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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고전 인용문

1. 덕은 직업의 기초입니다. "까이겐탄"

번역: 도덕성은 직업의 기초입니다.

2. 선한 일을 쌓은 집에는 항상 복이 있을 것이고, 악한 일을 쌓은 집에는 재앙이 계속될 것입니다. "Zhouyi.Kun"

번역: 선한 일을 행하는 가족은 후손에게 행복을 물려줄 것이고, 지속적으로 악행을 행하는 가족은 후손에게 재앙을 물려줄 것입니다.

3. 미덕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논어. 이인"

번역: 도덕적인 사람은 결코 혼자가 될 수 없습니다.

4. 덕이 있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이 편안해지고, 위선적으로 행동하면 마음이 피로해집니다. "Shang Shu. Zhou Guan"

번역: 도덕적이고 마음의 평화를 누리십시오. 나쁜 일을 하면 마음이 지칠 것입니다.

5. 집이 잘되고, 몸이 잘되고, 덕이 있고, 마음이 넓고, 몸이 살찐다. "상서. 주관"

번역: 재물은 집을 장식할 수 있고, 도덕은 몸을 살찌울 수 있으며, 마음을 넓히고 몸을 살찌게 할 수 있습니다.

6. 나는 늙어서는 남들과 조화를 이루고, 젊어서는 남들과 조화를 이룬다. "맹자, 양혜왕"

번역: 나의 어른을 존경하고,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경하고, 내 자녀를 사랑하고, 다른 사람의 자녀를 돌보십시오.

7.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맹자 리루시아"

번역: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습니다.

8. 자기를 부인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이 인(仁)이다. 『논어·안원』

번역: 자신을 억제하고 말과 행동을 예의로 삼는 것이 인(仁)이다.

9. 의를 첫째로 두고 이익을 둘째로 두는 자는 영광을 받고, 이익을 첫째로 두고 의를 둘째로 두는 자는 수치를 당하리라. "순자·명예"

번역: 예의를 먼저 생각하고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것은 명예로운 일이고,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예의를 무시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10. 사람들이 나에게 친절하다면 나도 그들을 잊어서는 안 되고,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다면 나도 그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전국정책 웨이시"

번역: 남이 나에게 친절하면 나도 잊어서는 안 되고, 내가 남에게 친절하면 나도 잊어서는 안 된다.

11. 사랑하고 악함을 알고, 미워하고 선함을 안다. 『의례서·곡리상』

번역: 좋아하는 사람의 단점을 보고, 싫어하는 사람의 장점을 보아야 한다.

12. 친구를 사귈 때 약속을 지키십시오. 『논어』

번역: 친구와 대화할 때 말할 때는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13. 군자는 친구를 사귀기 위해 문학을 사용하고, 자비를 베풀기 위해 친구를 사용합니다. 『논어·안원』

번역: 군자는 글로 친구를 사귀고 친구의 도움으로 인(仁)을 닦는다. 1. 세상을 걱정하는 사람은 군자의 염원이고, 세상을 걱정하지 않는 사람은 악인의 야심이다.

나라를 걱정하는 사람 , 나라를 위해 행복하십시오. 이것이 신사의 야심입니다. 개인의 이익과 손실을 고려하면 이것이 악당의 야망입니다.

2. 노인은 여전히 ​​야망이 있지만, 그의 야망은 천 마일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순교자는 노년에도 여전히 야심적입니다. 한조조의 '샤먼에서 나오다'

번역: 늙은 말은 구유 밑에 누워 있지만 여전히 천리를 여행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배움 없이는 재능을 넓힐 수 없고, 야망 없이는 아름다움을 이룰 수 없습니다. 삼국지 촉의 제갈량이 지은 『계명서』

번역: 배움이 없으면 지력을 키울 수 없고 야심이 없으면 학문을 이룰 수 없다.

4. 전 세계를 여행한 남편, 가난과 작별할 수 있을까요? 당나라 두보의 '성외출구시'

번역: 사람이 사방팔방으로 야망을 품고 있다면 어찌 고난을 두려워하겠는가?

