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리듬
춤의 유형적인 껍데기를 뚫고 들어가고, 들어가고, 나오며, 길고, 깊은 걸음이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밑바닥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고 느낄 때, 당신은 분명히 사라졌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너는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 너는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어디에나 있는 것 같다. 긴 순서의 밑부분을 찾을 수 없고, 동시에 자신을 찾을 수 없을 때, 너희 둘 다 유비쿼터스 떨림이 되어, 영원히 해석할 수 없고, 해석할 수 없고, 존재하지 않고, 이해할 수 없다. 그것은 오직 인간 생명의 영성에서만 너와 함께 있다. 약하고, 강하고, 부드럽고, 강건하고, 느슨하고, 단단하고, 떫고, 미끄럽다. 리듬입니다.
리듬은 춤의 영혼이다. 안팎으로 보면 특히 직관적이다.
리듬은 생명의 원시적인 조동과 리듬의 질서를 부여하여, 그것을 마치 불처럼 드러낼 수 있는 감정적 분위기로 변화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리듬)
리듬의 핵심은 힘의 스타일이다. 율동 파워의 스타일은 다양하며 댄서의 기질, 감정, 수많은 매력을 직접적이고 뚜렷하게 표현할 수 있다.
산민은 여러 해 동안 산을 넘고 물을 건너는데, 그들의 유연한 리듬은 종종 그들의 춤의 기본 리듬을 구성한다. 그러나 같은 급동으로 높은 산꼭대기의 춤은 호방한 산보다 더 거칠어질 것이다. 계곡 지역의 춤은 유연한 물로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보여준다. 원시적이고 인적이 드문 부족 춤에서 무릎의 튀는 것 외에도 엉덩이와 엉덩이는 자주 자발적으로 굴러간다. 이런 스크롤은 잠재적인 생식 숭배를 암시하며 약간의 간단한 성적 선동을 암시한다. 문화가 비교적 발달한 나라에서는 이런 엉덩이, 엉덩이, 심지어 허리까지 내향적으로 유도하고, 더욱 의식적으로 유도하고, 아름다운 율동 방향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머리로 무거운 물건을 감당하는 데 익숙한 사람은 반드시 어떤 신체 완충 방법이 있어야 머리의 안정과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리랑카와 남태평양의 일부 춤은 가랑이가 상반신의 압력에 밀려난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걸을 때, 그들은 한가한 리듬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번갈아 가며 가볍고 편안한 마음을 더해 유유한 파도처럼, 미풍에 흔들리는 야자처럼 우아한 춤 자세를 형성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유명언)
리듬의 신비는 무용극 춤의 무용수들에 의해 의식적으로 이용되고, 심지어 확장과 발전, 무용수 개체부터 무대 전체의 시공간적 이미지까지 흐른다. 일반적으로 무용수는 각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리듬을 찾아 이를 동력으로 발전시키고, 강화하고, 한 춤과 전체 춤을 만들어 내려고 한다.
고립된 자세는 그것들 각각이 얼마나 훌륭하든, 얼마나 의미가 있든 간에, 그들의 수에 관계없이 여전히 춤이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힘의 풍격이 생활 정서의 기복에 맞춰 논리적으로 살아있는 대비를 발전시키고, 이런 자세에 집중하여 자라게 하고,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야 춤의 이미지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어떤 춤은 심지어 그 속에서 확실한 조형을 파악할 수 없고, 체태의 단위를 분리하기도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리듬은 춤의 영혼이다. 물론 조형 등 다른 원소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리듬 리듬은 항상 어떤 형태의 리듬이며, 어떤 리듬이든 반드시 스타일링 자세에 있어야 한다. 춤의 리듬은 언제나 누군가의 유형적인 몸이 형식적인 운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춤명언)
조형중의 춤 동작, 운동 중의 형체는 모두 조형예술로 귀결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의 모양에는 그것의 자신의 특성이 있다.
사람들은 종종 춤은 일종의 활동 조각품이라고 말한다. 비유로서, 너는 그것을 까다롭게 할 필요가 없다. 어느 날 한 무용수와 이야기를 나누자, 그는 차라리 이 말을' 춤은 살아있는 조각품이다' 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춤명언). " 살아 있는 것과 사는 것, 한 글자의 차이가 있는데, 품위에는 확실히 차이가 있다! 분명히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리듬과 춤에 대한 잔소리는 심상치 않은 활동이자 생활의 생동감 있는 표현이다.
