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회사기업대전 - 중국 기업 정보 - 지적으로 선하고 충성심을 바탕으로 위대함을 최초로 확립한 작가는 어느 왕조 출신인가?

지적으로 선하고 충성심을 바탕으로 위대함을 최초로 확립한 작가는 어느 왕조 출신인가?

'지적으로 선하고 충의를 바탕으로 한 사람이 먼저 위대함을 세운다'는 학문의 장인 『진실록』2권에 나오는 말이다. 저자는 남송 출신이고 저자는 Zhu Xi와 Lu ​​Zuqian입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연희씨는 “성인은 천국과 같고, 성인은 성인과 같고, 학자는 유덕한 사람과 같다”고 말했다. Yi Yin과 Yan Yuan은 위대한 성인입니다. 이인은 자신의 임금이 요순과 같지 않고, 사람이 장터에 누워 있는 것처럼 자기 자리를 찾지 못하는 것을 부끄러워했습니다. 안원은 "분을 터뜨리지 않고 실수하지 않으며" "3개월 동안 인(仁)을 어기지 않는다". Yi Yin이 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Yan Zi가 배운 것을 배우십시오. 실패하면 성인이 될 것이며 실패하면 명성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2. 성인의 도는 귀에 들어가고 마음에 남는다. 그것을 축적하는 것이 미덕이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직업이다. 정말 말 낭비입니다!

3. "성인 집안 삼천제자 중 안자(燕子)만이 학문에 열심이라고 한다. 시와 서예의 육예는 삼천제자의 스승이다. 그런데 안자만이 잘하는 사람이다.” “어떻게 배우나요?” 이천 선생이 “성인의 길을 어떻게 배우나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배우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라고 하였으니, “천지의 정기가 쌓이고, 오행의 우수함을 지닌 사람도 진실하고 고요하며, 오성(五性)이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외부의 사물이 그 안에서 움직이고 그 속에서 기쁨, 노여움, 슬픔, 희락, 사악함의 일곱 가지 감정이 생겨나는데, 깨달은 사람은 감정을 조절하고 일치시킨다. 어리석은 사람은 다스리는 법을 모르고 감정을 방종하여 악을 행하므로 도(道)를 배우려면 먼저 마음을 알아야 한다. , 가고 싶은 곳을 알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자기 명료화"라고합니다. 그리고 성실함의 길은 도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갖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잃지 않으면 화평하게 살며 악한 마음이 저절로 생기지 아니하리라. 예의가 아닌 말은 듣지 말고, 예의가 아닌 말은 하지 마십시오.” “움직여라.” 종니는 “좋은 것을 얻으면 잃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화를 내지 않으면 다시는 하지 않을 것이다." 좋은 것은 배움의 길이다. 그러나 성자는 "생각하지 않고 얻고, 강요하지 않고 친다." 연자는 생각해야 한다. 밀고 때려야 하는 것이니, 변하는 것이 아니니라, 배우고자 하면 단시간에 변하는 것이니, 성자는 선천적으로 지식을 갖고 태어난다고 하느니라. , 배움으로 이룰 수 없고 배움의 길을 잃게 되리라 그는 자기에게서는 아무것도 구하지 않고 남에게서 구하며 그의 일은 지식이 풍부하고 영리한 말을 암기하는 사람이 거의 없느니라.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의 배움은 Yan Zi가 좋아하는 것과 다릅니다."

4. Hengqu 씨는 Yu Mingdao 씨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만약 결심이 움직일 수 없고 여전히 외부의 부담을 받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물?

Mingdao 씨는 "소위 집중이란 움직일 때 집중을 의미하고, 고요할 때 집중을 의미합니다. 내부도 외부도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질적인 것을 외부로 여기고 그것을 따르게 된다면, 당신은 당신의 본성이 내부와 외부를 모두 가지고 있다고 여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이 외부에 있는 것이라면, 외부에 있을 때 내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자연에는 안도 없고 밖도 없다는 것을 모르고 외부의 유혹을 피하려는 의도이다. 안과 밖이 두 가지 기본 원칙으로 간주되는데 어떻게 우리가 무슨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남편님, 천지의 특성은 모든 것이 마음 없이 마음에 덮여 있다는 것입니다. 성자의 본질은 그의 감정이 무자비함을 제외한 모든 것에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가 배운다는 것은 큰 스승이 되어 사물에 순응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역경》에는 "진정한 행운, 안타까운 죽음, 교류에 대한 그리움, 친구가 따라와서 생각한다. 규율을 지켜 외적 유혹을 물리치면 동방에서 죽고 동방에서 태어남을 본다"고 되어 있다. 서쪽은 무한하며 제거될 수 없습니다. 사람의 감정은 모두 모호하므로 방향에 적응할 수 없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기심과 지혜의 사용에 있습니다. 이기적이라면 행동을 표징으로 삼을 수 없고, 지혜를 사용하면 깨달음을 성품으로 삼을 수 없습니다. 오늘은 외적인 것을 미워하고 아무것도 없는 곳을 밝히고자 하는 마음으로 남에게서 배워서 비추려 하는 것이다. "이"가 말했다: "등을 파면 몸을 얻을 수 없고, 법정에 다닐 때 사람을 볼 수 없습니다." 맹자도 말했습니다: "현명한 사람에게 나쁜 것은 그것을 깎는 것입니다." "밖이 아니라 속이니라 속과 겉을 모두 잊어버리는 것만큼 좋지 못하니 둘 다 잊어버리면 맑아지고 할 일이 없게 되느니라. 아무것도 없으면 해결되고, 해결되면 분명해진다. 왜 번거롭게 일해야 하는가? 성도의 기쁨은 사물의 기쁨에서 비롯됩니다. 성자의 분노는 사물에 기인한다. 이것이 마음에 얽매이지 않고 사물에 얽매인 성자의 기쁨과 분노입니다. 그렇다면 성자는 사물과 같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겉에서 보면 틀린 것이요, 속에 있는 것을 보면 옳은 것이니라? 그렇다면 성인의 행복과 노여움을 어떻게 이기심과 지혜의 의로운 행위로 볼 수 있겠습니까? 마담들은 화를 잘 내고 조절하기 힘들지만, 화는 가장 심합니다. 둘째, 화를 내면 갑자기 화를 잊고 이성의 옳고 그름을 관찰하게 된다.

