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민간인 중의 수신.
만청의 통치계급은 최고 통치자부터 크고 작은 관원에 이르기까지 모두 평범한 집단이다. 그들은 쇠퇴하는 중국 전통문화의 산물이며, 그들은 부패한 독재제도의 제약 하에 활동하고 있다. 19 세기 후반 인류 문화가 달성한 수준에 따르면, 이 통치자들은 모두 지식이 낮고 시야가 좁은 평범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격렬한 사회 충격 속에서 몇몇 걸출한 인물들도 그 속에서 분화되었다. 이홍장은 그 중 하나이다.
장지동과 양계초는 모두 이 학식이 동년배를 넘어선다고 생각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그러나 이것이 그가 모든 방면에서 모든 관원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불가능하다. 정확히 말하면 그는 갑오전쟁 전 몇 안 되는 걸출한 청정부 관원 중 한 명이다.
그는 중국이 전례 없는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더 일찍 깨달았고, 이미 변화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1865 기간 동안 그는 이렇게 지적했다. "한 독서인이 잘못된 나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외국이 횡행하고 있는데, 중국은 부강이 필요 없어 어떻게 자립할 수 있습니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황이 바뀌었고, 나는 이 점을 알지 못했고, 병군이 언제 권력을 잡을지 모른다. 너는 그것을 신령으로 보고 싶어한다! " 이홍장: 구향학사 (동치 4 년 7 월 13 일),' 친구와 리아 편지 전집', 볼륨 6, 37 페이지. 바로 이런 망국을 달가워하지 않는 의식으로, 그는' 자강신정' 즉 양무운동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자세히 조사해 보면, 그의 일부 인식은 상당히 뛰어나다.
우선, 그는 개방이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가장 먼저 알고 있는 장관 중 한 명이다. 동치원년 (1862), 그는 "중국인과 외국인이 혼거한 상황이 현실화되었다면 우리 세대는 어떻게 선을 그을까?" 라고 지적했다. 이홍장: 심유단 수복 성공 (동치원년 3 월 초 2 일), 같은 책 1 볼륨 9 페이지. 아편전쟁부터 1900 까지 60 년 동안 여야는 침략자와 열강에 대해 어떤 태도로 두 선생님을 대하는지에 대해 열띤 논쟁을 벌였다. 고지식한 수구파는' 이안변하' 의 전통신조를 준수해야 하고, 대외적인 사물은 배척 태도를 취하고, 국가 발전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자주 부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서방 열강과의 갈등을 격화시켜 피할 수 있는 재난을 초래하기도 한다. 물론, 서구 침략자들은 이러한 재난의 발생에 대해서도 자신의 죄책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단독으로 토론할 필요가 있는 문제이다. 여기서 중국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말하는데,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수구파가 침입자에게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홍장의 태도는 완전히 다르다. 그는 개방적인 태도로 외국과의 관계를 처리하고 새로운 사상과 조치로' 수천 년 동안 유례없는 변화' 에 적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홍장:' 접해방계획' (동치 13 년 11 월 2 일),' 원고 전집', 제 24 권, 1 1 페이지.
예를 들어, 일부 외국인들은 중국 각지에서 장사를 하고, 선교를 하고, 병원을 운영하고, 학교를 운영하고, 신문을 만드는 등 부스러기도 있다. 지방정부와 외국인 간의 갈등이 속출하고, 반입성, 외국인 추방 사건이 가끔 발생한다. 이홍장은 외국인의 각종 위법 난기 행위에 반대하지만, 간단하고 난폭한 추방으로 외국인을 대하는 것도 찬성하지 않는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경신 (1860) 이후 야만족이 내성적으로 수렴하면 얇은 해관은 반드시 관대해야 하며, 이치에 따라 추방될 것이다. 국외, 국내의 어려움을 모른다 ... 하지만 내가 목숨을 걸고 싶다면, 나는 장난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이홍장:' 접해방계획' (동치 13 년 11 월 2 일),' 원고 전집', 제 24 권, 1 1 페이지. 이 경고가 정말 중시된다면 중국과 외국의 크기 분쟁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화단, 8 개국 연합군과 같은 큰 재난이 닥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청나라가 34 개의 통상항을 열었다. 현재로서는 정말 희귀한 기린각이다 (현재 광동에만 40 여 개의 대외개방안이 있다). 그러나 당시 청정부와 외국은 이에 대해 걱정이 태산이었고, 심지어 만나는 것조차 아끼지 않았다. 이홍장은 이에 대해 "모두가 추가할 입수에 충격을 받았다 ... 서방 국가들은 다른 사람들이 어디에서나 생활하고 무역할 수 있도록 허락했지만, 그들은 여전히 강해지고 있다. 그들의 병은 입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강할 힘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이홍장: 류충량의 성의에 응답하라 (광서 2 년 9 월 14 일),' 친구 편지 전집', 제 16 권, 30 면. 역사는 바로 이홍장이지, 나라를 폐쇄하려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
둘째, 이홍장의 뛰어난 점은 그가' 법자강' 을 구국의 관건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당시 많은 대신들이' 항양' 을 외치며 서방에서 공부하는 것을 반대했는데, 이는 정확한 구국의 길과는 반대였다. 일부 신하들도 서방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주장하지만 그들의 시야는 좁다. 이홍장의 양무 사상은 1970 년대에 성숙했다. 그의 사상에도 많은 약점이 있고, 어떤 것은 중대한 약점이었지만, 당시에는 두드러졌다.
