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다
고대의 유명한 미녀인 양귀비는' 날씬하고 통통하다' 라는 이름으로 천고에 전해졌고,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당대의 그림, 도회 등 예술작품 속 여성의 이미지는 대부분 보름달이 풍만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오랫동안 일종의 * * * 인식을 형성했다. 당대의 여자들은 지방을 아름다움으로 삼았다. 저자의 입장에서 볼 때, 이런 견해는 전혀 이치에 맞지 않는 것 같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상민걸의' 당대 여성 예술 이미지와 문보' l992 년 제 6 기 참조)
중국 고대에 당나라 전후에 일치된 여성 인물의 심미관, 즉' 장백' 이 아름다움이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여성의 아름다움을 세 가지로 요약합니다: 날씬하고 날씬합니다. 하얀 피부 미녀, 예쁘다. 이런 귀납은 일반적으로 모두 사실이다. 여성의' 장백' 감상은 고대 문자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기',' 수진 열전' 에서 소진은 조숙후가 "헌원 앞에는 건물이 있고, 헌원 뒤에는 미인이 있다" 고 말했다. 한나라 () 는 여자 궁실 () 을 채택했는데, 기준은' 강함, 밝음, 법자' 이다. 후세 사람들은 "중법이 8 월녀를 뽑는 것은 길이가 적당하고 장백이 덕이 되어야 한다" 고 총결하였다. 후한서는 덩수이 황제의 미모에 대해 "길이가 7 피트 2 인치이고, 아름다우며, 다른 사람과는 전혀 다르다" 고 묘사했다. 추함으로 유명한 맹광은' 살찐 검은' ('후한서 후비전') 이다. 진 무제는 태자를 위해 첩을 뽑을 때 위 () 자 () 에 대해 몇 가지 평가를 했다. "위 공녀 () 는 다섯 가지가 있고, 자공녀 () 는 다섯 가지가 있다." 웨이 jiaxian 후이 더 많은 아이, 아름다운 긴 흰색; 지아 집은 질투하고 자식이 없고, 못생기고 키가 작고 검다. ("진서 후비전") 남사에서 진제의 황후 유경언은 "아름다운 꽃처럼, 키는 7 피트 2 인치, 손은 무릎을 꿇는다" 고 말했다. 청대의' 귀사존고' 에는' 장백미인' 을 전문적으로 논술하는 제목이 있어' 장백미인으로 얼굴을 가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 고 명확하게 요약했다. 긴' 은 키를 뜻한다. 높다고해서 반드시 날씬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날씬함을 가리켜야 하며, 적어도 고지방은 아니다. 조식' 로신푸' 는 세상과 달리 짱 여신은' 정과를 얻어 적당히 다듬었다' 고 말했다. "어깨가 잘린다면 허리는 원소만큼 좋다." 통통하고 날씬하며 길이가 적당할 뿐만 아니라 어깨를 깎아 허리를 가늘게 해야 한다. 즉' 길다' 가 아니라 더 길어야 한다. 이런 주장도 대표적이며 고대 여성 신체의 주류 심미관에 속한다. 요컨대 고대 여성들은 키가 크고 날씬하다고 할 수 있다. "흰색" 과 "아름다움" 에 관해서는 당인의 심미는 전대와 후세와 다르지 않다. 피부가 희고, 이른바' 빙근설피부' 는 예로부터 당인에게 반복적으로 낭송되었다. 눈썹과 얼굴형의 아름다움은 다른 시대의 기준과 크게 다르지 않다. 오직' 길다' 만, 당인이 비만을 아름다움으로 삼는다면, 분명히 전통적인 심미관에 어긋난다. 당나라가 이런 심미관을 완전히 전복시켰는가?
