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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측천의 묘비에는 왜 글자가 없는가?

비문에 대한 네 가지 설이 있다. 첫 번째는 무측천의' 무자비' 가 자화자찬하여 자신의 공덕이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두 번째 견해는 무측천이' 무자비' 를 세운 것은 자신의 죄가 극악무도하다는 것을 알고 비문을 쓰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제 3 의 관점은 무측천이 자각이 있는 사람이고, 비석을 세우는 것은 글자가 없는 것이 총명하다는 것이다. 후세 사람들이 공과와 시비를 평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넷째: 도가 통치를 지키기 위해 유가 사상이 무대에 오르는 것을 막기 위해 선비의 피는 강이다. 무측천은 역사의 대부분이 유가가 쓴 것임을 알고 있다. 만약 이 비석을 세우지 않는다면, 그 세대의 여왕의 명성은 완전히 어두워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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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측천에 대해서는 당대 이래 줄곧 다른 평가가 있었다. 당초의 황제는 모두 그녀의 직계 후손이었고, 유교 정통은 아직 완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 무측천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히 사마광 편집장의' 자통치감' 에 따라 무씨는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주성리학이 중국 사상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한 후 여성의 관점을 무시하고 무측천에 대한 평가를 결정하였다. 예를 들어 명말 청초에 저명한 사상가 왕부지는 무측천을 "귀신이 용납할 수 없는 곳, 신민이 원망할 곳" 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무후는 치국에 능하고, 광나현재를 중시하며, 과거 시험의' 궁고' 제도를 개척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좋은 사람 을 알고, 디, 장 지앤, 환, 경휘, 야오 종 등 중흥 명신을 중용할 수 있다. 무측천 재위 기간 동안 국가 정책은 온건하고 군사 전략은 적절하며 문화 부흥, 인민 부유로 인해' 정관 유풍' 이라는 명예가 있어 손당현종의 장구안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무측천은 역사에 큰 공헌을 하였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글씨 없는 태블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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