예를 들어, 그는 서방에서 공부하는 것을 구국의 최우선 과제로 삼았고, 애국의 마음은 말로 넘쳐났다. "예를 들어 태국 서부 각국은 모두 하나의 탄환지에서 시작하여 각종 기구를 만들었지만, 100 년도 채 안 되어 이렇게 완벽에 이르렀다. 중국은 예로부터 5 대 대륙 중 가장 강대하다고 불렸지만 지금은 소국에 의해 불거졌다. 훈련, 제품 생산, 선박 구입 등 방면에서 서로 공부하는 것은 이미 늦었다. 더 이상 하지 않거나 돌리면 곤란하다! 클릭합니다 이홍장: 하이퐁을 접을 준비 (동치 13 년 11 월 초 2), 전집' 주고', 권 24, 24 면. 그는 의식적으로 임칙서 () 와 위원 () 이 서양인으로부터 배운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고, 이홍장 () 도끼왕 임추산장 전집 () (광서 6 년 12 월 22 일) 권 19' 우신 ()' 제 43 페이지, 양무자강운동의 근본지도 사상이다. 조화의 목적은 개혁과 건설에 유리한 국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고, 근본적인 출발점은 개혁과 생존을 위한 것이다. 그는 "진 변법과 멸망 이후 천하 사람들은 모두 법을 준수하는 원칙을 따른다" 고 중점적으로 말했다. 상양 이후, 왕안석이 법을 바꾼 후, 완전히 소멸되고, 천하대신은 법을 준수하는 것을 낙으로 삼았다. 오늘 각국은 모두 변화하고 있고, 모두 흥이 나고 있는데, 유독 중국만 법을 준수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나라가 망한 것이니, 아쉬움이 없다! 세상에, 그렇지? 사람? 악은 그 이치를 알고 있는가? " 이홍장:' 도끼왕 임추산장' (광서 6 년 12 월 22 일),' 펑리아 편지 원고 전집', 볼륨 19, 페이지 43. 양무운동의 논란의 여지가 없는 지도자로서 이홍장은 자신의 활동이 상양과 왕안석 변법의 연속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가난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한다' 는 전통사상을 개혁의 이론적 근거로 삼고, 군대를 정비하고 선박, 총, 양총을 구입하고 복제하는 것은 개혁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
당시 적들은 곁에 있었고, 국가 정권을 장악하는 어떤 사람에게도 군대와 군무를 정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었다. 이홍장의 고명한 점은 그가 국방건설을 둘러싸고 세 가지 큰일을 제기했다는 것이다.
