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자고전' 하면 중국인이라면 거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삼자경』의 저자는 절강성 은주(銀州) 출신의 남송(南宋) 유학자 영림(永臨)으로 일반적으로 학계에서는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광둥사회과학원의 역사학자 천중리에(Chen Zhonglie)와 순덕역사문화연구회 회장 리젠밍(Li Jianming)은 남송 말기 불산 출신인 석자가 이 책의 저자라고 믿고 있다. "세 문자 클래식". 뿐만 아니라 순덕은 지역 문화 프로젝트로 삼자고전을 국가 무형문화유산으로 선포하기로 결정했다.
사건 발생 후 광둥성과 닝보 문화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삼자고전'은 누가 썼나요? 어젯밤, 불산 TV 방송국의 'Phenom Tea House'는 닝보 학자 Wang Chongguang과 Dai Songyue를 초대하여 Chen Zhonglie 및 Li Jianming과 대면 '충돌'을 가졌습니다.
네 명의 "논평 친구"
Li Jianming : (순더 역사 문화 연구회 회장, 순더 구 작가 협회 회장, "주강 비즈니스 뉴스"편집자) 1990년대 처음에 Li Jianming은 "삼자경"이 광둥어로 읽을 때 더 기억에 남고 운율이 좋다는 것을 발견하고 "삼자경"이 광둥어 사람이 쓴 것이라고 의심하여 저자를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책. Li Jianming은 13년간의 집중적인 발굴과 연구 끝에 Ou Shizi가 "삼자경"을 쓴 이유를 전설, 문서, 버전, 사물, 실제 상황, 후손, 음운론 및 기타 측면에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Chen Zhonglie: (광동사회과학원 역사연구원)
Dai Songyue: (닝보인저우일보 부편집장, 닝보언론인협회 이사, 닝보문화연구협회(닝보신구협회 부회장)은 오랫동안 지역 문화 연구와 저널리즘에 종사해 왔으며 닝보 지역 문화에 대한 독특한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왕충광: (닝보대학교 문과대학 비상근교수, 닝보문화연구회 회원, 닝보시학회, 닝보작가협회 회원)은 오랫동안 역사 연구에 종사해 왔으며, 문화, 관광문화 등을 집필했으며, 『중국황릉』, 『닝보산책』, 『세계의 지붕』 등을 집필했다.
오시자와 왕잉린
오시자(1234~1324)는 남송 왕조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할아버지는 대부분 순덕 초기 진시 학자였습니다. Ou Shizi는 어렸을 때 똑똑하고 깨달음을 얻었으며 "신동"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자라면서 차분하고 진지했으며, 고전과 역사에 능통했고, 글쓰기에 능숙했으며, 『기예지』 등의 작가였으며 학식과 지식이 풍부하여 시골에서 유명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 밑에서 공부했다. Ou Shizi가 살고 가르친 곳은 원래 "Tuozhou"라고 불렸지만 나중에 Ou Shizi는 자신을 "Dengzhou"라고 불렀으므로 사람들은 이곳을 "Dengzhou"라고도 불렀습니다.
왕영림(王應臨, 1223~1296), 호는 보후(伯休), 이름은 후자이(後寨), 이름은 신녕(沈寧) 재인. 남송(南宋) 청원(淸源) 은현(현 절강성 닝보) 출신. 춘유 원년(1241년)에 진사가 되었고, 포유 4년(1256년)에 박설홍사(橫雪洪施)의 학자가 되었다. 여종, 두종, 공종 3대에 예부(禮府), 랑관(禮官), 중서(忠宗)의 세인(禪仁)을 역임하였고, 후에 예부(商官), 상수(商宗), 지시종(吉宗)으로 옮겼다. 그는 평생 동안 많은 글을 썼으며 37권의 고전과 역사 모음집, 거의 700권을 썼습니다. 그는 또한 매우 지식이 풍부하여 당시 "비할 데 없는"이라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우리 신문의 Guo Nidil과 Yu Shen 기자는 "처음에는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선하다… "라고 보도했습니다. "삼자 고전"에 관해서는 거의 모든 중국인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자는 닝보 출신의 왕잉린(Wang Yinglin)이다. 순덕(Shunde) 지역의 석자(Shizi)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으며, 최근 학계에서는 끊임없는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 '역사적 사건'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어제 닝보 출신 학자 두 명이 불산 TV 방송국에 와서 광동 출신 학자 두 명과 대면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광동학자:
오시자가 저자인데 증거가 있다
"'삼자경'의 저자는 오시자이고 할 게 없다. 왕잉린과 관련이 있습니다." 어제의 '대화'에서 광둥 학자 리젠밍(Li Jianming)은 먼저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는 내용, 역사적 기록, 문서 버전 등의 측면에서 자신의 관점을 보여주었습니다.
