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산업 관리란 무엇입니까? 문화산업관리 (문화관리라고도 함) 는 관리전공과 공상관리의 두 분야 [1] 에 속한다. 이 전공은 2004 년에 설립되어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적응하여 광활한 문화적 시야를 갖추고 현대산업 이념과 관리 기술을 습득한 복합문화산업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문화관리전공은 관리학 학위를, 소수의 고교는 예술학 학위를 수여한다.
문화산업관리전공은 광범위하고 코스가 많아 문화관광, 방송영화, 신문출판, 문화무역, 문화유산, 공예미술, 광고전시, 문화정책, 스포츠오락, 휴대전화 네트워크, 애니메이션음악, 문화중개 등 많은 문화산업을 포괄한다. [2] 따라서 문화산업관리는 기초가 광범위한 학과로, 개인은 자신의 취미에 따라 전문적인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
문화산업관리전공은 문화산업 중 각 업종과 종합경영 중 기업의 영리 방식과 모델을 주로 검토하고 있다. 문화발전과 전승을 탐구하기 위한 문화사업과 문화연구전공과는 달리 감독, 시나리오, 음악 등 예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문화산업관리전공과는 다르다. 이 세 가지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문화산업관리개론 (문화산업관리나 문화산업경영), 제 4 판 본과학전문카탈로그에 따르면 관리공상관리류, 전문코드: 1202 10[3].
4 년제 본과는 국가가 계획한 것으로, 일부 고교는 부속 전공이 있다. 게다가, 고교는 본 전공의 석사, 박사, 박사후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본과 단계 졸업 후 일반적으로 경영학 학사 학위를 수여하고, 소수의 고교가 예술학 학위를 수여하며, 석사 이상 학위 수여는 고교의 양성 방향에 달려 있다.
문화산업관리전문역사 1993, 중국 첫 도착? 문화 경제? 전공 방향 학부 4 년제 문화예술사업 관리? 상해교통대학에 설립되어 문화경제학의 이론 연구와 학과 건설이 중국의 학술 분야와 고등 교육 분야에 진입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5438 년 6 월부터 2003 년 10 월까지 산둥 대학, 베이징대, 칭화대, 상하이 교통대 등 7 개 대학이 공동으로 설립되어 출범했습니까? 전국 고교 문화산업 연구와 학과 건설 연석 회의? 。 회의 기간 동안 산둥 대학이 문사를 잘하는 학과 우세에 의지하여 먼저 교육부에 문화산업 관리 전공을 증설하는 데 동의했다. [4]
2004 년 3 월 교육부는' 2003 년 교육부의 등록이나 비준에 관한 고등전문과정 명단을 발표하는 통지' 를 발표하고 산둥 대학, 중국 미디어대 (당시 베이징방송학원), 중국 해양대, 운남대 문화산업관리학과 설립, 관리학사학위를 정식 비준했다. 이것은 문화 산업 관리 전공이 정식으로 설립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4]
문화산업관리학과 설립 초기에는 교육부 일반고등학교 본과전문목록의 전문코드가 1 103 10S 로 시범전공으로 관리학-공공관리의 범주에 속한다. 20 12 년 9 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새로운' 일반고등학교 본과 전문 목록' 입니다. 문화산업관리의 새로운 전공에 대한 코드는 1202 10 입니다. 시범 전공에서 정식 전공으로 옮겨가는 경영-공상관리류에 속하며 경영학 또는 예술학 학사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문화산업관리 과정은 크게 여섯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5]
(a) 문화 자원 소개, 문화 커뮤니케이션, 미학, 예술 기초, 종교 문화, 중외 문학 예술, 중국 전통 예술, 응용 민속학 등 문화 기초와 문화 자원 과정.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b) 문화산업개론, 관리학개론, 문화경제학, 문화투자, 문화무역, 문화산업관리 등 일반 관리와 문화산업관리과정.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3) 문화산업 창조와 기획, 문화산업 관리 사례, 인문자연유산 보호와 발전, 미디어 관리 등.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4) 경제법, 문화법규, 지적재산권과 문화산업, 중외 문화제도와 산업정책 비교, 문화법규 사례 분석 등 정책법규과정
(5) 전문 외국어, 서양 문화 심포지엄 등과 같은 언어 과정
(6) 정보 기술 및 문화 산업, 네트워크 설계 및 관리 등 정보 기술 응용 및 관리 과정.
