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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 무공의 기본 정보

원문

자묵자가 말했다. "어진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은 천하의 이익을 위해, 천하의 해를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이것이 세상에 어떤 유익이 있을까요? 세상에 무슨 해악이 있습니까? 자묵자는 "오늘 나라와 나라가 서로 공격하고, 집과 집이 서로 권력을 찬탈하고, 민과 민이 서로 도둑질하고, 군신이 불충실하고, 부자불효, 형제불화가 천하를 해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이런 상처 (1) 를 숭배하는 게 무슨 소용이 있나요? 상대방을 사랑하지 않고 죄를 짓는가? 자묵자는 말했다: "사랑이 없으면 태어났다." 오늘날의 제후들은 자기 나라를 사랑하고 자기 나라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나라를 믿고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것이 있다. 오늘 주인은 자기 가족만 사랑하고 자기 가족은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가족을 부양하고 남의 집을 찬탈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제 사람들은 단지 몸을 소중히 알고 있지만, 몸을 소중히 하지 않는다, 그래서 두려움, 도둑 으로 몸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제후들은 서로 사랑하지 않고 외지에서 싸웠다. 주인이 상대방을 사랑하지 않으면 서로 찬탈할 것이다. 사람들은 도둑 이다, 사랑하지 않는다; 상대방을 사랑하지 않으면 충성하지 않을 것이다. 아버지와 아들은 사랑하지 않는다, 그것은 효도하지 않는다; 형제는 서로 사랑하지 않아서 화목하지 않다. 전 세계 사람들은 모두 사랑하지 않는다. 강하면 약하다. 만약 그들이 부유하다면,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경멸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비싸다면, 그들은 비열할 것이다. (2) 그들이 속이면, 그들은 바보를 속일 것이다. 어디서 온 세상이 원한에 시달렸는지, 거기에서 떠오르는 인생에는 사랑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사랑명언) 보행자 ③ 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것이 옳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쉬울 수 있습니까? 자묵자는 "사랑은 서로 유익하고 쉽다" 고 말했다. 하지만 서로 사랑하고 죽이고 서로 잘 어울리는 방법은요? 자묵자는 말했다: 사람의 나라를 보면, 그 나라를 보면; 남의 살림을 자기 집으로 삼다. 한 사람의 몸을 보세요. 만약 당신이 그의 몸을 본다면. 따라서, 왕자 가 사랑에 빠지면, 서로 다투지 않을 것이다; 주인이 사랑하면 서로 찬탈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이 서로 사랑한다면 도둑이 되지 않을 것이다. 군주 사랑, 충성 이 있어야합니다;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 사랑하는 것은 효성이다. 형제가 서로 사랑하니 화기애애하다.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서로 사랑하고, 강자는 약자를 받들지 않고, 대중은 약탈하지 않고, 부자는 가난을 속이지 않고, 귀비는 교만하지 않고, 사기는 우매하지 않는다. 세상의 모든 재난은 원한을 찬탈하여, 승승하지 않는 자를 사랑으로 낳는다. 어진 사람에게 칭송을 받다.

