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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재능과 덕을 갖춘 성인의 전문 번역

전문 번역:

재능과 덕을 모두 갖춘 사람을 성자라고 하고, 덕과 재능이 없는 사람을 바보라고 합니다. 덕을 넘어 악인이라 불린다. 인재를 선발할 때 성자나 신사를 찾아 임명할 수 없다면 소인보다는 바보를 택하는 것이 낫다. 왜? 왜냐하면 신사는 자신의 재능을 가지고 그것을 선을 위해 사용하는 반면, 악당은 자신의 재능을 가지고 그것을 악을 위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선한 일을 하는 재능이 있으면 어디서나 선한 일을 할 수 있고, 악한 일을 하는 재능에 의지하면 온갖 악을 행할 수 있습니다. 어리석은 자는 악을 행하고 싶어도 지혜와 힘이 부족하여 그것을 행할 수 없느니라. 그는 사람을 공격하는 강아지와 같으나 사람이 그것을 제압할 수 있느니라. 그리고 악당은 사악할 만큼의 음모와 계략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폭력성을 과시할 만큼의 힘을 가지고 있는데 마치 사악한 호랑이가 날개를 펴는 것처럼 아주 해롭지 않습니까? 덕 있는 사람은 존경받고, 재능 있는 사람은 사랑받는다.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은 멀리하기 쉽다. 그러므로 재능을 선택하는 사람은 그 사람의 재능에 눈이 멀어 그 사람의 성품을 살펴보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예로부터 나라의 패역한 신하와 간사한 관리들, 그리고 가문의 방탕한 아들들이 도덕적인 것보다 더 재능이 있어서 많은 가문과 국가를 멸망시켰는데, 이는 단지 지야오만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나라를 다스리는 자가 인과 덕의 두 가지 기준을 잘 살펴보고 선택의 순서를 알면 어찌하여 달란트를 잃을 걱정을 하겠는가!

출처

"Zizhi Tongjian".

'자지통견'(종종 '통견'으로 약칭)은 북송의 사마광이 편찬한 다권 연대기 역사서로 총 294권으로 완성하는데 19년이 걸렸다. 주로 시간을 개요로 삼고 사건을 목적으로 삼는다. 주나라 위력왕 23년(기원전 403년)부터 오대를 정벌한 지 6년 후인 주세종 선덕 6년(서기 959년)까지이다. 16개 왕조와 1362년의 역사를 다루는 회남(淮南).

편집자는 이 책에서 통치자들이 배워야 할 많은 경험과 교훈을 정리했다. , 역사적 이익과 손실을 경고로 사용하여 통치를 강화하므로 "Zi Zhi Tong Jian"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Zizhi Tongjian"은 294권으로 약 300만 단어가 넘고, "Kaoyi"와 "카탈로그"는 각각 30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지통전(Zizhi Tongjian)은 중국 최초의 연대순 일반사로, 중국 공식 역사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십이현

1. 술의 현자

관대함은 관대함으로 보여야 하는데, 어떻게 두강만 잊을 수 있겠습니까? 강씨는 걱정을 덜어준다? ——Cao Cao의 "Dan Ge Xing"

Du Kang은 고대 중국 전설에 나오는 "와인 양조의 조상"입니다. 두강은 술을 만드는 데 능숙했기 때문에 후세들은 그를 '술의 성자'로 존경했고, 술 제조업에서는 그를 시조로 여겼다.

2. 문학가 공자

“자신을 세우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자신을 이루고자 하면 남을 도와야 한다.” 공자"

공자는 유교이다. '인(仁)'의 창시자는 '인(仁)'이라는 이념을 창시한 고대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였다.

공자는 부와 가난을 가리지 않고 개인강연을 개척해 제자를 모집했는데 그중 뛰어난 제자가 72명 있었다고 한다.

