자양했기 때문이다.
거지가 그의 아버지가 얼마나 고위 관료이자 부유했는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을 보았을 때처럼, 나는 아무도 그를 동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그가 해로운 말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선현의 광채는 바로 우리 민족의 빛나는 역사이다. 그것은 우리가 오늘 분발하는 원동력이어야 한다. 결코 우리가 사기를 치는 깃발, 크림 하나가 아니다. 우리가 중국화의 프리 핸드 경지가 얼마나 높은지 자랑할 때: 기운 생동감, 필법 등 서화를 통렬하게 비난하고, 장인이기도 하지만 그림에 들어가지 않고, 어떤 의미에서는 중국의 수묵화가 대충대충 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서화는 정교하게 조각한 것이다. 양자가 서로 보완하다. 햇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중국의 수묵화는 어두운 면이 없는 화면 효과를 추구하고 있다. 사실 이상적인 추구와 아름다운 동경을 표현하고 있다. 어둠과 그림자가 없는 세상을 동경하고 있다. 우리 주인의 앞날이 밝아지길 바란다. 너는 세상에서 명암 대비가 없는 것을 찾을 수 있니? 교만은 공작새처럼 못생긴 엉덩이를 드러내기 마련이다. 모든 것이 이렇다. 예술은 민족의 독특한 개성을 유지해야 한다. 다채로운 예술 세계는 수많은 국적과 예술적 개성이 다른 예술가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날 각 민족의 예술이 자신의 예술적 특색을 잃을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모든 인류는 단 하나의 예술 스타일, 예술 스타일, 예술 언어, 심지어 내용까지 가지고 있다. 이 날은 상상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존재할 수도 없다. * * *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예술의 민족성은 자연의 화초처럼 다채로운 광경을 연출할 수 있다. 세계적인 예술 스타일, 예술 스타일, 예술 언어가 있다면 예술의 소멸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인류 사회의 비애이기도 하다. 꽃, 빨강, 류, 녹색은 서로 잘 어울리며, 세계 예술의 번영도 민족 예술의 개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스탈린 동지는 일찍이' 문화상 * * * 의 통일, 심리적 소질상 * * * 의 안정' 을 민족적 특성에 없어서는 안 될 기준으로 삼았다. 그럼, 예술 민족성에 기준이 있나요? 즉, 어떤 작품이 민족 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이것은 즉각적인 답이 아니다. 예술 자체의 민족성은 풍격이 아니라 백화제방이다. 이' 꽃' 은 예술가의 전통에 대한 각자의 선택, 개인의 생활경험, 생명체험, 감정체험, 심지어 예술가의 민족예술요소에 대한 독특한 흡수와 귀감에서 비롯된다. 바로 이러한 차이로 예술 자체의 민족성이 다양성을 가지게 되었다. 예술의 민족성은 예술가의 개인 창작에 상대적인 개념이다. 예술가의 개성이 그 기초이다. 예술가의 창작 개성이 없으면 민족 예술이 없기 때문에 예술 민족성을 제창하는 동시에 예술가의 창작 개성도 제창해야 한다.
둘째, 민족성을 수호하는 것은 그의 민족예술의 정수를 무시할 수 없고, 그의 민족예술의 정수를 흡수하는 것은 결코 민족적 개성을 해소하려는 것이 아니다.
예술의 세계주의는 미국화를 의미하는 것도 아니고 유럽화를 의미하는 것도 아니다. 예술의 세계는 어느 나라나 지역의 예술 풍격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각 민족의 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예술의 세계도 발전하여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중서부 융합은 붉은 잉크 한 병과 검은 잉크 한 병의 혼합물이 아니다. 예술적으로 이것은 불필요한 것이 아니라 불가능한 것이다. 중서문화의' 융합' 은 다른 문화예술의 영양을 흡수하는 것이다. 사람이 돼지고기와 양고기를 먹는 것처럼 자신을 돼지와 양으로 만들고 싶지 않다. 이런 흡수와 본보기는 외모에 대한 모방, 복제, 복제가 아니라, 심신을 키우고, 우리의 예술을 키우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우리 민족 예술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된다.
