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지난 6개월간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경험 요약' 시리즈의 두 번째, 세 번째 글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원래는 3개의 글을 쓰고 싶었는데,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10.1을 따라잡을 때 함께요. 이 글에서는 주로 제품 길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했는지, 그 과정에서 얻은 방법과 제가 형성한 제품 이론 시스템을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신제품 기획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 내 미래를 봅니다.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질문에 대한 답변
Q1: 일반인에서 반년 만에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었는데, 왜 당신은 프로덕트 매니저라고 말합니까? 제품 관리자? 직업을 바꾸면 업계에 대한 대중의 인식에 맞는 제품 디렉터 직위와 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P: 현재 '감독자'라는 직함은 리더의 승인과 동료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이에 대한 필요성이 '진심으로 두렵습니다'.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기능을 설계하라는 제품 관리자가 되는 것보다 더 합리적인 제안을 하는 것이 현재 제가 할 수 있는 전부입니다. 물론 전략, 비즈니스,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아직 부족합니다. 모든 반복은 나 자신에게 도전이며 앞으로 나아가도록 강요합니다. 지금 이직한다면 중간 수준의 제품 관리자와 비슷할 것입니다. 부족한 것은 시간입니다.
Q2: 사람들이 경험 없이 경력을 바꾸거나 제품 관리자가 되는 것을 방해합니까?
P: 경험이 없이 제품 관리자를 지망하는 학생들이나 중도에 전입한 학생들도 예외 없이 모두 제품 관리자에 관심이 많고, 하지만 모두가 매우 적합한 사람은 아닙니다. 경험이 없어도 괜찮지만, 제품에 대한 생각이 없다는 것은 온갖 부정적 갈등의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만으로 그것을 이루고 싶어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생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우 높습니다. 자신을 출발점으로 삼지 마십시오. 인터넷이 격동하고, 부적합한 제품 관리자는 결국 가라앉고, 적합한 사람은 반드시 상위권에 오르게 마련이다. 핵심은 생각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이 속도를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Q3: 오랫동안 했는데도 경험치가 빨리 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P: 여기서 가장 두드러진 이유 중 하나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월급이 3,000, 월급이 8,000이라는 이야기는 어디서든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공공기관이나 스타트업이라면 8000위안의 일을 하고 3000위안 연봉을 받는다면, 일시적인 손익을 신경쓰면 확실히 능력이 아주 빨리 늘어날 것입니다. 더 많이 잃으세요. 이것이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입니다. 경험의 성장은 가장 어리석은 방법에 달려 있으며,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많이 시도하고, 더 많은 결과를 낳는다. 많은 제품 보조원들은 깊이 생각하고 깊게 하기보다는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에 머물기 때문에 결과가 효과적이다. 낮고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Q4: 개발이 병목 현상에 이르렀을 때 어떻게 돌파할 수 있나요?
P: 이념적 병목 현상과 업무 병목 현상. 이념적으로는 경영진과 진심으로 소통하고, 내 문제와 내가 보는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리더십의 아이디어와 제안을 받아 내 생각의 벽을 허무는 것이 나의 접근 방식이다. 직장에서는 특정 기술을 구체적으로 연습하고, 더 많이 하고, 억지로라도 버티면 돌파할 수 있을 것이다.
제품 방법론 및 시스템
방법은 일반적으로 무언가를 얻거나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채택하는 수단과 행동을 의미합니다.
계획은 목적, 요구사항, 방법, 방식, 진행 측면에서 구체적이고 철저하며 실행가능성이 높은 계획이다.
시스템이란 일반적으로 일정한 범위 내에서 또는 일정한 순서와 내부 연결에 따라 유사한 것들로 구성된 전체를 의미합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기존 시스템을 보완한 뒤 시스템을 형성하는 것인지 업계에서는 끝없는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전자는 대기업에 적합합니다. 체계적인 시스템(작업 시스템, 이론 시스템 등)을 갖추면 사람들이 더 빨리 시작할 수 있으며 후자는 중소기업에 적합하며 제품 관리자가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탐색하고 요약하여 최종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제품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본 글에서는 후자를 주로 소개하고, 먼저 방법을 찾아 시스템을 구성한다.
방법은 어떻게 형성됐나요?
많은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것이 효율적인지 여부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련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는 문제-방법-결과입니다.
