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중국 국민들은 상서로운 행복의 생활방식을 추구해 왔다. 고대에는 제사를 지내는 것이 상서로운 일로 여겨졌고, 예의는 상서로운 의식으로 여겨졌고, 좋은 사람과 성현이 상서로운 사람으로 여겨졌고, 제왕이 사는 땅은 상서로운 곳으로 여겨졌고, 좋은 날은 길일과 월길로 여겨졌다. 일부 동물, 식물, 패턴은 흔히 아름다운 의미를 상징하거나 상징하는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상서로운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길상관념은 주로 나복영상, 엑소시즘, 다자복, 장수, 승진하여 부자가 되고 행복이 원만하다는 것이다. 중국 전통에는 거북이, 학, 사슴, 코끼리, 용봉 등 다양한 상서로운 동물을 포함한 많은 상서로운 것들이 있다. 소나무, 대나무, 매, 계피, 석류, 아카시아, 산수유 등 길상식물이 있습니다. 여의치, 은괴, 수석, 예기 등이 있습니다. 표현 형식이 가장 많은 것은 길조 도안, 무늬, 도안 형식의 도식이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여러 가지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하고, 그림을 이루려면 반드시 뜻이 있어야 하고, 뜻은 반드시 길해야 한다.
상서로운 관념은 원시 사회에서 기원해야 한다. 원시인들은 생명과 생존에 대한 갈망으로 가득 찼다. 상서로운 사건의 제사와 점술은 이런 상서로운 관념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갑골문 점술은 주로 불운을 이용하는 행사로, 점술에 쓰이는 갑골문은 종종 신탁이나 상서로운 영험 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연조 씨는 "문양상 상서로운 도안의 기원은 고대 선조들이 사물을 보는 관찰 방식, 점술활동에서 도안을 보는 것에 대한 그들의 이해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고 생각한다 [1].
길조 기호의 출현은 길조 의식의 출현에서 비롯된다. 인간이 있는 곳에는 행복을 추구하고 행운을 빌며 핑안 하는 사람이 있다. 길상의식은 고대인들의 생활에 대한 불안감에서 비롯된다. 조상들은 인간의 질병, 역병, 죽음에 대한 혼란과 공포로 가득 차 있었고, 마귀가 몸을 침공하고 있다고 생각했고, 마귀를 공격하고, 마귀를 몰아내고, 재난을 없애고, 평화를 보호하기 위해 무언가 또는 신이 필요했다. 그래서 그들은 성대한 무도회를 열고 악마가 두려워한다고 생각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가족과 종족의 보호자로 삼았다. 그리고 토템이 나타났습니다. 토템의 실체는 동물, 식물, 무생명적이거나 자연스러운 현상, 심지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이미지이다. 원시인들은 처음에 토템을 조상으로 숭배했다. 나중에 토템은 보호신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토템은 씨족의 조상이자 보호자이다. 그런 다음 자체 토템 신사, 토템 의식, 토템 개체, 토템 색상, 토템 음악, 기호 및 그래픽이 있습니다. 이는 기업 정신, 행동 규범, 기업 로고, 마스코트, 표준색, 상징그래픽 등 현대 기업 인식 시스템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대기업이 추구하는 직원들의 응집력, 공조정신, 브랜드 개성 추구에도 부합한다.
원시 사회에서, 채색도상의 그 의미심장한 도안은 이미 넓은 의미의' 길조' 를 포함하고 있다. 원시인들은 도자기와 다른 물체에 상징과 페인팅 도안을 조각하는 것은 미관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생존과 관련된 신성한 목적을 위해 길조 로고에 대한 신뢰와 희망을 품고 세심하게 그려졌다. 그들은 패턴이 장식된 물건이 신성하고 그들에게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믿는다. 채도중의 어문, 어문, 개구리 무늬, 새무늬 등 도안은 요술, 제사, 토템, 다자식 다손, 번식의 목적을 위해 모두 상서로운 의미를 반영하고 있으며, 초기 사람들이 행운을 빌었던 오래된 형식이다.
