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예쁘게 쓰도록 가르치려면 선생님 자체가 일정한 서예 이론 지식과 쓰기 지도 기교를 갖추어야 한다.
이론 4 자 공식
앉은 자세: 머리는 곧고, 두 발은 평평하게 눕히고, 두 팔은 벌리고, 머리는 냉정하다.
획: 뾰족한 꼬리 원, 가로와 세로, 가로와 세로, 가로와 세로가 굵고, 갈고리가 짧고, 네모와 둥글다.
구조: 조립 센터, 위로 팽팽하게 느슨해지고, 안쪽은 팽팽하게, 왼쪽은 오른쪽으로 놓는다.
방법: 게시물을 열심히 보고, 신을 보고, 먼저 모든 글자를 잘 써라.
태도: 습관을 기르고 꾸준히 지켜라.
글쓰기 교육의 경우, 교사들은 기본적인 획을 쓰고 단어의 구조를 명확하게 시연할 것을 요구한다. 그래야 학생들에게 정확한 지식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좋은 작문 습관을 키우고, 결국 좋은 글자를 쓰려는 소망을 이룰 수 있다.
둘째, 경필 서예 교육을 과학적으로 전개하다
(a) 서예 학습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십시오.
우리는 초등학생을 마주하고 있는데, 그들의 서예 지식은 비교적 형편없어서,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것에 싫증을 느낄 것이다. 그렇다면 흥미를 자극하는 것이 서예 교육의 첫 번째 부분이다.
한 교사가 한 가지 관점을 제시했던 적이 있다: 연상생활, 즐거운 글쓰기. 이것은 좋은 생각이다. 학생들이 잘 쓸 수 있도록 하려면, 먼저 그들이 기꺼이 쓰고, 쉽게 쓰고, 잘 쓰고, 그 다음에는 글쓰기를 좋아하고, 자각적으로 쓰도록 하는 것이다. 사실 서예 신비감을 깨는 느낌이다. 사실 글씨를 잘 쓰는 것은 쉽다. 유명한 서예가 문정명이 중도에 출가하다. 그는 스무 살이 되어서야 열심히 글씨를 연습하기 시작했지만 서예가도 되었다.
동시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직접적인 방법은 학생들이 직접 글씨를 잘 쓰는 것을 체험하게 하는 것이 매우 쉽다는 것이다. 매우 간단하고, 다른 요구 사항이 없고, 가로세로, 어떤 지적이 있다. 그렇게 하기만 하면 아이들이 진보하고, 칭찬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배우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2) 쓰기 자세를 파악하고 좋은 습관을 촉진한다.
지금 큰 문제는 아이가 펜을 든 자세와 글씨를 쓰는 자세를 바로잡는 데 많은 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실 많은 선생님들이 펜을 잡는 자세와 앉는 자세를 잘 알고 있지만 간과하기 쉽다. 아이들은 선생님이 끊임없이 일깨워 주어야 한다. 필기 자세를 바로잡으면 적은 노력으로 두 배가 된다. 지금 우리 학교는 잘 하고 있습니다. 글쓰기 수업에서 교실에 두 명의 선생님이 왔다. 하나는 쓰는 법을 가르치고, 하나는 아래를 순시하여 수정을 점검한다. 이것은 아이의 쓰기 습관에 좋다.
(c) 획의 가르침 요점
학생들에게 자주 들려주는 비유 중 하나는 한 글자의 획이 집의 벽돌, 철근, 시멘트와 같다는 것이다. 모두 기본적인 것이다. 벽돌의 질이 좋지 않다면, 그 지은 집은 틀림없이 문제가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획이 좋지 않아 쓴 글자가 당연히 보기 좋지 않다. 학생들은 획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연습할 때 많이 진지할 것이다.