조각가는 대리석, 청동 등 소재의 질감과 양감, 조형의 블록도와 모양, 근리 리듬과 순간적 이미지 캡처에 힘쓰고 있으며 무용수들은 무용조형과 내면의 리듬의 상호 의존성에 힘입어 변화무쌍한 공간을 시간 리듬에 융합시키는 힘의 대비에 힘쓰고 있다.
무대 연극' 눈을 위한 춤' 에서 무용 조형의 의의가 크게 강화되었다. 서예의 필묵처럼, 하늘을 가로지르는 유성처럼, 내면의 생명감각의 힘 운동처럼, 우리의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의 눈은 이해한다! 무대의 시공간 틀 안에서 관객들이 기대하는 것은 충분히 발전하는 동적 이미지를 보는 것이다. 조형의 풍부함은 필연적으로 리듬이 풍부한 유전자를 강화하고 풍부하게 한다.
아름다운 리듬은 직립회전에서 항연처럼 비스듬히 회전할 수 있고, 스쿼트 회전과 위로 뛰는 공회전, 빠른 점프로 몸을 돌리고, 스트레칭된 다리 공중뒤집기를 할 수 있다. 빙글빙글 돌고, 바닥에서 뒹굴다. ...
리듬이 전체 무대 이미지로 확장되는 모션에 해당하며, 조형의 의미도 전체 무대 구도에 반영됩니다. 물론 무대 위의 흐름은 항상 어떤 화면 속에 있다.
1980 년대 중국 무대에서는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중요한 작품인' 계강해' 가 자작나무' 의 수법을 빌려 졸졸 흐르는 물줄기에서 긴 흐름까지 거센 파도가 되어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과정을 묘사했다. 언외의 뜻은 밋밋할 수도 있지만, 직관적인 화면은 사람을 상쾌하게 한다. 사실 배우의 핵심 동작은 중국 고전 무용의 쇼일 뿐 (속칭 서커스라고 함), 세트 전체가 전체적인 과정과 구도에 있다.
조형과 구도는 율동 영혼의 혈육으로 말할 필요도 없다. 조형과 구도는 춤의 전체 동작 속에 살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독립된 표의 기능을 통해 무용 공연에 없어서는 안 될 공헌을 하였다.
성격마다 다른 리듬 패턴을 가져야 한다. 한편, 롬바의 가랑이가 매끄럽고 질긴 회전과 같은 리듬의 형태는 노인이 아이를 데리고 만든 경우, 존경할 만한 신사가 만든 것, 혹은 작은 키가 풀을 파는 것이 시청자들에게 전혀 다른 시각적 인상을 줄 수 있다.
인간성이 가득한 인체는 조형 자세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 수 없다. 앞으로 뻗으면 항상 자신감 있고 호기로운 느낌을 준다. 몸의 뒷수축은 항상 고통과 위축의 심정을 준다. 이러한 형식은 서로 다른 리듬에 의해 지원될 수도 있고, 같은 리듬의 좌우를 받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춤이 형성되면 그에 상응하는 규범이 있어야 한다. 발레는 스트레칭에 신경을 쓰고 자세는 반드시 열어야 하고, 발은 항상 곧게 펴야 하며, 버클의 모양은 여기서 추하게 여겨져야 한다. 그러나 이런 규범 습관과의 대립으로 새로운 인물의 의미를 창조할 수 있는 기회가 종종 있다. 개방성, 긴장, 솔직함은 정상입니다. 어릿광대, 바보, 괴짜, 요정 등 변태 인물을 형성하거나, 왜곡된 감정을 표현하고, 움츠리고, 구부리는 것이 가장 적절한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민간춤에서는 춤의 조형과 구도를 글과 기호로 나지부의 사악한 소망을 기탁한다. 아니면 꽃새 어충의 길상경물을 올려 민간 생활의 소박한 정취를 표현한다. 무대에서는 간단한 일러스트를 엄금하지만, 딱 맞는 도식기호는 항상 화룡점정 역할을 한다.
춤은 리듬, 조형, 구도의 결합이다. 리듬, 조형, 구도는 상호 의존적인 유기적 융합에서 각각 자신의 표현력을 공헌하여 춤의 충만한 감정적 매력을 구성한다.
