섣달 그믐날, 설날의 축복을 표현하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중국인들이 설날을 보내는 중요한 풍습으로, 중요한 도덕과 문화적 함의를 가지고 있다.
사회의 변천에 따라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이 서로 인사하는 감정은 변하지 않지만, 인사말 방식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세배문, 편지, 엽서 인사, 전화, 문자 표현, 그리고 지금까지 위챗,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사업이 성공하고, 신체건강 등 많은 축복들이 온라인상에 가득 차 있다
얼굴을 맞대고 세배를 하지 않았고, 전화에서 진심 어린 축복의 표현이 없었다는 감탄이 나왔다. 한 번의 키 없이 보낸 소식, QQ, 위챗 "세배의 맛을 분산시켰다", "전통민속으로부터 점점 멀어지고 있다" 고 말했다.
사실,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는 것은 형식 자체의 변화가 아니라, 상대방이 보낸 축복이 자신을 위해 직접 맞춤화되었는지, 문자 위챗 내용이 진실한지 여부다.
20 14 CCTV 춘완 속' 나는 메시지를 보내지 않는다' 는 한 곡이 메시지를 보내며 세배를 보내는 어색함을 부르며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표현했다. 결국, 세배를 보내며 "진실하지 않다", "자신에 대한 중시와 존중이 부족하다" 고 느끼게 한다.
따라서 세배 형식의 변화가 사람들 사이의 감정을 갈라놓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이런 형식을 이용하여 진지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가. 많은 네티즌들은 이전에 모든 친지들에게 전속 축복을 보냈거나 멀티미디어 신년 영상을 맞춤 설계해 온 피드백이 여전히 따뜻하다고 밝혔다.
심지어 많은 친구들이 수천 마일 떨어져 있기 때문에, 위챗 문자, 음성, 동영상은 상대방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시공간의 경계를 깨고' 서로의 시간으로 돌아가는 것' 을 느끼게 한다.
낡은 풍습은 하나의 문화로서 전승 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한다. 현대 과학기술이 세배 형식의 변화에 대해' 망했다' 는 전통 세배의 맛을 비판할 필요는 없다. 조건이 허락한다면 거리를 돌아다니며 새해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자메시지, 위챗 세배, 자연스럽게 당신들의 거리를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나간 세월에 작별을 고하고 미래의 생활을 전망하다. 세배 방식이 어떻게 바뀌든 성의만 있으면 우정이 있고 연미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2. 춘련
춘련을 쓰고 춘련을 붙이면 아마도 설날의 문화적 의의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의 춘련은 우선 좋은 수서자가 있어야 하고, 문묵공도 좀 있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글을 쓸 줄 몰라도 시장, 거리, 이웃을 둘러보면 항상 대필인이 있고, 대필인뿐만 아니라 생각도 있다. 많은 유사점이 있지만, 여전히 자신의 상황과 관련이 있다.
춘련은 대련의 일종으로,' 대련' 이라고 불리며 간결하고 깔끔하며 균형이 잡혀 중국어 특유의 의미를 표현했다. 춘련은 다른 대련과는 달리 송년 영년의 뜻을 포함해야 한다.
물론 30 여 년 전 춘련도 시대적 기운이 넘친다. 한 쌍의 춘련에서 당시의 사회동향과 정치기후를 분명하게 반영할 수 있다. 각 시대에 창작한 춘련은 바로 생동감 있는 정치 생활사이다.
춘련도 설에는 몰락한 적이 없는 설물이다. 어느 시대에도 춘련은 결석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춘련은 대부분 컴퓨터로 제작되었고, 대량 도매, 온라인 주문, 길거리 노점 또는 점포 내 소매로 문화적 내포가 고갈되고 있다. 설을 앞두고 춘련을 붙일 생각을 하기 전에 부동산 서비스는 이미 복도 입구와 엘리베이터 입구에 도매 춘련을 붙였다.
