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족은 주로 시솽반나 다이족 자치주, 더훙다이족, 징포족자치주와 윈난성 겐마(Gengma), 멍롄(Menglian), 신핑(Xinping), 위안장(Yuanjiang), 진핑(Jinping)의 30개 이상의 현과 도시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다이 남성복은 기본적으로 흰색이나 녹색 천을 사용하며, 칼라가 없는 더블 브레스트 반바지, 바지, 녹색 천을 입는다. 그들은 추울 때 담요를 즐겨 쓰고, 사계절 내내 맨발로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에 다이족 남자들은 용기를 나타내거나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가슴, 등, 복부, 팔다리에 라이거, 유니콘, 공작새와 같은 텍스트 기호나 패턴을 문신으로 새기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다이 여성의 의상은 매우 독특하지만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시솽반나(Xishuangbanna) 지역의 다이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흰색, 하늘색 또는 진홍색의 꽉 끼는 속옷을 입고 가슴이 넓거나 더블 가슴이 있는 둥근 목 좁은 소매 짧은 셔츠를 입습니다. 이런 짧은 셔츠는 소매가 가늘고 길며, 옷의 허리 부분이 가늘고 짧으며, 허리와 등 부분이 살짝 드러나고 밑단이 넓고 크다. 하체에는 발 길이만큼 긴 밝은 컬러의 튜브 스커트를 입는다. 과거에는 치마에 여러 개의 줄무늬가 있었습니다. 줄무늬의 수는 그것이 속한 클래스를 나타냈으며 규칙은 매우 엄격하여 누구도 이를 위반할 수 없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여성들이 신발을 신는 습관이 있는데, 흔한 것은 뾰족한 구두, 코트화, 슬리퍼 등이다. 주로 긴 머리를 머리 위로 묶고, 초승달 모양의 빗을 꽂고, 꽃무늬 스카프를 착용해 단아하고 우아한 이미지를 주기도 한다. Dehong Dai 여성의 옷은 다릅니다. 소녀였을 때 그들은 보통 흰색이나 진홍색 블라우스와 바지를 입었고, 머리를 땋아 묶고 허리에 작은 앞치마를 묶었습니다. 덕홍 지역의 다이 여성들은 머리를 머리 위로 묶는 스타일도 다르며, 중년과 노년 여성들은 더 이상 머리를 묶지 않고 대신 검은색 높은 모자를 쓴다. 다이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금과 은으로 만들어지며 대부분 속이 비어 있고 절묘한 패턴과 패턴이 새겨진 보석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소녀들은 종종 머리에 섬세한 빗을 꽂고 밝은 색의 터번을 착용합니다. 가끔은 꽃 몇 송이를 따서 머리에 꽂기도 해요. 다이 남자들은 일반적으로 보석을 착용하지 않지만 때때로 그들의 손목에 빛나는 은팔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금색과 은색 이빨이 선호됩니다. 대개 가장 좋은 앞니를 제거하고 금이나 은으로 만든 틀니로 교체했습니다. 다이 여성복의 또 다른 눈에 띄는 특징은 모두 허리에 섬세한 은색 띠를 차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은색 띠는 매우 귀중하며 어머니가 대대로 물려주었다고 합니다. 사실 이것은 일종의 징표입니다. 소녀가 청년에게 은띠를 주면 그와 사랑에 빠졌다는 뜻입니다.
(1) 다양한 의복
지역적 차이로 인해 운남성 각지의 다이 여성의 의복도 다르지만 각각 고유한 장점이 있습니다. 의상 스타일로 보면 짧은 코트와 긴 스커트, 긴 코트와 긴 스커트, 짧은 코트와 짧은 스커트의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의복은 국가의 상징이며 다양한 민족과 지역의 풍습을 표현한다. 문화상징으로서 국가의 자족적인 상징체계이기도 하며, 그 형성과 발전, 축적과 지속은 모두 신화, 종교, 역사, 예술 등 다양한 형태의 인간 문화생활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의복을 보면 풍속을 안다'는 말이 있듯이 운남성 소수민족 복식문화의 주요한 상징이다.
(1) 신의 물고기로 변신한 영물 - 다야오다이 의상
진샤강 유역의 다야오다이족은 오랫동안 진샤강 계곡의 핑바와 그 주변 지역에 살았습니다. 진샤강(Jinsha River) 계곡은 지형이 낮고 덥고 습한 기후를 갖고 있으며 독특한 지리적 위치, 지역 문화, 종교적 신념과 함께 이족, 한족, 리수족 등 소수 민족의 의복 문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사람들은 수년에 걸쳐 진샤 강 유역에서 다이 의류를 탄생시켰습니다. 다이 의류는 독특한 문화적 의미와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의 다이족은 오랫동안 주변 민족과 통합되고 침투해 왔으며, 그들의 의복 스타일, 문화적 특성, 미학적 의미는 시솽반나(Xishuangbanna), 더훙(Dehong), 위안장(Yuanjiang), 신핑(Xinping)의 다이족과 매우 다릅니다. Baiyue 사람들의 원래 문화의 많은 유물. 명징태의 『운남도서』, 청나라 강희의 『오정주』, 청나라 건륭의 『요주』, 『대요현』 등 중국 역사기록에 따르면, 이들 중 일부는 원래 진사강대족의 조상이다. 운남 융창(지금의 보산 지역)에 살았으며, 당나라 남조시대 전쟁으로 인해 일부가 징둥에서 이주하여 금사강 중류와 계곡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자급자족하고 고립된 삶을 사는 것.