5. Yichuan 씨는 Zhu Changwen에게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성인의 말은 최후의 수단입니다. 그런 말이 있으면 이치가 분명하고, 그런 말이 없다면 자연의 이치가 부족한 것입니다.

도구를 닦는 사람이 열심히 노력하는 것처럼, 도구를 통제하지 않으면 사람을 닦는 방법도 부족할 것입니다. 성현들의 말씀, 원해도 얻을 수 있나요? 그러나 그것은 세상의 모든 이치를 포괄하며 또한 매우 언약적이다. 후세들이 논문을 쓰기 시작했을 때 그들은 기사를 먼저 썼고, 그들의 삶에서 성도들보다 더 많은 일을 했습니다. 그러나 더할 것이 없으면, 아무것도 없으면 놓치게 되고, 쓸데없는 중복이 됩니다. 그것은 불필요한 것 이상입니다. 본질적인 요점을 달성하지 못하면 진리에서 벗어나 도에 해를 끼칠 것입니다. 편지에는 그가 자신의 선행을 결코 잊지 않는다는 것을 미래 세대가 알기를 바란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세상의 이기심입니다. 사부님, 어떤 사람이 병들어 이름이 없고 이름이 없다고 해서 병이 있고 선행이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유명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큰 힘을 줄 수 있고, 군자는 자신이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살아갑니다.

6. 내부적으로 충성심과 신용이 쌓이므로 덕이 높아진다. 그는 자신의 말을 선택하고 결단력이 있으므로 자신의 직업에 따라 생활합니다. 최고의 지식을 아는 것은 지식으로 이어진다. 먼저 지식을 구한 다음 그것을 먼저 알아야 지식의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소위 "정리의 시작은 지혜의 문제이다." 끝을 아는 것이 최종 결과이다. 이제 당신이 어떤 결과를 얻게 될지 알았으니, 당신의 힘을 사용하여 그것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뒤에 두십시오. 그래야 의롭게 지킬 수 있습니다. 소위 "최종 질서는 신성한 것"입니다. 이것이 배움의 시작입니다.

7. 군자는 속으로 하는 일에 공경하고 바르게 행하며, 외적으로 하는 일에 의로움을 수호해야 한다. 정중하고 안으로 곧게 서 있으며, 모양은 의로우나 겉으로는 정사각형입니다. 의미는 외부가 아니라 외부입니다. 공경과 의로움이 확립되면 그 덕은 커지기를 기대하지 않으면 큰 것이 되지 않습니다. 쓸모는 있어도 돌보지 않는다면, 유익은 있어도 유익이 없다면 어느 것이 의심스럽습니까?

8. 하늘을 기준으로 행동하는 것은 불합리하지만 인간의 욕망을 기준으로 행동하는 것은 불합리합니다. 정말 좋은 생각이에요! 비록 나쁜 의도는 없지만 올바른 원칙을 따르지 않으면 망상에 빠지고 나쁜 의도를 가지게 됩니다. 더 이상 미혹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미혹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무의 단은 “도적은 야망이 가득하고, 불리한 자는 위험하다”고 말했다.

9. 인민의 예비력은 배움을 통해 크게 자란다. 고대 현자들의 말과 행동을 들어보십시오. 흔적을 조사하여 사용법을 관찰하고, 단어를 관찰하여 그 의도를 알아보세요. 그것을 알고 획득하여 그 덕을 쌓으라.

10. 선지상은 "군자는 남을 헛되이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그들의 선택에 따르면 이것은 현자의 행동이 아니다." Qi Jiu Si는 말했다: "Zhenji, 후회와 교류, 친구와 생각." Chuan은 "감각은 사람의 움직임이다." 마음의 위치를 ​​알고 말하지 마십시오. 감정은 마음입니다. 개인적인 관계를 맺으면 연결 감각이 손상됩니다. 소위 후회는 성자의 마음이 냉담하다는 것입니다. , 여름, 비. 순결은 공허 속에 자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기적인 마음으로 왔다 갔다 하면 닿을 수 없는 것들을 만지고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이기적인 마음으로 어떻게 한 가지를 다 알 수 있겠습니까?"

11. 군자는 어려움에 직면하면 자신에게 잘못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까? 당신이 잘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잡아라. 당신이 사과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스스로 격려하라. 이것이 당신의 덕을 닦는 방법이다.

12. 명확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고, 명확하지 않으면 쓸모가 없습니다.