2. 동적
댄스 아트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 중 하나는 역학입니다. 역동성이란 춤은 인체의 몸통과 사지를 주요 도구로 삼아 다양한 자세와 조형을 통해 객관적인 사물과 인물의 정신세계를 생동감 있게 반영해 무용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인체의 이런 리드미컬하고 미화된 동작은 일반적인 동작이 쌓이고 열거되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 무용어로 사람들에게 제시된다. 무용창작자의 이미지 사고와 예술 구상은 이러한 동적 언어를 통해 충분히 구현되어 생생한 이미지의 무용 이미지를 형성한다. 그래서 행동의 예술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무용예술의 역동성은 인체의 아름다움에 대한 활용과 발굴, 인체의 최대화된 표현에 반영된다. 아름다운 인체동작은 무용예술의 기본 요소이며, 아름다운 춤의 창작은 역동적인 예술적 특징에 엄격히 근거하며, 인체가 흐르는 아름다운 형식을 언어로 삼아 무용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광활한 사회생활을 표현한다. 그것의 연기 특징과 예술적 매력은 어떤 예술 형식으로도 대체할 수 없다. 무수한 창작 실천은 무용예술이 추상적인 내면의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생의 철리를 끊임없이 리드미컬한 미화 동작에 주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것은 인간의 아름다움의 형태를 통해 사람들의 마음속에 감춰진 인정미, 인성미를 충분히 드러내고 추상적인 정태를 이미지로 구체화할 수 있다. 어떤 춤이나 발레도 미화된 리드미컬한 인체 동작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런 정성스럽게 짜여진 동작은 바로 심미 이상의 구체적 표현이다. 감각적으로 아름다운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아름다운 즐거움을 준다.
춤의 역학은 모든 춤 동작이 어떤 충만하고 감동적인 감정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하며, 어떤 심미의식으로 인해 생기는 어떤 심미적 의향을 가지고 내면의 감정 외부화의 뚜렷한 상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 특별한 외부화 기호로 표현된 감정 정보에는 두 가지 형태와 기능이 있습니다. 하나는 구체적인 형태의 동작입니다. 두 번째는 추상적인 형태의 행동이다.
구상형식 동작은 주로 사회생활 속 사물의 형식과 구체적인 외적 동작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차 문제에서 차를 따는 것; 세탁 노래의 세탁 동작; "신선한 연근 취급" 픽업 액션; "수확 노래" 의 수확 동작; 몽골 춤의 승마. 외적 춤에 종속되는 이런 동작들은 실생활에서 직접 나오지만 단순한 시뮬레이션과 복제가 아니라 정제와 미화다. 예술적으로 가공된 이 무용언어는 생활 속의 일부 동작 특징과 특정한 내면의 느낌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예를 들어 춤' 금산전고' 에서 양홍옥이 북을 치고 화살에 맞아 다쳤다. "안녕, 엄마" 에서 전사들과 그들의 어머니들은 경례를 하고 적군으로 돌진한 후에야 작별을 고했다. 다이 소녀는 물에 머리를 감고 발을 씻는다. 이것들은 모두 생활의 구체적인 표상이지만, 이러한 외적인 동태를 통해 고대 여중 호걸의 애국정신, 전사가 조국에 헌신한 영웅적 기개, 그리고 다이족 처녀의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추상적인 형체 동작은 내면의 격동의 풍부하고 다양한 감정에 의해 유발되며, 인체의 아름다운 형체를 통해 내면의 춤을 충분히 발굴할 수 있다. 그것은 구체적인 생활 장면과 이미지를 표현하지 않고, 사람에게 감정과 연상을 주며, 사람의 감정을 응집시키고, 축적하고, 승화시킨다. 연극의 내적 독백, 오페라의 아리아처럼. 세심하게 디자인된 춤 동작을 통해 특정한 강렬한 감정을 집중적으로 표현하다. 예를 들어' 춘강화월야' 춤의 큰 춤은 구체적인 표상이 아니라 무용언어를 통해 중국 고대 소녀의 순결, 정숙, 선량, 함축적인 내면세계와 성격을 깊이 드러내고 있다. 무도극' 실크로드의 비' 에서 막고굴 영모와 심씨의 듀엣은 추상적인 형식과 동작으로 부녀간의 애착을 표현했다. 발레의 독창과 듀엣도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춤과 동태를 이해하고 파악하면 무용예술의 표현 영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고, 인체의 유동 과정으로 동작의 예술미를 최대한 발굴하고, 제한된 동작으로 풍부한 현실생활과 깊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3. 강한 서정적
춤은 인간의 감정이 가장 집중되고 가장 멋진 표현이다. 사람의 몸짓은 가장 흥분된 정신 상태를 표현하고 풍부한 내면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시인 Wen Yiduo 는 말했다: "춤은 가장 직접적이고, 날카 롭고, 가장 간단하며, 삶의 정취를 가장 잘 표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고대 문화재와 사료에서 원시인의 춤 상태와 형식이 주로 내면의 열정을 표현하고 생명의 무한한 활력을 표현하는 것임을 알고 있다. 춤의 이런 특징은 그 강렬한 서정적인 성격을 충분히 반영한다.