사람들이 이족, 백족, 리수족과 같은 소수민족과 접촉하기 시작한 것은 명나라 말기부터였으며 그들의 관습, 종교, 신념의 영향을 받은 것은 주로 의류 직물에 반영됩니다. Yi와 Lisu 의상의 단순함과 묵직함을 흡수했으며, 이 스타일은 여전히 Dai 여성복의 전통적인 짧은 코트와 긴 스커트 스타일을 계승하고 유지하며 Dai와 Yi 문화를 통합하며 일정한 미적 가치와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류는 민족문화를 가장 생생하고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것 중 하나이다. 다이 의상은 국가적, 지역적 특성이 강합니다. 진사강 유역에 거주하는 다야오다이족은 자연 조건의 제약을 받는 반면, 미적 취향과 현지 이족 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오랫동안 단단한 재료를 선호해 왔습니다. 내마모성, 내한성, 통기성이 뛰어난 의류 원단. 면, 린넨, 동물 모피를 내구성이 뛰어나고 부드럽고 편안한 파이어 섬유 식물과 혼합하여 의류, 의류, 가방, 신발 및 모자를 만들고 풍부한 야나 패턴을 만듭니다. 산림의 정취를 담고 있으며 이족 문화와 토템 숭배를 담고 있으며 이족을 대표합니다. 옷은 전통적인 음양 팔각형 문양과 물고기 지느러미 문양과 같은 상징적인 신의 물고기를 나타내는 동식물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금사강대 여복의 스타일로 볼 때 다야오대 여복은 민중을 위해 몸을 희생하고 붉은 신성한 물고기로 변한 남매의 전설적인 이야기와 토템 숭배와 일정한 관련이 있습니다.
1. 토템 숭배의 구체적인 표현
'토템'이라는 단어는 '그의 친척'을 의미하는 인도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종교적 신념입니다. 토템신앙, 토템신앙으로도 알려져 있는 토템숭배는 인류 최초의 원시적 예배 이념이자 인류 역사에 있어 고대부터 보편적인 문화 현상이다. 이는 초기 클랜 시스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토템 숭배 시대에는 특정 문양이나 상징을 특정 씨족의 토템 깃발이나 상징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우 흔했습니다. 토템은 일종의 동물, 식물, 무생물 또는 자연 현상일 수 있으며, 신자들은 자신의 일족이 토템과 일정한 혈연 관계를 맺고 있어 일종의 수호신이 된다고 믿습니다.
고대 문화 현상으로서 민간 신앙은 수천년 동안 많은 소수 민족 지역의 사회 생활에 깊이 뿌리를 내리거나 관여해 왔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민족 지역의 민간 신앙은 주로 행운을 구하고 액을 피하며 재난을 없애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이족은 윈난성 토착민족으로서 사회생활에 존재하는 민간신앙과 관념 속에서 복을 구하는 형태와 내용이 다양하다. 요컨대, 오늘날 다이족의 사회 생활의 대가족에서 우리는 벨트, 주머니, 비단, 수 놓은 신발, 다양한 금은 장신구 등 모두 함께 모여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와 내용이 풍부합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많은 예술적 이미지의 문화적 원형은 원시 시대의 토템 숭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민중미술에 등장하는 물고기, 개구리, 토끼, 호랑이 등의 형상은 황제시대 토템숭배상의 유적이다. 민속의 복을 구하는 행위의례 역시 고대 국가의 종교 제사, 점술, 주술문화, 신앙활동의 계승과 발전이다. 그러므로 인류의 고대 종교신앙에서 토템상의 동식물은 생산력이 낙후되고 인지능력이 매우 낮았던 시기에 조상들에 의해 변형되어 영성을 부여받은 매우 흔하고 흔한 문화적 현상이다. 운남 다이족의 토템숭배는 실제로 동식물 숭배와 조상숭배를 결합한 종교적 신앙의 한 형태임을 알 수 있다. 물 속의 달팽이. 그 목적과 개념은 생식 숭배와 신앙이라는 단순한 개념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2. 자연숭배의 상징 - 물숭배
일반적으로 자연숭배는 어떤 자연물을 숭배하는 것이다. 다이족의 자연 숭배는 물 숭배, 즉 물 뿌리기 축제와 용, 물고기, 달팽이, 조개 및 기타 생물과 같은 수생 생물에 대한 숭배에 반영됩니다. 다이족은 고대 백월족의 후손으로, 고대부터 강과 호수에 살았으며 일년 내내 물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어 '물의 나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물 위에 사는 벼농사민족으로서 오랫동안 고기잡이, 수렵, 벼농사 등의 삶을 살아왔습니다. 다이족은 물을 숭배하고 사랑합니다. 물은 다이족에게 거룩함, 상서로움, 아름다움의 상징입니다. 