5. 고대에 큰 일을 성취한 사람은 능가할 재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큰 일을 성취하려는 인내력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송나라 송시의 『조작륜』

번역: 고대에 큰 일을 이룬 사람들은 비범한 재능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인내와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6. 결심이 없으면 방향타 없는 배, 제목 없는 말과 같이 표류하며 날뛰는 것과 같으니 그 끝은 어디이겠는가? 명나라 왕양명의 『용창(龍昌)의 가르침: 결단』

번역: 야망이 확립되지 않으면 방향타 없는 배, 밧줄 없는 말과 같아서 표류하며 느슨해지면 어디로 갈 것인가?

7. 증자가 말했다: "나는 오늘 세 번 나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 내가 남을 위한 계획에 성실하지 않았는가? 내가 거래할 때 친구를 믿지 않았는가? 내가 설교하는 것을 배우지 못했는가? 『논어』

번역: Zengzi는 "나는 하루에 여러 번 자신을 점검합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 않습니까? 친구들과 교류하는 것은 부정직한 일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치는 공부에 대한 복습은 없나요? ”

8. 몸이 바르고 명령을 따르지 않으며, 자신의 스타일이 올바르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따르지 않습니다.

9. 지식이 풍부하고 부지런하며 부지런히 연습하십시오.

번역: 공부를 많이 하고 게을리하지 마십시오.

10. 깊은 물에 빠졌을 때에는 물러서서 그물을 쌓는 것이 낫다.

번역: 부러워하는 것보다 집에 가서 그물을 치는 것이 낫다.

11. 군자는 행동으로 말하고, 소인은 혀로 말한다.

번역: 군자는 혀로 말한다.

12. 위에 있어도 아부하지 말고, 아래에 있어도 아첨하지 말라. 이것이 중도이다. 송나라 왕안석의 『상공서임서』 p>

번역: 높은 자리에 있어도 오만하지 말고, 낮은 자리에 있어도 아첨하지 말라. 이것이 출세와 후퇴의 올바른 자세이다.

13.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이라, 거짓된 아름다움은 하나도 없다. 밍하이루이의 '공안수'

번역: 아름다움이 있다면 최대한 과장하지 말고 말하세요. /p>

14. 착하고 남에게 보이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지식을 두려워하는 것은 큰 악입니다. Zhu Bailu의 청나라 "가정 모토"

번역: 좋은 일을 하고 나쁜 일을 하면 다른 사람이 보기를 바랍니다. , 당신은 인류를 두려워합니다.

15. 부는 변할 수 없고, 가난은 변할 수 없으며, 권력은 구부릴 수 없습니다. 이것을 맹자·등원공이라 합니다." 명예는 마음을 어지럽힐 수 없고, 가난과 겸손은 야망을 바꿀 수 없고, 권력은 도덕적 진실성을 굽힐 수 없다.

16. 공자 가문의 말씀"

번역: 고상한 도덕성을 지닌 사람은 환경이 좋지 않아도 도덕성을 바꾸지 않습니다. p>17. 군자는 관대하고 소인은 항상 걱정합니다. 공자 논어"

번역: 군자는 마음이 넓으나 악인은 늘 슬프다. 나라를 세우고 백성을 먼저 가르친 것은 고대의 왕이다. "책 의례·설기" 번역: 옥을 닦지 않으면 그릇이 될 수 없고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깨닫지 못한다. 이치. 그러므로 옛날의 현명한 왕들은 교육을 최우선으로 삼아 나라를 건설했다.

2. 녹색은 파란색에서 나오고 얼음은 찬물에서 나온다.

번역: 녹색은 푸른 풀에서 추출되지만 푸른 풀보다 어둡고, 얼음은 물보다 차갑다.'유란'이라는 말이 있다.

3. 아버지를 교육하지 않고, 규율이 엄격하지 않은 스승의 게으름. 송나라 사마광의 『학업 장려』

자식을 낳아도 교육하지 않는 것은 아버지의 것이다 4. 선비의 게으름은 학생에게 엄격하지 않다.

4. 교사는 설교하고, 지식을 전하고, 의심을 해결하는 사람입니다. 당나라 한우의 『사사론』

번역: 배우고 싶은 사람에게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교사는 원리를 가르치고, 지식을 설명하고, 질문에 답하는 역할을 합니다.

5. 비가 너무 습하면 만물이 망하고, 사랑이 너무 의로우면 후손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명나라 여곤의 『신음·의례』

번역: 비가 필요 이상으로 내리면 만물이 화를 내고, 지나치게 애지중지하면 후손에게 재앙이 된다.