13. 연습하고, 반복하세요. 다시 생각해보고 해석하면 설명이 되더라구요. 당신의 선행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믿고 따르는 것을 보니 정말 기쁩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즐겁지만, 옳은 것을 보지 않고도 지루하지 않은 소위 신사입니다.

14. 고대 학자들은 자기 이익을 추구했으며 원하는 것을 스스로 얻고 싶어했습니다. 오늘날의 학자들은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서 보고 싶어하는 인간이다.

15. 이천 선생이 방도복에게 말했다: 성자의 길은 길과 같고 선비의 병은 그를 도울 수 없다. 문에 도달하려면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내가 그 문에 들어가고자 하는 것은 성경 때문이 아니냐? 오늘날 고전을 취급하는 사람은 많지만 모두가 관을 사서 진주로 돌려보내고 있다. 경에는 도(道)가 있으니 그 말씀을 외우고 해석하여도 도를 따르지 아니하는 것은 헛된 찌꺼기니라. 그는 경전을 통해 도를 구하고 싶어하며 그를 계속 격려합니다. 어느 날 그는 자신의 앞에 뛰어난 사람이 서 있는 것을 보지만, 격려 없이는 손과 발을 춤출 줄 모릅니다. , 그는 자신을 멈출 수 없습니다.

16. Mingdao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수사는 진실성을 확립하며 신중하게 이해되어야 합니다. 당신의 말을 계발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진실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말만 수정한다면 그것은 단지 거짓일 뿐입니다. 말을 수련한다면 그것은 자신의 성실성을 확립하고 "안을 존중하고 밖으로는 의를 지킨다"는 현실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도(道)는 너무 광대해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진심이 있어야만 살 수 있는 곳이 있다. 살 곳이 있으면 직업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는 크든 작든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하지만 단지 충성스럽고 신실하기 때문에 덕을 키우고 진리에서 시작합니다. 수사학은 성실함을 확립하고 실천적 수양의 기초입니다.

17. 이촨 씨는 “자신의 야망이 진실하다는 것이 참으로 진실하다”고 말했다. 충동이 불합리하다면 그것은 부정직한 것입니다. 현실에는 본질적인 우선순위가 있으며 이렇게 강요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하늘과 땅의 변화를 관찰하면 알 수 있다.

18. 맹자는 재능이 뛰어났지만 그의 지식은 근거가 없었다. 학자들은 안자를 본받아 성인들과 가까워져야 힘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또 다른 말: 학자가 잘 배우고 싶다면 연자에게서 배워야 한다.

19. 밍다오 씨는 “외교 걱정하지 말고 좋은 점만 이해하고 성실함만 키워라”라고 말했다. 그의 기사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멀지 않습니다.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넘치고 실패하게 됩니다.

20. 학자들은 자비와 자아실현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며, 도덕적 원칙만 배양하면 됩니다. 경전의 뜻을 찾아보면 모두 수련을 뜻한다.

21. 예전에 저우마오(周毛) 삼촌 밑에서 공부한 적이 있는데, 그가 옌쯔(Yanzi)와 종니(Zhongni)에게 즐거운 시간을 달라고 할 때마다 그들은 무엇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나요?

22. 보고 기대하는 것은 멀리 있거나 크지 않아야 하지만, 그것도 능력에 따라 차근차근 해야 한다. 야망이 크고 열심히 일하지만 힘이 부족하고 책임이 무거우면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23. 친구들에게 과외를 받는 것은 '서로 만나서 친절해지는 것'보다 더 어렵다.

24. 마음이 크고 열려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9층짜리 플랫폼을 구축하려면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25. 명도씨는 “순은 시골에서 태어났다”에서 “백리희주는 도시에 있었다”고 말했다. 그것에 대해 알고 싶다면 여기를 통과해야합니다.

26. 쉔예(Shen Ye)가 루(Lu)와 뜻밖의 인연을 맺게 됐다.

27. 명도 씨는 광범위한 지식을 암기하는 것을 "야망을 잃기 위해 장난을 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8. 의례와 음악은 진보와 패역 사이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고, 기질의 정의는 얻을 수 있다.

29. 아버지와 아들, 군주와 신하들은 세상의 법칙이며, 하늘과 땅 사이에는 피할 길이 없습니다. 재능이 있고 이기적인 동기가 없으면 불의를 저지르고 무죄한 사람을 죽이며 나쁜 일을 하게 됩니다. 이기심이 있다면 그것은 왕의 일이 아닙니다.

30. 사람의 성격은 기를 따르지 않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성격과 관계없이 기를 논의하는 것은 불분명합니다. 두 번째는 그렇지 않습니다.

31. 과학을 논하려면 원리를 알아야 하고, 통치를 논하려면 몸을 알아야 한다.

32. 옻칠 조각품을 열었을 때 부주의가 드러나자 성자는 그것을 따라갔다.

33. 기초가 먼저 갖춰져야 트렌드가 확립된다. 트렌드가 옳기 때문에 의지와 의지에 따라 얕음과 깊이가 만들어집니다.

34. 공경과 의를 굳게 잡고 앞으로는 곧장 천국의 덕을 행하라.

35. 평생 게으른 것은 자신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36. 배우지 않으면 늙고 쇠퇴하게 된다.

37. 배우지 못하는 사람은 용기가 없는 사람이다.

38. 선비들은 기(氣)에 압도되고 실천에 사로잡히게 된다.