물 뿌리기 축제는 자연물과 관련된 운남 다이족의 전통 축제로, 내용과 활동 형식으로 볼 때, 다이족의 더 나은 삶에 대한 희망과 염원을 문화와 콘텐츠를 통해 표현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서로에게 물을 뿌리는 행위는 복, 행운, 흙 제거, 재해 및 질병 퇴치, 좋은 날씨, 풍작, 인간 번식과 인구 번영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요컨대, 물을 뿌리거나 목욕하는 이러한 방식은 다이족의 물에 대한 사랑과 숭배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물 뿌리기 축제는 실제로 다양한 동남아시아 국가와 운남성의 다이족이 건기에서 우기로의 전환을 기념하기 위해 기념하는 민속 관습 활동입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물 뿌리기 축제의 가장 엄숙하고 뿌리 깊으며 의미 있는 활동은 물을 뿌리기 전에 남녀노소 모두 부처님께 경배한 후 나무로 조각한 용머리와 물고기 배 마스코트에 물을 뿌리는 것입니다. 신성한 힘이나 권위를 상징합니다. 축복을 기원한 후 서로 물을 뿌리는 것이 전통 관습입니다. 추웅 진사강 중류 지역에서 펼쳐지는 다야오 다이 물놀이 축제의 민속 활동과 내용은 운남의 다른 지역 다이족의 활동과 다릅니다. Dayaowan의 Bixiang에 있는 Dai족은 매년 음력 3월 7일에 Yi, Lisu, Dai 및 인근 Binchuan, Yongsheng, Huaping, Yongren 및 기타 지역의 다른 민족과 함께 Woba 축제를 축하합니다(Splashing Festival). . 이곳 Chuxiong Dayaowanbi에서는 물튀김 축제를 "Woba 축제"라고 합니다. "Wo"는 다이어로 모임을 의미하고 "Ba"는 물고기를 의미하며 "Woba Festival"은 물고기 모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진샤강에서 다이물 뿌리기 축제를 축하할 때 가장 엄숙하고 신성한 활동은 물을 뿌리기 전에 거행되는 '물고기 제사' 의식입니다. 축제 당일, 사람들은 이른 아침부터 축제 개막식을 거행합니다. 의식은 다이 노인의 지휘 아래 두 명의 현지 다이 청년이 두 마리의 큰 목어(빨간색과 청록색)를 들고 물 뿌리기 축제 장소 중앙에 섰습니다. 갑자기 대포소리가 하늘을 뒤흔들었고, 행사장은 엄숙했다. 대포 세 발을 쏜 뒤 목붕어를 짊어진 사람이 일대를 돌다가 수나로 길을 열고 바람을 불며 치고 목붕어를 진샤강 해변으로 인도했다. 군중은 그를 따라갔고, 다이 장로들의 명령에 따라 물을 길러 강으로 가서 목어를 튀겼습니다. 그런 다음 노인은 소나무 가지를 물에 담그고 모든 사람의 머리에 부드럽게 뿌려 행운을 빌어야 누구나 자유롭게 물을 뿌릴 수 있습니다. 의식이 끝난 후 사람들은 수나를 연주하고 목붕어를 마을로 가져가서 놀고 마시고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렇다면 이곳의 다이족은 왜 "물고기 제사"와 특별한 "나무 물고기"에 성수를 뿌리는 물 뿌리기 축제를 시작합니까? 전설에 따르면 오래 전 대족의 조상인 여백왕이 외세의 침략에 맞서 싸우다 전사하고 청거왕자와 홍매공주만 남았다고 합니다. 두 형제자매는 다이족의 이익과 존엄을 지키기 위해 적과 사투를 벌였으나, 결국 수적으로 열세하여 차례차례 포로로 잡혔다. 지도자가 없는 다이족은 집에서 쫓겨나 진샤강으로 왔고, 다이족은 이곳이 자신들이 정착하여 살 곳이라고 생각했지만 적이 그 괴물석을 사용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다이족의 뿌리를 파내기 위해 진샤강 절벽에 쳐박아 두었습니다. 이때 절박한 다이족은 더 이상 탈출할 힘이 없었다. 지친 사람들은 해변에 누워 죽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갑자기 먹구름이 몰려오고, 강풍이 불고, 강물이 불어오고, 번개가 치더니 굉음이 들렸습니다. 사람들이 자세히 보니 강물이 물러가고, 절벽과 바위가 세워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간신히 죽음을 면한 다이족은 절벽 돌 위에서 붉은 물고기를 발견했다. 붉은 물고기는 입을 크게 벌리고 폐 꼭대기에서 "물, 물..."이라고 비명을 질렀습니다. 그래서 사려 깊은 다이 사람들은 그릇을 사용하여 강에서 물을 길어 붉은 물고기에게 한 번에 한 입씩 먹였습니다. 붉은 물고기는 눈을 떴고 마을 사람들은 물고기의 눈이 붉은 공주와 가장 닮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Pa Nan: "Sentimental Torch Flower", 운남 민족 출판사, 2003년 판, 72~74쪽 참조. 그 이후로 진샤 강을 따라 있는 다이족은 이 특별한 방법을 사용하여 다이족을 재난에서 구하기 위해 붉은 신의 물고기로 변신한 전설적인 남매 청거(Qing Ge)와 홍메이(Hong Mei)를 기념했습니다. 다이족의 사회생활에 퍼진 이 신화와 전설을 통해 우리는 이 전설에서 '물고기'가 다이족에 대한 위대함이나 친절함 때문에 신성을 얻었고, 그 이후로 마음속에 일종의 동물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별하거나 변형된 신화적 이미지는 수천 년 동안 다이족의 창조 과정 전반에 걸쳐 존재해 왔으며, 다이족의 이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창조와 재생산의 위대한 신이다. 따라서 오늘날 진샤강 중류에 사는 다이족 여성들은 자신의 국가나 종족을 식별하는 상징으로 신성한 물고기를 상징하는 옷을 자주 입는다.