첫 번째는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그는 해방을 논의하라는 명령을 받은 신하 중 한 명이었고, 재생에서 그를 차별화한 것은 인재 양성의 개혁이 성패의 관건이라고 세 번이나 날카롭게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것을 조금도 법률로 바꾸지 않고, 양무의 고용인의 길을 열어 모두가 친숙하게 할 수 있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앞으로 전면적인 방해 계획이 있을 것이다. 수십 년 후, 주인이 없을 것이고, 이름은 실존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인재가 특히 중요하기 때문에 천하에 뜻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양무에 익숙하지 않고, 군대를 훈련하고 배를 만드는 일은 모두 점차 정밀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재명언)." 분명히, 여기에 제시된' 모든 사람이 다 익힐 수 있다' 나' 반서구화 알 수 없다' 는 말은 원래의 과거제도의 공백을 메울 수 없다. 그래서 그는 "네가 무엇을 배웠는지, 인재가 어떻게 나왔는지" 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서구화에 머리를 숙여 유자우로 삼는 것은 너무 장벽이 있다!" "작은 카이 시험 게시물은 너무 흔드는 것이 인재를 양성하는 방법이 아니다!" 그러나 이전의 과거제 변경 건의가 반복적으로 방해를 받았기 때문에, 그는 이 부패한 제도를 즉각 완전히 폐지한다는 주장을 제기하지 못하고,' 양무신풍' 을 완곡하게 만들어' 사대부화' 의 추세를 바꾸고' 해방성이 있는 사람은 모두 외학국',' 다방면으로 유인해야 한다' 고 건의할 수밖에 없었다. 《주원고 전집》, 24 권, 24 면, 12, 23 면. 이것은 서학을 제창하고 문인의 가치 취향을 바꾸는 계획이다.
둘째, 상공업의 전면적인 발전.
그는 조선기계 등 군사공업을 발전시키는 것 외에 방직품 등 일용상품들은 "외국 상품과 중국인의 사용을 금지할 수 없다 ... 기계도 스스로 화물을 제조하고 기선 철도는 스스로 운송한다" 며, 광산은 "수익성 있는 부자를 선택하며 서구를 모방하는 모든 방법을 모방하거나 관원이 자금을 모으거나, 먼 곳에 있는 부자들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회사를 설립하도록 설득할 수 없다" 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 동시에 이홍장' 공장 경작직기 설치' 의 건의를 지지해야 한다. 접는 해방의 건의. 초안 전집', 24 권, 20 면과 2 1 페이지.
셋째, 법원에 초과 지출을 절약하도록 요구하다.
이 리듬에서 그는 두 번이나 "우리 황이 국가와 인민에 관심을 갖고 시국이 매우 어렵고 ... 불필요한 지출을 절약하기를 바란다" 고 제안했다. \ "급하게 궁전을 멈추지 않고, 지방 부비 엘리 군대를 내린다. 클릭합니다 이홍장:' 접는 해방계획',' 주원고 전집', 제 24 권, 12, 22 면.
역사는 근대 중국 발전의 둔화, 현대화의 실패가 모두 이러한 사상이 관철되지 않은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증명했다. 사회 전체에서 볼 때, 이홍장은 반드시 이런 사상의 시초자가 아니다. 동시에, 우리는 그의 문화와 경제 사상에 대해 토론할 기회가 있을 것이며, 우리는 그것들도 치명적인 약점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장관들은 이러한 아이디어를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곽양은 이번 해방대토론에서 그보다 더 선견지명이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임칙서에서 곽송까지' 라는 책 (1) 을 참고하세요.
나는 서방에서 배우는 것에 반대하는 유명한 완고한 분자를 인용하여 이홍장의 총명함을 증명할 의향이 없다. 비록 이런 발언이 비일비재하지만. 갑오전쟁에서 유명한 왕문샤오는 당시 호남 순무였다. 그는 토론에서 이렇게 말했다. "기계가 점차 이동함에 따라 실업자가 점차 증가하고, 세계는 유랑자가 될 것이며, 그 피해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웨이천 기계국은 군사적 필요를 제외하고는 다른 모든 일용기구를 금지하고 복제해서는 안 된다는 고정적인 말이 없다. " 호남 총재 왕문소 (동치 13 년 11 월 17 일) 와' 양무전말 준비 (동치조)' 총 100 권. 만약 그가 내륙 성의 총독이라면, 이것은 이해할 수 있다. 복주선정을 지낸 지 여러 해가 된 심보정은 양무의 대가가 될 만하다. 광서 원년에 양강 총독 겸 남양무역대신으로 승진했다. 그가 재임 기간 동안 한 좋은 정책은 외국인이 보수한 오송철도를 사는데 돈을 써서 철거를 명령하는 것이다! 광서 5 년 (1879) 까지 그는 "철도 중계 확인, 신문 한 장에 전선을 보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고 생각했다. 그러나 창업은 반드시 사람의 감정에 의지해야 한다. 대만성은 국민에게 안전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다른 곳은 하기 어렵고 민정에 눈이 멀었다. " "광서 5 년 양강 총독 심학추기념관", 양무운동 (1), 183 면, 상하이 인민출판사. 이런 인식으로 국가의 가장 중요한 경제 센터를 관리하게 되면서,' 법자강' 은 그가 권력을 가진 곳에서 자연히 빈말이 되었다.