어떤 시인들과 예술가들은 춤의 강한 서정적 특징에 근거하여 동적 이미지시라고 부르는데, 이는 무용예술이 단순한 시뮬레이션과 재현이 아니라 객관적인 생활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연극 등 공연 예술과는 달리 세부적인 과정과 줄거리에서 더욱 복잡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다. 독특한 표현 수단으로 고도로 농축되고 개괄적인 시적인 무용 언어로 사람들의 풍부한 내면세계를 깊이 반영하고 있다. 무용 이미지는 생명의 깨달음과 정신적 불꽃의 승화와 구현이다. 강렬한 서정적 특성이 무용예술을 매력과 강렬한 미감으로 가득 채웠다. 공작춤의 장려함과 장엄함; 물의 아름다움과 순수함; 돈황채화의 우아함과 고귀함:' 안녕, 엄마' 는 뜨겁고 깊다. 실크로드 비',' 백조의 호수',' 로미오와 줄리엣' 등 무용극은 서정적인 짧은 시, 긴 시처럼 시적이지만 시보다 더 구체적이고 생동적이다. 그들은 동태를 통해 사람의 내면의 감정과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했다. 일반적으로 무용 예술은 사건 과정과 그래픽 언어를 표현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것은 서정을 통해 서술된다. 서사도 서정을 위한 것이다. 그래서 춤과 발레의 주제, 줄거리, 디테일로서, 보통 시적이고 강한 서정적인 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무용예술가가 창조한 무용의 이미지는 생활 속 전형적인 인물의 감정의 고도로 농축되고 승화되며, 역동적인 시적인 언어로 사람들의 마음속의 진선미를 드러낸다. 예를 들어' 안녕, 엄마' 의 군인 이미지는 호정에 대한 이해와 추구를 불러일으켰다. 무용극' 백조의 호수' 의 무용 이미지는 시화 속의 순수한 선과 아름다움을 체득하게 한다. 춤의 강한 서정적성이라는 기본 특징은 무용예술에 깊은 경계를 개척했다.
사람들이 서정을 언급할 때, 흔히 그것을 부드럽고 느린 감정적 속성으로 이해한다. 춤의 형식감으로도 느린 리듬과 부드러운 동작만이 서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서정적인 의미는 광범위하다. 연꽃춤',' 공작춤',' 물',' 백조의 죽음' 등의 춤은 모두 서정적이다. 안세 허리북',' 황하의 영혼',' 검의 행진곡',' 안녕, 엄마' 등 거칠고 호방한 춤도 그들의 내면의 자부심을 표현했다. 그래서 서정은 무용예술의 광의명사로 서정에 능하다. 무용예술이 내면의 강렬한 감정의 표현을 떠나면 생활의 외적 시뮬레이션을 초래할 수 있다. 수많은 경험들은 강한 서정적인 춤과 발레 작품이 없으면 시적인 그림이 부족해 무용예술의 표현력을 약화시킬 수밖에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강한 서정성은 무용작품의 성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4. 가상과 상징
춤과 다른 공연 예술의 또 다른 차이점은 그것의 가상성과 상징성이다.
중국 전통 희곡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의 승마, 보트 타기, 가마 타기, 자수, 채찍질 등의 춤 동작은 모두 가상적이고 상징적인 것이다. 사실 춤의 말, 배, 가마, 바늘 등은 모두 가상으로 채찍, 노를 상징적인 손짓으로 사용하지만, 이런 가설적인 춤 동작은 관객들에 의해 인정되고 받아들여진다. 환경 표현에는 산의 모형도, 강의 설정도 없고, 양손으로 손을 흔들어 산을 오르고, 다리를 들어 산을 오르고, 산에 오르고 있다고 믿게 한다. 관중들은 일련의 큰 점프, 회전, 구르는 동작이 모두 전투를 보여주고 있다고 굳게 믿는다. 이것이 바로 초연이 자욱한 전쟁터다.
춤' 풍작의 노래' 는 황사의 춤으로 벼랑의 굴레를 상징한다. 금산북전' 의 양홍우는 북을 칠 때 드럼을 빙빙 돌며, 심지어 격전 중에도 계속 드럼을 구르기도 했다. 이것은 실전에서 정말 불가사의하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런 가상적이고 상징적인 특징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고, 역사적인 유명인의 신분과 기개에 해를 끼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없다. 반대로, 사람들은 이러한 춤 동작에 흥분하여 전투의 격렬함과 여주인공의 영웅적 기개를 알아차렸다. 댄스' 소리 없는 노래' 는 장지신의 목이 잘렸고 네크라인에 붉은 꽃 한 송이가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사람들은 그것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연상도 있을 것이다. 생활 속의 공작새는 한 마리의 왜곡과 이완이 아니라 춤' 참새의 정신' 에서 정화된 마음과 고결한 정서를 상징하고 구현했다.
