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5 월 초 10 시에 집에 도착하면 고향의 이른바' 화매' 이다. 날씨: 햇빛, 비, 이슬이 번갈아 물어서 고난은 상상도 할 수 없다. 엄마는 며칠 전에 우리 이모에게 집에 도착했냐고 메세지를 보냈다고 하셨다. "내가 아줌마로 지내는 날이 좋지 않아 조카 조카도 나를 푸대접했다" 고 말했다. 그 사이 나와 수싱 사이에 그녀의 원래 마을에 가서 한동안 묵으라고 했다.
--
①' 매화' 날씨: 우리나라 장강 하류 지역에서는 매년 4 월 5 월 매자가 노랗게 익어 연일 비가 오는 것을 장마철이라고 한다. 태양과 빗물이 번갈아 사람을 강요하기 때문에' 화매' 날씨라고도 한다.
나 는 이모 집에 한 번만 가 본 지 벌써 10 여 년이 되었다. 나는 이국에서 여러 해 동안 수감되어 있었고, 전등이 있고, 영화도 있고, 드레스도 있고, 책도 있고, 아스팔트도 있었다. 내 고향을 생각할 때마다 아주 오래 전의 전설을 떠올린 것 같다. 내 마음속의 이모네 집은 지금 더욱 모호해졌다. 어둡고 넓은 3 층 건물에는 빗물에 침식되고 좀먹은 고서가 흩어져 있는 서재, 뒤뜰의 죽탕, 모두 흐릿한 꿈 같다.
나의 이모의 이야기는 마치 오래된 전설의 복제판과 같다. 나는 그녀의 아름다움을 본 적이 없지만, 나중에 본 표정으로 볼 때, 그녀의 날씬한 몸매, 날씬하고 하얀 얼굴, 좁고 슬픈 눈, 침묵하고 웃는 어두운 말투는 모두 그녀의 이야기에 잘 맞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이야기는 여기서 너무 많이 말할 필요가 없다. 사실, 나는 제한된 것을 알고있다;
집안 어른들도 감히 말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가 아는 것은 조금,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가족 대화에서 무심코 드러난 것이다. 자질구레한 것을 주워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몇 년 전, 우리 삼촌의 학교 (2) 에는 총명한 젊은 초등학생이 있었는데, 3 대 고아였다. 나는 외삼촌의 방에서 커튼, 필통, 큰 비단 위의 자수를 보았기 때문에 나비를 수놓은 그 사람이 부럽다. 나비를 수놓은 아가씨는 당연히 이 사람이 있다. 왜냐하면 그녀는 외삼촌에게 칭찬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이 이야기 속 주인이 앞으로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어른들도 아는 것이 거의 없을 것 같다.
제가 수집한 자료 중 이 비극적인 이야기의 절정입니다. 3 월의 어느 정오, 황량하고 인적이 없는 뒷마당 태호의 동굴에서 우리 할머니는 장난꾸러기 아이 한 쌍을 잡았는데, 그들은 모란꽃을 보고 당황스럽게 허리띠를 매고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
금기 (뒤로) 말: 내가 질투하기 때문에 나는 말하지 않는다.
2 학습: 서당이라고도 합니다. 과거의 사립학교.
3. 느슨함: 옛날에는 한 사람의 매너를 가리킨다. 재능이 넘치면 예의에 얽매이지 않고 품격이 고상하며 행동거지가 소탈하다.
이 수재가인의 희극이 터져 모두가 나비를 수놓은 아가씨조차도 잠시 경멸할 것이라고 자랑했다. 로맨틱한 사랑 (3) 을 풀어준 삼촌 할아버지가 최선을 다해 거래를 성사시켰지만 당시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몇 년 후 장강은 8 월 중순에 풍랑이 가파르게 일어났다. 소년이 남경에 가서 시험을 보고 배가 전복되어 숨졌다. 나비를 수놓은 아가씨는 당시 겨우 열아홉 살이었다. 그녀는 계화나무 밑에서 목매어 자살하여 정원사에게 목격되었다고 들었다. 그녀는 구원을 받았지만 죽지 않았다. 양가는 이 아가씨가 여전히 바람이 좀 불고 있다고 생각한다. 2. 젊은 가족의 동의로 그녀는 과거에 관을 데리러 간다고 자랑했다. 붉은 자수화는 리넨을 신고 영패를 가지고 탕가의 사당에 갔다가 신부가 되었다.
