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절
춘절은 가장 중요한 명절이다. 새해 전야에 호화로운 저녁 식사를 마친 후 사람들은 화덕 주위에 모여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습니다. 때가 되면 즉시 향과 초를 태워 제단에 돼지고기, 통닭, 쌀만두, 찹쌀떡, 막걸리 등을 제물로 바친다. 아이들은 폭죽을 터뜨렸습니다. 많은 곳에서 좡족 여성들은 행운을 빌기 위해 즉시 양동이나 대나무 통을 샘물과 강으로 운반하여 "새 물"을 가져옵니다. 남자들은 등불을 들고 성전으로 달려가 향과 종이를 태웠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대문이 열리고 가족들이 마당에 모여 동쪽을 향해 절하며 “동방은 매우 번영할 것이며 해마다 많은 이익을 얻을 것이다. 작년보다!"
설날 첫날에는 대부분의 장소에서 강한 사람들이 서로 방문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낮에는 찹쌀떡을 먹고, 저녁에는 고기 요리를 먹으면 액막이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학교 1학년에는 금기 사항이 많습니다. 이 날에는 불운한 말을 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새해에 가족들이 비꼬고 다투게 될까봐 가위를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돈을 잃을까 봐 바닥을 쓸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또한 작업장 밖으로 물건을 가져가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가족의 재산을 잃을 까봐 다른 사람에게 물건을 빌려주는 것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귀신이나 신을 어지럽힐까 봐 징과 북을 치는 것이 금지되어 있지만, 어떤 곳에서는 사람 높이만큼 큰 소가죽 북을 두드릴 수 있는데, 그 소리는 주위 수십 리 밖에서도 생생하게 들린다. 많은 곳에서는 음력 1일부터 5일까지 난로에 단단한 나무 조각을 태워도 꺼지지 않는데, 이는 후손이 길어지고 불꽃 놀이가 계속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날은 도살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물로 바칠 준비를 하기 위해 며칠 전에 닭, 오리를 깨끗이 치워야 합니다.
좡족 사람들은 절하기, 무릎 꿇기, 악수 등의 인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을에서나 길에서 사람들이 만날 때면 언어와 풍부한 표현으로 명절 인사를 마음껏 표현한다. '공시 부자가 되자'라고 서로 축하한다.
설날 둘째 날부터 친척과 친구들이 찾아와 새해 인사를 하기 시작한다. 특히 이미 결혼한 딸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고기 몇 파운드, 닭, 오리 등 선물을 가지고 남편, 아이들과 함께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서 새해 인사를 드려야 합니다. 결혼한 자매들은 이 기회에 함께 모여 작별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일반적인 개념에 따르면 첫 달 전체가 휴일입니다. 그래서 윈난성 문산(文山)의 장사들은 청동북을 연주하고 달무를 춘다. 다른 사람들은 아름다운 강과 계곡에서 개최되며 젊은이들이 노래 박람회, 사자춤, 쿵쾅거리는 홀을 열고 장 오페라를 듣는 등의 활동을 합니다. 문화 및 오락 활동은 다채롭고 사람들은 축제 분위기에 푹 빠져 있습니다.
마과이 축제
홍수강을 따라 둥란(Donglan)과 펑산(Fengshan) 지역에서 펼쳐지는 고대 축제입니다. 매년 음력 정월 초부터 안과이 찾기, 애도, 안과 동행, 안과 매장의 세 단계가 있으며 한 달 동안 지속됩니다. 마과이 축제에는 두 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오래전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아들이 나를 잡아먹고 어머니를 죽였다고 합니다. 나중에 부모님에게 효도하는 동린이라는 남자가 나왔고, 누군가가 부모님을 죽이러 왔을 때 그는 칼을 잡고 놓아주지 않았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의 부모의 살도 먹지 않습니다. 나중에 어머니가 돌아가셨어요. 그는 시체를 살리기 위해 관을 사용했습니다. 집 밖의 개미는 동린의 슬픔을 무시하고 짜증스럽게 비명을 질렀습니다. 분노한 동림은 마과이에게 끓는 물을 부었지만 뜻밖에 큰 재앙을 일으켰다. 땅에는 더 이상 개구리가 없고, 태양은 불처럼 붉으며, 땅은 가뭄으로 건조하고 갈라졌습니다. 나중에 Buluotuo와 Mulojia는 Maguai가 필멸의 존재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녀가 천재에게 비를 내려달라고 요청했을 때 그녀는 양해를 구하고 Maguai를 마을로 다시 초대하여 축하했습니다. 새해. 이것이 마과이 축제의 유래이다. 또 다른 이야기에 따르면 마과이는 천둥왕의 아들로 천둥왕으로 불렸을 때 세상에 비를 내려 천사로 보내졌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에게 매우 감사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전설은 모두 마과이가 장족의 토템이라는 사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3월 3일
3월 3일은 청명절이자 장족의 노래제이기도 하다. 청명절로서 한족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나 일부 장족은 3월 13일, 14일, 26일 청명절 기간에 무덤을 참배하는데 이는 한족과 매우 다르다. 장족 사람들은 제사를 중요하게 여기며, 온 가족이 나가서 다채로운 판자, 고기, 향초, 종이 깃발을 가져와 조상의 무덤에 제사를 드리고 예배를 드립니다. 산과 들에는 때로 폭죽 소리가 들리는데, 언덕과 나무 사이에는 무덤 꼭대기의 대나무 장대에 하얀 영혼의 깃발이 펄럭이며 신비롭고 엄숙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장족의 풍습에 따르면 제물은 반드시 야생에서 먹어야 하며, 어떤 곳에서는 제물을 집에 가져가면 귀신이 들린다고 미신적으로 믿고 있습니다.