그러나 오늘, 선생님은 말했다: "물론! 둘 다 좋은 것이다; 세상은 어렵지만 (4) 이다. 클릭합니다 자묵자는 말했다: "천하의 남녀, 특히 그 이익을 모르니, 그 이치를 변명한다. 오늘 공성을 공략하고 밭에서 싸우면, 이름을 죽이고, 천하 사람들은 모두 어렵다. 당신이 (5) 라고 하면 사람이 할 수 있다.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익을 얻는다면, 그것은 다르다! 남편이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면, 그도 다른 사람을 사랑할 것이다. 이익을 얻는 자는 반드시 이로울 것이다. 악인, 사람은 반드시 악할 것이다. 네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면, 다른 사람도 너를 다치게 할 것이다. 왜 이렇게 어려워요? 특관은 정치를 생각하고, 선비는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 " 이전에 진문공은 좋은 사람이 나쁜 옷이었기 때문에 문공의 대신들은 모두 양가죽 (6) 을 걸치고, 위의는 칼 (7) 을 끼고 실관을 연마하여 군에서 만나 위를 향해 연습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네가 말했잖아, 그래서 내가 했어. 초령왕은 좋은 수재 (8) 였기 때문에 영왕의 대신들은 모두 밥을 절로 먹고 담장을 부축하고 일어나겠다고 큰소리를 쳤다. 전년도에 비해 북한의 색깔이 어두워졌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네가 말하면 나는 할 수 있다. 옛날에 월왕은 허리를 굽혀 견뎠고, 좋은 선인의 용감함을 연마하고, 신하들에게 화목하게 가르치고, 그 사람을 불태우고, "이것은 월국의 보배다!" 라고 말했다. 월왕이 직접 북을 쳤는데, 사람들이 북소리를 들었을 때 그들은 혼란에 빠져 화재로 죽었다. 백여 명을 좌지우지하고 월왕은 금을 치고 물러났다. 그래서 묵자는 이렇게 말했다. "남편이 적게 먹고, 옷을 싫어하고, 살인을 이름으로 하면, 천하의 모든 사람이 어려움을 겪는다." 。 만약 당신이 그것을 말한다면, 모두가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서로 사랑하고, 호혜적이고, 이것과 다르다! 남편이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들을 사랑할 것이다. 이익을 얻는 자는 반드시 이로울 것이다. 악인, 사람도 이렇게 사악하다. 네가 사람을 해치면 사람도 사람을 해친다. 왜 이렇게 어려워요? 터크스는 정치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학자들은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 (10).

그러나, 오늘, 선생님은 말했다: "물론! 둘 다 좋은 것이다; 비록 실현 불가능한 일도 마찬가지지만. 예를 들어, 강을 건너고 강을 건너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자묵자는 말했다: "옳고 그름도, 예도 있다. 남편이 너무 커서 강을 건너 돈을 절약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아무도 할 수 없었다.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득을 본다면 이것과는 다르다. 고성군은 반드시 할 것이다. " 어떻게 알았어? 고대인들은 천하를 다스리고, 서쪽은 서하 어동으로 운하의 물을 배출하고, 자손의 제왕을 배출한다. 북주 방비, 원, 파, 후부 (1 1), 연못 떠우가 밑바닥 기둥 (12) 으로 뿌려 용문을 깎아 연국호경, 서쪽을 축복한다 동루지 (13) 는 창주 인민을 보호하고, 9 세로 뿌리고, 창주 인민을 위해 복을 주는 데 쓰인다. 남쪽은 강, 한, 화이, 유, 동쪽은 오호로 흘러들어간다.

형추, 간, 악, 남이인민을 축복하기 위해서. 이것은 남은 일이다. 나는 지금 하고 있다. 과거에는 문왕이 서방의 땅을 통치했고, 만약 하늘이 달과 같다면, 그것은 서방의 땅에 비춰질 것이다. 대국을 위해 소국을 괴롭히지 말고, 백성을 위해 과부를 괴롭히지 말고, 폭력적인 국면을 위해 개를 괴롭히지 마라. 왕자, 늙어서 의지할 곳이 없어, 결국 소득이 있다. 형제가 없는 (14) 낯선 사람 사이에 섞여 있다. 부모를 잃지 말고, 손을 놓고 자라. 이 문장 이야기는 국왕의 일이기 때문에 나는 오늘과 지금 모두 한다. 예전에 오왕은 태산을 관장했고, 지하도 (15): "태산, 현손주왕이 일이 있다고 합니다. 큰일은 이미 이루어졌고, 인자한 사람은 아직 일이 있어서 못생긴 것은 상인 (16), 여름, 야만뿐이다. 친척이 있지만, 불친절하다. 만방이 유죄이고, 우위가 한 명이다. " 이것은 왕의 일이고, 나는 지금 하고 있다.