3. 다산 숭배 이야기 - 물고기 숭배
물고기 숭배는 문화적 상징으로 고대부터 많은 민족 집단에서 사용되고 기록되어 왔습니다. 물고기는 일종의 수생생물로서 전통민속문화에서 다산과 번식에 대한 숭배를 상징한다. 물고기는 번식력이 매우 강해 봄비가 내리는 하룻밤에도 많은 생명을 낳을 수 있습니다. 신앙, 관습, 문화 등의 제약과 영향으로 인해 다이족은 의복, 원시 제사, 다산 숭배, 축제 문화에 반영된 동물 숭배 개념이 특히 두드러지게 존재합니다. 용은 여러 종족이 숭배하는 기성생물의 특성과 중화민족이 결합한 상상의 신으로서 여러 민족이 숭배하는 수호신이다.
소수민족의 민속문화에서 그 토템부적은 물고기 등 수생생물과의 교류에서 훌륭하게 반영되는 경우가 많으며, 많은 민족의 이미지에 기록된 해석이자 문화상징이 되었다. 백월족 출신으로 고대부터 물가에 살아온 다이족은 항상 용과 물고기를 마스코트로 여겨왔다. 물고기는 남성다움과 다산을 상징하는 민속적 상징으로 수천 년 동안 많은 여성들의 선호와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물고기 문양은 초기 여성 전용 문양으로 홍산 문화 유적지와 양소 문화 유적지에서 출토된 문화 유물과 진 벽돌과 한 벽돌의 "물고기를 쪼는 새"와 "물고기 그림"문양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타일. Wen Yiduo 씨는 "물고기 이야기"에서 텍스트 연구를 통해 중국 조상들이 항상 물고기를 사용하여 성의 일치를 상징했다고 지적한 적이 있습니다. Zhao Guohua는 "생식 숭배 문화에 관하여"에서 물고기가 여성의 상징임을 더 지적했습니다. 성기. 오늘날 풍부한 상상력을 지닌 운남성 소수민족은 토템대상인 '물고기'에 신성이나 영성을 부여하기 위해 '물고기'의 함축적 특성과 상징성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생식예배는 모체예배의 일종으로서 예배의 형태와 내용이 다양하다. 다이족은 물고기를 존경하며 물고기를 다이족의 마스코트로 여깁니다. 다이족은 고대부터 물과 함께 살아왔습니다. 일년 내내 물 근처에 살며 물의 혜택을 받지만 때때로 물에 의해 해를 입는다는 사실과 결합되어 물고기의 번식력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다이족에게는 물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 반영되어 있듯이 문신을 하고, 물고기를 제물로 바치고, 물고기를 먹고, 물고기 모양의 문양이 있는 금은 장신구를 착용하는 풍습 등 물고기를 숭배하는 개념이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등 항상 다이족의 삶에 스며들어 있다. 물고기 모양의 문양이 수놓인 옷, 신발, 모자를 착용하는 등 다양한 관념과 관습, 신앙은 토템 숭배, 즉 물고기 숭배의 흔적이 현실로 재현된 것이다. 다이 사람들. 문신은 다이족 사이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원래는 용을 피하고, 씨족을 분리하고, 장식하고, 표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서로운 문양이나 토템 이미지를 새기는 문화적 현상이었습니다. 나이. 간단히 말해서, 초기 이론은 물가에 사는 월족이 들판에서 일할 때 "용의 피해를 피하기 위해" 변장하기 위해 물고기와 용 문양으로 몸을 문신했다는 것입니다. 다이족은 용과 물고기 비늘, 물 문양, 지렁이 문양 및 기타 문양을 다리에 문신한 토템 이미지와 문양이 물고기, 뱀, 거머리, 모기 및 기타 사물의 침입과 해로움으로부터 신체를 혼란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또한 신체에 손상을 입히는 것은 다이족의 토템 대상인 수생 생물인 "물고기와 용"을 숭배하는 조상을 반영합니다. 고대인들이 '물고기와 용'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문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다이족 조상들이 동물의 기분을 모방하여 위엄을 높이려는 독창적인 이념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원시 생식 숭배관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Baiyue 사람들의. (양더준: "대불사 벽화의 문신", "대문화에 대하여", 운남민족출판사, 2000년판, 341쪽.) 