39. 속이 무거우면 겉으로 드러나는 가벼움을 이겨낼 수 있다. 깊이 들어가면 유혹이 얼마나 작은지 알 수 있다.

40. 동종서가 말했다: "의를 정당화하고 이익을 구하지 마십시오. 길을 알고 공로를 고려하지 마십시오." 손사묘는 "용기는 커지기를 원하지만 마음은 커지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작고, 지혜는 둥글기를 원하지만 행동은 정사각형을 원한다. "

41.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배우는 사람은 대부분 자기 만족한다. 안배와 안배가 있는 사람은 안주하지 않습니다.

42. 보는 것, 듣는 것, 생각하는 것, 움직이는 것 모두 하늘에서 온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 가운데서 진실과 거짓을 알아야 합니다.

43. Mingdao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배우려면 가까운 사람들에게서만 배우고 자신에게만 집중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잘 묻고 잘 생각하면 인(仁)이 있을 것이다." “충성스러운 말을 하고 성실하게 행동하고 성실하게 행동하면 야만적인 나라에서도 할 수 있다. 불성실한 말을 하고 공손하게 행동한다면 나라에 산다 할지라도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당신이 일어서면 그가 정면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대중과 함께 그가 당신에게 의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 사람은 모든 것을 이해하다가도 진흙탕이 되지만 하늘과 땅과 하나가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엄숙하고 존중하며 지지하는 것인데, 끝까지 똑같습니다.

44. "충성심은 덕을 키우는 것이고, 수사는 성실함을 확립하는 것이며, 그것이 바로 사업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존경은 안으로 향하고 의는 밖으로 향한다", 이것이 곤의 길입니다.

45. 재능을 배우고 싶은 사람은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배우고 나면 어디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46. 정원을 관리하는 사람도 있지만 매우 피곤합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독의 상징은 '군자는 백성을 감동시키고 덕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입니다. 신사가 할 수 있는 일은 이 두 가지뿐이고 다른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 둘은 자신을 위한 길이고 남을 위한 길이다.

47. "지식이 있고 결단력이 있고, 신중하게 질문하고 깊이 생각하라", 왜 "인이 거기에 있다"고 말합니까? 학자들은 그것에 대해 생각해야합니다. 위에서 아래로 가는 방법입니다.

48. 야망이 있어도 끈기가 없으면 견디기 어려울 것이다. 결심은 했으나 야망이 없으면 그 속에서 살 수 없습니다.

49. Yi Chuan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고대 학자들은 일련의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늘날 학자들은 고상한 말을 할 때 딱 한 가지만 합니다. 나는 종종 Du Yuankai의 다음과 같은 말을 좋아합니다. "강과 바다에 물을 담그면 연고의 촉촉함이 천천히 풀리고 행복하게 부드러워지며 오늘날의 학자들은 종종 성취 될 것입니다." 여름에 여행하는 것은 작은 일이고 배우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You Xia가 말한 모든 것은 항상 사실이었습니다. 후세 선비들의 기개는 마치 마음이 수천리를 여행하는 사람과 같으나 오직 여기에 있을 뿐입니다.

50. 수양이 장수하는 이유, 곽탁이 영생을 위해 하늘에 기도하는 이유, 보통 사람들이 성인을 생각하는 이유는 이를 위해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이다. .

51. 충성과 용서는 공평합니다. 덕을 세우는 것은 충성스럽고 관용적인 것이며, 공평한 것은 공정한 것입니다.

52. 인의 길의 유일한 열쇠는 '공'이라는 단어입니다. 정의는 인(仁)의 원칙일 뿐, 공익을 인(仁)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대중은 인체 때문에 자비롭다. 오로지 공동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은 모든 것과 나 자신을 돌보는 것이므로 자비는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습니다. 용서는 자비의 선물이고, 사랑은 자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53. 오늘날 학자가 된다는 것은 산을 오르는 것과 같습니다. Fang Qi는 구불구불하며 항상 긴 보폭을 가다가 가파른 곳에 도달하면 멈춥니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결단력 있고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54. 열심히 연습해야 한다는 말은 피상적인 비유일 뿐이다. 사람들은 모든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은 단지 이기심의 문제일 뿐입니다. 이런 정신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까?

55. 아는 것이 있으면 좋아하게 되고, 구하면 얻게 된다. 고대인들은 이것을 배우는 것이 평생의 문제라고 믿었습니다. 고민과 고민이 있다면 당연히 무리한 일이 아닐까요?

56. 고대의 학자는 하나이고, 현대의 학자는 셋이 아니다. 첫째는 수필학이고, 둘째는 주석학이며, 셋째는 유교학이다. 도를 따르려면 유교의 배움을 버려야 합니다.

57. 질문: 구성은 도덕성에 해롭습니까? 말했다: 유해하다. 글쓰기에 집중하지 않으면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집중하면 당신의 야망이 어떻게 하늘과 땅만큼 클 수 있습니까? "책"은 "물건을 가지고 노는 것은 야망을 잃는다"고 말합니다. 글쓰기도 물건을 가지고 노는 것입니다. Lu Yushu의 시가 있습니다. "중독되기 전에 Yuan Kai처럼 공부하고 하이쿠처럼 쓰십시오. 독립 유교는 아무 관련이 없으며 Xinzhai를 얻는 데 Yan 가족에게 패배할 뿐입니다." 이 시는 매우 훌륭합니다. 고대의 선비들은 오로지 정(情)과 성품(性)을 수양하는 데만 집중했을 뿐, 그 외에는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습니다. 오늘도 나는 작가로서 귀와 눈을 즐겁게 하는 장과 문장을 쓰는 것을 전문으로 한다.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싶다면 좋은 배우가 되지 않겠습니까?

