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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문화의 보호와 발전은 사회학의 어떤 이론과도 관련될 수 있다! ! ! ! ! !

마르크스주의 유물 변증법은 우리가 민족 문화 발전의 법칙을 연구하는 지도 원칙이다. 세계의 다른 객관적인 것들과 마찬가지로, 어떤 민족 문화 사물도 발생, 발전, 소멸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 민족 문화 사건이 발생한 후 얼마나 오래 존재할 수 있느냐는 민족 문화 사건의 전승인의 물질적, 정신적 수요를 어느 정도 충족시킬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어떤 민족 문화 보호 활동도 문화 발전의 규율과 민족 문화 전승인 자신의 의지에 맞지 않으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키워드] 민족 문화 발전 법칙 보호; 문제

감사합니다 (1963 ~), 남자, 윈난민족대학교 민족연구센터 교수, 박사. 곤명 65003 1

일찍이 2000 년 윈난성은 전국적으로 민족 민간 전통문화 보호 지방성 법규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국제국내 문화유산 보호의 시끌벅적한 분위기 속에서 우리 관련 부서는' 중국 무형문화유산 보호 명부' 를 발표했다. 무형문화유산의 내용은 주로 민족 민간 문화이다. 보호해야 할 민족 민간 문화이기 때문에 각 민족 인민 (각 민족의 우수 분자 (예: 이야기꾼, 가수, 수공 연예인, 종교인물 등) 을 포함한다. ), 민족 민간 문화의 창조자와 후계자로서 문화 보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 문화부 관련 문건은 "무형문화유산 보호의 원칙은 정부 주도, 사회참여, 책임 명확성, 공동 노력" 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장기 계획, 단계별 구현, 포인트-투-포인트 결합, 실효성 중시. " (주 1) 문화 사업에 종사하는 한 관료와 학자는 민간 문화 보호의 주체가 "학자, 공무원, 교사, 일반 시민, 언론인, 판사, 문예 종사자, 실업가의 조합이다" 고 생각한다. (주 2) 이러한 규정과 인식에서 민족 민간 문화의 창조자와 전승인의 역할은 충분한 중시를 받지 못한 것 같다. 다행히 일부 학자들은 분명히 지적했다. "무형문화유산 보호 문제에서 인민대중은 문화유산의 창조자이자 상속자이며 문화유산의 진정한 주인이며, 정부와 학술계는 거시적인 멘토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주 3) 상술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 글은 민족 문화 발전 법칙의 관점에서 민족 문화 보호의 인식론 문제를 검토하였다.

I. 문화와 민족 문화

문화의 정의는 매우 많은데, 흔히 좁은 문화와 넓은 의미의 문화가 있다. 좁은 문화는 주로 학교 교육을 통해 전수된 지식과 교육을 가리킨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농촌의 늙은 농민들이 "나는 문화가 없다" 고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넓은 의미의 문화는 일정한 역사시기와 일정한 자연환경 (지형, 기후, 토양, 교통, 수원, 식물 군락, 동물 군락 등) 하에서 일정한 집단이 형성하는 생활방식이다. ) 및 사회 환경 (인구 규모, 기술 수준, 그룹 역사, 대외 관계 등. ). 이런 생활방식이 일단 생겨나면 객관적인 존재가 되어 객관적인 사물이 된다. 문화 연구에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광의문화의 개념을 채택한다.

마르크스주의 유물사관은 세계의 본질은 물질적이며, 어떤 객관적인 존재도 발생, 발전, 소멸하는 과정이 있으며, 어떤 민족 문화의 프로젝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객관적인 법칙이다. 민족 문화를 연구하려면 이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해야 한다.