중국 장경 여사가 연기한 현대무용' 엄마의 이야기를 들어라' 에서 춤에는 엄마도 다른 배우도 없었다. 하지만 동작으로 볼 때, 이 어머니가 딸에게 감동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바닥에 앉아 땅바닥에 누워 몸을 기다리는 자세를 통해 딸이 이야기에 감동을 받은 심리활동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무용예술가는 새로운 사상의 지도 아래 무용체의 법칙과 특징을 충분히 이용하여,' 밧줄파',' 희망',' 운명',' 황하송' 등과 같은 거대한 철학적 주제를 지닌 춤을 창작하였다. 모두 그 가상성과 상징적인 특징을 발휘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밧줄의 각종 그래픽 변화는 남녀 사랑의 수태, 발전, 파열을 상징한다. 우리는 인체의 선, 춤, 조형에서 가상의 황하를 보고 중국인의 재난 경험과 오늘의 부상과 도약을 떠올렸다.
무용예술의 가상성과 상징성은 생활에 입각하고, 춤의 독특한 장점에 따라, 삶의 본질을 형상적으로, 개괄적으로 반영한다. 그것은 무용 예술을 위한 매우 넓은 표현 방식을 개척했다. 사람들은 가상적이고 상징적인 무용 이미지를 통해 연상을 일으키고, 미의 예술적 즐거움에서 정신적인 감응과 정화를 얻는다. 따라서 가상성과 상징성도 무용예술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5. 모델링
춤 동작은 생활 속 자연 형태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아니라, 무용 예술 법칙에 따라 정제, 가공, 미화하는 무용 언어의 기본 단위이며, 무용 언어는 춤 동작의 조합이며, 사람들의 눈앞에서 순식간에 지나간다. 관객을 감동시킬 수 없다면 무용예술의 매력과 역할을 발휘할 수 없다. 춤의 조형은 무용동작이 끊임없이 흐르는 과정에서 또렷한 미감을 주고, 잠시 멈추면 춤의 내적 의미와 매력을 드러내는 것이다.
조형의 특징은 움직임에는 정적이 있고, 움직임에는 정적이 있고, 움직임에는 질서 정연하며, 모두 아름답다는 것이다. 인체의 선과 동작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보여주고 내면의 표현을 집중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춤의 조형에서 강렬한 감정적 색채와 개성적 특징을 표현할 수 있다. 가볍고 명랑한 춤은 우아하고 조용한 느낌을 준다. 동작이 거칠고 건장하며, 사람에게 주는 느낌은 강하고 용감하다. 이것은 말할 때의 억양과 말투의 우선 순위와 같다. 그 목적은 상대방이 한 글자, 한 마디, 한 마디, 화자의 진실한 뜻을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든 훌륭한 무용작품, 모든 동작, 모든 무용조합, 그리고 동작과 동작 사이, 조합과 조합 사이에는 매우 깨끗하고, 기복이 있고, 움직임이 있다. 춤 동작이 조형이 부족하면, 일련의 모호한 역동성을 형성하고, 미감을 파괴하고, 서정과 리듬감은 말할 것도 없다. 중국의 고전 무용과 민간 무용은 모두 조형을 매우 중시한다. 춤추는 긴 실크, 손수건, 부채, 추상적인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든, 동작의 연속적인 흐름에 조형의 특징을 반영하고, 잠시 멈추는 동안 조형의 예술적 표현력을 발휘한다. 외국 발레도 춤의 조형을 중시하고 구현했다. 빠른 동작의 조합이든, 대대적인 점프와 회전이든, 모든 모양은 또렷하며, 흐름과 정적일 때 풍부한 감정적 색채를 보여준다.
춤의 조형은 내면의 리듬과 운율을 더 잘 표현하여 춤 동작의 미감을 높였다.
요약하자면, 동적, 리듬성, 강한 서정적, 가상성, 상징성, 가소성 등 기본적인 특징은 무용예술이 다른 예술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표현 수단과 방법을 구성해 독특한 예술적 기능을 발휘한다.