세계 곳곳을 누비며 문화 전파의 메신저이기도 하다. 공자는 만년에 고문서 편찬과 보급에 힘쓰고 교육에 힘썼으며 『시』, 『서』 등 고대 고전을 편찬하고 『춘추』를 삭제하고 개정했다.

그의 제자들은 그의 생각과 언행을 『논어』에 기록했다. 공자는 평생 동안 유교를 옹호하여 중국 유교를 중국 문화의 주류로 삼았으며 2천년 이상 중국 인민의 지도 이념으로 작용했습니다.

3. 역사의 현자 사마천

“역사가의 백조는 운율 없는 리사오이다.”——루쉰

사마천(기원전 145년경) 기원전 90년) 자창(紫昌)이라는 이름은 하양(현재의 산시성 한성 남쪽) 용문(龍门)에서 태어났다. 그의 "역사 기록"은 중국 최초의 전기 일반 역사이며 후세는 그를 "역사 성인"이라고 정중하게 부릅니다.

리링을 변호하면서 엄청난 육체적 정신적 고문을 당했다. 그는 평생의 정력과 노력을 바쳐 엄청난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감내하고 언제나 찬란하게 빛날 위대한 작품, 바로 『역사기록』을 집필했습니다.

4. 의술사 장중징

“진행하면 세상을 구할 것이고, 후퇴하면 백성을 구할 것이다. 또한 좋은 의사가 되어야 한다.” ——장중징의 "열병 및 기타 질병에 관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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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한 말기의 유명한 의학자인 장중징은 "의학의 성자"로 불렸습니다. ". 전설에 따르면 그는 한때 Xiaolian을 승진시키고 창사 주지사를 역임했기 때문에 "장 창사"로 알려졌습니다. 장중징(Zhang Zhongjing)은 의약처방을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대작 <열병 및 잡병에 관한 논문>을 집필하여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장중징의 『열병 및 잡병에 관한 논문』은 인류 의학 역사상 처음으로 완전한 '원리, 방법, 처방 및 약'을 갖춘 의학 고전이다. 전염병과 각종 질병의 원인, 병리, 치료원리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후대에 다양한 임상과의 발전을 위한 탄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5. 무성관우

“군주는 왕이고, 왕은 황제이고, 황제는 성인이고, 성인은 천국이다.”

관우는 동한 말기의 명장 윈창(雲昌)이다. 관우가 죽은 후, 그는 점차적으로 사람들로부터 "관공"으로 신격화되고 존경받게 되었으며, "아름다운 수염공"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남조와 북조 초기부터 청나라 말까지 관우는 모든 왕조의 봉건 황제들의 총애를 받았으며, 사찰에서 끊임없이 숭배를 받았습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역사상 가장 추앙받는 인물이 된 그는 공자(孔子)와 함께 유명하며 '문병이성'으로도 알려져 있다.

6. 서예의 성자 왕희지

랑야인들이 영원히 기다려온 서예의 왕조연은 진정한 서예의 왕세자이다. 지금은 비석을 쓰고 글을 쓰고 있으며, 루반의 대문 앞에서 큰 도끼를 만들고 있습니다. ——기공

동진의 유명한 서예가 왕희지(303-361)는 랑시(현 산둥성) 린이에서 태어났다. ". 왕희지는 유군군 장군을 역임했으며 회기의 내부 역사가였기 때문에 후세들은 그를 왕유군이라 불렀다. 그의 아들 왕헌지(王熙治)도 서예에 능하여 '두왕(兩王)'으로 통칭되었다.

왕희지는 12세 때 아버지에게 서예 이론을 가르쳤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당시 유명 여성 서예가였던 위(魏) 여사에게 서예를 배웠다. 그 후 그는 양쯔강을 건너 명산을 여행하며 많은 사람의 강함을 배우고 '많은 사람을 모아 가정을 꾸리는 방법'을 관찰하고 배워 '귀월의 품격'의 경지에 이르렀다. Yue는 고대와 현대를 통틀어 최고입니다."