우리는 실제 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며, 이러한 방법은 일상 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입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매장하는 방법"과 같은 방법(코드 매장, 시각적 매장, 비매장)을 찾은 다음 기능적 설계 및 구현을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이후 단계에서 효과를 추적하고 평가합니다. 전체 과정을 거치게 되면 초보자에게는 경험의 증가와 방법론의 형성(데이터를 묻어두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접하는 상황은 더 복잡하다. 숙련된 사람은 한 가지 방법을 통해 직접적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숙련되지 않은 사람은 최종적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공백이 생성됩니다.
팁: 반 친구가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저는 열심히 일하고 야근도 많이 하는데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최종 결과가 나오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방법 1-결과 1-방법 5-최종 결과로 구성했지만 '방법' 2는 몰랐다. ", 원래 방법에 대한 더 이상의 생각과 최적화가 없었으므로 다음에도 동일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사한 방법이 계속 사용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방법론 형성의 핵심 포인트: 방법을 찾은 다음 최적화
(1) 방법 찾기
너무 많이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방법을 찾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제가 사용하는 마인드맵을 넣으시면 됩니다.
(2) 최적화
방법을 검토하여 단점을 찾아내고 추가 최적화를 통해 다음 번에 문제를 해결할 때 효율성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제품 관리자가 개선해야 할 과정이기도 하고, 경험을 축적하는 행동 방식이기도 합니다.
프로젝트 리뷰에는 면접관들이 “이런 질문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라고 자주 묻는 방법 리뷰에 대한 생각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경험이 있는 사람은 모든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말할 수 있지만, 경험이 없는 사람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지만 그 장면은 종합적으로 생각할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위의 내용은 최적화의 한 가지 방법일 뿐이며 방법의 효율성을 보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비 방법 토론, 브레인스토밍, 사고 확장 및 다양한 방법 제공 경로를 고려하세요.
방법 - 쓸모없는 정보와 적용되지 않는 방법을 계획하고 걸러내고 주요 담당자를 참여시킵니다.
프로젝트 실행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와 해결 방법을 기록합니다. 그리고 해결책은
추후 역공제 방법의 실제 효과, 장점 및 단점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현재 사용 중인 계획을 평가하며 방법 사용을 수정합니다.
시스템
지금까지 방법에 대한 많은 경험과 이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여기서는 시스템과 방법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제품 관리자는 성장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론을 가지게 되지만 제품 시스템에는 1~2개만 있을 수 있습니다. 예:
제품 시스템: 일반적인 방향에는 전략적 사고가 포함됩니다. 방법, 비즈니스 모델 방법, 비즈니스 개발 방법, 수요 분석 방법(SWOT, PEST), 다양한 유형의 기능적 디자인 방법, 사용자 경험의 5가지 요소, 심지어 개인적인 방법까지 포함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카테고리가 많고, 다양한 유형의 제품 관리자가 다양한 방법을 마스터하고 있으며, 시스템은 이러한 대규모 컬렉션이며 제품 관리자는 일상적인 문제나 알려지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마지막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제가 보기에는 아직 시스템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은 상태인데, 일을 할 때 시스템에 따라 어떤 방법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여전히 방법을 찾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방법은 실습을 통해 습득하지만 시스템은 시간이 지나면서 구현되어야 합니다.
작업 방법에 대해
작업 능력을 향상하려면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하지만 작업 사고를 향상시키는 것은 실제로 어렵습니다.
가끔 문제를 고민하다 보면 이상한 자기생각의 고리에 빠져 제품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특정 디자인이 실제 용도와 맞지 않거나, 개발 방향이 충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등. 이 문제를 설명할 강력한 증거가 없거나 그 아이디어가 지도부의 아이디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이는 많은 제품 관리자들이 겪는 문제이지만, 최종 해결책은 대부분 리더십의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하고, 실제 구현 과정에서 끊임없이 수정되어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 우리가 디자인하는 대부분의 기능이나 제품은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습니다.
1. 다중 피드백
관리자는 회사의 운영 상황을 매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모든 사항과 진행 상황을 자세히 알고 싶어합니다. 각 팀이 수행하는 작업.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자세한 정보를 알지 못하고 혼란스러워하기 때문에 제품 관리자는 이러한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시간이 있을 때 이러한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작은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음). 이를 통해 리더는 이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실제 시나리오: 회사에서 회의를 주선하고 제가 제품 디자인 계획을 보고한 후, 리더가 제품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디렉터가 기능에 대해 몇 가지 사항을 추가했습니다. 디자인을 클릭하고 완료해야 하는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틀 후 이러한 작업을 조정하는 방법을 그들에게 보고했을 때 나는 그가 언급한 요점을 완전히 잊어버렸습니다. 이것이 실시간 의사 결정의 경우입니다.