음식처럼, 우리는 우리 자신의 구강 씹기와 위장 운동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그 찌꺼기를 배설하고 그 정수를 흡수해야 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서구 현대파 예술은 동양과 아프리카의 원시 예술의 정수를 흡수했지만, 서구 예술은 동양 예술에 의해 침수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오늘 다른 민족의 예술 정수를 흡수하고 차용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민족 예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날' 지구촌' 이라고 불리는 정보화 시대에는 한 민족 예술이 다른 민족 예술의 영향을 받지 않고 견우직녀처럼 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 존경하지 않고 청렴결백한 생활을 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 우리 예술가들은 예술집중의 큰 정원에서 자신의 민족 예술의 꽃만 따도록 요구하기가 정말 어렵다. 그의 민족 예술의 기이한 화초들에 유혹당하지 않고,' 물건은 희귀하고 비싸다' 는 다른 민족들이 모두 가지고 있는데, 우리 민족이 부족한 것은 종종 유혹적이다. 사람들이 흔히 눈요기를 찾는 것처럼, 큰 물고기 고기에 질린 귀족들도 옷감의 음식을 탐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사랑과 옛것에 대한 끊임없는 그리움 속에서 인류는 오늘날의 문명과 예술을 창조했다. 인간도 새로운 희신과 향수에 새로운 삶과 새로운 예술 내일을 창조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민족 간에 교류가 있는 한 예술 교류는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예술의 민족성은 다른 민족과의 교류에서 자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세계 예술의 무대에서 끊임없이 춤을 바꾸는 것만이 진정한 매력이다. 이를 갈거나 서양 예술과 문명으로 몰려들 필요도 없다. 서양 예술은 홍수 맹수도, 세상을 구하는 약도 아니다.
우리는 예술의 모든 장점을 담은 예술을 기도할 수 없다. 이것은 불가능하고 무의미하다. 우리는 잔재에 집착할 필요도 없고 자기애도 할 필요도 없다. 우리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예술을 보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다른 민족 예술의 정수를 끊임없이 흡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또한 일부 민족 예술과 민간 예술이 세계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아야 한다. 우리 나라는 세계의 다른 나라들과 함께 대군을 구성했다. 우리는 작은 발을 감싸고 긴 변발을 끌고 세계 문화의 대열을 걸을 필요가 없다. 어떤 민족도 다른 민족 예술과 어깨를 나란히 할 필요가 없다. 진흙에서 나왔지만 염색이 없는 연꽃은 진흙이 제공하는 영양분을 거절하지 않았다. 본민족과 다른 민족 선배의 어깨에 서야 당대 예술의 거인이 될 수 있다. 예술가든 예술 감상자이든, 그들은 자신의 예술 전통을 선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기준으로 다른 민족의 예술을 규범하고 선택해야 한다. 우리는 맹종을 피하기 위해 창조적인 계승과 흡수를 제창해야 한다.
세계 예술의 큰 무대에서 민족성은 의미가 있다. 이 무대가 없으면 예술의 민족성이 광채를 잃을 뿐만 아니라 예술의 세계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예술의 민족성은 "본민족 특유의 예술 형식과 기법을 운용하여 현실 생활을 반영하고 문예 작품에 민족적 풍격과 풍모를 갖추게 한다" 는 뜻이다. ①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예술작품은 본민족의 문화예술 전통과 심미의식을 바탕으로 전통예술 형식으로 창작한 것으로, 주로 본민족 인민의 생활, 사상감정, 소망, 예술적 심미정취를 표현한다.
예술의 세계주의는 속박에서 벗어나 사상을 해방시키고 민족 문화 전통을 버리는 것이 계급을 초월하는 권력 확장이라고 주장한다. 예술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많은 민족이 받아들이고 수용할 수 있는 형식과 내용이다.