--
① 목매달기: 목매달아 자살하다.
2 바람이 부는 곳: 교육할 수 있는 곳.
만약 나의 이모의 것이 아니라면, 이 이야기는 그다지 재미있지 않을 것이다. 만약 이모님이 이 이야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이번에도 서두르지 않을 것이다.
어머니는 자연스럽게 우리가 가도록 격려했다. 우리 신혼이라 오랜만에 집에 돌아왔다. 우리 이모네 가족은 평생 외로웠는데, 지금은 우리가 너무 보고 싶다. 이런 생각은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아원은 우리 고향의 노부인을 조금 무서워한다. 이 노부인들-예를 들어, 우리 고모처럼, 그녀는 아원을 안고, 아기를 그녀의 다리에 부르고, 그녀의 얼굴에 뽀뽀하고, 고기를 물고, 팔을 문지르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내가 그녀의 아버지를 대신해서 그녀에게 뽀뽀를 하게 했다. 한가할 때면 나는 물담배봉투를 들고 우리 방에 앉아 우리를 쳐다보며 웃으며 어색하고 아첨하는 말을 되풀이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런 나매미는 나는 별로 개의치 않는다. 하지만 아원은 항상 어색한 얼굴이 빨개져서 어디에 숨었는지 모르겠다. --
그래서 아원은 가고 싶지 않아요.
--
1 루오 웨이: 시끄럽고 얽힌. 여기서' 잔소리' 를 사용한다.
나는 나쁜 점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 나는 아원에게 나의 이모는 자신의 쾌락을 잘 표현하는 순진한 노부인이 아니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리고 나는 소녀에게 잘 던질 것이다. 이모의 원작 이야기에 따라 감동적인 에피소드를 많이 만들어 아원의 눈시울을 붉히고 한숨을 쉬었다. 이모는 절대 그런 나로에게 주지 않을 거라고 들었는데, 떠나기 아쉬웠던 심리가 완전히 사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이모의 이야기를 듣고 나니, 내가 실장서에서 본 것만큼이나 재미있다. 나도 잠시 집안의 노부인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게다가, 엄경촌의 풍경이 매우 좋다는 것을 알고, 죽산옥의 집은 서늘하고 근심 걱정이 없다. 그래서 아원의 원하지 않는 것은 서둘러 가는 것이 되었다.
나는 엄경촌이 나의 이모의 마을이라고 말했다. 죽루는 나의 둘째 이모의 집이다. 경서 () 의 제방을 따라 내려가면 칠팔리 밖에 동그라미로 둘러싸인 산이 점점 붐비고, 양쪽의 울창한 아카시아 버드나무가 점점 무성해지고, 시냇물 속의 어두운 황토석이 점점 많아지고, 물격석의 소리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이 개울은 점차 정서가 아니라 수담이라고 불린다. 담양변, 회화나무, 버드나무, 느릅나무가 더 많고, 더 늙고 푸르고, 양쪽이 꿰매고, 거품이 덮여 있어 한 가닥의 햇빛이 비치지 않는다. 샹탄 양쪽의 숲을 따라 20 여 칸의 분필 기와집이 흩어져 있다. 웨스트 뱅크, 샹탄 옆에, 화이트 하우스는 특히 큽니다. 매화창 벽에 대나무 한 무더기가 드러났다. 대나무는 반은 녹색이고 반은 이미 꽃이 피어 하나의 색으로 변했다. 이 마을은 엄경촌이고, 이 큰 집은 나의 둘째 이모의 집, 주주산집이다.
아원은 외국에서 태어나 이전에는 중국 산수화에서만 본 경자가 갑자기 반가워했다. 순간, 나는 그 흔한 서양식 주택, 아스팔트 도로, 굴뚝, 공장 등을 회상했다. 그리고 나는 또한 내가 다시 꿈에 들어갔다고 느꼈고, 많은 미묘한 생각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모는 여러 해 동안 만나지 못했는데, 분명히 늙었다.