말씀: 고대 학자들이 글을 쓰고 있습니까? 그는 “사람들은 『육경』을 보면 성인도 글을 쓴다고 생각하지만, 성인도 자신의 뜻을 표현하고 스스로 글을 쓴다는 것을 모른다”고 말했다. 할 말이 있어."

말하기: 유샤를 왜 문학이라고 부르나요?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You Xia는 왜 펜으로 시를 쓰는 법을 배웠나요? 그리고 “천문학을 관찰하여 시대의 변화를 관찰하고, 인문학을 관찰하여 세상을 변화시킨다”처럼, 이것은 시와 같은 것이 아닐까?

58. 자기 수양에는 존중이 필요하고, 배움에는 지식이 필요합니다.

59. 첫 번째 클래스를 남에게 양보하고 두 번째 클래스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지 마세요. 이렇게 말하는 것은 자신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인(仁)과 의(善)로 살지 못하는 자와는 다르지만 그래도 작은 자이다. 말을 배우는 사람은 도를 목표로 삼고, 말하는 사람은 성인을 목표로 삼습니다.

60. "무슨 일이 있는 게 틀림없어요"라고 물으면 "존중"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할까요? 말했다: 존중은 자기 계발의 문제입니다. Jiyi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게 틀림없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존경을 사용할 줄만 알고 정의를 모을 줄은 모르지만 다 괜찮습니다.

또 다른 질문: 이모 맞나요? 말했다: 도리는 일에 있고 의는 마음에 있다.

61. 질문: 존경과 정의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말했다: 존경은 자신의 방식을 고수하는 것이고, 의로움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의로움이다. 공경 하나만 지키고 의를 행할 줄 모르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효도하고 싶다면 효라는 말만 고수하면 어떨까요? 효도의 길이 무엇인지, 어떻게 섬겨야 하는지, 어떻게 온화해야 하는지 알아야 효도를 다할 수 있습니다.

62. 학자는 실용적이어야 하며 자신의 이름에 집착해서는 안 됩니다. 의도적으로 유사한 이름을 사용한다면 허위입니다. 기초가 사라졌습니다. 무엇을 더 배울 수 있습니까? 명예와 이익의 순수함과 탁함은 다르지만 이익을 얻으려는 의도는 동일합니다.

63. "진실로 돌아가는 것은 인(仁)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지만 이기적인 의도는 전혀 없다. 이기적인 의도를 갖는 것은 불친절합니다.

64. "인자는 먼저 어려움을 겪고 나서 무엇을 하든 먼저 얻는다." 고대인들은 자비를 베푸는 방법만 알고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모두가 자비를 먼저 얻습니다.

65. 성자가 되겠다는 야망이 있다면 그에게서 배울 수 있다. 잘 배우고 생각해야 올바른 길을 갈 수 있습니다. 뭔가를 생각하고 얻으면 견딜 수 있습니다. 확립되고 변형되면 권력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66. 고대 학자들은 스스로 일했고 결국 사물이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학자들은 자신을 사물로 여기다가 결국 자신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67. 군자의 배움은 날로 새로워져야 합니다. 나날이 새로운 사람들도 나날이 전진하고 있습니다. 매일 전진하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후퇴할 것이다. 그러나 성자의 길은 전진도 후퇴도 없으며 그것이 창조하는 것의 궁극적인 것이다.

68. Mingdao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평온함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그것으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69. 야망이 있지만 끈기가 없으면 규칙이 없고, 인내심이 있지만 야망이 없으면 마음이 좁습니다.

70. 지적인 친절은 충성심과 신뢰에 기초하므로 "위대한 것을 먼저 세우라".

71. Yichuan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안전하면 학습이 강해질 것입니다.

72. 널리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명히 분별하고, 진심으로 실천하십시오. 다섯 가지 중 하나를 없애는 것은 배우는 것이 아니다.

73. 장사수는 그의 주장이 너무 높을지도 모른다고 묻자 이촨은 대답하지 않았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 그는 “피곤하면 내려와야 한다”고 말했다.

74. Mingdao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표준을 세우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순환이 계속되면 목적지에 도달하게 됩니다.

75. Yin Yanming은 Yichuan을 만난 후 "The Great Learning"과 "Xi Ming"을 읽는 데 반년이 걸렸습니다.

76. 의도치 않은 일이라는 말도 있다. Yichu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경우에는 비이기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77. Xie Xiandao는 Yichuan을 만났고 Yichuan은 "요즘 상황은 어떻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그에게 "세상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Yichuan은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덕 있는 사람들은 너무 일찍 발전합니다.

지이촨은 운동할 줄 아는 사람이다. 그는 “지금이 딱 ​​좋은 때다”라고 거듭 말했다.

78. Xie Xianda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과거에는 Bo Chun의 가르침이 그의 말에만 집중되었습니다.

보천은 “현명한 사람과 대화하는 것은 술고래를 돕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한 쪽은 구해졌고, 다른 쪽은 무너졌습니다. 사람들이 한쪽에만 쏠릴까봐 두렵습니다.