뚱뚱한 양옥환의 기록을 봅시다. 오대 양송이 개정한 신구당서는 그' 옹용한 자세' 와' 부귀한 자세' 를 담고 있다. 송대의 자통치감은 이를' 근육이 발달하다' 라고 부른다. 5 대' 개원천보유' 는 "귀비는 몸이 있고, 여름까지 고생열이 나고, 늘 폐갈증이 난다" 고 전했다. 그녀는 매일 입에 옥어 한 마리를 머금고, 그녀의 몸을 식히고 폐를 축축하게 했다. " "악샤에 갈 때마다 나는 항상 가볍게 입어서 아들에게 선풍기를 만들어 줄 수 있지만, 나는 여전히 그 열량을 이해하지 못한다. 매번 땀이 나고, 붉은 향기가 난다. 모두 풍만하고 근육이 발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인양태진전' 에 따르면 현종은 조인의' 근육이 경미하다' 며' 하늘하늘해서 바람을 이길 수 없다' 며 "네가 좋아하는 대로 불어라" 고 놀렸다. 귀비가 대답했다. "옷 한 곡, 깃털 한 조각이면 과거를 숨길 수 있다. 현종이 뚱뚱함을 놀면서 귀비에 이르는 대답에서 볼 수 있듯이, 그들은 분명히 뚱함을 아름다움으로 여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이 책은 전설적인 색채를 가지고 있지만, 고증에 의하면, 모두 당인 필기를 연마하여 만든 것으로, 귀비에 관한 일에도 간단한 준비가 되어 있다. 이들은 대략 양귀비의 통통한 아름다움이 후세에 전해진 원천이다. 당대의 진홍의' 장한가' 는' 머리 속의 기름기, 섬유중 적당함' 이라고 불린다. 섬유, 얇은; Mounter, 대의는 화려하고 풍만한 뜻이다. 사실 적당히 뚱뚱하고 날씬하다는 뜻이다. 물론 작가는 양귀비를 본 적이 없다. 당대에도' 풍족하다' 고 말하는 사람도 없고, 그녀의 풍족함은 사실 5 대 양송에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 기록들은 그 시대에 가까워서 문학 창작 요소가 적고 비교적 믿을 만하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전반적으로 양은 정말 풍만하고 통통하다고 단정할 수 있다. 그러나 그녀가 뚱뚱하기 때문에 현종의 총애를 받은 적이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역사는 페이양이 똑똑하고 아름답고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추고 멜로디도 유창하고 이해도 좋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로 그녀가 이렇게 비범한 자질을 가지고 있고 현종의 기질과 취미와 맞물려' 후궁 아름다운 삼천' 당현종의 주목을 받았기 때문이다. 요컨대, 인기 있는 페이양은 공교롭게도 뚱뚱하다고 할 수 있다. 그녀가 뚱뚱하기 때문이 아니다.
양귀비의 총애를 받은 당현종이 태자를 위해 왕비를 뽑을 때 명확한' 날씬하고 하얀' 여자 기준 (이덕유' 제 2 유씨 구문') 을 제시했다는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그의 형 왕녕 이시안은 이웃이 빵을 파는 아내의' 희고 아름답다' ('기시 감정 1 위') 를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당현종은 낭만적인 천자이자 예술가이다. 그의 심미관과 왕녕의 심미관은 대표적이어야 하며, 성당의 주류 심미관을 대표한다. 사실 그들의 심미 기준은 독특하지 않고 위에서 언급한 전통 여성의 심미 기준을 따랐을 뿐이다. 또한, 역사상 무측천 가문의 정악공주 무씨는 "키가 작고 못생겼다" 고 말했다. 무측천의' 가장 긴' 호는' 큰 키' 이다. 두 사람과 말, 전자의 모습이 조롱을 받아 매우 부끄럽다 (장효' 한 사람의 손과 다른 사람의 손에' 볼륨 4). 길이면 몸매가 예쁘고, 키가 작으면 받을 가치가 없다는 것도 설명했다. 당대 여성의 신체심미는 전대와 다름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대에는 여성의 통통한 아름다움을 전문적으로 찬양하고 읊는 단어가 거의 없었다. 예를 들어 원직의 시' 꾀꼬리' 에서는 꾀꼬리가' 피부옥' 이라고 불린다. \ "호소옥전 \" 은 소옥이 용모가 화려하고, 두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고, 화려하거나 풍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송대' 양태진전' 에는 귀비의 세 자매가' 화려하게 꾸미다' 고 분명히 기재되어 있다. 한편 당대의 인물은 여성의 섬세한 아름다움, 특히 가는 허리를 읊으며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당시에는' 류허리가 가늘다' (기교시 제 2 감물),' 서북풍이 허리를 가늘게 불다' (유희이' 이도편'),' 나치마 허리는 가늘다' (혜원' 7 월의 사랑'),' 허리는 유면처럼 가늘다' ( 당나라의 전설은 여자의 아름다움을' 가는 허리 미목' (위진 주진 여행) 으로 묘사했다. 정교한 것을 용인하고, 만약 더 이상 선행 가장자리를 이어갈 수 없다면, "(황보기" 삼수 다효 "); 제 아내는 하얗고 아름답습니다. "등등. 