무용 예술의 표현 수단
춤은 인체의 몸통과 사지를 도구로 하여 머리, 눈, 목, 손, 손목, 팔꿈치, 팔, 어깨, 몸, 엉덩이, 무릎, 발의 조화 활동을 통해 리드미컬한 춤 동작, 자세, 스타일링을 형성하여 사람의 내면 활동을 직접 표현하고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공연 무용 예술은 무용 동작, 춤 동작 조합, 스타일, 제스처, 표정, 구도, 무언극 등의 표현 수단을 이용하여 전형적인 무용 이미지를 형성하고 인물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며 내용과 형식의 완전한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1. 춤 동작
춤 동작에는 상반신 춤과 하반신 춤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어떤 춤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다.
춤 동작은 생활 실천에서 비롯된다. 최초의 원시 무용 동작은 대부분 모의 생명의 외적 형태였다. 새와 짐승에 대한 모방과 농경 사냥의 번식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의 각종 열정을 표현했다. 민간춤과 고전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나비 찍기, 낚시, 카트, 기러기 쏘기, 쌍쌍 날기 등과 같은 생활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차이점은 예술 가공, 과장, 변형, 미화에 불과하다. "포도 따기" 와 같은 훌륭한 무용작품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물고기는 물고기를 쫓으며 헤엄친다. 댄스 드라마 "실크로드 비" 자수 댄스; 백조 호수 속의 백조가 날개를 펴는 등. 이런 동작은 미화와 변형을 거쳤지만 여전히 생명형태를 표현할 수 있어 구상무용 동작이라고도 한다.
춤 동작에서, 많은 동작들은 단지 사람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일 뿐, 구체적인 실제 내용과 생활 근거는 없고, 단지 기쁨의 빠른 회전, 홍능의 춤과 같은 간단한 감정 표현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다양한 점프 기술 및 조합 백조의 호수' 제 2 막에서 두 사람이 돌고 군무를 추는 동작. 이런 서정적인 동작은 부호로 가득 차 있어 추상적인 춤 동작이라고도 한다.
무용 예술은 주로 이 두 가지 동작을 기본 수단으로 한다. 단어처럼, 그것들은 함께 결합되어 춤의 언어가 된다.
일반적으로 춤 동작은 상반신 춤과 하반신 춤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어떤 동작은 상반신 춤이나 하반신 춤일 뿐, 예를 들면' 물' 에서 강가에 앉아 있는 태족 처녀와 같다. 춤' 금산전고' 에서 양홍옥은 부상을 당한 후 하늘에 맹세했다. 인도 캄보디아 등 동남아 국가의 무릎 꿇기 춤. 댄스' 세탁 노래' 에서 티베트족 아가씨는 허리를 뻗어 발로 옷을 밟았지만 하반신 동작만 했다. 영미 등 나라의 탭 댄스도 마찬가지다.
춤 단계는 생활 속의 걷기, 달리기, 점프, 비틀기, 스윙, 뒤집기, 구르기 등 인체의 하체의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춤 속 인물의 정서적 필요와 성격 특성, 그리고 특정 환경의 규정에 따라 리듬의 제련과 미화를 거친다. 춤 동작이 변화무쌍하여 표현력이 풍부하다. 부드럽고 안정된 춤 스텝은 안정되고 조용한 심정을 보여준다. 빠르게 뛰는 스텝은 유쾌하고 흥분된 심정을 표현했다. 열정적이고 거친 점프는 특정 사상과 개성을 드러낸다. 끊임없이 구르는 점프는 심리적 활동의 불안정과 감정의 펜티엄을 보여준다. 산에 오르고, 산을 내려가고, 물을 건너고, 강을 건너고, 위층으로 올라가고, 아래층으로 내려가 특정 지리적 환경을 나타낸다. 한족 무용의 원보춤, 조선민족 무용의 학보, 몽골족 무용의 말보, 발레의 작은 춤과 고양이 걸음, 티베트족의 발춤 ... 다양한 스타일과 개성을 생동감 있게 보여줍니다.