문화산업관리인재 양성의 목표는 고금을 관통하는 문화적 시야, 창의적 기획능력, 홍보 연구능력, 개척혁신 능력, 조직마케팅능력, 높은 문화예술수양과 심미능력, 문화경제와 관리이론과 실천능력을 갖춘 복합형, 혁신형 고급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6]
문화산업관리취업방향당, 정홍보문화관리부, 사업단위, 각급문화사업단위, 각종 문화기업, 대형문화다국적기업의 각종 문화업무와 관리업무. 관리직은 신문출판, 음악산업, 애니메이션게임, 영화, 공예미술, 테마파크, 광고전시, 문화관광, 문화공연, 스포츠오락, 휴대전화 네트워크, 교육훈련, 문화무역, 문화정책, 문화전승, 문화투자 등 수많은 문화산업을 포함한다.
문화산업관리예술학위모집 20 14 이전에 일부 예술대학은 예술시험을 통해 문화산업관리예술학위 전공생을 모집했다.
20 14 교육부는 문화산업관리전공을 비예술전공으로 명시 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고교에 전문적인 요구 사항이 있는 경우 학생 모집 약장에서 수험생 전공시험 과목과 입학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알려야 하며, 이 전공수능 문화점수선 요구 사항은 비예술전공이 있는 배치 최소 통제점수선 이상이어야 한다. [7]
문화관리 분야 예술학위를 모집했던 일부 학교가 수정되어? 문화 산업 관리? , 영화감독 등 전공은 학생 모집을 진행하고, 다른 부분은 더 이상 이 전공을 예고시 모집 범위에 포함시키지 않고 수능에 따라 학생을 모집한다.
문화산업관리의 원칙은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출현과 발전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는 이미 규모를 갖추었지만 선진국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 이유를 따지면 우리나라 문화산업 발전이 늦게 시작되었는데,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우리나라 문화산업 관리 모델이 문화산업 발전에 대한 제약이기 때문이다.
다른 산업에 비해 문화산업은 그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문화산업의 관리는 다른 산업에 비해 일정한 관리 원칙을 따라야 최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첫째, 선진 문화 발전 방침을 관철하다. 중국에서는 문화 상품과 서비스 생산을 중단한 모든 생산 부서가 선진 문화를 전파하는 중요한 진지이다. 어떤 사람들은 문화 산업이라고 하죠? 양날의 검? 。 사실 어떤 것이든 양면성이 있고 문화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문화시장을 개방하고 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를 사회화하는 동시에 사회효과를 희생하여 최대의 경제효과를 추구할 수 있다. 그것은 대중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문화 상품을 대량 생산하는 동시에 하나의 문화 스타일을 보급하여 뜨거운 자유 개성을 억압하고 말살할 수 있다. 세계문화산업체계에 녹아들고 문화개방을 촉진하는 동시에 외래문화가 민족문화에 충격을 줄 수 있는 문을 열었다. 우수한 문화정신제품을 도입하는 동시에 부패하고 낙후된 서방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을 가져올 수 있으며, 사람들의 사상과 업무생활에 잠정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계 각지의 각종 사상 문화의 상호 충격에 직면하여, 우리는 고도의 정치적 경각심을 유지하고 꾸준히 사용해야 합니까? 세 가지 대표 이론? Tongling 문화 산업 건설의 요구 사항은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사회주의를 위해 봉사하는 방향과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방침을 고수하고, 마르크스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등소평 이론을 지도하고, 개혁개방과 현대화 건설의 실천에 입각하고, 세계 과학문화 발전의 최전선에 초점을 맞추고, 선진 문화를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건강에 유익한 문화를 지원하고, 낙후된 문화를 개조하려고 노력하며, 부패를 단호히 거부한다