하상주 시대의 청동 장식에서 상서로운 제재는 예제 아래 장식을 세속적인 생활 스타일로 만들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즐겁고 생동감 있는 봉새무늬, 물고기 무늬 등이 모두 상서로운 생활을 담고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종교 신학이 철학의 주류였다. 진위는 일종의 사회사조로 한대에서 신학 고전의 일부가 되어 천인의 화합을 강조했다. 종교적 미신의 외투 아래, 그것은 장수, 부의 추구, 매장의 유행과 같은 인류의 존재에 대한 더 많은 추구와 긍정을 감쌌다. 그래서 장식도 같은 생활과 생활내용을 보여줬고, 모든 것은 청룡, 백호, 주새, 현무와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길조를 주제로 한 장식 패턴은 한당 시대에 매우 성행하였다. 한대는 길조 도안 발전의 통합기이며, 하상주 천명신학의 엄격한 규범에서 벗어나 세속화로 들어가는 과도기이기도 하다. 그 이후로,' 길조' 는 줄곧 중국 수천 년 동안 예술을 장식하는 주제였다. 당대의 유행하는 새와 짐승 도안에는 뚜렷한 은유, 아름다움, 완벽한 의미가 있다. 명청 전성기에는 만사가 반드시 길상할 것이고, 길상은 거의 장식의 유일한 내용이 될 것이다. 이는 그 종교의 신비성을 약화시키고 생활 공양 형식을 세속화하고 시각화한 결과이다.
둘째, 현대 디자인의 길조 개념
중국 전통 도안 뒤의 의미는 사람들이 그 스타일링에 매료되는 관건이다. 고대인이든 현대인이든 아름다운 것을 동경하기 때문에 전통 도안에 담긴 상서로운 도덕도 현대디자인에 적합하고 현대인의 디자인 이념을 전달한다. 우리 생활에서는 옛것을 찾아 현재를 위해 새로운 우수한 문장 () 를 내놓을 수 있다. 중국연합의 로고 (그림/logo-0/) 가 불교 팔진 중 하나인' 판장' 스타일링을 채택한다면,' 기원이 길고 끝이 없다' 는 뜻이다. 구불구불한 선은 현대통신망을 상징하며, 정보사회연합통신업무가 질서 정연하고, 정보가 원활하다는 의미이며, 연결사업이 끊이지 않고 만고에 영원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런 상서로운 도덕의 지속은 우리의 현대 디자인을 상업화, 문화적, 우호적으로 감소시켰다. 강력한 디자인 유한회사의 디자인 (그림 2) 은 중국 전통 길상문화와 현대미학의 성공적인 결합의 또 다른 예이다. 상징은' 방승' 도안을 기본 틀로 교묘하게 이용하고,' 방승' 은 중국 특유의 상서로운 문화 도안으로, 단결과 혈맥이 연결된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하고' 판장' 도안과 결합해 원원이 길고, 끝이 없고, 서로 잘 어울리는 사상을 전달하고, 행복에 대한 적극적인 추구이다. 강건한 선생은 이 주제를 이용하여 그의 디자인을 더욱 감정과 철리로 만들었다. 전통적인' 방승' 모델에서 유래했지만, 사실대로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통해 재창조해 미래의 사용에 더 잘 맞도록 했다. 베이징이 2008 년 올림픽을 유치한 로고 (그림 3) 는 전통스타일을 직접 차용하지 않고 중국 예술에서' 닮지 않은 것 같다' 는 독특한 프리 핸드 기법을 활용해' 중국매듭' 과' 운동선수' 라는 두 가지 이미지를 적절히 전달했다. 이 로고는 중국의 독특한 스타일뿐만 아니라 세계의 인정을 받았다. 또 봉황위성 TV 중국어 채널의 로고 (그림 4) 와 같이 원시 사회채도중의 봉조도를 차용하고 중국 도안 특유의' 희영' 구조 형식을 채택하여 두터운 문화유산을 구현했다. 봉새의 날개는 매우 역동적이어서 현대 언론의 특징을 구현했다. 또한 차이나 모바일 및 차이나 텔레콤의 원시 기업 로고 (그림 5 와 6) 는 모두' 회문' 의 길조 도안을 채택하고 있다.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예술, 환경예술 등 디자인 분야 곳곳에서 길조 요소를 볼 수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의류업계' 중국풍' 의 컴백도 이런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켄드키의 할아버지조차도 즐거운 호박씨 모자를 쓰고 당복을 입고 우리에게 축복을 전하고 있다. 