중원부 문화의 영향으로 각지의 다이족은 운남성은 여전히 중원문화를 따르고 있으며, 이 지역에는 "물고기 제사", "생선 먹기", "제물용 물고기 모양의 배 건조" 및 "물고기 입기"와 같은 고대 물고기 관련 풍습과 문화 현상이 있습니다. 모양의 패턴". 예를 들어, 다야오 여성들은 자신의 목숨을 바친 형제자매의 이야기를 기록하거나 기념하기 위해 파이어 섬유와 양모를 혼합하여 만든 '물고기 지느러미' 무늬가 있는 빨간 띠를 허리에 두르고 착용합니다. 다이족을 구하기 위해 신성한 물고기로 변신한 모습은 다야오의 다이족이 물고기를 제물로 바치기 위해 만든 물고기 모양의 배나 원강, 신핑화야오 등 여러 지역의 다이족의 의복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이(Dai) 여성복, 마관헤이 다이(Maguanhei Dai) 여성복 및 기타 고대부터 물가에 살았던 다이족이 금은 장신구를 물고기 모양 장신구 및 장신구로 사용하는 등의 문화 현상과 물고기 모양의 문양으로 판단된다. Gengma Dai 비니 모자 꼭대기에 수 놓은 물고기와 다양한 물고기 먹는 풍습은 물고기는 Dai 족의 마스코트이며 그에 대한 숭배 개념은 보편적입니다. 고대인들이 물고기를 먹는 것과 번식의 연관성을 이해한 것은 음식과 생명을 연결한 경험에서 비롯됐다. 그들은 물고기를 먹으면 물고기와 같은 강력한 생식 능력을 얻을 수 있고, 물고기의 생식 능력은 자신의 몸에서 "성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요컨대, 원시조상들은 사물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어떤 동일한 특성을 지닌 사물들이 서로 전환되고 대체될 수 있다는 유추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수천년 동안 중부 평원의 한 문화와 주변 민족 문화의 영향을 받아 운남의 여러 지역에 살았던 다이 여성의 의복에 물고기 문양과 모양을 사용하여 " 매년 더 많은 것을 갖고 있다' 그리고 문화적 의미는 '더 많은 자녀, 더 많은 축복'입니다. 물고기와 달팽이는 운남성의 여러 민족이 숭배하는 영적 대상으로 상서로운 상징으로 많은 소수민족 여성들의 추구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다리(Dali)에 살았던 바이족(Bai people)과 다야오(Dayao)의 이족(Yi people)은 자손번식의 상징으로 검은색 또는 노란색 면으로 만든 물고기 꼬리 모양의 물고기 꼬리 모자를 쓰는 것이 역사적으로 인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삶에 대한 열망과 다산 숭배의 문화적 유물. 쓰장강 유역의 다이 여성들의 의복은 그 지역과 문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다이 의복 스타일, 장신구, 은장신구, 자수 및 기타 장신구의 구성은 주로 물고기와 물고기를 사용하여 그들의 미의식과 구체적인 생산 및 생활 조건을 반영합니다. .물, 생선, 쌀은 의복의 내용입니다. 신화 속 신의 물고기 이미지는 다이족의 의복 전반에 문화적 상징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물고기 문양과 의복에 사용된 은색 물고기 장식의 형태와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의복문화에 있어 동물숭배의 패턴으로 캐리어이자 로고로서 그 의미는 물고기가 성과 다산의 상징이며, 삶과 창조, 죽음과 재생 등의 상징적 의미가 문화적 축적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한 국가로서 재생산 문화에 대한 숭배는 전 세계 모든 민족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생식 문화의 강화된 형태로서 생식 숭배는 한때 인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다산 숭배는 토템 다산 신앙에서 비롯됩니다. 고대의 생물학적 삶, 모계사회 하의 정서적 삶, 그리고 그것이 붕괴된 이후의 성생활은 고대 다산 개념의 발전과정이다. 이 세 단계에는 발달, 침투 및 교차 단계가 포함되어 상대적으로 복잡한 출산 신념을 형성합니다. (송자오린(Song Zhaolin): "중국의 출산신념", 상하이 문학예술출판사, 1999년판, 414~424쪽.) 