우선 이젠밍은 절강대학의 엄밀한 학자인 왕잉린이 『소주』의 저자라고 말했다. 같은 사람이 같은 시대에 『삼자경』을 썼다면, 어떤 이들은 삼자고전의 내용 중 "그가 논하고 있는 두 유명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물인 소쉰(蘇興)과 그가 깊이 연구한 량하오(梁浩)였다. 그러나 실제로 왕잉린은 그들의 이름과 삶을 소개하는 실수는 "이것은 왕 자신의 학문적 수준과 학문적 태도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광둥 학자 천중리에(Chen Zhonglie)도 "삼자경"과 "소소청주"를 비교해 보면 두 책이 일부 동일한 문제에 대해 상당히 다른 견해를 갖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군주와 대신, 아버지와 아들, 형제, 부부라는 표현이 혼란스럽다.
동시에 역사적 기록의 관점에서 볼 때 명나라의 『광동 장군 연대기』부터 순덕현 연대기에 이르기까지 오시자는 『삼자 고전』의 저자로 분명히 명시되어 있다. ". 명대 광동 학자 황탁(黃左)이 편찬한 『광동성기』와 『광동성기』를 포함해 만력기 『순덕현기』에 쓴 것이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다. 명나라는 "노천금의 삼자경" "시자가 지은 것", 명청시대의 굴대군은 "광동신우"에 기록되어 있다: "동맹이 낭송한 삼자경은 시자(十子)가 지은 것이다. 등주(鄭州), 순덕(順德). 원나라에 입문하여 관직이 아니었던 정(鄭)삼촌은 은둔 생활을 한 뒤 『삼자경』을 썼다. 청나라 윤경도 말년에 『삼자경』을 기록하였다. 송나라.
문학판으로 판단하면 이젠명은 오시자가 『삼자경』의 저자임을 증명하기 위해 13년 동안 전국을 돌아다니며 『삼자경』을 여러 판 읽었다고 한다. 순덕현 연대기', '광동 연대기', '일반 연대기', '남해현 연대기', '닝보현 연대기' 및 관련 지역의 기타 지역 문서입니다. 동시에 그는 송대 이후의 수많은 문인의 주석을 읽고 그들의 기사에서 삼자경과 오시자와 관련된 단서를 찾았다. 그 후 나는 광저우, 베이징 등의 도서관에서 수십 개의 『삼자경』을 찾아보았는데, 모두 따라갈 수 있는 단서가 있었습니다. Xianfeng 시대의 순덕 학자는 지역의 적절성을 직접 지적했습니다. Zi는 "삼자 고전"의 저자입니다. 왕잉린이 삼자경의 저자라는 주장은 청나라 강희시대 삼자경 서문에서 왕샹이 언급한 것 외에는 다른 증거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송나라의 유명한 학자로서 그의 후손들은 계속해서 그의 작품을 복사하고 정리했지만 그가 '삼자 고전'을 썼다는 사실을 아무도 언급하지 않았습니까? Li Jianming은 마침내 왕이 지적한 것입니다." 잉린은 너무나 유명했습니다. 학자들과 그의 학생들, 후손들, 그리고 마을 동료들은 그가 삼자경을 썼다는 사실을 모를 수도 없고 언급할 수도 없습니다.
닝보 학자 :
'삼자 고전'의 저자는 왕잉린이다
어제 '비홍차집' 녹화 및 방송 현장은 왕충광만 봤고, Ningbo와 Dai Songyue의 학자, 불산 학자 Li Jianming과 Chen Zhonglie가 순덕 구의 Shizi가 역사적 문서를 기반으로 한 "삼자 고전"의 저자라고 제안했을 때 그들은 여전히 역사와 문화를 배경으로 침착하게 서 있었고 왕 잉린의 개인 학문적 성취와 기타 측면에서 삼자경의 저자는 남송 왕조의 대표적인 학자인 왕잉린으로 추정된다:
증거 1:
왕잉린은 '삼자경'을 창작할 수 있는 조건이 있었다.