7. 회화의 현자 오도자

“법에서 새로운 사상을 꺼내고 담대하게 좋은 원칙을 전하라.” - 소시

Wu Daozi (약 686 ~ 760 년)는 Daoxuan이라고도하며 회화의 역사를 "Wu Sheng"이라고 정중하게 부릅니다. 양채이(현 허난성 위현) 출신. 당나라의 유명한 화가인 그는 '만대 회화의 성자'로 알려졌습니다. 오도자는 어렸을 때 가난하여 처음에는 민화 화가로 일하다가 어렸을 때 그림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는 한때 Yanzhou Xiaqiu (현재 Shandong 성 Ziyang )에서 현 경위를 역임했지만 곧 사임했습니다. 그 후 그는 낙양(洛陽)에 거주하며 벽화 창작에 종사하였다.

오다오즈(Wu Daozi)의 그림은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산수화의 창시자입니다. 그는 붓놀림에서 폭넓은 의미를 지닌 산수화의 '희박한 화풍'을 창안하여 산수화를 독립된 화법으로 만들어 인물화의 배경으로서의 산수화의 종속적 지위를 종식시켰다.

8. 차현자 루위

“루위가 세상에 태어난 이후로 사람들은 봄차에 대해 배웠습니다.”——메이야오첸

루 우(玉)는 당나라 현종(玄宗) 때 태어났다. 개원(開源) 시대 복주(富州) 징릉현(현 호북성 천문현)에서 태어났다. Lu Yu는 평생 차를 좋아했고 다도에 능숙했습니다. 그는 세계 최초의 차 논문인 "다서"를 집필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중국의 차 산업과 세계의 발전에 탁월한 공헌을 했습니다. 그는 차 산업에서 "차 요정"으로 알려져 있으며 "차 현자"로 존경 받고 "차 신"으로 간주됩니다.

루유는 시 쓰기에도 능숙하지만 그의 시는 세상에 남아 있는 것이 많지 않다. 그는 차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장기간의 조사와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차나무 재배, 육종 및 가공 기술에 정통하고 차 시음에 능숙합니다. 중국 차 문화의 역사에서 루위(Lu Yu)가 창조한 차 과학, 차 예술, 다도 이념과 그의 "차 고전(Tea Classic)"은 획기적인 상징입니다.

손무(孫吳)는 제나라 낙안(현 산둥성 회민) 출신으로 춘추시대 오나라의 유명한 장군이자 위대한 군사이론가이다. . 그의 증조부와 할아버지는 모두 제나라의 유명한 장군이었으며 국내외 전쟁에서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가족학의 영향으로 손무는 어렸을 때부터 병법을 좋아하게 되었다.

Sun Wu는 "전쟁의 현자", "군사 전략가의 조상", "군사 전략가의 대가"로 후대에 존경을 받았습니다.

손무는 뛰어난 군사적 업적 외에도 불후의 군사적 걸작인 『손자의 병법』을 남겼다. 이 책은 방대하고 심오한 이론을 포함하여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체계와 풍부한 이념적 내용은 중국 군사학술의 발전에 거대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든 세대의 군사 과학자와 군사 전략가들은 이 책에서 자양분을 얻어 전쟁 연습을 지도하고 군사 이론을 개발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10. 현자 장량

“신중하게 계획하는 자는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Liu Bang

장량(張梁)은 자방(紫房)이라 이름하며 성부(지금의 안후이성 하오현 남동쪽)에서 태어나 유방(劉球)의 중요한 고문이었다. 추한전쟁 당시 장량은 육국의 후예를 세우지 않고, 영포, 팽월과 연합하고, 한신을 재사용하는 등의 전략을 제안했으며, 유방희가 오관에 들어간 후 항우를 추격하고 초군을 전멸시킬 것을 주장했다. , 그는 적을 물리 치기 위해 속임수를 사용했습니다. 그는 Liu Bang을 위험에서 도왔고 추한 전쟁 중에 "한왕에게 한중 땅을 요청"하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다 줄 전략을 세웠습니다". , 모두 Liu Bang이 채택했습니다. 한나라가 건국된 후 장량(張梁)에게 유후(劉伯)라는 칭호를 주었다.