현대인들이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열망을 모두 보여 주는 예는 셀 수 없이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전통 예술의 역사적 확장을 통해 우리는 예술 자체가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관념의 영향으로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확장되는 오픈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내포와 정신은 민족 역사의 오랜 축적의 결과이며, 중화민족 특유의 민족 형식의 영혼이다. 중국의 길조 문화는 동양 문화의 독특한 경관과 귀중한 재산이다. 그 제재는 광범위하고, 내포가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역사가 유구하며, 다른 예술 형식은 대체할 수 없다. 예술의 세계에서, 그것의 독특한 동양 문화의 매력이 빛나고 있다. 물론 전승이 경직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디자인에서 단순히' 가져오기주의' 를 추구하고, 새로운 것을 내세우지 않으면 민족 전통 예술 발전의 침체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결국 우리 디자인은 시대정신이 없는 대량의 모조품이 될 수 있다. 전통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은 더 바람직하지 않다. 서구 현대예술에 대한 간단한 모방과 횡령은 우리 예술이 민족적 개성을 잃게 할 수 있다. 현재 자질이 높지 않은 많은 디자이너들이 대중에게 선보이는 것은 정신적 식량과 아름다움의 즐거움이 아니라' 전위' 라는 명목으로 서방에서 주워온' 치아지' 와 심지어 시각적 오염이다.
따라서 우리는 민족 문화와 선진 문화를 제창하고 퇴폐적인 문화를 저항해야 하며, 중국 전통문화예술이 현대 디자인에서 확장되고 발전하게 하고, 새로운 민족 형식을 창조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그' 모양' 과' 의미' 를 채택함으로써 그' 정신' 을 전달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현대 국제어로 표현하고, 상서로운 상징의 정신을 전달해야 한다
셋째, 오늘날의 마스코트 디자인 분야의 주류
오늘날 마스코트 디자인 분야에는 주로 목재화와 흥분화의 두 가지 추세가 있다. 전자는 어리석게 바보처럼 보이지만 차분해 보이는 겉모습 뒤에는 큰 지혜가 숨어 있다. 후자는 전형적인 디즈니 스타일에 속한다. 항상 극도로 흥분되는 상태에 있고, 개성이 널리 퍼지고, 동작이 과장되고, 표정이 풍부하다. 둘은 정반대이지만,' 눈에 띄는' 것은 같은 특징이다.
마스코트는 정보 전파에서 대중의 주의를 끌고 브랜드 의식을 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캐릭터 포지셔닝은 반드시 뚜렷하고 독특해야 한다. 애니메이션 아트의 장점은 연속성과 확장성으로 캐릭터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심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마스코트 디자인이 달라요. "캐릭터가 나타나자마자 모든 사람의 주의를 끄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얼어붙은 인물이 자신의 신분을 표현하게 할 수 있습니까? 정적 모델링이 동적 효과를 전달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떻게 개성적인 이미지를 사람의 마음에 깊이 파고들게 합니까? ...... "마스코트 디자인의 미래에 대해 더 높은 요구를 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미지가 확장된 줄거리에 관해서는, 그것은 지난 편의 문장!
