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몇 안 되는 생산력이 세계를 앞서는 나라로서, 중국 역사상 유럽 르네상스와 같은 문화 계몽 운동이 나타난 적이 있습니까?
1935 년 채원배 씨가' 중국 신문학총지' 를 위해 쓴 서문에서, 그는 오사신문화 운동을 중국의 르네상스에 비하고, 중국의 르네상스가' 오사이래, 오직 15 ... 그것은 과학정신,,,,,,,,,,,,,,,,,,,, 그러나, 우리나라의 역사와 현대 환경은 우리를 성큼성큼 전진시켰다. " 오사운동 (1999)80 주년을 맞아 인민일보는 문장' 완성될 르네상스' 에 서명해 채원배 씨를 이어받아' 미완성 르네상스 ...' 를 호소했다.
오사운동은 당시 반동정부 매국조약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사상문화 계몽과는 불가분의 관계로 청말졸류에서 민초의 급류로 바뀌었다. 청말민초의 계몽운동은 깊은 사상연원을 가지고 있으며, 명말 청초가 민간 지식 차원에서 발동한 계몽운동은 이미 2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완전히 중국식' 르네상스' 이다.
명말 청초에 일어났고, 시간과 성격상 유럽 르네상스와 비슷한 계몽운동은 청말부터 오사시대까지 유럽풍의 영향으로 양조된 계몽운동과는 달리 동서양이 단절된 상황에서 중국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한 중국특색 계몽운동과는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유럽 계몽운동과 가장 큰 차이점은' 태사배' 입니다!
명말 청초의 계몽 운동은 역사 발전의 산물이다.
중국은 중세에 오랜 기간 동안 세계 최고의 농업 문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공업을 기반으로 한 싹이 트고 있는 상공업 문명을 포함한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당시 중국이 이미 세계보다 먼저 농업문명을 발전시켰기 때문에' 새로운 사회를 형성하는 요소', 즉 싹이 난 자본주의 요인이 나타나 이런' 새로운 사회의 요소' 를 위해 깃발을 흔드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중국은 봉건사회 전성기의 당송 시대에 축적되었고, 원명청 시대의 생산력 수준과 수준은 당시의 서유럽과 비교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문제는 중외학계에서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많은 논점 중에서 사람들은 왕왕 두 가지 논점을 제기한다. 하나는 중국 원나라 경제 발전을 묘사하는' 마커 폴로 여행기' 이고, 다른 하나는 명나라 초년, 즉 서기 15 세기 초, 세계를 놀라게 한 정화 7 서양 사건이다. 서방의 많은 사람들은 카일 폴로의 말을 믿지 않고, 심지어 말이 중국에 가본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 서양인들은 항상 중국이 적어도 중세 말기에 경제적으로 세계를 앞서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기를 꺼린다. 그러나' 마커 폴로 여행기' 가 나온 지 1 10 여 년 후 정화는 서양에 가서 여행기가 사실임을 증명했다. 이 논점이 유력한 것은 정화가 이끄는 방대한 선단과 28 년 동안 7 차례 세계기록을 세운 항행이 당시 중국의 생산성과 재력과 물력의 집중 전시였기 때문이다. 정화는 콜럼버스보다 80 여 년 일찍 서양에 갔지만 선단 규모, 선형, 항해 기술, 총 마일리지는 모두 지나쳐 있다.
생산성은 결정적인 요인이다. 역사는 당시 중국의 생산력이 세계 선두에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면서 중국은 자연히 새로운 정치경제 현상이 나타났다.
후기 명나라와 초기 청 왕조의 도시화 과정과 인구 이동의 절정
농업국에서 공업국으로의 전환은 반드시 상공업의 발전에 의해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원명 시기는 중국 자영업공업이 집단수공업작업장으로 전환하는 시기이다. 당시 전 시에는 거의 26 만 명의 장인이 있었다. 비농인구 비율의 확대는 의심할 여지 없이 사회변화의 중요한 신호이다.
명나라 중엽에는 장강 중하류와 대운하 양안에 상공업 도시들이 유유히 나타났다. 양주, 쑤저우 등 2000 여 년의 역사를 지닌 고성조차도 빠르게 상공업 도시로 전환하고 있다.
경제 장면은 전례 없는 정치 장면으로 이어졌다. 첫째, 명나라에서는 밝은 것이든 어두운 것이든 전례 없는 증가를 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상공업 발전의 산물로, 처음에는 각 업종 종사자들의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조직된 정치투쟁으로 발전했다. 둘째, 명령에 불복종하여 바다에 나가 장사를 하는 것은 밀수로 간주되고, 체포를 거부하는 것은' 해적' 으로 간주된다. 이 해적들은 종종 육지 상인들의 지지를 받아 공격 도시로 발전한다. 당시 중국 연해 자본주의가 해금 정책에 반대했던 폭력행위였다. 게다가 대륙 농민의 반란까지 더해져 명나라의 통치를 약화시켰다. 셋째, 국내 억제정책으로 명청시대에 해외 이민의 최고봉이 나타났다. 당시 서유럽 국가들이 이민을 독려한 것은 세계 자본주의 역사상 중요한 부분이었다. 그러나 중국의 조정은' 사면이 없다' 며 근면하고 용감한 중국 해외 이민자들이 서구 식민지와의 투쟁에서 양면의 고통을 겪고 있다. 그들은 고향을 위해 돈을 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수백 년간의 해상 경쟁에서 중화민족의 약세를 초래했다. 그렇지 않으면 오늘 중국에는 5 천만 명이 넘는 화교가 있다! 중국 자본주의의 싹이 쓰라린 비장한 색채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제국 통치는 불치병에 걸려 살아남을 수 있다.