엥겔스는 "가족의 사유재산과 국가의 기원"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역사의 결정요인인 유물론은 결국 직접적인 생명의 생산과 재생산 방식이다. 그러나 생산 자체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종의 재생산, 특정 역사적 시대와 특정 지역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사회. 이 체계는 두 가지 생산에 의해 제한됩니다. 한편으로는 노동 발전 단계에 의해 제한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제한됩니다. 즉, 원시사회에서는 인간 스스로의 발달과 생산(즉, 종의 번식)이 중요해졌고, 여성의 생산이 더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당시 사회에서는 인종을 재생산하고 자녀를 낳는 중요한 임무를 덜 맡았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 심리학에서 가장 뿌리 깊은 개념 중 하나로서, 많은 자식을 낳고 많은 복을 얻는 것은 중국 사람들의 전통 문화 심리학에서 가장 뿌리 깊은 개념 중 하나입니다. “불효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자손이 없는 것이 가장 크다”는 말은 항상 번식의 중요한 지위를 반영했습니다. 그러므로 토템을 이용해 사물을 표현하는 것, 물고기 문양을 이용해 신성한 물고기의 영적인 대상으로 변모시키는 것, 물고기 문양을 이용해 사람을 보호하는 등의 다양한 문화적 현상은 다이족 여성들의 단순한 생식 숭배와 신앙관을 설명해준다. 고대인들은 외음부를 상징하기 위해 물고기를 사용했는데, 이는 처음으로 물고기에 대한 부러움과 숭배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종류의 부러움은 일반적인 부러움이 아니라 물고기의 강한 번식 능력에 대한 부러움입니다. 이런 종류의 숭배는 종교적 의미의 동물 숭배가 아니라 물고기의 강한 번식 능력에 대한 숭배입니다. 요컨대 고대 조상들은 물고기의 번식력을 숭배함으로써 일종의 제사 의례를 발전시켰는데, 이는 조상 숭배와 민족의 번영을 기원하기 위해 물고기 제사, 물고기 먹기 등 전통적이고 단순한 형태를 사용하였다. 재생산에 대한 믿음. 그 숭배의 핵심은 실제로 다산에 대한 숭배입니다. 운남의 소수민족의 풍부한 문양 중 단순해 보이는 문양이 모두 무작위로 생성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토템의 진화, 역사적 요소의 융합, 각 민족의 다양한 미적 취향 및 영향을 경험해 왔습니다. 외국문화는 영향을 통합하고 통합함으로써 형성됩니다.
생존과 번식은 인류의 영원한 화두다. 자연 만물의 번영에 대한 희망은 인류가 늘 추구하는 목표이다. 꽃, 식물, 새, 동물, 곤충, 물고기 문양 등 다양한 의미와 풍부한 함축성을 지닌 문양을 사용하여 의복, 신발, 모자를 장식하는 것은 더 이상 소수민족 여성들이 꾸미고 아름답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상징이 아니라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이(Dai)족이 신으로부터의 안전과 보호를 기념하거나 기원하는 데 사용하는 보호 대상입니다. 요컨대, 물리적인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모방하여 은유적 의미를 표현하는 방식은 비교적 원시적인 상징적 형식이나 사고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 사람들은 종종 "정체성과 통일성"이라는 사고방식으로 모방된 사물의 "정신적 에너지"나 "보호"를 얻기 위해 장식으로 형태를 모방합니다.
(2) 검은색을 아름다움으로 삼는 미적 의미 - 검은색 다이와 허리 꽃무늬 다이 여성복
의류의 색상은 특정 민족 집단의 개별 민족성을 표시할 뿐만 아니라 , 성격도 다르고 나이도 다르고 결혼 생활도 다릅니다. 동시에 악령을 쫓아내고 재앙을 없애며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다이 의상의 색상, 스타일, 장식 및 기타 형식적인 요소는 다이족의 다양한 미적 취향과 민족성을 보여줍니다. 의복의 의미는 특정 사회문화의 지역적 구분과 위계적 구분의 기호와 속성을 갖는다.