선배들처럼 날씬한 몸매와 허리는 당인의 눈에는 여전히 아름다움의 중요한 기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작은 입, 가느다란 손, 가느다란 발과 같은 다른 미녀들의 몸매도 사람들이 좋아하고 감상하는 것이다. 당시는' 체리의 입' (기교시, 물감이 뒤를이었다),' 작은 체리가 입에 있다' (리호' 노징'),' 작은 손이 동남달에 떠다닌다' (유희이' 밀옷'),' 한 쌍' 이 있다. 당대의 고의적인 묘사와 풍성한 근육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단어는 많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시 등 문학작품이 가수, 댄서를 더 많이 묘사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여성의 섬세하고 완곡한 아름다움을 감상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사실, 사람들은 적당한 지방과 날씬함을 감상한다. 위의' 로신푸' 에서' 섬유 중간, 합체 단축' 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언급한' 장한가' 가 페이양의' 날씬하고 적당하다' 고 칭찬하는 것 외에도 두보의' 양귀비 자매' 는' 허황된 계곡',' 외롭고 감미롭고 진실하고 돈후하며 피부가 부드럽고 뼈가 바르다' 고 말했다. "피와 고기" 는 균형 잡힌 몸매로 뚱뚱하지도 날씬하지도 않다. 또한 당나라에는 여주에 매춘부 최윤모가 "날씬하고 외모가 놀랍지 않다" 고 기록되어 있는데, 시를 쓴 사람들은 "어깨가 귀밑머리를 침범할까 봐 두렵지만, 또 뼈가 걱정된다" 고 비웃었다. 집집이 될 필요가 없고, 머리 위에 종기가 있다. "그것을 귀신이라고 묘사하다. 이와 함께' 살찐 귀' 의 창녀도' 진흙 한 대가 진흙 목을 고치고 붉은 깃발 열 개' 라는 조롱을 받았다. "다 농담이지만 너무 날씬하고 뚱뚱해도 예쁘지 않아요.
문헌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렇다. 하지만 당대, 특히 후기에 보존된 회화, 벽화, 도회 등 예술작품을 보면 벼슬녀, 신사의 이미지가 확실히 풍부하고 풍만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궁녀 등 인물도 다방면이고 조형이 풍부하다. 실생활에서 여성의 실제 이미지를 대표할 수는 없지만 작가의 창작과 묘사는 이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송인은 유명 여성 화가의 대표적 인물과 만당 민중의 관점에서 이에 대해 추측하고 해석해 화가가 본 지역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했다. \ "(주) 아이들이 여행을 하지 못하게 하고, 귀인의 미색을 많이 봐서 부자다. 그러나 관중은 연약한 여자가 적고, 그 뜻은 심오하고, 적자도 감상한다. "("선화보 "볼륨 6). 원대 감상가 당력도 주판 () 을 지적했다. "귀인을 잘 그리고 사진을 잘 찍는다. 아가씨가 되는 것은 돈이 있는 것이다. " 네가 한 말은 일리가 있다. 한편 벼슬녀화, 도용 등 예술작품은 어느 정도 사실성이 있어 관중 지역의 궁정 귀족 여성 궁녀가 많다. 이들의 이미지는 관중의 광대한 여성을 대표할 수는 없지만 사회적 현실을 어느 정도 반영해야 한다. 사회의 장구안, 물질적 생활의 풍요, 관중 여성의 신체적 특징은 확실히 부자들 중의 뚱보를 만들었다. 한편 당나라의 심미 기준은 여성의 풍만한 몸매에 선호되는 것으로, 적어도 못생겼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색에 신경을 쓰는 여성은' 초왕의 가는 허리' 를 위해 굶주리지 않는다. 예술가의 사실적인 작품에도 당연히 뚱보가 많아진다. 이 예술품들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지방이 당대의 아름다움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것은 당대의 고물이다. 정말 사람처럼 근골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오늘날 그림에서 근육은 뼈보다 낫다. " \ "눈썹 곡선, 뺨 전체 경우, 당나라 사람들이 여전히 좋은 것을 알고, 비료 는 미국 이다. 클릭합니다 (동체' 광전화 후기' 권 6) 사실 당대 여성의 풍만한 예술이미지에는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당대 여성의 옷차림 특징은 롱스커트가 높고 겨드랑이까지 닿아 북한의 국복과 비슷하다. 부자의 치마는 왕왕 넓고도 뚱뚱하고 구김이 있고, 게다가 여러 장, 보통 6 장, 약 3 미터 너비, 너비는 10 여 장, 4, 5 미터에 달한다. 이런 치마는 길어 보이지만 여자의 가는 허리와 곡선도 숨겼다. 이는 사람들이 당대의 예술작품에서 여성의 이미지가 과체중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일 수도 있다.