2. 더 이야기하라
경영진은 회사의 사업 전개가 좋지 않을 때 가장 걱정하고, 제품 관리자도 그 책임을 져야 한다. 이때 오후 시간을 활용하여 상사나 이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문제점을 논의하겠습니다. 첫째는 자신의 문제를 찾고, 자신의 단점을 발견하고, 점차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고, 둘째는 회사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논의하는 것입니다. 둘 다 필수입니다. 제품 관리자가 잘 생각해야 적합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고, 회사가 특정 패턴을 따라야 빠르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감이 있을 때 어떤 조언도 듣지 않고, 실망할 때 필사적으로 지푸라기를 잡고 싶어하는 시기가 올수록 더욱 신중한 발전이 필요하다. 현명한 사람은 문제의 핵심을 찾아 해결하는 반면, 혼란스러운 사람은 실수를 하고 이익을 위해 행동하기 때문이다. 제품 관리자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3. 더 많은 요약
현재 요약할 수 있는 제품 관리자는 거의 없으며, 요약 과정에서 자세히 요약할 수 있는 사람은 더욱 적습니다. 처음에 설계된 PRD의 문제점 중 어떤 요구사항은 그다지 필요하지 않지만 최전선에서 언급되며, 어떤 요구사항은 수행할 필요가 없으며 어떤 요구사항은 잘못 수행되고 어떤 요구사항을 최적화할 수 있는지! 각 버전의 반복이 단계별로 누적되어 궁극적으로 제품이 안정적으로 만들어집니다.
제품 관리자는 어떻게 계획을 세우나요?
제품 관리자가 개선해야 한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업계에는 자신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표준 설명이 없습니다. 자체 교육 시스템은 시간도 길고 주기도 길고, 소규모 회사는 더욱 고르지 않으며, 시스템이 복잡하고 변경 가능하며, 따라서 제품 관리자의 능력을 더 빨리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결국 누가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개인.
여기서 기획의 두 가지 포인트를 언급했는데, 이 두 가지는 서로 보완적이며, 두 번째는 제가 작업할 때 사용하는 '자체 기획'입니다. 그리고 공부하면서 오랫동안 생각해 왔던 질문이다. 자기계획은 내부에서 외부업무계획을 추진하고, 업무계획은 역으로 자기계획을 추진한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 한 달 안에 내 생각을 동료들에게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제품의 핵심, 슬로건, 개발 방향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싶다. 계획: 각 회의를 10분 이내에 설명하고, 각 주장에 대한 증거를 찾고,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합니다. 그런 다음 직장에서는 요구사항 이해, 부서 간 의사소통, 사용자 재방문, PPT 연설 준비 등에 업무의 초점을 맞춥니다.
1. 제품 관리자의 자기 계획
자기 계획은 개인의 능력 향상을 위한 단계별 계획으로, 주로 개인의 내면 수준과 사고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버릇. 이는 인생 계획에 가깝습니다. 이 계획은 미래의 특정 시점에 어떤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지, 다음 기간에는 무엇에 집중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지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비유했듯이 직장뿐만 아니라 모든 상황에서 의사소통 능력은 필요하지만, 이 부분은 업무를 통해 단련할 수 있으며, 물론 교류회나 모임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낭송이 더욱 향상됩니다.
(1) 적은 계획
인간의 에너지는 매우 제한되어 있고, 사람의 마음도 취약합니다. 너무 많은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할 수 없으면 상실감을 느끼게 됩니다. 부정적인 순환이 있기 때문에 한 번에 세운 계획은 1~2점 정도만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일 수 있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어떤 효과를 얻을 것인가'를 적어야 한다.
(2) 시간은 합리적이어야 한다
시간이 너무 짧거나 길면 이 계획에 해가 되고, 단기간에 효과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현재 제가 세운 계획은 1~3개월 주기가 가장 좋습니다. 시간이 나면 오후에 이 기간 동안의 작업을 평가하여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계속해서 다음 단계에 대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3) 업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런 자기 계획 때문에 일에 관해서는 매우 어색함을 느끼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낮에도 밤에도 일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있으면 재미있게 놀 수 있습니다. 시야를 넓히고 싶다면 매일 포럼을 읽고 업계 지식을 살펴보는 것이 시간을 죽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모든 것은 관심을 기반으로 합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려면 매우 동기가 있고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이 계획이 현재의 일과 관련될 수 있다면 그것이 최고의 직업입니다. 차이가 크다면 계속 그렇게 하세요. 예: 달리기, 피트니스, 독서 등
(기본 제품 관리자 역량 모델)
2. 제품 관리자의 업무 계획
작업 계획이란 제품 관리자가 특정 역량을 개발해야 하는 특정 단계를 말합니다. 능력 전문적인 향상은 일을 통해 능력을 습득하고 궁극적으로 결과를 보여주는 과정에 가깝습니다. 이는 수치화하고 느낄 수 있는 계획이다.