윈난성 각 지역 및 각 지역의 다이족의 의복 유형 중, 소수민족의 의복을 미학적으로 표현한 흑미의 문화적 개념이 의복에 반영되어 있어 특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원산 마관현에 흩어져 있는 흑인 다이 여성의 의상과 위안장, 신핑 지역에 거주하는 화야오 다이 여성의 의상은 모두 검은색을 주색으로 하고 빨간색, 녹색, 흰색 등이 결합되어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상. 마관의 블랙 다이 여성들은 성별과 연령을 불문하고 모두 검은 옷, 검은 손수건, 검은 튜브 스커트, 검은 앞치마 등 머리부터 발끝까지 검은 옷을 입는다. 축제, 결혼식, 장례식, 종교 제사 및 기타 민속 활동에 관계없이 이곳의 다이 여성들은 고대부터 직접 짠, 자체 염색된 남색 손으로 짠 천을 입고 있으며, 그 옷에는 은구슬과 은사슬이 박혀 있습니다. 행운, 아름다움, 성인의 상징입니다. 지역에서는 어린 소녀가 신부로 시집을 가는 일도, 노인이 병들어 죽는 일도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상징양식으로서 씨족, 성별, 연령, 결혼, 지위 등을 식별하는 상징일 뿐만 아니라, 대족이 착용하는 역사서이자 옷에 새겨진 전설이며, 또한 다이족은 동료 부족, 조상의 영혼, 신과 유령, 모든 실제 또는 가상의 대상에게 전통적인 집단적 표현이나 상징적 형태를 전달합니다. 오늘날에도 원산에는 죽은 뒤에도 "늙은 척"하기 위해 신부였을 때 입었던 검은 옷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는 노파들이 있습니다. Zhu Depu: "원산주 다이족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잡다한 기록", "다이신 숭배의 흔적", 운남 민족 출판사, 1996년판, 352쪽.
헤이 다이는 블랙을 숭배하며, 블랙, 네이비 블루 등 어두운 원단을 베이스로 하고, 레드와 그린 원단으로 장식해 두툼하고 강인한 레드와 블랙이 특징이다. 주요 초점입니다. 문산마관흑대 전통 의상은 머리에 쓴 지붕 모양의 검은 천 모자와 엄숙한 검은 분위기 속에 칼라와 플래킷이 박힌 은색 거품 탑이 있으며, 이는 엄숙한 검은 분위기 속에서 광채와 민첩함으로 피어난다. 민족 식별, 성장 및 번식의 특징은 다른 지역의 다이 여성의 밝고 화려한 의상과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 그리고 검은색 천 패치워크 튜브 스커트, 검은색 천 레깅스와 같은 검은색 테마 의류의 의미는 검은색에 대한 다이족의 존경심의 미학적, 문화적 의미를 반영합니다. 요컨대 이러한 색의 개념과 문화적 의식의 표현으로서 자연, 사회, 삶의 여러 측면은 신성하고 따라서 아름답습니다.
(3) 장식품 - 사랑의 증표이기도 합니다.
사랑은 인류의 영원한 주제입니다. 어깨 가방, 허리 바구니 및 기타 개인 액세서리와 같은 다이 의상의 많은 액세서리와 특정 품목은 다이 여성들이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사랑의 표시로 자주 사용합니다.
1. 가방
가방은 다이족의 전통 민속 공예품입니다. 외출 시 다이 남성, 여성, 어린이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자 다이 여성 의류의 절묘한 장식이기도 합니다. 어깨에 메고 몸에 걸치는 문화적 의미는 늘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오랫동안 가방은 편리한 사용, 훌륭한 솜씨, 밝은 색상, 아름다운 외관으로 인해 사람들의 선호와 환영을 받아 왔습니다. 다이(Dai) 지역에서는 축제, 거리 모임, 마을 투어, 밭일, 결혼식, 장례식 및 기타 민속 활동 중에 사람들이 이 제품 없이는 생활할 수 없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삶에 있어서 장식이자 필수품일 뿐만 아니라 다이족의 역사, 문화, 민간 신앙을 해석하고 정보를 전달하며 사랑을 표현하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가방은 '가방', 가방이라고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외출 시 물건을 보관하거나 운반하는 데 사용됩니다. 고대에는 "바오" 또는 지갑이라고 불렀고, 그 전신은 "파우치"라고도 불렸습니다. 가장 초기의 파우치는 손으로 들고 다닐 수도 있고, 사용할 때 어깨에 메고 다닐 수도 있어서 '홀딩파우치' 또는 '캐링파우치'라고도 불린다. 이후 사람들은 점차 어깨에 메는 것이 불편해져서 허리에 걸고 '사이드백'이 되었습니다. 고대에는 파우치를 만드는 재료로 가죽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팬 파우치"라고도 불렸습니다. "진서: 등유전"에 따르면, "등유는 물가를 걷는 꿈을 꾸었는데, 사나운 짐승이 뒤에서 그녀의 가방을 자르는 것을 보았다." 왕조에서는 남자와 여자 모두 가방을 둘러쌌습니다. 팬삭은 동물 머리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동물 머리 팬삭"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에 사람들이 착용하는 팬백은 모두 가죽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비단 직물로도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구 수도의 문화 유물에 대한 간략한 소개"에는 "지갑 골목에서 판매되는 9가지 공식 스타일이 있는데, 금과 비단으로 양각을 새겨넣고 온갖 문양이 나온다고 합니다." 지갑은 원래 남자들이 담뱃잎을 담는 용도로 사용했는데, 나중에 사람들은 그것이 매우 아름답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따르기 위해 남녀 모두가 그것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고대인의 지갑은 오늘날까지 사용되어 점차 발전하여 오늘날 운남성의 소수민족 남녀가 착용하는 가방과 걸이가방으로 발전하여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필수품과 장식품이 되었습니다. (저우 동시에 그들은 손수건, 모자, 신발, 가방 및 세심하게 세심하게 만들 수 있는 기타 품목의 형태로 연인에게 사랑의 증표를 전달하여 사랑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몸에 착용하는 작은 지갑부터 큰 어깨에 매는 가방, 걸이용 가방, 백팩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에스닉 백은 수많은 로맨틱하고 매력적인 사랑 이야기를 해석하고 해석합니다. 덕홍(Dehong), 바오산(Baoshan), 임창(Lincang) 등 지역의 젊은 다이(Dai) 남성과 여성에게 인기가 있으며, 사랑에 빠졌거나 결혼을 앞둔 소녀들은 연인에게 사랑의 증표를 주어 사랑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작새, 나비, 꽃 등 상서로운 문양이 새겨진 '숄더백'은 사랑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왜냐하면 다이족의 전통 민속 풍습과 신앙에서 훌륭한 솜씨와 직조 문양, 아름다움과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다양한 문자를 갖춘 다이 양단 가방은 다이 가방에 다이 양단 문화를 훌륭하게 표현하고 전시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 다이 남성이 파트너를 선택하는 조건이자 기준이기도하며 여성의 기술과 아름다움의 상징이기도합니다.
