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
과학기술은 제 1 생산력이다. 현재 정보기술은 과학기술의 최전선이 되었으며, 인류사회는 이미 공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접어들었다.
정보기술이 광범위하게 응용됨에 따라, 그것은 사회의 모든 측면과 분야에 깊은 변화를 일으키고, 사회 생산력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인민의 삶의 질을 높였다.
정보자원은 이미 물질과 에너지에 이어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새로운 자원이 되고, 지식혁신으로 형성된 지식제품은 새로운 경제 성장 방식이 되고, 정보산업은 정보사회의 주요 지주 산업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이미 세상을 하나의 지구촌으로 만들었다. 이제 사람들은 사회 진보의 성과를 제때에 공유하고, 지역적 차이와 경제 발전의 차이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서로 다른 나라와 민족 간의 문화 교류와 학습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문화를 더욱 개방하고 보급할 수 있게 한다.
2. 과학 기술 진보에 미치는 영향.
정보기술은 신기술의 변화를 촉진시켜 과학기술의 진보를 크게 촉진시켰다. 컴퓨터 기술의 응용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과학적 난제를 극복하고, 원래 수십 년 혹은 수백 년 동안 인공으로 해결해야 했던 복잡한 계산을 컴퓨터로 몇 분 만에 완성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의 응용은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여 각종 과학적 가설을 쉽게 검증할 수 있다. 마이크로전자를 핵심으로 하는 정보기술은 우주개발, 신에너지 개발, 생물공학 등 최첨단 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또한 기초 학과에서의 정보 기술의 응용과 다른 학과와의 융합으로 신흥 학과 (전산물리학 및 전산화학) 와 교차 학과 (예: 인공지능 및 전자상거래) 의 생성과 발전을 촉진시켰다.
3. 사람의 생활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정보기술의 광범위한 응용은 사람들의 업무 질서와 삶의 질 향상을 촉진하고, 사람들의 작업 방식, 생활방식, 학습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집을 나서지 않으면 천하의 일을 알 수 있고, 사람이 집을 나서지 않으면 그대로 일을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제시간에 출근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 있을 수 있다. 온라인 의료, 온라인 교육, 온라인 학습, 온라인 회의, 온라인 쇼핑, 온라인 비즈니스 협상, 온라인 엔터테인먼트는 이미 새로운 생활방식이 되었다. 네트워크 기술과 멀티미디어 기술을 교육에 응용하면 사람들의 학습 내용이 더욱 풍부하고 학습 방식이 더욱 유연해집니다.
(b) 정보 기술은 몇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정보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분명히 인식하고 이를 없애려고 노력해야 한다.
1, 정보 범람. 한편으로는 정보가 빠르게 증가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만 유용한 정보를 찾지 못한다. 정보의 증가 속도가 사람의 능력을 뛰어넘어 정보의 범람을 초래했다.
2. 정보 오염. 잘못된 정보, 허위 정보, 더러운 정보가 각종 정보 제거에 뒤섞여 옳고 그름을 분간하기 어렵다. 처음부터 분석하지 않으면 쉽게 속고 독이 된다.
3. 정보 범죄. 정보기술 응용이 보편화되면서 정보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정보 보안도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일부 범죄자들은 정보 기술과 정보 시스템 자체의 보안 허점을 이용하여 정보 절도, 정보 사기, 정보 공격, 파괴 등 범죄 활동을 실시하여 사회적 피해를 입혔다.
4. 사람의 심신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좋지 않은 영향. 사람이 일정한 정보 인식 능력이 없다면, 일부 불량 정보의 영향과 독해에 취약하여, 일부 행위의 편차를 초래할 수 있다. 우리가 컴퓨터 네트워크 등 현대 매체에 지나치게 의존한다면 책을 읽고 직접 실천하고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사람들의 능력은 쉽게 약화될 수 있다. 네트워크 환경의 가상 세계와 인터넷의 익명 활동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야기하며, 사람들은 이중 인격을 쉽게 만들어 낸다. 그들은 실생활에서 일종의 신분이고, 사이버 가상 세계에서 또 다른 신분을 맡고 있다. 소수의 학생들이 오랫동안 인터넷에 중독되어 실생활에서 사교 공포증이 생기게 되었다. 컴퓨터를 장기간 사용하면 자기조절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시력 저하, 경추통증 등의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