당초 주원장은 현자 주승의 건의를 받아들였고,' 담을 쌓고, 식량을 많이 쌓고, 완만한 왕' 으로 많은 농민 봉기 지도자들로부터 성공을 거두었다. 이때부터 그는 이 아홉 글자에 대한 그리움을 잊지 못하여 명나라의 전체 정책은 모두 이 아홉 글자의 연장이었다. 바다 금지, 만리장성 건설, 외국과의 교제 안 함은 모두' 높은 담' 의 연장이었다. 농업입국을 엄격히 하고, 상업을 억압하고, 유구한 농업문명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상업문명을 경시하고 배척하는 것은' 조잡한 식량 축적' 의 연장이다. 이 모든 것은' 영원히 왕' 을 위한 것이다. 동시에 명나라는 봉건사상의' 덕치' 를 강화하고, 몽학의 교육 내용은 반드시 삼강오항이어야 하며, 과거시험 문제는 주주의 유교 고전에서 나온 것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것들은 중국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청나라, 북양 군벌, 장개석 모두 기본적으로 이러한 유산을 받아들였다. 역사는 9 자결이 봉건 시대에는 효과적인 제왕의 술일지 모르지만 현대에서는 절대 악법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명나라가 건립될 때는 서방 국가들이 군권을 제한하기 시작한 뒤 영국 대헌장 운동 이후 153 과 영국 국민의회 이후 103, 프랑스 국민의회 이후 66 년, 유럽 르네상스 첫 페이지를 연 시인 단테가 사망한 지 57 년 만이다.
후기 명나라의 학문적, 문화적 분위기와 민속 토론
상공업이 어려움 속에서 성장하고, 끊임없이 확대되는 시민계급이 생존권과 발전권을 쟁취하고 있을 때, 혁신과 보수적인 사상 투쟁이 필수적이다. 환관 유근에 반대하여 비하된 수인 (양명) 은' 양심' 을 주장하고 개성발전을 강조하며 이학에 개성을 억누르고 통합을 강조하는 전통의 반란이다. 더 용맹한 전사는 감옥에서 죽은 이지이다. 그는 경직된 절당 문화를 가리켜' 공의 시비를 시비로 삼는다' 는 것을 반대하고, 유교 경전은' 고금의 최고 이론' 이 아니며,' 사욕' 을 긍정하고, 유학생도 이익을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이학과' 의경리' 의 정책과 뚜렷한 모순이다. 그의 책은 여러 차례 금지되었지만, 여러 차례 인쇄되고, 사적으로 전파되어, "한 권을 들고, 기품이라고 생각하는 현상" 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후 민간토론 국가사무의 추세가 심석으로 확산되면서 개인행동을 조직적인 집단행위로, 사적인 대화를 공개연설로, 현재의 폐해에 대한 보편적인 비판을 반전통의 강령으로 바꿨다. 이런 풍조는 수천 년 동안 축적된 독재법제 아래, 특히 이학의 문화전제와 황권이 날로 강해지는 이중압력에서 생겨난 필연적인 역사적 추세다.
만력시대에 이르러 아첨이나 침묵으로 관직을 지켰는데, 감히 말을 하는 자는 강등되거나 직위를 깎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폐위된 관원, 광산세 감면을 제안한 이삼재, 매국노와 논쟁을 벌인 구 헌성 등은 모두 강절상인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 구 xiancheng 등은 무석의 고향으로 돌아온 후 동림서원에서 강의하며 도학, 깨달음, 의시정을 결합한 새로운 학풍을 개척했다. 당시 청중이 운집하여 영향력이 갈수록 커졌다. 당국은 당연히 이런 야야의 정치적 대립을 용인할 수 없어 감옥을 일으켜 많은 학자를 죽였다.