획의 기본 요구 사항은 앞에서 이미 말했다.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경필의 획과 붓이 다르다는 것이다. 우리는 경필의 특징을 자세히 관찰하고 총결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로화를 쓰는 방법은 수평이 아니라 안정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착시현상은 좌우를 가로질러야 매끄럽게 보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붓, 운필, 붓을 모으는 세 가지 과정에서 붓의 번잡한 세부 사항을 생략하고, 가볍게 한 번 누르고, 일정한 속도로 붓을 들고, 펜을 받을 때 잠시 멈추어, 이렇게 쓰면 가볍고 꼬리도 무겁고, 변화와 미감이 풍부하다. 또 예를 들어 Si 의 표기법, 머리는 가볍고 꼬리는 굵다. 이것은 모든 필선 중 가장 쓰기 어려운 것으로, 붓으로도 파악하기가 어렵고, 글로 명확하게 표현하기도 어렵다. 잘 쓰려면 교사가 시범을 보여야 하고, 칠판에 써야 하고, 학생 옆에 써야 하며, 심지어 학생의 필적을 들고 학생들이 이 획의 필기과정을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를 실감하게 해야 하며, 그 법칙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붓글씨 연습은 서예를 배우는 전 과정을 관통하여 매일 글씨를 쓰는 연습을 한다. 이 점은 또한 아이들에게 새로운 교육 지식마다 가로, 세로, 쓰기, 누르기, 손가락, 들기 등 가장 기본적인 단일 획을 한 번 복습해야 한다는 점도 알려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4) 관찰에 전념하고, 법칙을 파악하고, 먼저 모든 글자를 잘 써라.
초등학교에는' 카람 볼라 그리기' 라는 글이 있는데, 자신의 눈을 믿고, 무엇을 보면 무엇을 그리는지, 그림이 잘못되었다고 당연하게 생각하지 말라는 이치를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요즘 아이들은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고, 쓰면 쉽게 모양을 바꿀 수 있다. 그들이 부족한 것은 바로 한 글자 "봐라" 이다. 아이가 글씨를 쓰고 관찰하지 않는 것은 통병이다. 그래서 가르치는 동안, 선생님은 반드시 아이들에게 수중에 있는 모든 일을 멈추고 열심히 관찰하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럼 무엇을 관찰할까요? 주로 이 글자의 획적 특징과 구조적 특징을 똑똑히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봄" 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세 줄의 횡선은 치밀하게 써야 한다. 전자격 중간선 좌우선은 길게, 일본어 한자는 가늘게 써야 한다. 특히 좌우선의 시작점은 똑똑히 봐야지, 좌우선은 같은 점에 있을 수 없다. 세 수평선의 길이도 차이가 있습니다. 세 번째 가로줄은 주필로, 좀 더 길게 써야 하고, 첫 번째와 두 횡선 사이의 길이는 적당해야 한다.
고대인들은 서예를 읽는 것을 매우 중시하고, 대서예가 구양문의 이야기를 중시하며, 독서첩은 잡지에 기재되어 있다. 그는 "소정의 필기판을 맛보아 보았다. 몇 번 왔다갔다하다가 피곤했지만 브리에 앉아 3 일 동안 옆에 있었다. " \ "소정비 \" 는 Ouyang 문의에 의해 3 일 동안 읽혀져 관찰의 정밀함을 알 수 있으며, 체득의 깊이를 알 수 있다.
김 왕희지는 이렇게 말했다. "남편이 책을 쓰려고 하는데, 먼저 갈고, 정신을 집중하여 묵상하고, 글리프를 예측하고, 크기를 억제하고, 진직하고, 힘줄을 관통하고, 먼저 쓰고, 글을 쓰려고 한다." 그는 관찰과 예측 업무를 매우 중시한다. 황정견의 《논서》는 고대인들이 책을 배우고 베끼지 않았다고 말했다. 장 고대인들은 벽에 글을 쓰며 미혹되어 글을 쓸 때 그들의 뜻을 따랐다. 답이 있다' 는 것은 그림이지만 열심히 관찰하는 이치도 강조한다.
서예는 중화민족의 문화 보물일 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예술의 보고에서도 독특하며, 경필 서예는 예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독특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서예 교육자들이 꾸준히 노력하여 서예를 배우는 사람이 꾸준히 노력한다면, 경필 서예는 반드시 빛을 발할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