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 말기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작가이자 호남군의 창설자이자 총사령관이자 양장(梁江)과 직예(立利)의 총독을 지낸 젱궈판(曾國號).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증국번의 일기와 증국번의 가족 편지는 중국 전통 문화의 매력을 보여주며 많은 사람들의 책상 위에 꼭 필요한 책이다.
많은 사람들의 눈에는 젱궈판 같은 고위 관료가 호화로운 일상을 누리고 집에 엄청난 돈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당시 세계의 학자들처럼 증국번의 평생의 꿈은 최고의 학자가 되어 조상을 공경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지주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수년간 열심히 공부한 끝에 가족의 돈이 고갈되었습니다.
공인이 되기 위해 베이징에 가기 전, 젱궈판은 유명했지만 월급이 없었다. 고향인 후난(湖南)에서 베이징까지의 장거리 여행으로 그는 여비로 200냥이 넘는 은화를 지불해야 했다. 베이징에 도착한 후 숙소, 관복, 하인 등 개인 비용도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난한 학자들은 토베노.1에서도 여비를 감당할 수 없어 마지못해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Zeng Guofan은 자신만의 방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주요 자금 조달 방법은 모든 곳에서 "고객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소위 '방문객'이란 내 고향을 방문하는 관료, 신사, 유명 인사, 사업가, 씨족, 친척 및 친구를 말합니다. 모두 아낌없이 축하하며 돈도 주었습니다. 그는 1839년 1월부터 11월까지 네 차례에 걸쳐 손님을 찾아 198일 동안 머물렀다. 발자국은 헝양, 칭취안, 레이양 등 10개 현에 걸쳐 있으며 여행 거리는 1,500km입니다. 그는 손님으로 나갈 때마다 빈손으로 모바오를 감사 선물로 주지 않았다. 방문손님으로부터 받은 은화 2,000냥은 베이징까지의 여비, 고가의 관복, 식비, 의복, 주택, 교통비뿐만 아니라 집에서 열리는 대규모 연회에도 사용되었습니다.
높은 곳에 올라가서 손님을 대접하고 선물을 주는 풍습은 중국 전통 사회의 상호 부조와 예의의 의미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Zeng Guofan의 간식 비용 지불 방법이 적나라한 필요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서는 여전히 매우 정상적인 행동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Zeng Guofan은 자신의 말년에 다음과 같이 회고했습니다. "미래에는 다른 사람을 이용해서는 안 되며, 사람들의 부를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이것을 기억하십시오."
1840년 초, Zeng은 궈판은 몇 달 간의 긴 여행을 마치고 베이징에 도착했습니다. 한린학원에서 오늘과 같은 재심사를 거쳐 관직에 올랐다. 베이징의 중·하급 관료들에 대한 경제적 대우는 '빈관'으로 불릴 정도로 열악하다.
청나라 말기 베이징 관리들은 주택 보조금을 누리지 못했고, 일부 고위 관리들만이 황제의 특별한 선물을 누렸다. 베이징 관리들은 이동성이 뛰어나 일부는 승진 및 석방되거나 퇴직하여 고향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이징에서 10년 동안 사는 경우는 드물다. 이 경우 많은 베이징 공무원이 임대를 선택합니다. 베이징의 중소 관리들은 대부분 가난하지만 관직 체제의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괜찮은 안뜰 집에서 생활해야 합니다. Zeng Guofan은 처음 베이징에서 관리가 되었을 때 연간 은 66냥의 임대료로 안뜰 집을 빌렸는데, 이는 반년 급여에 해당합니다. 그는 베이징에서 13년 동안 관리로 근무했으며, 7번 승진하고 8번 이사했습니다. 관직이 올라갈수록 생활환경과 여건이 좋아지고 임대료도 오르는 추세다. 집을 빌리는 데 드는 비용은 일상생활에서 큰 부담이다. 게다가 공식 유니폼 가격도 엄청나다. 청나라 관복은 관료들이 자비로 구입했지만, 관복은 재료, 스타일, 색상, 장식 등에 대한 요구 사항이 명확하고 복잡했습니다. 계절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공식 유니폼이 있습니다. 일부 간부들은 공복을 입을 여유가 없어 일년 내내 동료들에게 공복을 빌려야 한다. 반면에 Zeng Guofan은 매우 특별한 사람이었고 공식 유니폼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집에는 그의 공식 유니폼이 10박스 이상 있다.