"어젯밤, 세 개의 큰 등롱이 있었다. 오늘 까치가 옥상에서 서너 번 울었다. 나는 누군가가 왔다는 것을 알았다. "
그 창백하고 주름진 얼굴에는 아무런 표정이 없다. 말투와 보행은 모두 그녀의 어르신의 얼굴과 같다: 어두컴컴하고 처참하며 흐리멍덩하다. 그녀는 우리를 안방으로 안내하여 비틀 집에 들어가 과일 한 그릇을 만들어 주면서 여종에게 가서 우리에게 물을 길어 달라고 했다. -이 소녀의 이름은 난초입니다. 그녀는 내 아가씨로 서른 살이 넘었다. 이모의 혼수 아가씨가 돌아가신 후, 우리 할아버지는 옆에 있는 이 아가씨를 불러서 이모를 시중들고 동행하셨다. 20 여 년 동안 그녀는 고모와 함께 이 큰 집에서 살았고, 고모와 함께 시를 읽고 경을 읽으며 고모와 수놓은 나비를 배웠다. 그녀는 결혼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우리 이모는 우리가 이렇게 빨리 올 줄은 몰랐고 집도 청소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우리를 데리고 집 전체를 참관하고, 겸사겸사 적당한 방을 고르자. 네 명이 세 줄을 걷고, 이모가 앞에 있고, 우리는 두 번째에 있고, 난초는 마지막에 있다. 아원은 고모의 발걸음을 따라가며 분명히 불편했다. 수시로 나를 올려다보며 재미있는 회심의 미소를 지었다. 우리는 모두 할 말이 없다.
집은 키가 크고 음산하며 우리 고모의 사람과도 잘 어울린다. 돌계단, 바닥 타일, 기둥기, 심지어 판자벽까지 깊고 옅은 짙은 녹색으로 물들었다. 그것은 태진이다. 진부한 민간 공기가 섞인 곰팡이 냄새가 코를 가득 채웠다. 방에 들어가는 모든 들보에는 연한 노란 제비집이 걸려 있고, 어떤 것은 이미 벗겨져 흔적만 남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새끼들 중 일부는 부화하고 있습니다. 큰 소리로 외칩니다.
집에 들어갈 때마다 난초가 먼저 자물쇠를 열었다. 이모가 사는 주실을 제외하고는 방마다 문마다 잠겨 있기 때문이다. 메인 룸을 보고 골목길에서 정원으로 들어갔다. 화원 옆에 아담한 방이 하나 있는데, 문 이마에' 달맞이' 라고 쓰여 있다. 블라인드, 오래된 병 모양의 문, 문 위의 명와지 작은 잎. 나는 정원 근처의 이 곳을 좋아해서 다른 곳보다 훨씬 깨끗하고 신선하다. 나는 이모에게 우리가 이 방에서 살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고모는 난초를 불러서 문을 열게 했다. 두 개의 문이 열리자 세 가지가 떨어졌다: 도마뱀 두 마리와 박쥐 한 마리. 우리는 모두 망연자실하다. 도마뱀붙이가 한가롭게 기어갔다. 난초는 그 큰 박쥐 를 집어 가볍게 벽 구석에 놓고 이상한 말을 중얼거렸다.
"푸 시아버지, 방을 내주세요. 여기 손님이 묵으실 거예요."
아원, 공포와 초조한 상태에서 내 치마를 잡아당겼는데, 이 장면들에 직면하여 그는 이 방에서 사는 것을 두려워했다. 이모 는 민감한, 오래 된, 하지만 어떻게 든 그녀의 노인은 원 의 마음을 통해 보았다:
\ "그건 중요하지 않아. 너의 삼촌이 집에 돌아올 때, 이 집들은 일 년에 한 번 청소한다. 멈추고 난초를 다시 치워라. 푸 시아버지와 후 할아버지는 풀어 주실 것이다. 클릭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것은 당신의 삼촌이 가장 좋아하는 곳입니다. 너의 삼촌은 작년에 돌아와서 내가 수리하게 했다. 보세요, 모두 새로운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내가 모여서 보니 온통 거미줄로 덮여 있었다. 내부는 정말 새로운 것입니다. 벽의 서화, 책상 위의 진열품은 모두 가지런하다. 다만 얇은 먼지를 한 겹 덮었을 뿐이다.
