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이해해야 할 기본 개념이 몇 가지 있는데, 예전에는 일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간단한 코드를 사용했지만 코드의 품질이 정말 좋지 않았습니다. 기본 지식.
1. 프로세스 지향(구조적 프로그래밍)
"구조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은 "프로세스 지향" 방법을 개선한 것입니다. 구조적으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여러 기능 모듈로 나누어지며 각 모듈은 요구 사항에 따라 별도로 프로그래밍된 다음 모듈을 연결하고 결합하여 해당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의 구조적 특성을 강조하므로 읽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 방법은 명확한 아이디어와 표준화된 관행을 가지고 있어 디자이너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ING, SP라고도 함)이라는 아이디어는 1965년 E.W. Dijikstra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습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 아이디어는 프로그램 실행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밍의 원리이자 방법으로, 구조가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고, 수정하기 쉽고, 검증하기 쉬운 프로그램입니다. 구조화된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보장하고 검증하여 정확하고 합리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합리적인 구조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1) 설계 원칙
구조적 프로그래밍은 하향식, 단계별 개선 설계 방식을 채택하고 각 모듈은 "순서, 선택"의 제어 구조를 통해 구현됩니다. , 및 루프" 연결을 가지며 입구와 출구가 하나만 있습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원리는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
알고리즘은 독립적인 전체이고, 데이터 구조(데이터 유형 및 데이터 포함)도 독립적인 전체입니다. 두 가지는 알고리즘(기능 또는 프로세스)에 중점을 두고 별도로 설계되었습니다.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은 시스템의 전반적인 관계 표현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모델 기술이 등장했습니다(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을 독립적인 기능 모듈로 처리). , 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프로토타입입니다.
(2) 기본 구조
순차 구조
순차 구조는 프로그램 내의 다양한 작업이 나타나는 순서대로 실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택 구조
선택 구조는 프로그램의 처리 단계에 분기가 있음을 나타내며 특정 조건에 따라 분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선택 구조에는 단일 선택, 이중 선택, 다중 선택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루프 구조
루프 구조는 루프가 종료되기 전에 특정 조건이 거짓(또는 참)이 될 때까지 프로그램이 하나 이상의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루프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상황에서 루프가 실행되는지입니다. 루프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까? 루프 구조에는 두 가지 기본 형태, 즉 When 유형 루프와 Until 유형 루프가 있습니다.
(3) 설계 방법
하향식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는 전체 상황을 먼저 고려한 다음 전체 목표를 고려하여 세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지역 목표를 설정하세요. 처음부터 너무 많은 세부 사항을 추구하지 마십시오. 전체적인 목표부터 디자인을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문제를 구체화하십시오.
점진적으로 개선
복잡한 문제의 경우 일부 하위 목표를 전환으로 설계하고 점진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모듈성
복잡한 문제는 여러 개의 간단한 문제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모듈화란 프로그램이 해결하고자 하는 전체 목표를 하위 목표로 분해한 후, 이를 다시 구체적인 작은 목표로 분해하여 각각의 작은 목표를 모듈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은 현실 세계의 객체를 직접적으로 중심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며, 이러한 것들을 본질에 따라 클래스로 추상화합니다. 형질. 데이터 추상화 및 데이터 숨기기를 사용하여 클래스는 서로 상호 작용하고 함께 대규모 객체 지향 기반을 형성합니다.
(1)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