유명한 좌측에 대하여 사학계는 예로부터 그를 서구화 운동의 중요한 지도자로 찬양해 왔다. 그가 설립한 복주선정국과 부속 학교는 관기업과 학교의 선두주자이다. 그의 이해는 무엇입니까? 1866 년, 그는 법원에 "나를 자랑스럽게 생각하지만, 배귀에 능하다", 광동의 소총은 "서양인이 밀은 소총보다 더 민첩하고 야심적이다", "그 일행은 교묘해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리고 기묘한 장치 그래서 너는 그것들을 배울 필요가 없다.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외국 상인들은 설비를 가져와 선로를 세우고 전보를 쳤지만, 그는 아낌없이 "가치를 주고, 그 설비를 받고, 복주국고가 아직 있는 것을 보았다!" 라고 아낌없이 말했다. 왼쪽: 첸의 양무 건의 (동치5 년 5 월 13 일),' 좌전집', 페이지 68-69, 창사악루 책자 협회, 1989.
이홍장은 양무 창립을 구국 대계로 이해한 반면, 1970 년대부터 80 년대까지 자신의 프로젝트를 제외하고는 종종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1878 년, 그는 산시 총재에게 보낸 편지에서 "쩡기택은 서구화에 대해 한 번도 이야기하지 않았나, 아니면 그 자신이 알고 있는가?" 라고 적었다. 왼쪽: 담담 (광서 4 년 11 월 14 일), 왼쪽 미간 편지 (148), 악기슭 책자 협회 (1989). 곽양, 왕도, 정 등 애탄과는 달리 근본적인 비판을 잡을 수 없는 것은' 서구화 얘기 안 함' 에 근거한 잘못된 관점이다. 그는 군함을 사는 것이 그리 대단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1879 는 "유단 (양강 총독 심보정-원) 도 갑옷이 소용없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라고 썼다. 왼쪽: 약속 (광서 5 년 11 월 22 일), 왼쪽 미간 편지, 페이지 173, 악기슭 책자 협회, 1989. 이듬해, 그는 "이 철갑함은 영국인들에 의해 폐기물로 간주된다 ... 부두는 각국이 금을 파는 냄비로 배는 쓸모가 없다. 이 (홍장), 정 () 은 들어 본 적도 없고 풀 수도 없다. " 왼쪽: 약속 (광서 6 년 4 월 16 일), 왼쪽 미간 편지, 페이지 177, 악기슭 책자 협회, 1989. 나는 여기서 좌측에 대한 전면적인 평가를 할 생각이 없다. "척은 촌락이다." 양무의 건립에 있어서, 왼쪽과 리는 의심할 여지 없이 훨씬 뒤떨어졌다.
광서 황제의 선생님 옹동 옆을 예로 들어 봅시다. 1888 까지 그는 "철도는 변방에 적용되고 복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고 힘차게 말했다. 이로 인해 이홍장은 상식을 선포해야 했다. "철도는 복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일이 있으면 군대를 수송하고, 일이 없으면 무역을 옮기고, 경비는 스스로 처리한다. 만약 지역이 황량하고 외진 지역에 있다면, 도로 보수 비용은 얼마입니까? 도로 정비 비용은 얼마입니까? 외국이 중국에서 어떻게 철도를 위해 끝없는 부를 얻을 수 있든 간에! " 많은 관리들은 심지어 철도 건설에는' 자적',' 교란민',' 강도민' 의 세 가지 큰 피해가 있다고 말한다. 조난을 당한 이홍장은 어쩔 수 없이 말했다. "잘못을 저질렀을 때마다 외국에 나가면 배꼽을 잡고 웃게 될 거야!" "장홍이 늙어서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날이 짧아졌다. 모든 것이 편리하더라도 보충할 수 없다! 나는 위대한 신사가 되어 너의 아버지가 국내외의 세정을 이해하도록 인도하고 싶다. 유명해지기 위해 현실을 잊지 마라. 세상은 평범하고 아득하니, 정말 다행이다! 대국에서 다행이다! " 이홍장:' 경요항로 반박에 관한 논쟁' (광서 14 년 12 월 28 일),' 해군 서신 전집', 제 3 권, 18, 25, 2 1 페이지.