그래서 묵자는 말했다: "이 군자는 천하의 부자에 충성하고, 가난을 미워한다. 천하를 다스리고, 그 혼란을 미워하고, 서로 사랑하고, 서로 덕을 본다. 이 거룩한 왕의 법, 세상의 통치는 반드시 해야 한다. "

주다주석을 달다

(1) "충격" 은 "검사" 오류입니다. ② "아오" 는 "아오" 를 의미한다. (3) "줄" 은 "자비" 의 실수입니다. ④ "유" 는 "현학적" 차용어이다. ⑤ "말하기" 는 "말하기" 를 의미한다. (6) 암양: 암양. (7) 위: 익은 소가죽. (8) 가늘다: 가는 허리. (9)' 깨진' 의혹은' 배열' 자의 잘못이다. (10)' 사' 는' 상' 의 잘못이다. (1 1) "뒤" 는 "호출" 오류입니다. (12) "맨 아래" 는 "우물" 의 오류입니다. (13)' 맞아' 는' 대' 의 오류다. (14)' 련' 은' 동정' 의 외래어이다. (15)' 터널' 이라는 단어는' 수이' 라는 단어의 착오로 의심된다. (16) 저장.

번역

묵자는 "인인의 처사 원칙은 반드시 천하의 이익을 촉진하고 이 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 세상의 장점은 무엇이며, 이 세상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묵자는 "지금 나라와 나라가 서로 공격하고, 집과 집이 서로 약탈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서로 해를 끼치고, 군신들 사이에 호혜와 충성심을 주지 않고, 부자간에 서로 사랑하고 존경하지 않고, 형제간에 조화롭지 않게 생활하는 것이 세상의 모든 상처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왜 이런 공해들을 조사해야 하는가? 상대방을 사랑하지 않아서 생긴 건가요? 묵자는 "사랑하지 않아 생긴 것" 이라고 말했다. 지금의 왕공은 자기 나라를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 것만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나라를 무난하게 동원하여 다른 사람의 나라를 공격하는 힘이 있다. 지금의 족장은 자기 가족을 사랑하는 것만 알고, 남의 가족을 사랑하는 것은 모르기 때문에, 자기 가족의 힘을 믿고 다른 사람의 가족을 약탈하는 힘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요즘 사람들은 자기만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모든 힘을 다해 다른 사람을 해치고 두려워하지 않는다. 따라서, 왕자 가 서로 사랑하지 않는, 필연적으로 치열한 전투 가 있을 것이다; 족장이 서로 사랑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서로 약탈할 것이다.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지 않으면, 반드시 서로 죽이게 된다. 군주 는 서로 를 사랑하지 않아, 필연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점과 충성심을 주지 않을 것이다; 아버지와 아들은 사랑하지 않고, 반드시 사랑하지 않고, 존경하지 않는다. 오빠 형은 상대방을 사랑하지 않아 서로 조화롭게 어울리지 않는다. 전 세계 사람들은 모두 사랑하지 않는다. 강자는 약자를 통제하고, 부자는 가난한 사람을 괴롭히고, 귀족은 비천한 자를 경멸하고, 교활함은 어리석은 자를 속일 것이다. 세상의 모든 재난, 약탈, 불평, 원한의 원인은 모두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자는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 상대방을 사랑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해야 바꿀 수 있습니까? 묵자는 이렇게 말했다. "모든 사람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잘 어울리도록 바꿔라." 이런 상황에서 모두가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익을 얻는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묵자는 "나라를 자기 나라처럼 보고, 사람을 자기 집처럼 보고, 사람을 자기 몸처럼 본다" 고 말했다. \ "그래서, 왕자 는 서로 사랑, 필드 가 없을 것입니다; 족장이 서로 사랑할 때 약탈은 없을 것이다. 사람이 사랑한다면 서로 해치지 않을 것이다. 당신들이 사랑할 때, 당신들은 이득을 보고, 서로 충성할 것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 사랑하고, 서로 사랑하고, 서로 존중합니다. 형제가 서로 사랑해야 조화롭게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전 세계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기 때문에 강자는 약자를 통제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수를 강요하지 않는다. 부자는 가난한 사람을 괴롭히지 않는다. 존귀한 사람은 비천한 사람을 업신여기지 않는다. 교활한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을 속이지 않는다. 세상의 모든 재난, 약탈, 불평, 원한이 일어날 수 없는 이유는 사랑 때문이다. 그래서

어진 자의 짱.