둘째, 사회효과와 경제효과를 결합하는 원칙, 문화산업은 특수한 산업으로, 사람들에게 정신적 식량을 만들어 건강한 국민문화심리를 형성한다. 적극적이고 건강하고 낙관적인 사회주의 문화를 건설하고 사회의 주요 선율을 선양하는 것은 문화산업 관리 주체의 의무와 책임이다. 문화산업은 인민을 위해 더 잘 봉사하고, 사회주의를 위해 봉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경제효과를 높이고, 사회적 효과와 경제적 이익의 최상의 결합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문화의 건설이 완전히 시장법의 지배를 받는다면, 상업이익 추구는 문화건설의 주도 목표가 될 것이다. 경제 요인이 문화를 창조에서 전파에 이르기까지, 정책 제정에서 생태, 지역 계획에 이르는 전 과정을 주도하게 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셋째, 문화산업 자체의 발전법에 따라 시장화 원칙을 관철하고 상품, 자본, 노동, 잉여 가치에 대한 연구부터 시작하여 예술 창작이 본질적으로 생산력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모든 문화 상품과 물질 제품은 모두 생산과 소비, 생산자, 제품,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생산성과 생산의 관계에 제약을 받는다. 동시에, 그것들은 경제 법칙과 가치관의 구동과 지배를 받는다. 기요 는 시장 문화 경제 법칙 을 따 르 면 문화 제품 생산 과 문화 서비스 의 특성 을 충분히 고려 하 고, 자기 발전 법칙 을 존중 해 문화 산업 자체 발전 에 대한 도움, 도움 과 추진 을 구현 했 다. 조혈? 기능. 그 산업 속성상 문화산업은 경제학의 범주에 속한다. 그것의 관리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인 요구는 투자자, 경영자, 종사자들이 모두 시장에 진출하여 시장 운영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문화산업 차별 대우의 지도 원칙이 다르고 그 성격과 임무도 다르다. 고압과 저질의 구분이 있고 경영성과 비영업성 문화산업의 차이가 있습니다. 문화산업관리는 차별대우와 분류관리의 원칙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아한 문화의 경우 시장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에 고급 문화, 국가와 민족을 대표하는 문화 수준이 있기 때문에 문화산업 정책을 중점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대중문화의 경우 시장 경쟁력이 강하기 때문에 높은 세율의 문화산업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 국제적으로 문화산업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하나는 대중의 수요가 강한 대중오락이다. 이런 문화산업의 생산조직은 일반적으로 수익성을 강조하지만 예술적 가치를 지나치게 강조하지는 않는다. 서아 시장 메커니즘은 이런 업종의 상업화를 운영한다. 또 다른 비영리적인 문화산업은 예술적 가치를 강조한다. 이론과 실천은 문화산업의 수요를 결정하는 것은 문화소비자의 예술적 품위라는 것을 보여준다. 문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예술적 관심은 누적된다. 음악과 문학에 대한 사람들의 감상 정도와 기꺼이 지불하는 대가는 교육과 경험을 통해 얻어야 하는 예술에 대한 인식과 이해에 달려 있다. 따라서 고아예술과 공익성 문화사업은 어느 정도의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 중국이 문화산업 관리 모델을 연구할 때 따라야 할 원칙이기도 하다.
다섯째, 사람 중심의 원칙으로 문화산업의 경쟁은 사실 인재의 경쟁이다. 인재는 문화 산업 발전의 관건이다. 높은 수준의 문화 상품을 내놓고 더 나은 사회적, 경제적 효과를 얻으려면 높은 수준의 감독, 감독, 연예, 전문 프로듀서, 높은 자질의 관리 인재가 많이 있어야 한다. 업계와 국가, 성의 지역 경계를 깨고 문화제품 생산법에 따라 인재의 자유롭고 합리적인 흐름과 교류 협력을 실시해야 한다. 가능한 한 빨리 문화 인재 지역과 단위의 기존 체제를 변화시켜 인재 자원 관리의 사회화와 인재 수급 시장화를 실현하다. 문화산업 인재의 양성과 도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매우 절실하다. 각급 정부는 문화인재 공사를 진지하게 실시하고, 인재 인센티브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문화기술, 창작성과 등 요소가 분배에 참여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각종 문화인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고,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는 동시에 일류 거장 인재를 창출해야 한다. 문화 인재 자원 배분의 시장화 추진을 가속화하고, 전문가가 몇 페이지 팀 동료들의 공헌이 두드러진 문화산업 관리를 창설하고, 예술 창작과 엔지니어링 기술자 장려기금을 설립하도록 독려한다. 문화산업 경영, 관리, 기술인재, 특히 WTO 규칙과 국제관례를 숙지하고 익히는 문화혁신인재와 복합인재를 적극 육성하고 도입해야 한다. 고교는 문화관리학과를 개설하고 인재를 양성하고 비축하며 점차 강력한 라인업을 형성하고 우수한 문화인재를 양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