민족이란 오랜 역사 발전에서 상호 인정된 사회 성원으로 구성된 인구집단이다. 언어, 종교, 역사, 경제, 심리 등. 사회 구성원의 상호 인정의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민족 문화는 한 민족의 생활방식의 합이다. 한 민족의 생활방식은 다른 민족의 생활방식과 연관이 있고 차이가 있다. 연결이 있으므로 다른 민족이 의사 소통 할 수 있습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민족마다 자신의 정체성과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민족 문화는 추상적인 개념이며,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집단의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개괄의 결과이다. 이 추상적인 개념의 의미는 항상 구체적인 문화 문제를 통해 구현해야 한다. 문화의 일 자체는 복잡하지만, 한 집단의 생활방식에는 항상 한 방면이나 어떤 방면이 두드러져 있다. 이는 집단 내 구성원들이 자신의 집단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할 뿐만 아니라 외국 관찰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우리는 작가와 학자의 대표 작품을 빌려 한 민족의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문화 사건을 이 민족의 상징문화라고 부를 수 있다. (주 4) 그러나, 한 민족이나 지방 집단의 랜드마크 문화가 무엇이든지 간에, 한 가지는 확실하다: 이 또는 이런 랜드마크 문화는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민족이나 지방 집단의 전체 문화의 유기적 구성 요소이다.

역사 현상으로서 전 세계 각 민족의 문화는 서로 다른 구체적인 표현과 * * * 의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세계 각지의 서로 다른 집단 문화의 구체적인 표현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문화를 이해하는 초기 작업이다. 문화인류학 들판 작업에서 생겨난 생활묘사를 주요 임무로 하는 문화민족지, 인종지는 우리가 문화현상을 이해하는 소재입니다. 미국 문화 인류학자 하비란은 문화의 전반적인 특징이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고 생각한다. 문화는 사회의 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누리는 것이다. 문화는 배워온 것이지 타고난 것이 아니다. 문화는 상징을 통해 전달된다. 문화는 고립이 아니라 일체형이다. (주 5)

둘째, 민족 문화는 일종의 역사적 현상이다.

마르크스주의 유물 변증법과 인식론은 사물 발전의 법칙과 인류가 이 법칙을 인식할 가능성을 드러낸다. 문화인류학의 연구는 문화의 본질과 특징을 특별히 밝히기 때문에 민족문화에 대한 우리의 연구는 이성적인 기초 위에서 진행될 수 있다. 민족 문화의 보호도 과학 발전의 논리를 인간의 승천의 신념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 발전의 기본 원칙을 따라야 한다.

어떤 문화 프로젝트든 역사적 현상으로서 탄생일로부터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태에 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전통 명절의 기존 상태 (예: 설, 청명절절, 단오절, 추석 등 중국에서 영향력이 큰 명절 등) 는 초기 상태에 비해 많은 내용을 추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6) 유명한 맹강녀 이야기는 선진시대에만 기재되어 있지만 남송시대에는 이미 천언만어의 전설이 되어 근대에 이르러 같은 문화공사에서 거대한 맹강녀 전설, 이야기, 가요, 희곡, 제사 등 민속집단이 형성되었다. (주 7)

변화는 민족 문화의 유일한 길이자 생명력이 있는 곳이다. 민족 문화의 발전에는 혁신과 도태가 있다. 민족 언어는 민족 문화 표현과 전승의 중요한 수단으로도 이 법칙을 초월할 수 없다. 유엔 전 사무총장인 부트로스 부트로스 갈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마 2 주마다 한 언어가 세상에서 사라진다는 것을 아무도 모를 것이다. 이 언어가 사라지면서 그에 관련된 전통, 창조, 사상, 역사, 문화도 사라진다. " (주 8) 우리는 민족 언어의 실종에 대해 깊은 유감을 느끼면서 민족 언어의 실종의 역사적 필연성을 이성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많은 소수 민족에게 민족 언어가 그들의 가장 오래되고 가장 영광스러운 성과이며, 그들의 세대 창의력의 주요 표현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민족 언어는 내부 교류의 매개체일 뿐만 아니라 같은 민족의 사람들이 서로 인정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언어는 일종의 사고 도구로서 한 민족의 장기적인 사고 방식과 행동 규범을 축적했다. 언어와 문화는 사실 불가분의 관계이다. 구두 언어만 있는 민족에서는 그들의 문화가 주로 구두 언어에 의존하여 보존되고 전파되기 때문에, 구두 언어는 민족 문화의 창고일 뿐만 아니라 민족 문화의 다리이기도 하다. 민족 언어의 상실은 문화의 공허함을 초래하고, 다른 문화는 허황된 틈을 타서 들어온다.

