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여행을 정말 의미 있는 일로 생각해야 한다. 여행기는 관광을 기초로 한 것이고, 여행은 사람들의 감성적 인식의 과정일 뿐, 여행기를 쓰는 것은 사람들의 이성적인 과정, 재료 선별, 가공 과정, 감정적 승화의 과정이다. 어떤 친구들은 여행을 산물놀이, 레저 오락으로만 삼고, 경치 좋은 곳에 가서 몇 가지 자세를 취하고,' 이 여행' 사진을 몇 장 찍거나, 현지의 특산물을 한 무더기 사오면 만족감을 느끼지만, 왕왕 가장 소중한 것을 소홀히 한다. 이런 여행은 단지 사람들의 감각의 수요를 만족시킬 뿐, 정신을 만족시키지 못했다. 마치 풍성한 성찬처럼, 너는 반찬 한두 개만 맛보고, 은은한 국물 몇 모금을 마셨고, 가장 맛있는 음식을 자세히 맛보기도 전에 한 상 가득한 산해진미를 전부 쏟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나는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곳을 뛰어다녔고, 돌아온 후에도 여행기를 좀 썼는데, 매번 이 여행이 정말 헛되지 않았다고 느꼈다. 예를 들면: 재작년에 구이저우 소수민족지역에 도착했을 때, 그 행사는 신문사에서 개최한 사진 학원이었는데, 당시 학원은 나가서 사진작품을 가지고 와서 영화전을 준비하라고 요구했다. 촬영은 내 강점이 아니다. 그때도 많은 영화를 찍었지만, 나는 더 많은 촬영 채풍을 소수민족 지역의 수려한 풍경과 민속을 관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았다. 돌아온 후 나는' 둔부르크인-대명의 후예',' 부이 풍정',' 묘가의 무주 불례',' 바사 묘족-살아있는 병마용',' 유마령강 대협곡 탐탐',' 고루동 노래' 등의 여행기를 썼다 둘째, 여행기를 쓰는 몇 가지 기본 요령을 익혀야 한다. 여행기는 서술문 문체에 속하므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잘 파악해야 한다. 하나는 순서를 잡는 것이다. 즉, 시간 순서, 방향 순서, 풍경 순서, 독자가 당신의 순서를 따라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걸을 수 있도록, 읽은 후 마치 몰입감 있는 것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예를 들면:' 신비한 개계해자' 의 시간순서-'우리가 탄 버스는 아바티베트족 창족 자치주 문천 경내로 운행하는데, 이미 오후 1 시가 넘었지만 운전자는 전혀 주차할 계획이 없다.'. "마침내 오후 3 시가 넘었고, 우리는 모현에서' 정오' 밥을 먹었다. 많은 사람들이 유람기를 쓸 때 여행기를' 유수기' 로 쉽게 썼고, 무엇을 쓰는지 보고, 그 결과 한정된 소재가 가을빛을 똑같이 나누게 되었고, 오르가즘도 없고, 짐도 없었다. 강조된' 중점' 이' 가볍게' 를 쓰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필요한 깔개와 연장은 필수다. 이른바 붉은 꽃도 푸른 잎에 배합해야 한다. 예를 들면:' 신비한 개계해자' 는 개계해자의 신비로운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지만, 문장 앞에는 민강을 소개하는 글들, 티베트족, 창족 풍토를 소개하는 글들, 버스 교통 체증, 관광객 배고픔, 고산반응을 소개하는 글들이 많이 적혀 있다 셋째, 정경을 융합하고, 서술하여 의논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한 편의 여행기가 자연 풍광을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 작가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를 빌어 독자와 그에 따라 * * * 소리가 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신비한 개계해자' 에서 경치를 묘사한 글은 "맞은편의 산이 매우 높고, 온 산의 나무들이 울창하고, 한 무더기의 단풍잎이 이미 옅은 붉은색을 띠기 시작하면서, 원래 녹색의 산이 층감을 갖게 하고, 해자의 한쪽에 있는 산이 칼로 자른 것처럼, 험상궂은 바위를 드러내고 있다" 고 말했다. 산꼭대기에 떠 있는 흰 구름은 특히 낮은 것 같고, 마치 신봉자가 떼어낼 수 있을 것 같다. 마치 노래에서 노래하는 것처럼, 하늘과 가까운 곳에는 항상 한 쌍의 눈이 파수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발밑의 해자는 정말 그윽하고 푸르다. 하늘의 색깔보다 더 푸르다. 석양의 비친 아래 해발 2258 미터의 호수에 얼룩덜룩한 인광이 반짝이고 있다. 마치 비장하고 신비로운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감정을 표현한 글은 다음과 같다. "현지 티베트인들이 운전기사 스승에게 감사하기에는 아직 늦지 않았다. 그들이 관광객들의 돈을 충분히 받았을 때, 자주 답례하는 말 한 마디는' 자시드르' 인데, 그들의 축복이 우리를 축복해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 "그때의 광경을 상상할 수도 없고 생존자들의 슬픔을 느낄 수도 없지만, 마음속으로는 감개무량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내가 정신을 집중하여 눈앞의 평온하고 헤아릴 수 없는 바다를 바라보고 있을 때, 같은 차의 한 관광객이 카메라를 들고 걸어왔다. 그는 내 표정이 그렇게 집중하여 눈앞의 이 해자를 응시하는 것을 보고 물었다. "이곳의 경치는 아름답습니까? 지금 이 순간, 나는 그에게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정말 모르겠다. 나는 의미심장하게 그에게 말했다. 아름다움, 아름다움,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신비도. "셋째, 여행기를 쓰는 데 필요한 소재를 얻는 방법. 여행 과정은 짧고, 서두르고, 피로하다. 당시 상황에 대한 작가의 기억도 매우 산만하고 얕았다. 이 기억들은' 깨지기 쉬운 제품' 이라고 할 수 있다. 정리하지 않으면 금방 잊혀지고 없어진다. 어떻게 해야만 앞으로 여행기를 쓰는 데 필요한 상세한 자료를 탈취할 수 있습니까? 나는 보고, 듣고, 찍고, 사고, 아래와 같은 몇 글자의 비결을 스스로 요약했다. 보세요. 한 곳에 가면 아무리 피곤해도 꼭 많이 보고, 가능한 한' 한눈에' 를 하고, 가치 있는 자연경관과 인문경관을 쉽게 놓치지 않고, 보는 과정에서 가치 있는 소재를 발견해 추적하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듣기-가능한 한 가까이서 가이드를 따라 소개를 듣고, 심지어' 옆벽에 귀가 있다' 는 것은 우리 팀 가이드의 소개를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의론과 평가가 모두 들어와도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촬영-관광지에는 보드나 비각의 문자소개가 있습니다. 이 문자소개는 모두 매우 귀중한 사료입니다. 여행 과정에서 자세히 읽거나 베껴 쓸 시간이 전혀 없습니다. 이때 카메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필요에 따라 읽고 발췌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여행명언) 구입-현지 산수 풍경, 민속인정에 대한 책, 관광지 입장권과 가이드도, 이 방면의 돈을 쓰는 것을 절대 아까워해서는 안 된다. 이 자료들은 모두 네가 여행기를 쓰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다운로드-다운로드, 이것은 인터넷 시대의 가장 큰 자원 획득 채널입니다.' 바이두 검색' 에서 찾아보세요. 그곳은 지식의 바다입니다. 큰 백과사전입니다. 당신이 필요로 하는 많은 자료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찾아옵니다. 물론, 이 자료들은 단지 소재로 빼앗은 것이지 표절이 아닙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