79. 헝취 씨는 "본질은 정신이다"라고 말했다. 내 안에서 일을 하고 밖에서 이익을 구하라. "안정을 위해 사용하세요." Su는 내 외부 신체에 유익을 주고 내부 신체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불쌍한 하나님은 변화시키는 방법을 아십니다.” 그것은 자연스럽게 오는 자양분이며, 생각과 격려로 강화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군자가 덕(德)을 제창한다고 해서 지식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80. 형태 뒤에는 기질이 있다. 선을 바꾸면 천지의 성품이 그대로 남느니라. 그러므로 성품은 군자에게 불성이 있는 것이다.

81. 덕은 기를 이길 수 없고 기에 생명이 달려 있다. 덕이 기보다 낫고, 인생은 덕에 달려 있습니다. 합리성을 소진시키고 본성을 소진시키면 자연의 덕과 자연의 이치가 생긴다. 기를 바꿀 수 없는 사람은 살고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82. 신이 아닐까? 양명이 이기면 덕(德)이 득세하고, 음탁이 득세하면 물질욕이 득세한다. "악을 취하여 선으로 바꾸는" 사람들은 그것으로부터 배워야 합니다!

83. 마음이 넓으면 세상의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사물에 몸이 없으면 마음은 외부에 있습니다. 세상의 마음은 그들이 보고 듣는 것의 협소함에 멈춥니다. 성인은 최선을 다하며, 보고 듣는 것에 마음을 얽매이지 않고 세상의 어떤 것도 자기 자신 외에는 보지 않습니다. 맹자는 “마음을 다하면 성품을 알고 하늘을 깨닫게 된다”고 말했다. 천국은 너무 커서 외적인 마음이 없기 때문에 외적인 마음을 갖는 것만으로는 천심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84. 4대 스승 중 한 명인 그는 학문의 시작부터 덕의 끝까지 가르침을 다했습니다. 의미, 생각. 예, 기다려야 합니다. 변형되지 않은 솔리드입니다. 나에게는 방법이 있다. 넷 중 하나라도 있으면 하늘땅과 같지 아니하니라.

85. 반항의 원칙을 지키는 사람과 폄하하는 사람은 남을 편애하는 사람이다!

86. Zhi Chong은 천국이고 형이상학적이다. 밤낮으로 그것을 알면 아는 것이 현명합니다. 알면서도 예의바르게 대하지 않는 것은 자신의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의가 사람의 본성이 되고, 도덕의 원칙이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늘의 지위가 그것을 행하기 쉽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87. 사람이 갇힐 때는 도덕적 차별과 속도를 위해 들어간다. 맹자는 “덕이 있고 총명하고 기술이 뛰어나고 지혜로운 사람은 늘 말라리아에 걸린다”고 말했습니다.

88. 말에는 가르침이 있고, 행동에는 방법이 있고, 낮에는 활동이 있고, 밤에는 이익이 있고, 호흡에는 자양분이 있고, 순간에는 존재가 있다.

89. 형취씨는 '정문(丁文)'을 쓰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첸은 아버지라고 불리고 쿤은 어머니라고 불립니다. 너무 경멸스러워서 혼란스러워요. 그러므로 하늘과 땅 사이의 장벽은 나의 몸이다. 천지의 사령관은 나의 본성이다. 국민은 우리 동포이고, 물건은 우리와 함께 있습니다. 대왕은 우리 부모님의 장자이고, 그 신하들도 장자 집안의 신하이다. 노인을 존경하면 더 오래 자랄 것입니다. Ci는 고독하고 약하기 때문에 어립니다. 거룩한 사람은 덕이 있고 덕이 있는 사람은 아름답습니다. 세상의 모든 피곤한 자, 장애자, 고독한 자, 과부, 과부가 다 뒤쳐져 원망이 없는 나의 형제들입니다. 수시로 보호해주시고 날개를 달아주세요. 그는 행복하고 걱정하지 않으며 순수한 효도입니다. 덕을 범하는 것을 도덕을 범한 것, 인을 해치는 것을 도적이라 한다. 악인을 돕는 자는 재능이 없고 외모를 가꾸는 자는 겸손할 뿐입니다. 지식이 있으면 자신의 일을 잘 설명할 수 있고, 가난하면 야망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집에 물이 새는 것은 순진함의 표시이고, 의도적으로 성품을 가꾸는 것은 게으름의 표시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악령주, 종보지의 보살핌과 지지. 인재를 양성하고 사람들에게 재능을 부여하십시오. 일을 쉬지 않고 망설이는 것이 순의 공덕입니다. 요리되는 것 외에는 피할 것이 없습니다. Shen Sheng은 존경합니다. 느낀 대로 느끼고 충만함으로 돌아가는 자, 선후! 명령에 순종할 용기가 있는 사람이 바로 자작나무입니다! 부와 명예와 축복이 내 삶을 뒷받침해 줄 것입니다. 가난, 비천, 슬픔, 평범함이 당신을 성공하게 할 것입니다. 나에게는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그는 또한 "편우"를 쓰며 "놀이의 말은 생각에서 나오고, 놀이의 행동은 계획에서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소리로 보면 네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자기 마음이 아니고 불분명하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의심하지 않기를 원한다면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지나친 말은 진실이 아니고, 지나친 행동은 진실이 아니다. 목소리를 잃은 먀오족은 네 부분 모두에서 혼란스러워하며 그것이 당연하다고 말하는 것은 자멸적이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따르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거짓 비난을 할 것입니다. 즉 마음에서 나온 것이라면 자신을 탓하라는 것이다. 생각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이 진실하다고 거짓 비난을 하게 됩니다. 경고할 줄 모르는 자들은 네게서 나오지 않고, 벌할 줄 모르는 자들은 네게서 나오지 아니하느니라. 오만하고 그릇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어떻게 현명하지 못한 일이 될 수 있습니까?