명나라 말대 황제 숭정은 의심이 많았지만 위기를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는 환관을 진압하고 임동인을 평반했다. 한때 있던 돈 등은 내각학사로 초빙됐고, 서구 문명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가진 서광계는 기록으로 이용됐다. 그는 해상인 정지룡과 정성공부자가 동남에서 세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용인하여 본질적으로 해상법의 금지성을 포기했다. 바로 이런 다소 느슨한 조건 하에서 임동당과는 다른 복잡한 사회가 생겨났다. 당시 속속 출현한 수십 개의 문학 동아리가 합병된 민간기구로, 문학을 외지로, 정치를 포함했다. 그래서 더 젊고 급진적인 학자들이 눈에 띄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황종희, 구, 왕부지였다. 그들은 후세 사람들에게 명청 3 대 사상가라고 불렸다. 그들의 공통된 특징은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황권제도 자체를 공격하는 것이다. 황종희는 황제를 "천하의 대해" 라고 생각하며, "천하를 위주객으로 삼아야 한다" 고 생각한다. 그는 또 왕법을' 일가의 법, 천하의 법',' 위법법' 으로 비난하며 서원과 문학사를 공개 토론의 장소로 내세웠다. 명나라가 사망한 후, 그는 반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명말 헐렁한 정치 분위기를 회복하려고 시도했다. "법은 오늘을 구할 수 없다" 며 "천하의 권리는 천하의 국민에게 보내야 한다" 고 단언하며 "마을에 합의하고 의결하라" 고 주장했다. 왕부지는' 천하비동성의 사사' 와' 법결사, 의결사, 정성으로 잘생긴 사람' 을 제안했다. "황제의 시초부터 천하가 벌목되었다." 이것은 사실 법이 왕보다 크고 법이 모든 것보다 큰 법치사상이다.
참, 이 세 위대한 사상가가 살아 있을 때 유럽의 멘데스쿠스와 루소는 아직 태어나지 않았다.
개인의 자유와 인간성의 해방이 유럽 르네상스 사상 체계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라면, 중국 명말 청초의 계몽운동은 독재황권에 대한 비판에 더 중점을 두고 서민의정,' 법치' 를 주장하고 있다.
중국 민간 계몽사조의 또 다른 표현은 현실의 요구를 반영하는 문예 작품이 이 시기에 대량으로 출현했다는 것이다. 모란정',' 도화팬',' 금병매',' 삼언이박자', 그리고 나중에 나온' 홍루몽',' 라마단',' 유림외사' 는 모두 봉건사회의 고병을 폭로하고 인성 해방, 찬양을 부르는 것이다
청초성세' 의 잔혹한 진압과 뒤이어 천하가 망했다
명청 두 봉건 정권이 손을 바꾸었을 때, 바로 서방이 해상 패권을 쟁탈하기 시작한 때이다. 유럽인들은 말라카 해협을 건너 무역기지를 세우고 동아시아에 종교와 문화 거점을 전파했다. 강희제 전성기 때 중국은 다재다난했고 영국은 인신보호법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중국의 사업은 여전히 어렵게 성장하고 있다. 청나라의 황제는 주원장처럼 거상을 간단하게 죽이지 않고 그들을 매수하여 관상이 되어 사실상 제 2 관고가 되었다.
명나라가 멸망했을 때, 복사는 겨우 6 년 동안 설립되어 회원이 분산되었다. 그중에서도 황종희, 왕부지, 장창수, 천자룡 등은 남명 4 소조정에서 효력을 발휘하고 무장 투쟁에 가담한 적이 있다. 서방 과학기술에 관심이 많은 사사는 이영 정권의 첫 관료가 되어 결국 이 작은 조정의 붕괴로 죽었다. 재능 있는 진명하 () 는 청나라에 쓰러져 결국' 조당 ()' 이라는 죄명으로 죽임을 당했다. 가장 유감스러운 것은 철학, 문학, 과학 방면에 조예가 많은 방면이 이자성에서 농민군에 투항한 적이 있고, 남명에서는 몇 개의 작은 조정에 의해 사용되지 않고, 결국 인재로 죽었다는 것이다. 역사를 쓰는 것에서 은퇴한 사람들, 예를 들면 데명세, 차제조 등은 대부분 문자옥에 갇혀 유명한 혈안을 빚었다. 청년 학자들이 주도하고 적지 않은 파문을 일으킨 이 짧은 계몽 운동은 맹렬한 돌격이었지만, 전투를 결정하는 쪽과는 거리가 멀거나 불가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역사는 제한된 시간과 공간만을 부여한다. 그 선천적인 부족은 완전히 발전하지 못하고 결국' 태사배' 의 내인이다.
당시 중국은 건륭년이 되어도 성세라고 불렸는데, 통계적으로는 확실히 세계 최고 부자였다. 왜 불과 40 년 만에 수천 명의 영국 선원들이 이 쇠퇴한 세상에 들어왔을까요? 번영한 봉건 농업국조차도 부상할 때 자본주의 공업국과 맞설 수 없기 때문이다.
명말 청초를 중국의' 길 건너기' 순간으로 보는 논평이 있다. 원래는 많은 출구가 있을 수 있었지만, 그들은 결국 종법 봉건으로 돌아가기로 선택했다.
//////////////////////////////////
왜 명나라 중후반의 문화가 유럽의 르네상스와 그렇게 비슷합니까?
그런데 왜 이런 문화가 우리나라에 좋은 소식을 가져오지 않았을까요?
터키의 유럽 침공이 실패했기 때문에 만주가 중국을 침략하는 데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