6. 9명을 위해서라면 성공은 부족할 것이다. "상서·여수마스티프"

번역: 높은 산을 쌓기 위해 마지막 흙 한 바구니가 없으면 이전의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될 것입니다.

7.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논어·위정』

번역: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여 새로운 이득을 얻을 수 있다면 스승이 될 수 있다.

8. 그는 예민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장공예 논어"

번역: 재능이 있고 배우려는 열의가 있는 사람은 자신보다 지위가 낮고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을 부끄러워해서는 안 됩니다.

9. 지한은 강 위에 서서 "고인은 남자 같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지한의 논어"

번역: 과거의 모든 것은 이렇다. 흐르는 강물은 낮이나 밤이나 멈추지 않습니다.

10. 사람이 문학을 대하는 방식은 옥을 생각하는 것과 같다. "순자·두로"

번역: 사람들은 옥과 같은 문화적 지식의 우수성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11.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은 비참해질 것입니다. 량심월의 <롱송싱>

번역: 젊고 강할 때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백발이 되어도 공부는 헛된 것이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낭비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상기시켜주세요

12. 수천만의 부를 축적하는 것은 공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옌가의 학습 장려 지침"

번역: 부를 축적하는 것은 공부만큼 유익하지 않습니다.

13. 세상에 배우지 않고 성공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중숴·리월"

번역: 공부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14. 재물은 떠다니는 구름보다 크고, 시간은 옥 조각보다 크다. 당나라 양경의 『안기태자·원문』

번역: 부는 하늘의 구름과 같고 시간은 귀중한 보물이다.

15. 잘 모르는 사람은 배우고 싶어하고, 묻기를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안일합니다. 송나라 임포의 '마음을 구한 기록'

번역: 자신의 부족함을 아는 사람은 배우고자 하는 열망이 있어야 하고,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안주하는 경우가 많다.

16. 물고기가 물 없이 살 수 없듯이 사람도 배움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송나라 육구원의 『황순중과 함께』

번역: 배움은 지혜의 원천이자 도덕의 기초일 뿐만 아니라 생존의 기초이기도 하다.

17. 오늘 공부하지 않으면 미래가 있다고 말하지 말고, 올해 공부하지 않으면 미래가 있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송나라 주희의 『학업고백』

번역: 오늘 공부하지 않으면 내일이 있을 것이라고 말하지 말라. 올해도 있고, 내년도 있을 것입니다. 세월은 흐르고, 성장한 시간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열심히 공부하세요.

18. 배움에는 빠르거나 나쁨이 없지만 처음에는 부지런하다가 나중에는 게으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송나라 장샤오샹의 "면국자 공부"

번역: 배움에는 조만간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부지런하고 나중에는 게으르다.

19. 밧줄은 나무를 자르고, 물은 돌을 통해 떨어집니다. 도를 배우는 사람은 밧줄을 강화해야 합니다. "까이겐탄·허우지바이주"

번역: 밧줄은 나무를자를 수 있고, 물방울은 돌을 뚫을 수 있습니다. 진리를 실천하는 사람은 열심히 탐험해야합니다.

20. 우리가 세 사람이라면 좋은 사람을 골라 따르고 나쁜 사람을 바꿔주는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논어·논어』

번역: 세 사람이 함께 걷고 있는데 그 중에 나의 스승이 틀림없다. 나는 그 사람의 좋은 점을 선택하여 배우고, 그 사람의 나쁜 점을 보면 내 단점을 바로잡는다

21. 당신이 관리이고 잘하면 배우게 될 것이고, 당신이 잘 배우면 당신은 관리가 될 것입니다. 『논어·자장』

번역: 벼슬을 잘하면 공부를 더 많이 하여 더 잘할 수 있고, 공부를 잘하면 벼슬을 할 수 있다.

22. 용기는 커지기를 원하지만 마음은 작아지기를 원하고, 지혜는 둥글기를 원하지만 행위는 올곧기를 원한다. "Jin Si Lu·Weixue Lei"

번역: 용감하고 조심하세요. 지혜는 포괄적이어야 하며 행동은 정확해야 합니다.

23. 다른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시·소야·학"

번역: 다른 산의 돌은 옥을 닦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4. 현명하게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주장하고, 성실하게 실천하십시오. "의례서: 중용의 교리"

25.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니라. 『논어·위정』

번역: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진정한 지혜이다.