90. 자신을 수양하려면 먼저 강하고 자립해야 합니다. 지식과 학문이 깊으면 덕은 ​​높아지지만 굳건해지지는 않습니다. 충성스럽고 믿음직하며 덕을 높이되 친구를 존경하고 지혜로운 자를 염려하라. 자신을 이기고 싶다면 실수를 바로잡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

91. 형곡씨는 판순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고대인만큼 좋지 않습니다. 질병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Xunzhi가 물었고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이것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은 이를 잊지 않고 마음이 너무 몰입되어 어느 날 정신을 차리고 깨어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92. 알려지지 않은 것이 마음을 확립하고 많은 악한 생각이 의심을 낳습니다. 이제 당신이 세운 것을 알았으니, 잘못 가르치면 잘 대할 수 없을 것입니다. 거버넌스에 관해 생각할 때 그것은 예술 내에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질리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러므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열망하는 사람들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곳에 나의 마음을 세워야 합니다. 그러면 강이 끊어지면 내가 거기로 가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이런 야망이 있으면 일을 빨리 할 수 ​​있을 것이고, 연습한 후에 올 것입니다." 비록 종니의 재능은 아름답지만 여전히 그것을 추구하는 것은 빨라야 합니다. 지금은 잡을 수 없는 자본을 쥐고 있지만 천천히 그 자체에 맞게 놔두고 싶은데, 그런 말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93. 친절을 이해하는 것이 기본이다. 고집스러운 것은 확립이고, 확장된 것은 크고, 보기 쉬운 것은 작다. 사람들이 퍼뜨릴 수 있는 것일 뿐입니다.

94. 오늘날 우리는 덕과 도교를 존중하는 마음만 갖고, 날마다 선비들에게 배우려고 노력하는 게 잘못된 걸까요? 당신은 도덕적인 성격을 느슨하게 하고 있습니까? 이 의미는 예절에 관한 블로그 게시물이기도 하며, 학교에서 학교로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을 1년 동안 지킨다면 우리는 오래 살아남을 수 있을까? 매일 얼마나 필요한지가 유익합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안다면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적을수록 좋지 않을 것입니다. 이 도덕적 이익. 진실을 읽으십시오.

책을 편찬할 때, 자신이 쓴 내용을 기록해두어야 하며, 그냥 쓰는 것이 아닙니다. 서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계속 진행하세요. 이 탐구는 학습에 유익합니다. 잠시 동안 지속시키지 마십시오. 3년 동안 일반 사람들은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95. 천지를 위하여 뜻을 세우고 백성을 위하여 길을 닦으며 성인의 지혜를 전하고 대대에 평화를 이루라. 96. 선비들에게 예절을 먼저 배우라고 하는 이유는 예절을 익히고 나면 세속의 덫을 버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얽힘에 익숙하다면 얽힘이 풀리면 위로 올라갈 것입니다. 모든 덫을 제거할 수 있다면 세상의 습관은 자연스럽게 자유롭고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에티켓을 배우면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97. 진실을 볼 수 있도록 편안하고 관용적이며 정의를 추구해야 합니다. Kuang의 미덕은 광대합니다. 이순신은 “가난한 신을 아는 것이 덕의 꽃피움이다”라고 했는데 얕은 마음으로 어떻게 이룰 수 있겠습니까?

98. 너무 늙어서 질문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아서 평생 무지한 채로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도덕과 정의를 먼저 아는 사람으로서 무엇을 모른다고 말할 수 없기에 묻지도 못한다. 절대 묻고 싶지 않으니 온갖 꼼수에 속아넘어가는게 차라리 평생 모르는 일이겠지요.

99. 너무 많은 지식만으로는 세상을 정복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많은 말을 듣고 세상의 변화를 기다린다면, 도는 그가 맛보고 배운 것에 대해 그에게 보상을 주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예상치 못한 재난이 닥치면 우리는 가난해질 것입니다.

100. 배움의 더 큰 유익을 얻으려면 기질을 바꾸도록 노력하십시오. 아니요, 그것들은 모두 인간의 잘못입니다. 그들은 발명품이 없고 성자들의 비밀을 볼 수 없습니다.

101. 기사는 주의 깊게 조사되어야 하며 마음이 열려 있어야 합니다.

102. 의심에 무지한 사람은 구현하기 불편할 뿐입니다. 일단 구현되면 의심이 생길 것입니다. 뭔가 문제가 있는 게 분명합니다. 이는 의심스럽습니다.

103. 마음이 크면 모든 것이 가능하고, 마음이 작으면 모든 것이 아프다.

104. 비록 공덕이 있어도 배움이 부족하면 잊어서는 안 된다. 마음이 망각에 집착하면 사람이나 사물을 배려하여도 실천하게 되겠지만 그것은 도가 아니다. 마음속에 잊어버리면 평생을 그 마음과 함께 살아가게 되는데, 이는 흔한 일이다.

105. 안과 밖을 합치고 사물과 나를 평준화하는 것, 이것이 도의 종말이다.