장량(Zhang Liang)은 조국과 가족의 슬픔과 분노로 가득 찬 어려운 시대에 살았으며, 무자비한 군사 경력에 헌신하여 유방(Liu Bang)이 항우(Xiang Yu)를 패배시키고 건국을 수립하는 데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습니다. 한나라. 그는 사마가 된 후 사임하고 은둔했으며 한나라 초기의 세 영웅 중 유일하게 선한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11. 나무현자(Science Sage) 장형

"바보는 세상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사람은 세상에서 놀라운 일을 해야 한다." - 장형

동한(서기 117년), 수력을 이용해 작동하는 대형 천문기 - '수운 목현'은 동한 교토 낙양에서 성공적으로 건조됐다. 20년 후(서기 138년) 교토 낙양에 설치된 또 다른 장비인 "와이펑 지진계"는 서쪽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발생한 지진을 정확하게 보고했습니다. 이는 인간이 지진을 기록하고 연구하기 위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이 두 가지 유명한 악기의 발명자는 우리나라 동한 시대의 위대한 과학자이자 작가였던 장형(張興)이었습니다. 장형(張衡)은 고대 중국의 천문학, 지진학, 기계역학에 뛰어난 공헌을 했으며, 나침반, 드럼차 등도 제작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기계 제작 수준이 높아 '나무현자'로 존경받았습니다. .

12. 상현자판리

“나라에 충성하고, 지혜롭게 목숨을 보호하고, 사업으로 부자가 되고, 세계적으로 유명해지세요.” —— 사마천(Sima Qian)

판리(Fan Li, B.C. 536 ~ 448 BC), 예명 소보(Shaobo), 화하(Huaxia) 민족, 초국 삼호완지(지금의 허난성 서천현 타오허향) 출신. 봄과 가을 기간. 그는 춘추말기의 유명한 정치가, 전략가, 경제학자이자 도학자였으며, 한때 월왕 고견이 나라를 회복하도록 조언한 후 은둔했습니다. 그는 또한 오늘날 유실된 "Fan Li"의 두 장을 썼습니다.

판리는 후세들로부터 '상현자'이자 '난양오성인' 중 한 명으로 존경받았다. 그는 가난하고 비천한 배경에서 태어났지만 박식하고 재능이 있었으며 Chu Wanling Wenzhong을 알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그는 당시 초나라의 정치적 어둠에 불만을 품고 월국으로 망명하여 월국의 구견을 도왔다.

구견을 도와 월국을 부흥시키고 오왕국을 멸망시켰으며, 유명해진 후 용감하게 퇴각하고 이름과 성을 이습으로 바꾸고 여행을 떠났다고 한다. 일흔두 봉우리 중에. Fan Li는 나중에 Dingtao(현재 산둥성 허쩌시 Dingtao 구)에 정착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세 번에 걸쳐 사업적으로 큰 부자가 되었고 세 번에 걸쳐 가문의 재산을 흩어지게 되었으며, 자신을 '도주공'이라고 불렀습니다. 후세의 많은 사업가들이 그의 동상을 모시고 그를 '부(富)의 신'이라고 불렀습니다.

창작 배경

사마광은 한때 학자들이 열람하기 어려운 역대 왕조의 역사 기록이 방대해서 고민한 적이 있다. 연대기와 전기 역사를 쓰십시오. 『동지』의 첫 8권은 전국시대부터 진나라 2대 황제까지 완결되어 왕조에 들어와 송영종의 관심을 끌었다. 즈핑(Zhiping) 3년(1066년)에 종문서원(Chongwen Academy)에 서점을 설립하고 편집을 계속했다. 송나라 신종이 왕위에 오를 때 책 제목을 '자지동견'으로 짓고 서문을 붙였다. 이 책은 원풍 7년(1084)에 완성되었습니다.