26.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게으르다. 『논어·위정』

번역: 생각 없이 읽는 것은 아무 것도 얻지 못하고, 읽지 않고 꿈꾸는 것은 고갈될 뿐이다.

27. 인내하면 썩은 나무가 부러지지 않고, 인내하면 금속과 돌도 깎을 수 있다. "순자 배움"

번역: 끝까지 견디지 못하면 썩은 나무도 부러지지 않습니다. 칼로 계속 조각하면 금속석도 꽃 장식으로 조각할 수 있습니다.

28. 나는 오래된 책을 백 번 읽어도 질리지 않을 것이고, 꼼꼼히 읽고 깊이 생각하면 나 자신을 알게 될 것이다. 송나라 소식'안둔에서 선비를 보내고 서쪽으로 돌아간다'

29. 묻고 배우는 것은 서로 보완적이다. 배우지 않으면 넓은 지식도 있을 수 없다.

청나라 유개(劉開)의 『맹도·문설전』

번역: 배움과 탐구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이다. 배우지 않으면 질문이 생기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질문이 생기지 않는다. 묻지 않으면 지식이 늘어날 수 없습니다. 1. 시는 야망을 표현하고, 노래는 영원을 표현합니다. "샹슈. 순전"

번역: 시는 열망을 표현하고, 노래는 감정을 표현합니다.

2. "시"를 공부하지 않으면 할 말이 없습니다. “공자의 논어. "지시"

번역: "시경"을 공부하지 않으면 말을 할 수 없습니다.

3. 수천 개의 산과 산이 쌓이고, 한 편의 시가 씌어진다. 분명한. Yuan Mu의 "계속된 시". 보시

번역: 풍부한 지식을 축적해야만 좋은 시를 쓸 수 있습니다.

4. 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역입니다. 영역이 있으면 그 자체의 높은 스타일과 그 자체의 유명한 문장이 있을 것입니다. 분명한. Wang Guowei의 "인간의 말"

번역: Ci는 그 영역이 높을 때 가장 좋습니다. 높은 영역은 자연스럽게 높은 스타일로 이어지고 자연스럽게 유명한 문장이 있을 것입니다.

5. 기사는 나라를 운영하는 큰 명분이자 불멸의 사건입니다. 삼국지. 웨이. 조피의 '클래식'. '논문'

번역: 이 글은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의 평화를 보장하는 큰 명분이며 불멸의 사건이다.

6. 소위 시, 소위 문학이란 국사, 세상사, 가정사, 육체사, 정신사를 연결하는 것을 가리킨다. 노래. 정육초의 『마음사총서』

번역: 소위 시문은 실제로 국사, 세속사, 가정사, 육체사, 정신사와 관련이 있다.

7. 도는 문학의 근본이고, 문학은 도의 가지와 잎이다. "Zhu Xi Yu Lei"

번역: 도는 기사의 뿌리이고 기사는 도의 가지와 잎입니다.

8. 그 사람의 글을 읽어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분명한. 원목의 『읽기』

번역: 그의 글을 보면 그 사람의 사상적, 도덕적 인격을 알 수 있다.

9. 시가 번영하고, 예절이 확립되고, 음악이 성취됩니다. “공자의 논어. 타보르》1. 같은 목소리는 같은 호흡에 해당합니다. "변화의 책. 치안"

번역: 같은 종류의 소리는 서로 반응하고, 같은 속성의 소리는 서로 끌어당깁니다.

2. 하늘과 땅이 합해지면 만물이 생기고, 음양이 합해지면 변화가 일어난다. "순자. 의례에 대하여"

번역: 하늘과 땅이 합하여 만물을 창조하고, 음양이 합하여 변화를 가져온다.

3. 하늘에는 때가 있고, 땅에는 부(富)가 있으며, 사람에게는 다스리는 것이 있습니다. "순자. 천국론"

번역: 하늘에는 사계절이 있고, 땅에는 자원이 있으며, 인간에게는 자연과 사회를 다스리는 능력이 있습니다.

4. 천국의 길은 언제나 음과 일양이다. 양은 하늘의 미덕을 나타내고 음은 하늘의 형벌을 나타냅니다. "봄과 가을 판루. 음양의 의미"

번역: 자연의 법칙은 음과 일양이다. 양(陽)은 하늘의 덕(德)이고, 음(陰)은 하늘의 재앙이다.