시대가 변화하고 전진하고 있고 마스코트 디자인도 변화하고 전진해야 한다.
일부 디자인은 동물, 식물, 생물, 전고, 신화 등과 같은 전통적인 진입점에 의존한다. 이미 시대적 기운이 부족하고, 참신함이 부족하여 대동소이하다. "혁신은 접합이 아니다." 전통 스타일링에 패션 요소를 추가하는 것은' 진보' 를 의미하지 않는다. 마스코트는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고, 거부할 수 없고, 설득력이 있으며, 너무 복잡한 세부 사항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화려한 장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숙주 찬탈의 애착은 말할 것도 없다. 간결, 완전성, 명료함' 은 마스코트 디자인에도 적용된다.
마스코트 디자인의 미래 추세는 점차 흐려질 것이다. 즉, 점점 더 많은 새로운 인간, 과학 기술 소년, 쿨한 요정, E 시대의 총아가 나타날 것이다. 그들은 의외로 합리적이고 합리적인 인물인데, 무엇과 같습니까? 예를 들면 뭐죠? 충분한 연상 공간을 주고 사고 방식의 속박이 없다. 그들은 인간의 상징, 동작, 표정, 패션 전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미래의 마스코트는 모두 구체적인 형식에서 고도로 정제되어 직관적인 이미지를 무시하지만 본질은 어디에나 있다. "괴물" 이라는 단어를 기억하십니까? 이것은 미래의 마스코트에 대한 거시적 묘사일 수 있다.
전통을 버리고, 규칙을 따르지 않고, 각양각색의 작은 괴물을 만든다. 물론, 전제는 그들이 반드시 행운의 상징이어야 하고,' 진선미' 의 화신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스코트, 마스코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상서로운 이미지' 는 악, 추함, 공포 등의 메시지를 전달하면 디자인의 원래 의도에서 벗어난 것이 분명하다. 형정을 기초로 해야만' 전신' 을 할 수 있다. 마스코트는 인간성을 바탕으로 강렬한 인간미, 폭넓은 친화력, 유머러스하고 귀여운 표정,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이완과 즐거움을 갖추고 있다. 마스코트가 입이 없어도 달콤하게 웃을 수 있다는 경지에 도달한다면, 사지가 없으면 여전히 살아 있고 영성이 충만할 것이다. 마스코트가 단일 마스코트로 제한되는 것은 규정되어 있지 않다. 쌍일 수도 있고, 무리일 수도 있고, 심지어 무리일 수도 있다. 2002 년 한일 월드컵의 Spheriks (축구 요정) 가 미래 마스코트 디자인에 새로운 이념을 주입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미래에는 변화무쌍한 창의적 표현 수단이 마스코트 디자인 분야에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다. 우수한 마스코트는 2 차원이나 3 차원으로 제한되어서는 안 되고, 어떤 미디어에도 적합해야 한다. 진흙 플라스틱' 은 마스코트 디자인의 표현 형식을 넓혀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하다. CG 기술의 투명성은 마스코트의 모델링과 렌더링을 더 이상 예측할 수 없게 한다. 또한 종이 예술, 도예, 플래시, 팽창 모형, 봉제 장난감, 신속한 성형 기술 등이 있습니다.
넷. 2008 년 올림픽 마스코트 디자인
"다섯 명의 복바, 왜 모두 풀을 뜯고 있는데, 아무도 고기를 먹고 있지 않아? 설마 중국인은 선량함 외에는 아무것도 없단 말인가? "
정확한 자료에 따르면 60% 의 사람들이 이 디자인에 박수를 쳤지만, 이 다섯 마스코트에 대한 민중의 반응은 정말 폭발했다. 지지자들은 푸와는 선량하고 평화로운 기질을 대표해 매우 귀엽고 스타일링 디자인이 특히 중국의 전통 색채와 멋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반대자들은' 오괴괴' 에 대해 냉소적이다. 그들은 창조성과 추구도 없고 생기도 없고, 완전히 구세대의 심미적 재미이다.