바로 권력자의 평범함이 이홍장의 걸출함을 보여 주었다.
이홍장은 양무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이론적 문제도 고려했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1970 년대 이후 서방에서 공부할지, 서방에서 무엇을 배우는지에 대한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도화기의 관계 문제에 대해 장기적인 논쟁이 있었다. 왕 타오 (Wang Tao), 곽양 (Guo Songtao) 등은 타오 (Dao) 와 타오 (Dao) 의 통일 이론에 대한 깊은 분석을 실시했다. 1876 년 이홍장은 도기 통합이라는 관점으로 과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계몽했다. 그는 말했다: "그 풍조의 추세는, 그렇지 않으면 안 되고, 또한 말했다. 도로에는 일종의 장치도 포함되어 있다. 염제와 헌원이 이 세상에서 부활한다면 당연히 배, 차, 총, 기계를 만들어야 한다. 오늘날 논자들은 고성선현을 받아들이고, 그 찌꺼기를 홀짝거리고, 그 정수를 버리고, 공론에서 실천을 잊는다면, 멀리 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그는 "우리는 외부인으로부터 배울 수 있고, 우리는 스스로를 편협하게 해서는 안 된다" 고 생각한다. 우리에게는 적절한 방법이 있어야 하고, 기구도 있어야 한다. " 이홍장: 답펑효염 (병자),' 이문충공의집', 제 5 권, 12- 13 면. 왕, 곽 등과 달리, 그는 도화기의 통일에서 정치 제도, 윤리 등 근본적인 문제를 건드리지 않아 그의 해석이 낮은 수준에 머물게 했다. 그러나 그는 국문을 열고 서방으로부터 배우는 합리성을 보여 준 것은 칭찬할 만하다. 동시에, 현존하는 자료에 따르면, 그는 당시 중국의 예절 교육이 서방보다 못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뒤처진 것은 총포와 선박만이 아니었다. 광서 2 년 (1876) 정월에 그는 일본 공사인 이목과 회담을 가졌다. 이목은 "내가 보기에 아시아의 교육은 그리 아름답지는 않지만, 유럽의 교육에 비해 아시아는 10 분의 3 에 불과하고 유럽은 7 보다 작지 않다" 고 말했다. 리 홍장 (Li hongzhang) 의 대답은 "이 이론은 매우 대중적이다. 클릭합니다 이 방담록, 일본 무리친 총독,' 세계통보', 398 권, 684 면. 동양 문화의 낙후된 상황에 대한 이해는 눈을 감은 사람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1980 년대에 들어서자 그는 서구적 사고방식 개혁의 역사적 경험을 알아차리며 그로부터 차용을 시도했다. 그는 "A (리스도드) 의 선배들은 의심의 여지 없이 새로운 이론을 도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는 조개 (뿌리) 만큼 좋지 않다" 고 말했다. "왕사재류권 평론", "격치류 예집", 6 면. 베이컨을 칭찬하고 아리스토텔레스를 폄하하는 것은 단지 그의 변변 심리의 반영일 뿐, 수렁에 반대하고, 현실에서 새로운 것을 연구하여 새로운 세대의 신풍이 되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중서 철학과 각종 학술학과를 융합하는 새로운 문화의 탄생을 갈망한다.
여러 가지 조짐은 그의 사상이 중체서용 이론에 완전히 얽매이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왕조의 대신들 중에는 아는 사람이 정말 적다.
둘째, 후기 청 왕조의 근대화의 주요 개척자.