문을 열 때마다 집이 어떻든 간에 새로운 춘련을 바꿔 주었다. 일이 쉽고 서비스가 집에 도착하기는 쉽지만 천편은 일률적으로 이러한 춘련의 특징이다.
얼마나 많은 춘련이 직접 쓴 것은 통계가 없지만 구상은 조금도 힘들지 않다. 인터넷에서 한 번의 버튼, 각종 시기적절한 춘련이 나를 향해 달려왔고, 내용은 선택적이다.
사실 인터넷과 인터넷이 발달하고 있는 오늘날 춘련이 스티커를 붙일 필요가 있는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명절 축복으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와 핸드폰을 한 번 보면 춘련을 보낼 수 있고, 한 번에 수십 벌을 받을 수 있다. 누가 그것들을 종이에 쓸 시간이 있습니까?
설 1 년 1 년이 지난 지금 춘련의 내용은 이미 바닥난 것 같다. 닭의 해 금닭은 반드시 새벽을 알리고, 말의 해는 대업을 이루며, 양의 해는' 금실원숭이 춤' 이다. 조디악은 장수, 재원, 길조 핑안, 그리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행복하고 부귀할 뿐이다.
지금 춘련을 돌아보면 가장 필요한 것은 문화 공저, 필기 공저, 입의의 공저, 지식 축적이다. 이런 것이 없으면 춘련은 표어와 비슷해서 붙이거나 붙이지 않아도 상관없다.
확장 데이터:
문자 그대로 "원" 은 "머리" 를 의미하고, "단" 은 "하늘" 을 의미한다. 두 단어가 합치면' 새해 첫날' 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설날' 은' 삼원' 이라고도 불린다. 즉 연원, 월원, 시원이라고도 한다. 지금 사람들은 보통 그것을 정월 초하루라고 부른다.
그것의 기원에 대한 전설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요순시대에 요제는 부지런히 백성을 사랑했다고 한다. 만년이 되자 그는 자신의 자리를 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순에게 양보하고, 순은 또 자신의 자리를 치수 공적인 우에게 양보했다. 그들은 모두 좋은 일을 많이 해서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았다.
그들을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순이 죽은 후 천지와 요를 제사하는 날을 1 년의 시작으로,' 설날' 또는' 정원' 라고 부르며 고대 설날의 기원이 되었다.
전설은 재미있지만 설날의 기원은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농사일을 하려면 정확한 시간 노드가 필요하다. 1 년의 시작은 특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인간은 역법을 발명했다.
고대인들은 낮과 밤이 번갈아 가고, 달이 부족하고, 사계절이 뚜렷한 자연 현상을 발견했다. 마지막으로 낮과 밤이 번갈아 가는 주기를' 일' 로 간주하고, 달의 변화하는 주기를 참고하여' 월' 을 결정한다. 곡물 성숙 주기는 추위와 여름을 대표하며,' 년' 이라고 불린다. 즉 태양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시간이다.
위의 주기를 정확히 계산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고, 달력이 여러 번 바뀌었고,' 섣달 그믐날' 의 시간도 마찬가지였다. 하조는 하력을 사용하며 맹희월 (1 월) 을 정월로 한다. 상조 음력은 섣달 (12 월) 을 정월로 한다. 주조에서는 첫 달이 겨울월 (1 1 월) 이다.
한무제 시절에야 더 이상 고생을 하지 않았다. 당시 맹석월 (1 월) 은 정월로, 맹석월의 첫날 (하력정월 초일) 은 설날이라고 규정했다. 이후 줄곧 청나라 말년까지 답습해 왔다.
민속학 전문가 진연산은 민국 초년 당시 정부가 역법을 개정하여 전체 양력을 시간 체계로 사용하여 모든 전통 명절을 양력 시간으로 옮겼기 때문에 양력 65438+ 10 월 1 을' 신정' 으로 명명했다고 말했다
인민망-당보 실사설 전통 풍습: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설날을 보내는 방식이다.
인민망-재밌게' 설' 을 말한다: 설날과 양력은 어리석게 구분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