'동건'은 사마광이 완성했고, 공동 편집자는 유서, 유통, 판주위였다. Liu Shu는 "역사 기록"에서 다음 역사에 이르기까지 개인 메모 및 기타 발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지식과 강력한 암기를 통해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읽고 "Tongjian"의 토론과 편곡에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Liu Zong과 Fan Zuyu는 모두 한 왕조의 역사와 당 왕조의 역사에 대해 심층적 인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들은 노동을 분담하고 협력하며 각자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Sima Guang은 이를 수정하고 다듬어 최종 초안에 썼습니다. 그 중에 옳은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빼앗길 수 있는데 하나는 빛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퉁젠(Tongjian)'은 17사(Seventeen History) 외에도 수백 권의 다양한 역사 서적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책 속 서술은 하나의 이야기에 대해 여러 자료를 사용하여 작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날짜나 증서에 불일치가 있는 경우 이를 검토 및 수정하고 선정 및 선정 이유를 명시하며 이를 "Kaoyi"라고 합니다. "Tongjian"은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으며 특히 "Sui Ji", "Tang Ji"및 "Five Dynasties"는 역사적 가치가 가장 높습니다.

사마광이 신중하게 초안을 완성하고 수사법을 통일했기 때문에 『동견』은 아름다운 문체와 생생한 서사를 갖고 있으며, 매우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닌 작품으로, 고대 중국 역사학자들의 걸작으로 늘 꼽혀왔다. "역사적 기록". 서사 외에도 선인의 역사논문 97편을 선정하고 『진광말』 형식의 역사논문 118편을 집필했는데, 이는 작가의 정치적, 역사적 견해를 비교적 집중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역사적으로 예언, 점, 불교, 도교 등 종교적 미신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취하는 것은 역사적 사고의 중요한 진전입니다.

'동견'이 쓰여진 후 원풍 8년에 범조위, 사마강, 황정견, 장순민 등이 원유 원년(1086)에 다시 편집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 대조가 완성되어 판화를 위해 항저우로 보내졌는데, 이 출판물은 유 7년에 출판되었습니다. 오늘 Yuanyou는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남송 고종 소흥 2년(1132년)에 위요가 이 책을 중간했으나 대부분이 미완성이었다. 중화서적은 청나라 호가 가문이 복각한 원판을 바탕으로 구두점을 수정하고 다시 출판한 『동건』이다.

작품의 영향

<자지통감>은 고대 중국의 유명한 역사 작품으로, 줄곧 사람들의 평가를 받고 읽혀져 왔습니다.

사마광이 『자지통감』을 편찬할 때, 그는 전기 문체를 연대기 문체에 적절하게 혼합했을 뿐만 아니라 상세한 전기 문체와 연대기의 간결함을 결합했기 때문에 연대기이다. 장이나 목차는 없습니다. 연도별로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Sima Guang은 이러한 오래된 관행을 깨고 연대기, 제국 기록, 달력, 천체 현상, 목록, 요약 및 색인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새로운 스타일의 연대기 역사 책 다기능 목록을 만들어 "Zi Zhi Tong Jian"을 만들었습니다. 완벽함에 도달함으로써 중국의 역사학은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했습니다.

사마광의 『자지통전』의 문서 정리, 문서 정리 모델 및 방법에 대한 사상은 유익한 결과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중국 고전 문헌학 이론을 풍부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문헌학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영향. ?

'자지동견'이 쓰여진 이후 황제, 장군, 대신, 문인, 각계 인사들이 읽었습니다. 『자치통견』에 대해 논평한 수많은 황제, 현신, 유학자, 현대 정치인, 사상가, 학자들이 있습니다. 모든 왕조의 왕을 위한 교과서로서 『자지동전』의 명성은 『사기』를 제외하고는 『자지동전』과 거의 비교할 수 없다.