--
① 수리 (제나라): 일반적으로 집 수리를 나타냅니다.
우리는 난초가 대나무 잎에 달라붙어 빗자루로 청소하는 것을 보았다. 이모는 왔다 갔다 한다. 아원은 아이처럼 신비하고 놀란 표정으로 나에게 물었다.
"아저씨, 뭐라고요? ...... "
난초는 대나무 잎 을 내려 놓고, 두 개의 음침한 눈을 부릅뜨고, 낮은 소리로 아원에게 말했다.
\ "할아버지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삼조 이틀 동안 할머니께 꿈을 꾸다. 저도 그것을 자주 봅니다. 저는 이 정원을 자주 산책합니다. "
아원은 나의 소맷부리를 비틀어 난초의 두 눈을 멍하니 응시했다. 난초는 집을 청소하고 이불, 담요, 돗자리를 치우느라 바빴다. 내벽 근처에는 흑목상 한 장이 있고, 소파 위에는 바둑 한 세트와 도자기로 만든 큰 복숭아가 놓여 있다. 바둑돌 복숭아와 창소파를 함께 가져와서 이불 위에 놓으면 바로 우리 침대다. 우리 이모는 비틀거리며 와서 우리 외삼촌의 장부, 유리 가제로 만든 모기장을 보여 주었다. 우리에게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나는이 시원한 커튼을 자연스럽게 원한다. 그러나 아원은 나를 노려보았는데, 마치 이 아름다운 커튼조차도 무서운 것 같았다.
이 방의 진열품은 매우 아름다워서 벽의 장식을 보면 알 수 있다. 동벽 사방에는' 죽루 합창시' 가 수놓은 큰 금화면이 있고, 가장자리에는 다양한 색깔의 나비가 빽빽하게 수놓아져 있어 언뜻 보면 광채가 눈부시다. 서벽에는 알록달록한' 문 잡는 귀신' (1) 이 걸려 있고, 양쪽에 홍북강 (2) 이 쓴' 설메송풍청 몇 소파, 천운호금서' 가 걸려 있다. 침대 맞은편 남벽에는 블라인드가 있어 정원을 볼 수 있고, 창문 아래에는 책상이 있고, 탁자 위에는 고대 주사병이 있고, 병 속에는 포니테일 구름이 있다.
--
① 종규는 귀신도를 잡는다: 종규는 전설의 귀신 잡는 대협이다. 옛날 민간에는 종규를 달고 귀신을 잡는 풍습이 있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가장 초기의 종규는 당대 화가 오도자가 그린 것이라고 한다.
② 홍비장: 즉 홍, 청건륭년 진사, 학경, 사지, 시문, 저작에는' 홍비 장전집' 이 있다.
나는 이곳이 괜찮다고 생각한다. 고풍스러운 고향을 꾸몄지만, 창밖에는 반록반황색의 대나무와 담장 밖에서 은은하게 냄새를 맡을 수 있는 연못물이 있어 이곳을 더욱 한가하고 조용하게 보이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저녁 식사 직후, 우리는 모두 침묵했다. 나와 아원은 이모 앞에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아줌마 본인은 말을 많이 하는 것을 거절했다. 큰 집은 큰 무덤처럼, 사람의 목소리가 조금도 없다. 제비만 홀에서 지저귀고 있다.
난초는 안뜰 처마 아래로 가서 혼잣말로 말했다.
"소녀는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
나의 이모는 대답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였다. 위안은 눈을 훔쳐서 나를 보았다. 사실 저도 놀랐습니다. 밥을 다 먹고 세수를 하고 제비 한 마리가 안뜰에서 날아와 집 주위를 돌며 처마 밑의 보금자리로 들어갔다. 난초는 그릇을 멈추고, 젓가락을 입가에 대고 낮은 소리로 말했다.
\ "청녀, 당신은 그때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길게 한숨을 내쉬다.
나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아원에 미소를 지었다. 아원은 웃지 않고 난초만 쳐다보았다.