예술의 민족성과 세계적인 관계에 대해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예술의 세계가 민족성을 초월한다는 것이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문화와 예술은 경제와 마찬가지로 상호 차용을 바탕으로 통일되어 민족성을 초월하는 같은 특징을 지닌 세계적인 예술 트렌드를 형성한다. 이 세계적 의미의 국제적 예술은 미래 세계 예술 발전의 주류가 될 것이다. 둘째, 예술의 세계도 민족성이다. 이런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예술 민족성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외래문화를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민족예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예술작품이 진정한 민족성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오쩌둥 동지는 한때 "현대문화, 외국이 우리보다 높으니, 우리는 이 점을 인정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예술이 이렇나요? 중국은 한 방면에서 독특하고, 외국은 다른 방면에서 우리보다 강하다. ...... 중국 문화는 발전해야 한다. 서태평양과 같은' 서양놈' 에 반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우리는 외국을 배우고 중국을 창조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우리가 외국의 장점을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가 자급자족하는 것에 비약적인 도약을 하게 할 것이다. 중국과 외국의 것은 외국의 것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외국의 유용한 것은 반드시 중국의 물건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중국의 독특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 ③
서구 문화는 경제가 낙후된 국가에 저항할 수 없는 흡인력이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세계 각 민족의 유대가 점점 더 긴밀한 오늘날 민족과 예술세계의 변증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작가는 예술의 민족성과 세계성이 동일시되거나 완전히 분열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다른 두 가지 모순된 방면이다.
우선, 예술의 민족성을 수호하고, 함부로 자만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의 민족 문화를 경시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민족 예술이 그것을 자양했기 때문이다.
거지가 그의 아버지가 얼마나 고위 관료이자 부유했는지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을 보았을 때처럼, 나는 아무도 그를 동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그가 해로운 말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존 F. 케네디, 가족명언) 선현의 광채는 바로 우리 민족의 빛나는 역사이다. 그것은 우리가 오늘 분발하는 원동력이어야 한다. 결코 우리가 사기를 치는 깃발, 크림 하나가 아니다. 우리가 중국화의 프리 핸드 경지가 얼마나 높은지 자랑할 때: 기운 생동감, 필법 등 서화를 통렬하게 비난하고, 장인이기도 하지만 그림에 들어가지 않고, 어떤 의미에서는 중국의 수묵화가 대충대충 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서화는 정교하게 조각한 것이다. 양자가 서로 보완하다. 햇빛이 있으면 그림자가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중국의 수묵화는 어두운 면이 없는 화면 효과를 추구하고 있다. 사실 이상적인 추구와 아름다운 동경을 표현하고 있다. 어둠과 그림자가 없는 세상을 동경하고 있다. 우리 주인의 앞날이 밝아지길 바란다. 너는 세상에서 명암 대비가 없는 것을 찾을 수 있니? 교만은 공작새처럼 못생긴 엉덩이를 드러내기 마련이다. 모든 것이 이렇다. 예술은 민족의 독특한 개성을 유지해야 한다. 다채로운 예술 세계는 수많은 국적과 예술적 개성이 다른 예술가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날 각 민족의 예술이 자신의 예술적 특색을 잃을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모든 인류는 단 하나의 예술 스타일, 예술 스타일, 예술 언어, 심지어 내용까지 가지고 있다. 이 날은 상상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존재할 수도 없다. * * *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예술의 민족성은 자연의 화초처럼 다채로운 광경을 연출할 수 있다. 세계적인 예술 스타일, 예술 스타일, 예술 언어가 있다면 예술의 소멸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인류 사회의 비애이기도 하다. 꽃, 꽃, 류, 청상이 서로 잘 어울리며, 세계 예술의 번영도 반드시 전체 국민을 보호해야 한다고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