동시에, 민족 언어의 역할도 단순히 교류의 방식으로 요약할 수 없다. 세계 여러 민족의 역사에 따르면 민족 정복 과정에서 언어 동화는 군사 정복과 정치 통치의 필연적인 보완물이며, 심지어 언어 동화는 군사 정복과 정치 통치가 인심을 깊숙이 파고들어 위대한 승리를 거둔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잉카 제국은 그가 통치하는 많은 부족과 민족 중에서 게추아어를 보급했다. 스페인이 이 지역을 정복한 후, 종주국의 언어는 공용어가 되었으며, 게추아어는 안데스 산맥이 식민통치투쟁에 반항하는 인디언 단결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유럽인들은 북미 인디언들을 정복한 뒤 현지 인디언 민족들 사이에서 유럽 언어를 강제로 보급했다. 유럽 역사상 두덕이 쓴' 마지막 수업' 이 있다. 일본은 20 세기 상반기에 중국 동북을 점령했을 때 중국 현지 민중들 사이에서 일본어를 보급하도록 강행했다.

민족 언어의 역할은 이처럼 중요하지만 세계화의 맥락에서 민족 언어의 역할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중국의 경우, 소수민족은 점점 중국어를 민족 간 교류의 해음으로 삼고 있으며, 국가의 관련 정책도 이러한 추세의 발전에 유리하다. 운남을 예로 들면, 소수민족은 보편적으로 중국어와 중국어 교육을 받았다. 2000 년 말까지 윈난성은 이미 6 년 의무교육을 전면적으로 보급했고, 7 1 9 년 의무교육을 보급했다. 인구의 6% 가 105 개 현에서 청장년 문맹을 기본적으로 제거했다. " (주 9) 운남 소수민족 인구가 대대로 거주하는 곳에서 나날이 빠져나가면서 한족 인구가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족의 생활에 참여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어를 배우고 익히는 것은 그들의 주관적인 소망일 뿐만 아니라 역사의 필연적인 요구이기도 하다. 중국의 소수민족 지역에서의 학교 교육도 중국어와 과학기술을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제생활의 번영을 위해서 소수민족 인구는 반드시 중국어와 심지어 외국어를 배워야 한다. 중국어는 해음으로서 광범위한 사회활동에서 생존하는 기본 조건이다. 민족언어는 민족문화를 전승하는 최고의 매체이며 민족특색의 중요한 상징이지만, 대학에서 민족언어교육에 종사하는 소수민족 교수조차도 도시에서 태어난 후손들이 자신의 민족언어를 배우도록 강요할 수 없다는 것도 객관적인 사실이다.

일부 학자들은 민족 문화의 보호가 정적 보호와 동적 보호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적 보호는 현대 기록 수단을 이용하여 기록이 여전히 존재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민족 문화 사건이며, 동적 보호는 문화 사건을 생동감 있게 유지하는 것이다. 우리가 보기에, 정적 보호는 필요하고 실행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이 이미 특정 문화 의제에 대한 보호를 역사의 흐름에 반하는 것처럼 보인다면, 민족 문화의 주요 전승자가 특정 문화 의제에 대한 보호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면, 동적 보호는 불가능하다. 우리는 문화 관료와 문화 전문가의 로비 능력을 과대평가해서는 안 된다. 대중이 자신의 가치 판단 원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사물이 자신의 발전 법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문화 보호와 문화 통합의 관계

문화 융합은 문화의 각 방면이 상호 연관된 전체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융합은 문화의 특징 중 하나이다.