(1) 한 번에 한 가지만 하십시오.
6개월의 경험을 통해 직장에서 주의가 산만해지면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하나를 개선하는 것은 이미 매우 어렵습니다. 어렵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피상적인 숨김이 아니라 이렇게 하면 실제로 자신을 향상시키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질문이 있는 계획
계획은 가장 중요한 현재 문제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질문을 사용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고,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실행도 필요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그렇지 않으면 특정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계획을 세우더라도 최종 결과에 있어서는 실현할 수 없는 편차와 기대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한동안 버전 요약을 통해 모든 프로젝트 지연은 완전히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작업 프로세스의 일부 결함으로 인해 개발 진행이 방해가 되었기 때문에 한 달 안에 프로젝트 관리에 대해 배웠습니다. 지식을 갖추고, 시스템 프로세스 및 표준을 문서화하고, 기한을 설정하고, 위험 항목을 결정합니다. 한 달 후, 시스템과 프로세스의 개선으로 팀의 프로젝트 관리 시간이 크게 향상되었고, 상사와 이사도 이 관리 방식을 인정했습니다.
(3) 시간은 짧아야 한다
특정 분야의 역량 향상을 위해 준비하든, 단기 버전 반복 계획을 개발하든, 한 달 작업 계획을 세워야 한다. 충분하다. 이번 달에는 SWOT 분석, KANO 모델 분석, A/B 테스트, 검토 등 이 부분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어떻게 개선할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 할 일.
(4) 요약 + 최적화
PRD를 작성해 본 학생들은 PRD를 처음 작성하는 것이 항상 어렵고 작성 후에는 아무것도 작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몇 번은 포럼에 문서 작성 방법에 대한 질문이 더 이상 없을 것이며 일부 학생들은 문서 작성 방법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하나하나의 과정을 거쳐 요약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고, 꾸준히 작성하고 연습하고 요약하면 점점 실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개선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 , 또한 점점 더 전문적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전에 친구가 앞으로 계획이 뭐냐고 물어보니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어 계속 돈을 벌겠다고 했어요. 나중에는 이 답변이 좀 너무 형식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저와 회사의 실제 상황을 종합해 어떻게 다시 계획을 세워야 할지 고민하게 됐어요.
1. 기본 작업으로 돌아가기
요구사항 획득, 요구사항 평가, 요구사항 관리 및 문서화(PRD, MRD, BRD)와 관련된 작업을 재구성하고 점차적으로 공식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그리고 각 요구 사항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생각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기능 구현을 위해 설계하는 데 드는 시간을 줄입니다.
1개월정도 예상됩니다.
2. 팀을 이끌고 경영을 모색
9월부터 리더님이 점차 제품부(3명) 업무를 맡게 해주셔서 바로 책임감을 느꼈어요. 매우 느슨하고, 아직 관련 경영 지식이 전문적이지 않고, 의사 결정 능력도 취약하여 경영 지식 및 경험 향상, 구성원의 실행력 및 효율성 향상에 중점을 둘 예정입니다. 완료하는 데 3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수평적 개발 시작
사용자 경험, 산업 분석, 사용자 연구, 시장 확장, 비즈니스 모델 등 각각이 최소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고 실습하기 시작합니다. 한 달 동안 신중하게 생각하고 계획하고 결과를 낸 뒤, 안정화되고 개선되기까지 또 3개월이 걸립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을 전혀 서두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기본적으로 기술이 부족하고 회사의 사업 발전에 따라 특정 측면에서 점차적으로 제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프로덕트 매니저를 채용할 때 최소 3년 경력이라고 합니다.)
이런 일들을 앞으로 6개월 동안은 매달 한 가지씩 하는 게 굉장히 힘들 것 같아요. .
이 글을 쓰면서 안도의 한숨을 쉬네요! 나는 내가 한 모든 일과 생각을 모두 털어놓았고, 그것을 지난 6개월 동안의 경험을 공유하는 동시에 나 자신에 대한 설명으로 여깁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저와 대화를 나누고 많은 지식을 얻게 해준 모든 반 친구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