푸와의 이미지가 발표되자 즉시 전국적으로 잘 팔린다. 전문가들은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이윤이 3 억 달러를 넘어 올림픽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상품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1 1 이날, 2008 년 베이징올림픽까지 1000 일이 남았을 때, 오랫동안 기다려온 베이징올림픽 마스코트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새로 태어난 다섯 개의 올림픽 마스코트는 베베, 수정정, 환희, 환영, 니니니로 각각 올림픽 성화, 판다, 물고기 아기, 장영양, 제비를 원형으로 한다. 이 다섯 푸와 이름의 해음은 마침' 베이징이 너를 환영한다' 고 하는데, 그들의 색깔은 마침 올림픽 오환의 다섯 가지 색깔, 즉 빨강, 오렌지, 파랑, 녹색, 검은색을 호응한다.
베이징올림픽은 의외로 마스코트 다섯 개를 내놓아 올림픽 마스코트 역사상 가장 성대한 모습을 보였다.
마스코트는 태어날 때부터 많은 기회가 있었다.
마스코트의 신비로운 베일이 드디어 밝혀지는 순간,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직접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믿는다. "왜 이렇게 많은 마스코트가 있지?" " 한 번 올림픽에 마스코트가 다섯 개 있는데, 정말 전례가 없다.
마스코트의 수가' 5' 로 설정된 이유는 올림픽 오환 로고와 호응하고 올림픽의 위대한 정신과 잘 어울리는 깊은 우의를 가지고 있으며 중화민족의 다원적인 전통문화의 내포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게다가, 이런 선택도 강한 상업적 냄새를 맡게 한다.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도입은 중요한 메시지를 전했다. 똑똑한 중국인들은 마스코트를 선택할 때 상업적 요인에 대한 사고를 주입했고, 상업적 가치 요소는 마스코트 선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사실 올림픽 사업이 계속 발전하면서 마스코트는 이미 올림픽 경제를 지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1972 년, 연방 독일의 예술가들이 올림픽 역사상 첫 마스코트를 세심하게 설계했을 때, 사람들은 아마도 마스코트에 희망을 걸고 올림픽에 대한 사회의 광범위한 관심과 큰 열정을 동원하였다. 당시 사람들은 작은 마스코트가 많은 돈을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올림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올림픽 경제의 흡인력이 점점 더 드러나면서, 눈에 띄지 않았던 마스코트에서 유망하다는 사실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 프랜차이즈를 통해 마스코트는 장난감 의류 문구 기념 배지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으로 개발할 수 있다. 그 이후로 마스코트는' 우의천사' 의 신분 외에도' 행운의 소년' 의 역할을 맡아 더 많은 상업적 의미를 부여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마스코트는 티켓 수입과 텔레비전 중계비를 제치고 올림픽 경제가 탄생한 가장 큰' 돈나무' 가 되었다. 마스코트 수도 돌파하기 시작했다. 1996 일본 나가노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눈사람' 이라는 마스코트 네 개가 도입되었습니다. 2000 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침두더지, 오리너구리, 신천옹이라는 세 가지 오스트레일리아 특유의 동물이 올림픽 마스코트의 상징이 되었다. 2002 년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은 개 한 마리, 토끼 한 마리, 곰 한 마리의 마스코트를 도입했다.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의 선택은 과거의 전통을 돌파하고 다섯 가지 다른 이미지를 내놓았다. 올림픽 시장 개발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창조적인 조치이다. 소비자의 개인 취미가 다르기 때문에, 단일 올림픽 마스코트는 분명히 수천 명의 다른 취향을 감당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는 5 개의 복와를 내놓아 시장 잠재력을 크게 넓혀 올림픽 경제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게 함으로써 마스코트가 올림픽 개최국의' 재테크의 길' 을 더 잘 하도록 추진했다.