극의 발전과 인물 감정의 변화에 따라 춤은 원래 위치에서 사방팔방으로 이동한다. 다양한 춤 스텝의 역할은 위치를 옮기고 방향을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상반신 댄스로 감정적 색채와 미감을 강화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춤 동작이 공간의 표현력을 넓혀 상체춤이 높은 수준의 공간으로 발전할 뿐만 아니라 낮은 시야에 바짝 달라붙게 한다. 우리나라 한족의 춤은 일반적으로 제자리걸음을 하는 기교를 가지고 있어, 하늘을 날고 위로 들어올리는 동작이 거의 없고, 지면과 장시간 접촉하고 엎드려서 뒹구는 춤과 기교가 거의 없다. 우리나라의 큰 점프와 거동은 대부분 발레의 춤 동작과 표현 수법을 참고하고 흡수하는 반면, 바닥에 엎드리는 동작은 대부분 서구 현대춤에서 나온다. 나라와 나라 사이의 예술 교류는 춤 동작과 춤 스텝을 풍부하게 하고 표현력을 높였다. 예를 들어 무용극' 실크로드 비' 의 큰 점프 기교와 탁주, 춤' 화고' 의 점프 동작은 모두 작품의 내용과 경지와 일치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이미지를 빚다
조형은 춤의 표현 수단 중 하나이다. 그것은 춤 동작이 흐르는 순간이나 춤 조합이 끝나는 멈춤에 나타난다. 사람들은 운동 중의 정적과 정적의 표상이라고도 부른다. 무용조형의 존재와 변화는 춤으로 하여금 조용하고 조용한 대비와 질서가 있는 아름다운 법칙을 보여 주었다. 춤 흐름의 정적 조형은 모든 춤 동작이 운동 과정에서 또렷하고 아름다운 형태를 나타내도록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춤, 춤, 춤, 춤, 춤, 춤, 춤, 춤) 멈춤의 외관은 내면의 느낌을 집중적으로 표현할 뿐만 아니라 무용단 간의 연결작용도 한다.
조형은 무용수가 생활의 동태 법칙에서 무용의 법칙에 따라 정제하여 가공한 것으로, 인물의 감정, 기질, 표정의 외적 형식을 반영한다. 그러므로, 그것은 단순한 아름다움 역학이 아니라 내재적인 의미의 정신과 형식의 융합이다. 정적 동작을 가진 수많은 춤 동작과 정적 동작에서 의도적으로 나타나는 춤 동작이 독특한 매력과 스타일을 구성해 인물의 개성적 특징을 표현하며 피와 살이 있는 춤 이미지를 형성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춤' 금산전고' 에서 양홍옥은 몸을 뒤척이며 돌아서는 모습으로 등장해 운동에서 여주인공 전투의 의지를 표현하고 침묵 속에서 한 영웅여성의 영기를 뽐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북조전' 춤 부분은 전망대, 드럼, 퇴적 등 무용조합에서 뚜렷한 형태 동태와 풍부한 조형 변화를 통해 극과 인물의 정서를 분명하게 보여주며 양홍우가 반드시 이긴다는 신념을 보여준다. 무용극' 실크로드 비' 에서 영어머니가 비파를 튕기는 춤 동작 조합. 흐르는 모든 춤 자세가 순간적으로 또렷하게 아름다운 조형을 드러내기 때문에, 모든 무용조합 사이에는 매우 우아한 모습이 있다. 돈황춤의 S 자형 특징과 영모의 천진하고 단순한 성격 특징이 사람들 앞에 분명하게 드러났다. 이 멋진 춤에서 조형의 표현 수단을 사용하지 않으면 영모의 심경과 개성을 표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돈황이 또렷한 춤의 매력도 충분히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 우수한 감독은 춤 동작의 모든 동작, 모든 자세, 힘, 각도, 폭, 길이를 꼼꼼히 따져봐야 정확하고 또렷하게 관객에게 그 형식미와 멋을 보여 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정적인 조형의 표상을 처리할 때도 인물의 내면적 느낌에서 출발해 의도적으로 혁신하고 다양한 일시 중지 춤으로 이미지를 표현해야 한다. 조형의 정확한 운용은 무용작품에 눈부신 광채를 더할 수 있다.