약간의 고찰을 통해 중국은 기계 제조, 근대 채탄, 철도, 전보, 선박 운송, 방직 등의 업종이 있고, 채굴, 교통, 정보기업이 있으며, 이것들은 모두 이홍장의 추진과 지원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새 학교 운영, 유학생 출국 등에서도 지울 수 없는 역할을 했다. 마찬가지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사람들이 이러한 공식 기업이나 사업의 단점을 열거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철과 같은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서구 기계와 과학기술이 중국에 진입하는 것은 우매에 대한 타격이며,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씨앗을 뿌렸다. 상인 국선이 가는 곳마다 상품 경제는 항상 다른 규모로 발전한다. 강남제조국이 번역출간한 수백 종의 서문서가 강유, 양계초, 담시 등 세대의 영향력 있는 인물을 탄생시킨 것이 아닌가? ! 서구화 운동이 없으면 노신은 어떻게 남경에 가서 학교에 갈 수 있습니까? ! 우리는 기원 19 세기 이래 중국의 독립을 수호하고 중세 낙후를 벗어나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공적과 잘못을 충실히 기록해야 한다. 이홍장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셋째, 한 세대의 선진 지식인의 응집센터.
아편전쟁 이후 중서문화의 영향으로 점차 새로운 지식인들이 생겨났다. 그들은 먼저 증국번 옆에 모인 다음 이홍장에 가까이 다가갔다. 갑오전쟁 전에 서방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고, 근대 과학 문화 지식을 다양한 정도로 습득한 이 유식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홍장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그들은 그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많은 유용한 건의를 했다. 이홍장이 우월해 보이는 이유는 그가 그들에게서 신선한 지식을 많이 배웠기 때문이다. 갑오전쟁을 앞두고 손중산의 첫 번째 생각은 이홍장에 편지를 쓰는 것이다. 물론 이는 중요한 권력센터와 관련이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씨의 사상이 더욱 개방적이고 각종 양무사업의 주요 추진자이며, 그와 같은 새로운 지식을 가진 젊은이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라는 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에 따라 갑오전쟁 이전에는 엄복, 마건충 등 유학을 다녀온 기술지식인들이 대부분 그가 직접 이끌거나 영향을 미치는 범위 내에서 근무했을 뿐만 아니라 서방에서 공부한 곽송, 왕도, 정 등도 그의 친구나 중요한 관원이라고 격렬하게 비판했다.
어떤 사회에서든 지식은 일정한 채널을 통해서만 정책이나 활동으로 전환될 수 있다. 이런 전환 메커니즘이 건전한지 사회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갑오전쟁 20 년 전, 그는 크게 허브 개조 역할을 했다. 많은 요인들의 제약으로 인해, 이 역할은 그다지 잘 완성되지 않았다. 그러나이 상황은 이러한 선진 지식인들이 여전히 청 정부에 의존하고 있음을 강력하게 증명합니다. 변법 전후의 상황과는 달리, 그들은 독립된 정치력으로 발전하지 않았다. 이홍장은 바로 이 큰 구도에서 자신의 역할을 발휘하는 것이다.
나는 이홍장이 이 본인을 포함한 일반 백성 중의 대가라고 말하는데, 평범한 세대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이는 러시아, 독일, 프랑스, 영국, 미국, 캐나다 등 KLOC-0/896 의 방문에서 뚜렷하게 드러났지만 그의 인식은 크게 향상되지 않았다. 그는 "오늘 주요 국가를 여행하는 사람들은 4 개월 동안 달을 읽고 갑자기 새로운 정신에 감동을 받았다" 고 말했다. 이 뜻은 이미 가고 깊다. 타이시가 일하는 스타일의 효능, 재료에 대한 연구 능력, 이것들은 모두 묵묵히 공부하고 있으며, 백학에도 지치지 않는다. 그는 앞으로 고국으로 돌아갈 것이고, 후반생의 끝없는 사건은 재편성되어 중국군을 이길 것이다. 그리고 전반생에 성과가 매우 적은 사람들에 비해 중국에 특히 유리하다. " 채르강 등:' 이홍장 유럽과 미국의 고용', 175 면, 악기슭 책자 협회, 1986. 칠순이 넘은 노인, 특히 중대한 좌절을 당한 후에도 이 야망이 감동적이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과학기술과 군사를 생각하고 있으며,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좋은 사회운행 메커니즘이 없다면, 이것들은 진정으로 배울 수 없는 것이다. 이 점에서 그는 여전히 동양의 용재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동한다. 한 무리의 새로운 학자들이 부상하고 있으며, 양무운동과 양무사조는 더 이상 만청개혁 자강의 주류가 아니다. 이홍장은 이미 역사의 조류에 의해 한쪽으로 밀려났다. 이 쇠퇴한 왕조는 그 멸망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홍장은 그것이 무너지는 것을 보고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