5. 전진할 이유가 있고 후퇴할 이유가 있으며, 죽을 이유가 있고, 슬퍼할 이유가 있습니다. "진관정치.정복"

번역: 미리 후퇴가 있고, 생존에 파괴의 요소가 있고, 이득이 있으면 손실의 가능성이 있다.

6. 가난은 부에서 생기고, 약함은 강함에서 생기고, 혼돈은 다스림에서 생기고, 위험은 평화에서 생기느니라. "숨겨진 남편의 이론. 사치"

번역: 가난은 부에서 오고, 취약함은 힘에서 오고, 혼돈은 평화에서 오고, 위험은 안전에서 옵니다.

7. 사물의 극단은 그 반대이다. Tang Kong Yingda의 "변화의 책. Qian"Shu

번역: 사물이 최고조에 달하면 서로 반대되는 것으로 변합니다.

8. 너무 작아도 너무 크지도 않고, 너무 크지만 너무 크지도 않습니다. 당나라 왕보의 『석가모니 여래의 깨달음』

번역: 작은 것이 없으면 큰 것도 없고, 중간도 없다.

9. 세상사에는 전진하지 않으면 후퇴할 수밖에 없습니다. "진시루. 지티레이"

번역: 세상 일은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물러설 이유가 없습니다.

10. 사람에게 장기적인 걱정이 없다면, 그에게는 즉각적인 걱정이 있을 것입니다. "논어. 웨이링공"

번역: 사람이 장기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반드시 갑작스러운 재난에 직면하게 됩니다.

11. 어리석은 사람은 모든 걱정 끝에 뭔가를 얻을 것이다. "연자춘추. 내편기타 18부"

번역: 어리석은 사람도 부지런히 생각하는 한 때로는 옳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보가 천 번 걱정 끝에 얻는다", "바보가 천 번 걱정 끝에 반드시 얻는다"라는 속담의 유래이다.

12. 공성은 빛을 낳고 편애는 어둠을 낳는다. "Xunzi. 엄격"

번역: 정의는 분별력을 낳고, 편견은 어둠을 낳습니다.

13. 우물 속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하늘이 작다고 말하는 사람은 하늘이 아니다. 당나라 한우의 『원도』

번역: 우물 밑에 앉아서 하늘을 보면 하늘이 작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순진하게 작지 않다. .

14. 이름은 있지만 실제가 없으면 이름은 작동하지 않고, 실제는 있지만 이름이 없으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송나라 소식의 "만민의 작별과 평화"

번역: 이름이 거짓이지만 실체가 없으면 명성이 오래 퍼지지 못하고, 실체가 있어도 홍보되지 않으면 명성이 오래 가지 못할 것입니다. 현실은 시들고 죽을 것이다. 1. 사랑이 많은 어머니는 단순히 보복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녀를 사랑합니다. ——(한)유안

2. 음력 10월의 태아는 아이보다 친절하지만 삼세에 갚는 것은 가볍다. ——"효도 격려의 노래" 3. 1피트 3인치의 아기는 10년, 8년의 노동이 필요합니다. ——"효도 격려의 노래"

4. 탕자는 사랑하는 어머니가 앞에 있어도 차갑지 않습니다. ——"효도 격려의 노래"

5. 그 모든 사랑과 친절과 고통 속에 나를 사랑하시는 부모님을 누가 알겠습니까? ——"아이들의 이야기"

6. 백발의 노모는 문을 덮고 울더니 셔츠 소매를 걷어 올려 놓았다. ——(당나라) 한우

7. 어머니의 악기가 늘어지면 관 위에서 밝게 빛나고, 우수에서는 그 빛이 침실 탁자 위에서 조용히 빛난다. ——"잠언집"

8. 사랑하는 어머니의 손에 있는 실, 방랑자의 몸에 걸친 옷. 떠나기 전에는 늦게 돌아올까 두려웠어요. 1인치의 풀에 대해 말하는 사람은 누구나 세 줄기의 봄 햇살을 받을 것입니다. ——(당나라) 맹교

9. 전 맹의 어머니는 이웃을 선택했다. 배우지 않으면 기회를 잃게 됩니다. ——"3자 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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