뉴기니 서부 중앙고원의 카푸코족은 산지농업민족으로, 주요 경제활동은 농작물을 재배하고 돼지를 기르는 것이다. (주 10) 카부쿠족의 문화는 부를 중심으로 한다. 한 사람의 위망과 지위는 상속, 용기 또는 종교 지식을 통해 얻은 것이 아니라 부의 축적을 통해 얻은 것이다.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방법은 돼지를 기르는 것이다. 농업이 돼지를 기르기 위한 사료를 제공했기 때문에 부를 창출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를 추구하는 기초를 만들었다. 카바쿠 사람들 중에서 돼지를 기르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이다. 더 많은 사료는 더 많은 돼지를 기르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돼지 사료는 고구마입니다. 고구마 재배의 주요 업무는 여성이 완성한 것이다. 그리고 돼지를 기르는 것도 여자의 일이다. 따라서 카부쿠인에게는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돼지를 많이 키워야 한다. 돼지를 많이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내와 많이 결혼하는 것이다. 하지만 장가를 갈 때는 돼지를 혼수로 하고 돼지를 많이 키우는 것이 다처제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 카부쿠족의 일부다처제는 사회적으로 허용될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카부쿠 문화의 각 방면의 상호 관계는 더욱 복잡한 표현이 있다. 일부다처제의 기본 조건 중 하나는 성년의 성비 불균형 (여성이 남성보다 많음) 이지만 출산율로 남녀 성비는 대체로 비슷하다. 카바쿠 사람들 중에서 전쟁은 성인 남녀의 성비율을 바꿔 일부다처제를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한편 카부쿠족이 결혼한 후 아내는 남편의 집에 살고 혈통은 남성이 결정한다. 일부다처제 시행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돼지 사육, 일부다처제, 전쟁, 부부 생활, 부계 승계, 남녀 분업 등 상호 연관되고 상호 작용하는 많은 문화 원소가 카보코 문화 전체를 구성하는데, 그 중 어떤 방면의 변화도 반드시 다른 방면의 변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인공보호카부쿠 문화의 어떤 방면이든 그 문화 전체를 전면적으로 보호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구두와 무형유산 명부에서 구두문학은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세계 각 민족의 역사에서 구두 문학의 발전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이런 현상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첫째, 학교 교육이 부족하거나 완벽하지 않습니다. 일정한 이해력을 가진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않거나 학교에 갈 수 없기 때문에 동반자와 보호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을 곁에 끌어들이기 위해 노인들은 그들을 데리고 게임을 하고, 아이들의 노래를 읽어 주고,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동화가 동화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는 아이와 이야기를 할 줄 아는 노인의 존재 때문이다.

두 번째는 오락 방식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모두 텔레비전 프로그램 띠가 커서, 텔레비전의 색깔, 소리, 그림의 상호 작용이 어른의 구술보다 더 흥미진진하다. 전통적인 민간 이야기도 TV 프로그램으로 개편됐지만 구두 민간 문학에 비해 수가 크게 줄었다. 그리고 TV 시청, 어린이, 청소년, 비디오 게임, 온라인 채팅 등 학교와 학부모가 강요한 학습 임무는 말할 것도 없다. 전통 사회의 상황에 비해 성인의 오락 방식도 늘었다. 오늘날, 이야기를 하고 산가를 부르는 것은 일상생활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외진 시골에서만 보편적으로 존재한다. 도시 공동체나 대학 캠퍼스에서 말하는 이야기, 문화 부문이 다른 목적을 위해 공연하는 민요는 전통 사회의 구두문학의 존재 상태에 비해 간혹 점재될 뿐이다.

셋째, 여가 시간이 비교적 많다. 교통이 발달하지 않고 물교환이 크게 제한되는 시골 사회에서는 자급자족 생산노동 외에 대량의 자유지배시간이 있다. 비교적 가난한 사람들 중에서 구두문학은 가장 편리한 오락 도구이자 경제적인 비용 없이 시간을 보내는 좋은 방법이다. 공업사회의 하연 근로자들은 아마도 구두 문학을 감상할 시간과 정력이 많지 않을 것이다.

넷째, 종교적 신념이 광범위하다. 각 민족은 신화, 서사시, 성인과 영웅의 전설, 인과응보 이야기, 가요와 같은 신성한 세계와 신성한 교훈과 관련된 수많은 구두문학 작품을 가지고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이러한 작품들의 재현이나 표현은 장례식 비가나 혼사 등과 같은 생명 자체의 무결성에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 종교적 신앙의 선전 보급 과정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바로 상술한 조건으로 구두문학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토양을 키웠다. 이러한 조건을 잃으면 구두문학의 전통이 유지될 수 없다.

넷째, 민족 문화 보호 이론과 실천의 관계

사람들은 다양한 동기로 전통문화 보호, 민족문화 보호 등의 구호를 제시하며 정치, 경제, 문화, 심리를 포함한다.