각지에서는 축제가 열리는 동시에 대대적인 노래대회도 열리는데, 이를 3·3가요제라고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광시 장족 자치구 인민 정부는 이날을 장족 축제로 지정했습니다. 1984년 난닝에서 첫 번째 노래 축제가 열렸습니다. 700명이 넘는 각 현의 가수들이 무대에 올라 3월 융청을 노래와 춤의 바다로 만들었습니다.
타왕 축제
장족의 대만 축제는 음력 7월 20일 저녁입니다. 노인은 달을 보고 하반기의 날씨를 점쳤는데, 하늘이 맑고 달이 밝으면 하반기에는 구름이 달을 가리면 날씨가 온화할 것입니다. 가뭄이 들 것이다. 휴일 안티폰은 독특합니다. 젊은 부부가 함께 노래방에 들어가면, 아내가 상대방을 위해 노래를 부를 수 없으면 남편이 언제든지 노래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아내도 노래할 수 있다. 후렴 스타일로 노래할 때는 남성과 여성 모두 리드 보컬이 있으며, 청중은 그 중 한 사람이 원하는 대로 함께 노래할 수 있습니다.
옷 말리기
음력 2월 2일, 장족 여인들은 상자에서 직접 짠 염색한 천을 꺼내 테라스나 뜰에서 말린다. 전지. 소녀들은 천을 말린 후 조심스럽게 옷을 입었습니다. 청년들도 새 명절 옷을 입고 떼를 지어 마을을 돌아다니며 옷감이 넉넉하고 품질이 좋으며 기술이 뛰어난 소녀들을 구했습니다. 민속: 이날 장족의 창조신 불라타가 태양을 강한 불꽃으로 빛나게 하고 천에 살충제를 뿌렸습니다. 이날 천은 벌레가 먹거나 곰팡이가 피거나 색이 바래지 않았습니다.
화차오 축제
음력 2월 2일은 장족 사람들을 위한 화차오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키가 큰 카폭 나무가 있는 곳에서 열립니다. 젊은 남녀들이 사방에서 모여들었습니다. 그들은 민족의상을 입고 오색 찹쌀, 찹쌀떡, 떡만두 등의 음식을 들고 다니며 연인들을 위한 머리 스카프, 천 바늘 밑창이 달린 새 신발, 특히 정성껏 수놓은 수국 등의 선물을 가져온다. 사람들은 푸른 덤불 속에 소그룹으로 모여 민요를 부르고, 연인을 칭찬하고, 서로를 칭찬하고, 사랑을 구하는 동시에 백화선녀의 아름다움과 순수함을 찬양했습니다. 깊은 사랑에 취될 때까지 노래하면 수국이 당신의 연인에게 날아갈 것입니다. 해가 지면 사람들은 전통 풍습에 따라 사방에서 수국을 카폭의 높은 가지에 던지고 나면 카폭 나무는 마치 요정의 옷처럼 형형색색의 공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사람들은 이런 식으로 꽃의 요정에게 축복을 기원합니다.
단우절
음력 5월 26~29일. 26일부터 모든 가정이 조상을 숭배하게 됩니다. 기장주 한 병을 만들어 향로 옆에 봉인하세요. 기도할 때 제물에는 황마 세 냥이 들어가야 한다고 설명하세요. 한밤중에 주부는 누구에게도 들키지 않고 조용히 만두를 빚고 나서 가족들을 초대해 먹습니다. 27일에는 노인이 새들과 싸웠다. 28일에는 돼지와 양을 도살하고, 먼 곳의 친구와 친척들이 서로 교류하고, 청동북을 치고, 술자리를 불렀다. 29일에는 마을의 남자들과 여자들이 모두 모여서 고기와 포도주를 들고 청동북을 등에 메고 산 정상에 올라 노래와 잔치를 벌였다. 남자와 여자는 대성창을 하고 북치기 경쟁을 하였으며, 중장년층은 포도주를 마시고 《웃는 술자》를 낭송하였고, 아이들은 폭죽을 피우고 북을 치는 법을 배웠다. 경마, 양궁 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