물론 이 방법이 위험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다섯 명의 복아의 외관에 대해 의견이 다른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마스코트 다섯 개가 너무 복잡해서 마스코트 자체의 핵심 로고의 의미를 약화시킨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마스코트를 완전히 집으로 옮기려면, 지금 비용을 크게 늘려야 하고, 마스코트 판매의 위험도 어느 정도 증가할 것이다.
오복이 정말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을까?
이 다섯 명의 포와가 올림픽 케이크를 응시하는 상인들에게 축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까?
자료에 따르면 최근 몇 차례 올림픽에서 프랜차이즈 수입은 올림픽 총소득의 약 65,438+00% 를 차지하며 모두 5 억 달러를 넘어섰다. 지난해 막 끝난 아테네올림픽에서 프랜차이즈 상품 매출은 7 억 2800 만 유로에 달했다. 모든 올림픽 프랜차이즈 상품 중에서 마스코트는 줄곧 가장 큰 하이라이트였다. 가장 인기 있는 마스코트 봉제완구를 예로 들면, 이 항목만의 판매만으로도 가맹점 전체의 절반 이상의 수입을 덮을 수 있다. 2000 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호주의 마스코트 3 개, Aussie, Sid, Millie 는 265,438+03 만 달러의 수입을 올렸다. 2004 아테네 올림픽까지 아테나와 페르보스라는 두 인형이 아테네에 2065438 억 달러 이상을 가져왔다.
그리스에 비해 중국 인구는 그리스의 100 배에 달하며 마스코트 시장의 잠재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밖에도 마스코트 자체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푸와' 가 중국에 가져온 경제적 이득은 더욱 상당해야 한다. 이에 대해 BOCOG 시장개발부의 한 관리는 자신감이 넘친다. 그는 마스코트가 판매할 제품의 양을 완전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2008 년 올림픽 개최에 대한 중국 국민의 열정으로 이 마스코트의 판매액은 역대 올림픽보다 더 좋을 것이라고 믿는다.
실제로 마스코트가 출시되기 전부터 마스코트가 중국에 가져다주는 혜택이 25 억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전문가는 한 명 이상이다. 다섯 명의 복와가 탄생한 후 베테랑 올림픽 마케팅 전문가가 대담하게 계산해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복와' 의 수입이 올림픽 총소득의 15% 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마스코트 제품 마케팅이 매우 성공적이라면 총 수입은 40 억 위안에 달할 수 있다!
거의 다섯 명의 포와가 공식 선보이는 동안 마스코트와 관련된 프랜차이즈 상품이 빠르게 시장에 상륙하기 시작했다. 앞으로 마스코트 시리즈 6 대 카테고리 300 종 프랜차이즈 상품이 소비자 앞에 속속 등장한다. 현재 78 원짜리 봉제마스코트 장난감이 시장에서 구매 열풍을 일으키고 있어 마스코트 시장이 곧 번창할 것 같다.
하지만 푸와는 전문가가 말한 것처럼 베이징 올림픽의 명실상부한' 부 할머니' 가 될 수 있을까? 이것은 여전히 물음표이다. 현재, 베이징 올림픽 상품 판매의 시작은 이미 약간 느려졌다. 반면 20 10 밴쿠버 동계올림픽의 기념품은 지난해부터 출시되기 시작했다. 짧은 신선함이 지나간 후, 얼마나 많은 소비자들이 400 위안을 들여 이 거대한 마스코트 집을 살 수 있을까? 소비자들이 점차 이성으로 돌아간 후, 이런 왕성한 광경은 얼마나 더 지속될 수 있을까? 어떻게 이 다섯 개의 이상한 포와를 소비자의 내면으로 빠르게 파고들게 할 수 있을까? 이들은 올림픽 시장 개발자가 직면 한 모든 문제입니다. 앞으로 베이징 올림픽 상업 발전 계획은 많은 시련에 직면할 것이다.