일반적인 다이 가방의 제작 과정은 꽃, 곤충, 물고기, 동물, 기하학적 패턴, 문자 패턴 등의 패턴이 있는 전통적인 양단 직물을 사용하여 자르고 연결하고 실을 꿰고 스티치하는 것입니다. 봉제 및 기타 가공 형태가 완료됩니다. 일반적으로 더훙(德hong), 바오산(寶山), 린창(lincang) 등 지역의 다이 가방은 모양이 대부분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이며, 가방 표면의 길이는 일반적으로 길이 24~28cm, 너비 24~35cm입니다. 표면 패턴은 40도 또는 90도 능직, 마름모, 반마름모, 부등 격자 등 이상한 기하학적 패턴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상은 대부분 노란색, 빨간색, 녹색, 주황색입니다. 가방의 표면은 컬러풀한 면사, 실크실, 캐시미어 아크릴 울 등을 손으로 엮어 체커보드 패턴을 기본으로 사각형의 연속무늬를 만들고, 체커보드 패턴 안에는 꽃잎 4장, 팔각형 꽃, 만자 무늬가 있다. 패턴, 거북이 패턴, 게 패턴, 코끼리 패턴이 사용됩니다. 코 패턴, 코끼리 발 패턴, 나비 패턴 및 공작 패턴은 기하학적 추상 패턴으로 장식됩니다.
2. 허리 바구니
'양 바구니'라고도 불리는 허리 바구니는 신핑(Xinping), 위안장(Yuanjiang) 등 지역의 다이족(화야오다이)의 전통 대나무 공예품입니다.
허리바구니는 일반적으로 높이가 1피트 정도이고 지름이 거의 0.5피트 정도이며 대부분 나팔 모양이며 가운데 허리 부분이 약간 얇습니다. 그리고 대나무 코어. 화야오다이(Huayao Dai) 여성들이 축제, 거리 모임, 들판에서 일할 때 허리에 착용하거나 장식하는 일종의 장식입니다. 현지에서는 허리 바구니를 여성들이 바느질, 동전, 케이크, 과일 및 기타 흩어져있는 물건을 담는 데 자주 사용하고 허리 바구니는 작고 정교하며 휴대하기 쉽기 때문에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다이 여성들은 화려한 탈지면을 사용합니다. 공과 플라스틱 구슬, 줄, 알루미늄 끈 방울 및 기타 흩어져있는 입체 패턴을 사용하여 허리 바구니를 장식하므로 "꽃 허리 바구니"라고도합니다. 마찬가지로, 어깨에 걸치고 몸에 착용하는 다이 튜브 손수건에 비해, 색채가 풍부하고 '화려함'이 가득한 다이 꽃 허리 바구니는 종종 다이 젊은 남성과 여성에 대한 사랑의 표시입니다. 요컨대 쓰장강 유역의 윈난 다이 여성복을 보면 그 구조적 스타일, 의복 특성, 문화적 기능, 토템 숭배, 재생산 이미지 및 기타 문화적 의미의 관점에서 다이 여성복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민족의 외부 로고는 국가와 종족을 식별하는 기능을 가질 뿐만 아니라 국가의 지역, 관습 및 문화를 대표하며 다양한 미적 취향을 반영합니다. 다이족의 사회생활에서의 문화적 의미, 종교적 신념 등은 윈난성 다이족의 아름다움과 문화를 상징합니다. 오늘날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다이 여성복의 사용 가치와 문화적 기능은 더 이상 특정 사물에 집착하지 않고 단순한 생산 및 생활 도구, 원래 생산 및 생활 요구에서 분리됩니다. . 그것은 점차적으로 국가의 변화와 역사, 신화적 의미를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