사마광의 『자지통감』과 사마천의 『사기』는 중국 역사서의 불멸의 걸작, 이른바 '두사마의 역사서'로 꼽힌다. ?

작품 평가

남송사학자 왕잉린: "서적 계약 초기부터 '동건'만한 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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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말과 원초 호삼성: "왕이 되어 동건을 모르면 다스리고 싶어도 근본을 모른다. 만약 당신이 혼란을 일으키고 싶지만 그것을 막을 방법을 모른다면 당신이 동건을 모르면 위에 있는 통치자를 섬길 일이 없고 아래에서 다스리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당신은 인간의 아들이고 "Tongjian"을 모르면 결국 당신의 경력에서 전임자들을 모욕하게 될 것이며 당신의 행동은 당신의 후임자들이 따라갈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 독자들은 세부 사항과 같습니다. 강물을 마시는 쥐, 각자 기껏해야 최고다."?

청나라의 고연우의 『일자로·글쓰기의 어려움』: (<자지동견>과 <문문>). Kao') "평생의 에너지로 모두 완성되었으며, 미래 세대에게 없어서는 안 될 책이 되었습니다."

청나라 학자 왕명성은 “이 책은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될 책이자, 학자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다”라고 말했다. "Tongjian"은 공식 역사 이외의 출처에서 많은 자료를 가져오며, 다른 역사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조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옛날 사람들이 말했듯이 사물은 예전보다 발전했고 문학은 예전보다 덜 정교했지만 "동건"은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청나라의 Zen Guof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충격적인 현자의 책을 훔치려면 고대에 대한 논의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 한 Sima Wenzhenggong의 "Zi Zhi Tong Jian"보다 나은 사람은 없습니다. 마음이.

현대 학자 양계초(梁智智)는 『동전』에 대해 “사마원공의 『동전』도 세상의 위대한 문헌이다. 그 구조의 웅장함과 풍부한 재료로 인해 종합사를 집필하려는 후세들이 청사진으로 삼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지금까지 누구도 이를 개선하지 못했습니다. 문공은 역시 대단한 사람이에요!

마오쩌둥은 '자지통견'에 17번 주석을 달았다고 주장하며 "17번. 읽을 때마다 많은 유익을 얻습니다. 희귀하고 좋은 책... 중국에는 두 권의 훌륭한 책이 있습니다. 하나는 "역사 기록"이고 다른 하나는 "Zizhi Tongjian"입니다. 둘 다 정치적으로 실패한 상황에 처한 재능있는 사람들입니다. "Tongjian"은 정말 훌륭한 정신과 표현력, 변증법으로 가득 찬 글입니다. ”?

저자 소개

북송 시대의 정치가, 역사가, 작가인 사마광(1019-1086), 산시성 하현 수수향(현 하). 북송(宋宋) 사마광(Sima Guang)은 허난(河南)성 광산(廣山)현에서 태어났다. 원래 이름은 공시(孝師)인데 나중에 준시(琴師)로 개명하고, 원래 이름은 원푸(圓富)로 나중에 원소(圓佐)로 개명했으며 호칭은 宇宙(원수)씨이다. Sima Guang은 어렸을 때부터 학문을 좋아했으며 특히 "Zi Zhi Tong Jian"을 좋아했습니다. 또한 『동견거요려』 80권, 『기고록』 20권, 『왕조의 관직 목록』 6권을 수록하고 있다. 그 밖에도 그는 문학, 고전, 그의 주요 대표작으로는 『한림사초』, 『고문주』, 『일수』, 『양자주』, 『산기주』 등이 있다. "Xu Shi Zhi", "의학적 질문", "Sushui Ji Wen", "Lei Pian", "Sima Wenzhenggong Collection"등 역사상 Sima Guang은 한때 유교의 세 성인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공자(孔子)와 맹자(孟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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