푸와의 사용은 태어난 순간부터 시작되었다.
마스코트 포와의 탄생도 다른 사람들의 신경을 건드렸는데, 이들은 베이징 2008 년 올림픽의 각급 스폰서이다. 베이징올림픽 카운트다운 1000 일 마스코트가 등장했다. 이렇게 기념할 만한 순간은 당연히 올림픽 스폰서가 후원권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이다. 마케팅 경험이 풍부한 국제 스폰서들은 이미 이 날을 겨냥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자신의 올림픽 마케팅 카드를 쳤다.
2008 년 올림픽 물류 및 택배 서비스 스폰서인 UPS 가 베이징 2008 년 올림픽 마스코트 출시 첫 번째 발표에 따르면 UPS 는 글로벌 네트워크 장점을 활용해 빠른 서비스를 통해 베이징이 올림픽 유치에 성공하도록 도와주는 국내외 우호인들에게 마스코트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독특한 방식으로 마스코트의 탄생을 맞이하고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가 주는 기쁨과 즐거움을 나누다.
한편, 두 올림픽 챔피언과 수천 명의 시민들의 증언으로 코카콜라는 기념 마스코트 탱크를 선보였다. 합계 1.6 만여 개의 생동감 있고 귀여운 마스코트가 찍힌 기념캔이 전국 2 1 도시에서 동시 출시된다. 제조일이' 165438+ 10 월 1 1' 인 기념탱크의 최대 생산량을 보장하기 위해 코카콜라는 특히 이날 0 시에 생산 라인을 가동할 예정이다.
반면 중국 올림픽 스폰서들은 반응이 느린 것 같다. 중국의 많은 스폰서 중 국제올림픽위원회 (TOP) 글로벌 파트너로서의 연상만이 행동을 취하고 있다. 1 1 그날 밤 Lenovo 그룹은 마스코트 이미지와 함께'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한정 컬렉션 Lenovo University' 를 선보였다. 한정 발행 10 세트, 각각 베이징 올림픽 마스코트 패턴이 있는 티타늄 합금 USB 디스크 5 개로 구성됐다.
코카 콜라와 UPS 의 창의적이고 대범한 마케팅 수단에 비해 연상그룹이 마스코트 개막을 앞두고 있는 올림픽 마케팅은 분명 약간 뒤떨어진 것 같다. 베이징 2008 년 올림픽 파트너가 되기로 계약한 다른 몇몇 중국 기업들은 더욱 무관심해졌다. 올림픽을 후원하는 중국 기업들을 걱정스럽게 한다.
중국 기업들에게는 거금을 들여 후원계약을 체결한 후 올림픽 동풍에 힘입어 자신의 명성을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2008 년 올림픽이 다가옴에 따라 올림픽이 후원하는 마케팅 경쟁이 이미 시작되었다. 코카콜라 삼성 등 국제기업에 비해 올림픽 스폰서나 파트너가 된 중국 기업들은 올림픽 시장 개발에 다소 둔화되고 있다. 어떻게 자신의 제품의 특징에 근거하여 베이징 올림픽의 천시 지리 사람 그리고 우세를 결합하여 체계적이고 실행 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까? 중국 기업은 가능한 한 빨리 답을 찾아야 한다.
마스코트 디자인은 종합적이고 학제 간 학과로, 국내에서는 아직 방흥이 우세한 단계에 있으며, 충분한 발전 공간이 있다. 전통 관념의 한계도 있고, 정해진 구속도 없다. 건축, 그래픽 디자인, 전문 애니메이션 분야에 종사하든 마스코트 디자인에 대한 발언권이 있습니다. 마스코트를 만드는 것은 생명을 창조하는 것과 같고, 신성한 의무를 가진 작은 생명을 창조하는 것과 같다. 모든 책임있는 디자이너에게 임중 거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