첫째, 이런 구호를 외치는 사람은 사물이 상대적으로 정지된 쪽에 더 신경을 쓰는 것 같고, 사물이 절대적으로 움직이는 면은 무시하는 것 같다. 운동은 변화다. 문화 사물을 포함한 모든 것은 상대적 정지와 절대운동의 통일이며, 운동은 사물생명의 존재 형태이다.

둘째, 문화 보호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때때로 문화 형식의 존재를 문화적 본질의 직접적인 존재로 보고, 어떤 문화의 형식과 온톨로지를 보호하는 것이 문화의 본질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민족 명절을 보호하는 활동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명절 전시 집단의 전통문화, 집단의 응집력 강화, 생활 리듬 조절, 소비 자극 등 가치는 모두 사회 구성원의 광범위한 참여가 필요하다. 사회 구성원들이 축제에 참가하기를 원하는 것은 참여 자체가 그들의 심신 건강에 좋기 때문이다. 중국 전통 농업 사회는 천상 기상 물리 현상을 중시하며, 절기는 사람들이 농업 활동을 안배하는 근거이다. 또 일요일이 없어, 명절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휴일이 됐다. 축제에 참가하는 것은 정부의 대중에 대한 요구가 아니라 대중의 소원이다. 중국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에서 설 청명절 단오절 추석 중양절 24 절기 등 문화사건은 적절한 민간문화유산 상속인을 찾지 못한 특수한 상황에서 정부 명의로 잠정 신고한 것이다. (참고: 1 1) 구체적인 명절 행사가 없다면, 대중의 광범위한 참여 (정부 관료의 발언과 웨이트리스의 유치뿐만 아니라) 가 없다면, 명절의 명칭이 있어도 명절의 본질이 없는 것은 명절이 아니다.

다시 한 번 민족 문화 보호를 장려하는 사람들의 향수의식을 지적해야 한다. 향수는 사람의 생리연령과 관련이 있지만, 주로 세계관 문제이다. 미래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은 자신이 이룬 업적을 중시하고, 미래의 인류가 더 나은 삶을 살지 못할까 봐 인류가 창조한 제품을 모두 남기고 영원히 전승하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지만 사실, 이 방법은 전혀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혁신이 전승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우리는 신진대사가 사물 발전 법칙의 결과라고 믿는다. 만약 누가 서로가 세상과 단절된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조상이 전수한 울타리와 초가집으로 지은 오두막집에서 계속 산다면, 우리는 그와 이성적으로 문화보호에 대해 토론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넷째, 우리는 민족 문화 보호주의자의 구세주 심리를 지적해야 한다. 이 사람들은 각족 국민들이 안목도 없고 판단력도 부족하며, 다른 사람이 그들에게 어떻게 사는지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프롤레타리아트가 오랫동안' 국제노래' 에서' 구세주도, 신선황제도 없다' 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

국가 문화 보호에 대한 제법이 성립된다면, 우선 일련의 질문에 답해야 한다: 무엇을 보호해야 하는가? 누가 무엇을 보호하기로 결정했습니까? 누가 보호 활동을 전개합니까?