제스처
손짓은 춤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표현 수단이다. 생활 속에서 손짓은 흔히' 앉으세요' 또는' 이쪽으로 오세요' 또는' 이쪽으로 오세요' 를 의미하는 자연스러운 스트레칭 제스처와 같은 간단한 의미를 직접 설명할 수 있다. 높이 든 손짓은' 안녕' 과' 전진' 을 표현할 수 있다. 손짓은 일상생활에서 언어의 역할을 한다. 인체의 아름다운 동작으로 사회생활을 반영하는 무용예술로서, 정확한 손짓을 사용하는 것은 더더욱 빼놓을 수 없다. 춤 제스처는 손가락, 손바닥, 손목, 팔의 조화와 운동을 포함한다. 그것은 내재적인 의미일 뿐만 아니라 강한 민족적 특색도 가지고 있다. 한족 무용에는 난초 손, 손가락, 손바닥의 동작 규칙이 많이 바뀌어 서구 발레의 손짓과는 크게 다를 뿐만 아니라 일본 인도 등 이웃 나라와도 크게 다르다. 인도인의 손짓은 거의 모든 사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언어와 마찬가지로, 그들은 "나는 너를 좋아한다", "나는 너를 싫어한다", "달이 얼마나 좋은가", "너는 정말 귀엽다" 등의 수십 가지 의미를 표현할 수 있다. 생활에서 나온 미화된 춤 자세는 내면 활동, 전시 스타일, 특징을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4. 춤 표정
춤 표현은 춤의 모든 동작을 통해 표현되며, 전심전력의 동태를 포함한다. 얼굴 표정, 팔 표정, 몸부림, 발 동작을 통해 내면의 느낌을 표현합니다. 인물의 내면 심리 활동을 폭로하고 각종 감정 변화를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족 무용은 표현에 매우 신경을 쓴다. 우선, 눈으로 훈련하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물고기의 수영으로 눈을 굴리는 연습을 하고, 불을 붙인 촛불로 눈의 광채를 훈련시키고, 즐거운 눈빛, 분노한 눈빛, 원한을 품은 눈빛, 좋아하는 눈빛, 분노한 눈빛, 슬픈 눈빛 등 다양한 표정을 짓는다. 춤과 발레를 공연할 때 눈의 운용을 특히 강조하며 눈을 통해 이 순간의 구체적인 심리 상태를 표현해 줄 것을 요구한다. 둘째, 상대와 팔의 사용, 이동을 요구하는 것은 정이 있고 침묵은 의도적이다. 시체의 흔들림과 발의 움직임도 지속적인 정서가 필요하다. 춤의 표현은 어떤 역동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한 손으로 움직이는 동작으로도 드러난다. (조지 버나드 쇼, 춤명언) 신체의 다른 부위의 협력 없이는 풍부한 내면의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기가 어렵다. 마찬가지로, 일부분이 적응하지 못하면 외적인 형태의 왜곡과 이완으로 인해 춤의 역동적인 아름다움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춤명언) 그러므로 우리가 말하는 춤 표현은 온몸의 조화로, 외적인 감정 역학과 기술 동작을 통해 아름다움의 구체적인 매력을 정확하게 표현한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춤명언) 이런 표현의 힘은 예술적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모든 춤 동작이 표정이 충만할 때, 전체 춤의 표현력이 실현될 수 있다. 관객이 보는 것은 하나의 동작과 기교가 아니라 그 안에 숨겨진 의미를 느낄 수 있다. 이런 내면의 표현으로 가득 찬 힘으로 사람들은 연상을 일으켜 미의 예술 경지에 들어간다.
모든 훌륭한 안무는 모든 춤 동작과 춤 동작 조합을 설계할 때 자신의 내면과 외적 감정의 통일된 표현에 특히 신경을 쓴다. 손을 들어 발을 내디뎠다 해도 한 눈이라도 그들의 표현 요소를 간과해서는 안 되고, 그들의 예술적 매력을 놓아서는 안 된다. 훌륭한 무용가로서 우리나라의 위대한 연극 예술가인 멜란팡이 말했듯이, "무대 아래 관객들이 우리에게 끌리고 갈채를 보내려면 작은 동작, 가사, 눈빛으로 시작해야 한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아름다움명언) 특히 춤 동작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모든 방면과 각도에서 인미, 표정이 아름다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춤명언). " (Mei Lanfang 의 중앙 드라마 아카데미 무용과에서 발췌 한 연설. ) 을 참조하십시오
5. 무용 작품
댄스 구도에는 댄스 화면과 댄스 대형이 포함되어 있어 댄스 내용을 표현하고 특정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춤의 화면과 대형은 변화를 위해 변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내용과 감정의 필요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댄스' 백조호' 제 2 막, 백조떼의 무용화면과 무용대형은 백조와 왕자의 감정이 발전함에 따라 이동한다. 두 줄의 대형과 이중 비스듬한 화면과 대형은 사랑의 순수함과 백조의 착한 성격을 표현하고 비교했다. 네 마리의 작은 백조의 대형변화와 두 마리의 백조와 세 마리의 큰 백조의 직선 전진과 측면 점프는 그들의 즐거운 심정을 드러내며 즐거운 분위기를 더했다. 무도극' 실크로드 비' 제 4 회' 꿈' 에서 음악가들의 대형변화가 아름다운 선경과 우아한 분위기를 형성하며 내면의 그리움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춤' 안녕, 엄마' 의 이중 화면과 무대 위치의 변화는 전적으로 캐릭터 사상 감정의 기복에 따라 설계되어 전사들이 어머니를 사랑하고 조국을 사랑하는 진지한 감정을 충분히 섬세하게 표현했다. 댄스' 금산전고' 는 3 인교차 대형이고 3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