106. 배운 후에 공덕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은 배우면서 서로 해를 끼칠 것입니다. 당신은 의도적이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려면 창의력을 발휘해야합니다. 덕을 이루기 전에 먼저 공을 세워야 한다. 손을 다치지 않기를 바라는 위대한 장인의 세대다.

107. 공자와 맹자가 죽은 후 유학자들은 오만하고 배신 조약의 근원을 알지 못하면서도 감히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잡을 수 없는 자원을 붙잡고 있지만, 미래 세대를 알고 싶어 합니다. 자세히 보면 폐와 간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Fang Qie는 Ai의 단점을 만들어내고 묵묵히 나의 진심을 키워줍니다. 문제를 처리하다 보니 하루의 힘이 부족하지만 성공하지 못한다.

108. 배우기 전에 언어를 바꾸려는 사람들은 결국 곤경에 처하게 될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변화는 가볍게 논의될 수 없습니다. 언어가 갑자기 바뀌면 기술이 올바르지 않다는 뜻입니다.

109. 모든 것의 밑바닥을 볼 수는 없지만 이익을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도덕 원칙을 표현하기를 꺼리며, 자신이 얻는 이득의 밑바닥도 전혀 보지 못합니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말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110. 눈과 귀는 밖에서 봉사합니다. 외교 문제를 장악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자기 파괴적이고 스스로 통치하기를 꺼리는 사람들입니다. 짧고 긴 말만 하고 고개를 숙이지 못하는 사람.

111. 학자는 인색해서는 안 된다. 야망이 작으면 이루기 쉬우면 앞으로 나아갈 길이 없다. 기가 가벼우면 알지 못하는 것을 아는 것으로 여기고, 배우지 못한 것을 배운 것으로 여긴다.

저자 소개:

Zhu Xi (1130.9.15-1200.4.23), Yuanhui라고도 함, Zhonghui라고도 함, Hui'an이라는 별명, 나중에 Huiweng으로 불림, 사후 제목, 세속적 이름 Zhu Wengong. 그의 조상의 집은 남송 왕조 시대에 Xuzhou 현 Xiao County, Huizhou 현 Wuyuan 카운티 (현재 Jiangxi 성 Wuyuan)로 이주하여 Nanjian 현 Youxi (현재 Youxi 카운티)에서 태어났습니다. , 복건성). 송나라의 유명한 성리학자, 사상가, 철학자, 교육가, 시인이자 복건학파의 대표자이며 유교의 대가이신 세존께서는 그를 주자(朱子)라 부르셨습니다. 주희(朱熙)는 공자의 직접적인 제자가 아니었고 공자묘에서 숭배를 받은 유일한 사람이었다. 그는 대성전에서 유교 제사를 받은 12명의 철학자 중 하나였다. Zhu Xi는 "Er Cheng"(Cheng Hao 및 Cheng Yi)의 세 번째 제자인 Li Tong의 학생이었습니다. 그는 Er Cheng과 함께 "Cheng-Zhu School"이라고 불렸습니다. 주희의 성리학은 원, 명, 청 왕조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공자 이후 중국 교육사에서 또 다른 인물이다.

주희(朱熙)는 19세에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장시(江西) 남강(南康)주, 복건(富建) 장주(張州)주, 저장(浙江)동주(浙江)를 역임하고 건설을 추진하는 정직한 인물이었다. 아카데미의. 그는 환장각의 장관과 강사를 역임했으며 송나라 영종 황제에게 강의를 했습니다.

주희는 『사서문문집』, 『태극화해설』, 『통수해설』, 『주이독서』, 『주역문집』 등 많은 저서를 집필했다. 초자(朱子)'에 관한 것입니다. 후세는 『주자전서』, 『주자문집』, 『항』 등을 편찬했습니다. 그 중 『사서문주해집』은 궁중 교과서이자 궁문고시의 표준이 되었다.

노조천(1137년 4월 9일 ~ 1181년 9월 9일)은 보공(村功)씨로 세상에 '동래씨'로 불렸다. "Mr. Xiao Donglai"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오주(현 절강성 금화) 출신으로 남송의 유명한 성리학자로 '동래 여씨 가문'에서 태어나 육역견의 여섯 번째 손자이자 육대기의 아들이다.

처음에는 음과 함께 공식 입장에 들어갔다. 용흥 원년(1163)에 육조천이 진사로 승진하여 종중박학홍사과를 복직하고 남외종학 교수로 옮겨졌다. 뇌관은 비밀각을 직접 책임지고 보저우 명도궁을 맡았다. 『회종기』 개작에 참여하고 『문건왕조』 편찬, 간행. 춘희(春熙) 8년(1181년) 4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시호는 '성(成)'이었는데, 나중에 '중량(忠良)'으로 고쳐졌다.

'진사록'은 주(朱)와 노(魯)의 성리학적 이념 체계에 따라 우주가 만들어낸 세계 존재론부터 공자와 연이 행복했던 성스러운 분위기까지 그 원리를 따른다. 학문하고 수양하고 성실하며, 마음을 바로잡고 선을 행하며, 수양하여 예의를 회복하고, 가정을 화합하고 도리를 바로잡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안하게 하며, 선인의 예법을 세우는 것입니다. 왕, 그리고 이단을 비판하고 현자와 현자를 명확히합니다. 성리학의 주요 내용을 종합적으로 해설한 책이므로 북송 오학자(五宗)와 주(朱)와 노(魯)의 학문의 본체가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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