우선 무엇을 보호해야 하는가. 한 민족의 문화는 그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다루며, 장기적인 역사 발전에서 다양한 문화 문제를 축적했다. 예를 들어, 광범위한 비탈 경작지, 춘종 추수전 제사, 간이 초가집으로 형성된 흩어진 마을, 목격려, 막걸리, 썩은 닭밥 등은 모두 전통문화 문제이다. 당대의 현실 생활에서, 이런 일들은 모두 다른 정도로 변화하고 있다. 한때 유행했던 헤드헌터 제사 풍습은 저속하고 국가법에 위배되는 것으로 간주되어 1950 년대 말에 완전히 폐지되었다. 헤드헌터 풍습과 관련된 다른 풍습 (예: 신림 제사, 말뚝 등) 도 그에 따라 사라진다. 조잡한 농경은 적응지가 적은 열대 환경의 생산 방식이며, 인구가 가속화됨에 따라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없다. 분산된 초당마을은 교통, 수력, 학교, 의료점 등 공공시설의 건설과 이용에 불리하다. 그래서 무엇을 보호해야 하는지는 그 자체로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우리는 또한 민족 의상으로 이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민족 의상은 정신문화의 물질적 전달체이며 민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내용이다. 민족 복장이 계속 존재하려면 민족 사회 구성원, 심지어 다른 민족의 사람들이 입어야 한다. 또한 수요 식별, 실용적 수요, 심미 수요, 민족 의류 생산자의 경제적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수요 등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한다는 데 있다. "공산 독룡족 누족 자치현의 민족 의류 공장은 2000 년 민족 의류 50 벌만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더블 반나 하니족의 한 지점인 에니족은 민족 의상의 제작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생각한다 (방적면, 재봉사, 직물, 제작, 자수 등). ), 잘 씻지 않고, 씻은 후 수축하기 쉬우며, 생산노동시 입기 불편하고 개인위생에도 불리하다. " 서맹현 중과향 와룡촌을 예로 들다. 마을의 와족은 전체 인구의 89% 를 차지하지만, 완전한 와족 복장을 찾을 수 없다. "(주 12) 어떤 민족의 어떤 옷도, 그 회원이 입기를 원하지 않고 생산의 경제적 가치가 부족하다면 보호론은 어떻게 성립될 수 있을까? 보호해야 한다면 누구를 위해 보호해야 합니까?

둘째, 누가 무엇을 보호해야 할지 결정해야 한다. 문화의 전달체는 사람이고, 특정 인구 집단이다. 민족 문화의 전달체는 각 민족의 사회 구성원이다. 만약 민족 문화 보호의 구호가 성립된다면, 보호의 과정과 결과는 이 민족의 환영을 받아야 하며, 보호의 의사결정권도 그들이 행사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 상황은 종종 책 지식을 습득한 정부 관리, 비정부 관리, 본토 또는 외래학자가 당대 사회가 행정권력, 경제력, 홍보도구를 장악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이 집단의 문화 환경과 자연 환경에서 살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외부인' 이 제기한 문화 보호 사업이 이 민족의 의지에 부합하는지는 알 수 없다. 중국 문혁 시대에는 많은 민족의 많은 민간 활동이 정부에 의해 금지되었다. 현재 문화관원과 전문가들은 당시의 금지령에 대해 뼈에 사무치는 것 같지만, 누가 65438 년이나 200 년 후에 문화관원과 전문가가 2 1 세기 초의 문보 운동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을까? 아마도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사원 박람회, 축제, 음악, 춤 등 전통문화의 부흥이 공식이나 학자의 제창보다는 국민 생활의 필요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국복의 경우, 문화관원이나 전문가보다 누가 보호 여부를 결정할 권리가 더 있습니까?

셋째, 누가 민족 문화를 보호할 것인가? 어느 정도까지, 국가 문화 보호의 정책 입안자와 실무자의 분리는 국가 문화 보호의 웅대 한 슬로건 아래에 숨겨진 위험한 역설이다. 어떤 의미에서 이런 보호는 강세 집단이 경제와 정치적 수단을 통해 약자 집단의 생활을 지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윈난대학교 민족학 중점 학과는 건설 과정에서 6 개의 민족문화 생태촌을 건립하였다. 민족문화생태마을 건설은 촌민이 주도하고, 정부가 주도하고, 전문가가 지도하는 원칙을 따르고, 민족문화의 주요 상속인, 정부, 전문가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한다. 그러나 이런 이성적인 인식은 사람들이 민족 문화 보호 구호를 외치는 지식과는 거리가 멀다. 한 민족의 일반 민중은 민족 민간 문화 보호의 구현자이지만, 왕왕 강력한 발언권이 부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민족은 여전히 용감하게 다른 사람의 지휘봉에 직면할 수 있으며, 대담하게 다른 사람이 내놓은 민족 문화 보호 구호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선포할 수 있다. 내 문화는 내가 주관한다.

하지만 그렇다면, 이 문장 작가도 발언권을 행사하려는 외부인이 된 것일까? 다행히도, 나는 단지 문화 발전의 법칙에 대한 나의 이해를 말했다. 한 민족의 문화사무에서 무엇을 보존해야 하는지,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 결국 문화 발전의 법칙에 달려 있다.

참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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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북서민족 연구", 2006 년 제 4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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