나는 월궁의 초청이 신선하고 명랑하다고 말했는데, 이는 낮을 가리킨다. 그날 밤, 큰비가 다시 내리고, 등심초 세 그루의 콩기름이 흔들거리고, 방 속 이모와 난초가 낮은 곳에서 저녁 경을 읽으며' 추묘귀신이 보가시를 부르는 것' 처럼 들린다. 게다가 바깥의 빗소리, 벌레 소리, 대나무 소리, 슬픈 교향곡 한 곡을 연주해 보니 이 근처에는 확실히 귀신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떤 단서를 따라 자연스럽게 아원과 라마단 이야기를 나누었다. 한 번 이야기한 후, 그녀는 나에게 가까울수록 서벽의' 귀신의 관문 지도' 를 더 쳐다봤고, 이마와 코에 점점 땀방울이 맺혔다. 종규의 귀신은 털을 걸치고 혈분구를 찢으며 두 개의 큰 송곳니를 드러내며 살아 있는 것 같다. 우연히 한 번 보고 깜짝 놀랐어요. 이 순간, 나는 종규, 악령, 이모, 난초, 그리고 우리 자신과 함께 귀신 이야기 속의 인물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
①' 추묘귀신 음보시': 당대 시인 이하가 지은 시. 보시집' 은 북한 시인 보조의 시집이다.
②' 라마단: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청초 문어 단편 소설집, 푸송령.
아원은 겁에 질려 말했다: "나는 자고 싶다. 클릭합니다
그녀는 나에게 바짝 달라붙어, 나는 한 걸음 걷고, 그녀는 한 걸음 걸었다. 네가 침대에서 잘 때, 당연히 잠을 잘 수가 없다. 얼마나 지났는지 비가 그치고 달빛이 블라인드를 통해 비쳐서 집안이 매우 괴로웠다. 한바탕 소슬거리는 바람이 대나무를 흔들자, 나는 갑자기 창밖에서 발자국 소리가 나는 것을 들었다. 소리는 가볍지만 선명합니다.
"그래 ... 들어봐 ... 그렇지 않니?" 아원은 머리를 내 겨드랑이에 묻고 숨을 헐떡이며 작은 소리로 물었다.
나는 모골이 송연해지도록 도울 수 없다.
소리가 점점 가까워지고, 없어졌다. 대신, 유령이 속삭이는 것처럼 나지막한 원망의 소리가 들려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아원은 온몸에 땀이 났다. 나는 기침을 한 번 했고, 목소리가 갑자기 멈췄다. 이 갑작스러운 적막을 듣고 난초가 낮에 한 말을 생각하면 나는 겁이 난다.
오랫동안 목소리가 없고 긴장된 마음이 좀 가라앉았지만, 두 사람 모두 너무 긴장했다. 잠을 자고 숨어서 할 수 없다. 아원의 공포를 덜어주기 위해, 나는 즐거운 말을 찾아 그녀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원은 점점 감히 내 겨드랑이에서 머리를 내밀었다. 나는 말했다:
\ "당신은 향수병? 클릭합니다
"생각하다."
\ "당신은 무서워? 클릭합니다
"나는 아직도 조금 무섭다."
그녀가 말을 할 때, 그녀는 갑자기 비명을 지르고, 나를 껴안고, 울부짖고, 흔들고, 침묵을 지켜야 했다.
"너 ... 저 문 좀 봐! ...... "
나는 문을 보았다-문 위의 작은 잎사귀가 얼굴을 드러내고 우리를 바라보았다. 달빛이 비스듬히 반사되어 유리사를 사이에 두고 봐도 똑똑히 볼 수 있다. 지금은 너무 늦었지만 너무 빠르다. 찡그린 표정이 번쩍이며 사라졌다. 나는 어디에서 용기가 솟구치는 것을 느꼈는지 아원을 밀어내고, 세 걸음씩 뛰어올라 문을 열었다.
문밖에는 두 명의 여귀가 있다!
Shengzhengwu 의 골목에서 탈출; 하나는 도망갈 수 없어서 내 앞에 쪼그리고 앉아 있기 때문이다.
"아줌마야?"
"응," 심호흡을 했다.
나는 이마의 식은땀을 닦았고, 참지 못하고 가볍게 웃기 시작했다. 나는 말했다:
\ "아원, 두려워하지 마라, 우리 고모야.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