또한, 소위' 증근' 은 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근육이 뼈보다 낫다' 나' 증근현골' 을 기초로 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를테면 한인이 총결산한 (왕찬 칠해) 즉 근육이 풍만하고 뼈가 가늘다는 것이다. 동시에,' 근육이 풍족하다' 는 것은 강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허약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 것이다. 그래서 백거이의' 장한가' 는 특히' 권태로 시녀 한 명이' 귀비 목욕 후' 라고 묘사했다. 진홍의 "장한가" 는 그를 "약함, 나치가 허용되지 않으면" 이라고 묘사했다. 요컨대, 피부가 포만해도 여전히 아름답고 섬세하다. 이것은 사실 고대에 유행했던 심미였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주류 심미로서 당인은 전통을 완전히 뒤엎지 않았고, 섬세하고 부드러운 아름다움은 여전히 사회에 의해 숭상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시대와 비교했을 때, 당인은 여자의 통통한 몸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 적어도 자신의 풍만한 몸매에 대해서는 못생기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필자의 견해에 따르면 당대 예술품은 여성의 피부에 대한 풍만한 표현과 선호도로, 관중 지역의 풍만한 여성군자가 많고 적국의 영향을 받아 이런 심미관을 촉발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하나는 불교의 영향이다. 불교에 의해 가류되고, 가주를 대표하는 부처보살은 모두 원만하게 가득 차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당나라는 불교의 전성기로 신도가 많아 사회의 심미 취향이 당연히 영향을 받을 것이다. 용문석굴 봉선사의 루사나 대불이 가장 대표적이고 얼굴형이 여성스럽고 매우 둥글고 아름답다. 무측천의 이미지에 따라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런 견해는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당대의 심미를 엿볼 수 있다. 둘째, 당대의 여성감각미 감상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당시에는 여성의' 분유' 를 칭찬하는 시구가 많다. 예를 들면' 분유 반장',' 분청유 눈덮음 매실',' 가슴은 눈처럼 연꽃 같다' 등이 있다. 당대에 유행하는 반나체 가슴루골의 여장도 여성의 육체와 유방에 대한 사람들의 감상을 반영하고 있다. 뼈만 앙상하게 마른 여성은 이런 심미적 재미와 의상 스타일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은 분명하다. 또한 당대의 여성 출산능력에 대한 중시와 도교방 예술의 전무후무한 발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예로부터 풍만한 여성이 출산에 더 적합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고, 부동산에서 선택한 여성은 뚱뚱하고 하얗다는 의견이 널리 퍼져 있다. 이에 대해 학자가 논술했다 ("당에서 초당 여성의 신체관", "당 연구" 2002 년 8 권 참조). 이상은 추측일 뿐이다.
당인의 비옥한 편애와 정교한 전통 심미에 대한 전승은 당인 사회가 완전히 상반되는 또 다른 심미 취향을 낳는 것을 막지 못했다. 당대의 문학예술작품에 묘사된 여성의 이미지에서 우리는 자태가 늠름하고 씩씩한 여성의 이미지와 군복, 후복, 승마, 활 활 쏘는 여성의 이미지를 수시로 볼 수 있다. 그들은 결코 뚱뚱하지 않고, 약한 버드나무는 말할 것도 없고, 날씬하고, 멋있고, 건강하고, 강건한 자태를 가지고 있다. 당시에서의 이미지는 이런 여성의 이미지를 묘사했다. "옛날 사람들은 활과 눈마를 가지고 금을 물고 있었다. 궁수 한 명이 가슴을 하늘로 향하고 구름을 뚫고 한 쌍의 새를 쏘았다. " (두보 "애강두") "붉은 화장궁녀를 쏘면 새 활을 얻는다. 말에 올라 나에게 술을 주고, 그 사람은 왕에게 무릎을 꿇고 감사했다. " (왕 지안 \ "백궁시 \") \ "새 조각은 초기에 뚱뚱하고, 낮 왕은 드물다. 황혼 무렵, 천문이 곧 잠기고, 빨간 치마가 처마를 날고 있다. " (장계' 궁사') 당인도 여성의 건강과 영무의 아름다움을 숭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심미적 재미는 당대 사회가 상무를 개방하는 분위기에서 비롯된 것이 분명하며, 당대 여성 풍모의 예술적 축소판이자 여성 심미관의 반영이기도 하다.
요약하면 당대 여성의 심미관은 실제로 다원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당대 사회사상관념, 문화관념, 가치관념의 다원성과 개방성과 일치한다. 당인은 풍만함에 대해 다소 편애할 수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전통적인 미관을 따르고 여성의 연약함과 섬세함을 감상한다. 동시에, 그들은 여성미를 배척하지 않는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소위' 아름다움' 이란 서로 다른 시기, 지역, 신분, 심지어 모든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가장 다른 것이며, 절대적인 일치의 기준은 없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백석이 말했듯이, "세상에 정색이 없어 눈을 즐겁게 한다." (백거이' 진중음 청혼') 따라서 당인이 지방을 아름다움으로 삼는 관점은 전면적이지 않다고 한 걸음 물러서서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