대송웨는 '삼자경'이 중국 전통문화와 유교의 정점이라고 믿는다. 천 단어가 넘고, 정보량이 많고, 학문적 수준이 높으며, 취재 범위가 넓다는 것은 평범하지 않습니다. 저자가 책을 만들 수 있다면 책의 저자는 다음 네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라고 Dai Songyue는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4가지 조건은 무엇입니까?
닝보 학자들은 첫째, 작가는 풍부한 지식과 풍부한 삶의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둘째, 천문학, 역사, 문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지식을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동문학 교육에 열심이고 실천을 경험했으며 아동 교육에 대한 독특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셋째, 이 책은 역사를 고전으로 삼고 서사를 씨실로 삼는 왕잉린의 창의적 사상과 일치합니다. "세 글자 고전"을 쓰는 습관이 있습니다.
동시에 대송월은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와 절강이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발전한 지역과 마찬가지로 '삼자 고전'이 특정 역사적 발전 단계의 산물이라고 믿습니다. 그 때, 여기서도 "3자 클래식"이 탄생했습니다.
또한 닝보 학자들은 『삼자경』이 남송 말기에 일본에 전파되어 당시 일본의 어린이 계몽 교과서가 되었다고 믿고 있다. 일본에서 볼 때 삼자경은 강소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에서 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증거 2:
문서에 기록이 부족한 것은 역사적 실수입니다.
불산 학자들은 왜 고대 역사 문서에 명확하게 기록된 역사적 사실이 없는지 물었습니다. 닝보 학자들은 역사 기록에 따르면 왕잉린이 일생 동안 700여 권의 책을 썼지만 역사 기록은 600여 권에 불과하며 『삼자경』은 기록되지 않은 것 중 하나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럼 왜 잃어버린 걸까요? Dai Songyue는 "당시에는 '삼자 고전'이 매우 일반적이었기 때문에 Wang Yinglin은 그것을 중요한 작품으로 간주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Wang Chongguang 씨는 계속해서 말했습니다. "아마도 Wang Yinglin 자신도 이 작품이 그가 심혈을 기울여 쓴 홍복의 글은 널리 유포되지 않았으나, 본집에는 실리지 않았던 이 소책자가 유명해지며 수백년 동안 유포되었다."
열띤 토론 중 , 광동 학자 Li Jianming은 "삼자 고전"과 "삼자 고전"을 각각 지적했습니다. "소등 청색증"의 두 가지 단점은 "삼자 고전"의 저자가 순덕 구의 Shizi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의 말을 듣고 닝보 학자들은 당시 시대와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발생했다고 말했다. 다이송웨는 "사람이 중학교 때 쓴 글이 과연 그와 같을 수 있느냐"고 물었다. 퇴근 후 쓰는 글은?"이라는 문구는 청중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에필로그:
양측이 윈윈하는 주장
"'삼자고전'의 작가는 누구일까?"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 논쟁은 4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오늘날까지 100년 된 역사적 공안을 계속해서 논의하는 것은 의미가 없지만, 말하는 내용은 잘못된 것입니다. 어제 '비홍다원'에서 순수 학술토론이 끝난 것처럼, 양측의 학자들은 치열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서로 등을 돌리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함께 웃으며 우정의 손을 내밀었습니다. , 네 쌍의 손으로 참석한 모든 청중 앞에서 꽉 쥐고 청중은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물론 불산 학자들과 청중들의 열정은 토론하러 온 닝보 학자들에게도 감동을 주었다. 그들은 “포산은 처음이지만 우리는 매우 감동적이다. 조국에 대한 포산 사람들의 지지. 우리는 진실을 사실로, 여론을 공정하게, 작가를 공정하게 되돌리는 포산 학자들의 정신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네, 심지어 어제 논쟁이 끝났습니다. 양측은 교착 상태에 빠졌고 저자 문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전체 논의에서 가장 심오한 것은 학자들이 불러일으킨 향수병이었습니다. 문화적 상실과 새로운 돈 숭배가 만연한 시대에 그들의 엄격하고 실용적인 학문 스타일은 전통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 마치 "삼자 고전"이 중국 전통 문화의 피에 스며 들어 전국민이 공유하는 문화 유산이 된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