베이징의 관료로서 오락과 연회는 끝이 없었지만 쩡궈판은 온갖 '규칙과 예절'에 둘러싸여 있었다. 매년 춘절, 단오절, 중추절 등 명절이 되면 그는 상사, 연장자, 친척, 친구들에게 선물을 주곤 했습니다. 학자로서 그는 자연스럽게 친구를 사귀는 것을 즐깁니다. 축구를 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베이징에서의 공식 경기도 Zeng Guofan에게는 큰 부담이었다. 그는 가마와 8명을 운반하는 데 1년에 은화 100냥이 들기 때문에 감히 가마를 타고 여행할 수 없었습니다. 돈을 아끼기 위해 마차를 자주 빌려야 했고, 마차 한 대에도 1년에 은화 50냥이 들었다. 거리가 짧다면 그는 돈을 절약하기 위해 그곳으로 걸어갈 것입니다. 결국 Zeng Guofan은 학자였으며 책을 사고 수집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펜과 벼루의 품질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베이징에서 관리로 일하면서 7,000권이 넘는 책, 총 20,000권이 넘는 책을 구입했습니다.
말년에 그는 집에 보낸 편지에 "나는 미래 세대를 위해 돈을 저축하지 않겠지만 책은 사야 한다"고 썼다. -일하는 사람들이 도움을 요청하러 와서 아낌없이 기부했습니다.
1843년 증국범은 은화 129.95냥의 법정수입으로 북경에 관료로 입성했으나 적자 은화 478.51냥으로 생활을 위해 돈을 빌려야 했다. 베이징에서 열린 첫 번째 설날에 그는 두 번째 해를 살기 위해 누군가에게 은화 50냥을 빌렸습니다. 오늘은 믿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젱궈판(曾國番)은 베이징의 많은 관료 중 한 명이며, 그와 같이 수입과 지출이 대조되는 관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그가 베이징에서 고위 관리가 되었을 때 그의 급여는 더 높아야 합니다. 대차대조표가 개선될까?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왜냐하면 공무원이 클수록 과시도 커지고 매출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Zeng Guofan은 베이징에서 예부 장관을 역임한 마지막 관리였으며 그의 수입과 지출은 근본적으로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그가 베이징을 떠났을 때에도 여전히 빚이 많았고, 빚을 갚는 데 수년이 걸렸습니다.
그렇다면 젱궈판(Zeng Guofan)과 같은 베이징 관리들은 수입과 지출의 불균형을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다른 곳으로 가서 공무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베이징 관리들의 가장 중요한 수입원이기도 한 회색 수입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1843년 증국번(曾國象)이 생계를 꾸릴 수 없어 우울해졌을 때, 황실은 그에게 사천성 고시를 주재하는 좋은 직책을 주었다. 황실은 베이징 관리들이 지방 관리들로부터 다양한 재산을 받는 것이 허용되지 않거나 지방 시험을 주최할 때 지방 관리들과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명시적으로 규정했지만. 불행하게도 "하늘은 높고 황제는 멀다"는 이 법칙은 헛된 것이다. 그가 사천에서 심사관으로 있을 때 지방 관료와 사대부, 부유한 사대부들은 그를 기쁘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돈과 선물을 계속 보냈습니다. Zeng Guofan은 그것을 기쁘게 받아들이고 하나씩 녹음했습니다. 이번 쓰촨성 여행으로 얻은 총 수입은 은화 6,000냥이었습니다. 베이징으로 돌아온 후 이 돈은 Zeng Guofan의 경제 상황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그는 1,600냥의 빚을 모두 갚았을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 보조금을 주기 위해 600냥을 고향으로 보냈습니다. 동시에 그는 그의 친척들에게도 은 사백 다트를 주었다.
증국범은 평생 검소함과 단순함을 동경했지만 마음속에는 갈등과 모순이 있었다. 대규모 공직 네트워크에서 그는 홀로 설 수도 없고, 설 수도 없습니다. 한편으로는 베이징 관리의 존엄성과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해 종종 돈을 빌려 살기 때문에 다른 한편으로는 양심과 도덕성을 배반하고 회색 소득을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나는 봉건 계층사회의 쇠퇴와 쇠퇴가 증국번의 복잡하고 모순적인 성격을 만들어냈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의 결단력과 능력, 사상은 강하지만 왜곡된 사회 시스템 속에서 때로는 취약하기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