그러나 이제 세계의 신사들은 "네! 사랑을 겸하는 것은 당연히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세상에서 귀중한 진부한 일이다. " 묵자는 이렇게 말했다. "천하군자는 사랑의 이점과 겸애를 구분할 수 없는 이유이다. 지금 예를 들어 성을 공격하여 땅을 약탈하고, 몸을 죽이고 인심을 이루면, 이것들은 모두 천하의 사람들이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군주가 좋아하면 사람들은 그렇게 할 수 있다. 대조적으로, 사랑과 호혜는 완전히 다르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은 즉시 그를 사랑한다. 남에게 유리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즉시 그에게 유리할 것이다. 다른 사람을 싫어하는 사람은 즉시 그를 미워할 것이다. 다른 사람을 해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즉시 그를 다치게 할 것이다. 이런 겸애를 실시하는 데 무슨 어려움이 있습니까? 다만 윗사람은 정치를 위해 올 필요가 없고, 선비는 수행을 할 필요가 없을 뿐이다. " 옛날, 문공은 문인들이 나쁜 옷을 입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문공의 신하들은 양가죽 바느질의 모피를 입고 소가죽에 칼을 달고 익은 실크로 만든 모자를 쓰고 법원에 들어가 조정에 나갈 수 있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군주가 좋아하기 때문에 신하가 한다. 옛날 초령왕은 허리가 가는 사람을 좋아했기 때문에 영왕의 하인들은 다이어트를 한 끼 먹고 숨을 죽이고 허리띠를 매고 벽을 부축하고 나서야 일어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연말이 되자 모든 궁정 (배고프고 날씬함) 은 검은 얼굴이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군주가 좋아하기 때문에, 그의 조수들은 할 수 있다. 옛날에 월왕은 허리를 굽혀 병사의 용감함을 사랑했다. 그가 그의 조수를 훈련시켰을 때, 그는 먼저 그들을 모아 배를 불태워 그의 병사들을 시험하며 "모든 보물악이 이 이 배에 있다" 고 말했다. 되다 월왕은 직접 북을 치고 사병을 전진시켰다. 군인들은 북소리를 듣고 대오를 어지럽히고 100 여명이 화재로 죽었다. 월왕은 금종을 울리며 그들에게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그래서 묵자는 "적게 먹고, 옷을 못 입고, 자신을 죽이고 유명해지는 것은 천하의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일이다" 고 말했다. 。 군주가 좋아하면 사람들은 이렇게 할 수 있다. 더구나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득을 보는 것은 다르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즉시 다른 사람들과 사랑에 빠질 것입니다. 남에게 유리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즉시 그에게 유리할 것이다. 다른 사람을 싫어하는 사람은 즉시 그를 미워할 것이다. 다른 사람을 해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입는다. 이런 겸애하는 게 뭐가 어렵죠? 다만 윗사람은 정치를 할 필요가 없고, 학자는 벼슬을 할 필요가 없다. ""

그러나 이제 세계의 신사들은 "네! 사랑을 겸하는 것은 당연히 좋다. 그렇다 하더라도 태산을 들고 황하를 건너서 물을 절약하는 것과 같은 어떤 일도 있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묵자는 "이 비유는 틀렸다. 태산을 들어 황하를 건너면 물 절약이 대단하다고 할 수 있지만 예로부터 아무도 할 수 없었다. 사랑과 호혜는 완전히 다르다. 고대 성왕은 일찍이 해본 적이 있다. " 어떻게 알아? 고대 대우치세, 서방은 서하, 낚싯동을 준설하고, 도랑수, 손수, 어수를 배출했다. 북방의 방수, 원수, 혼수를 준설하여 주입하고, 후투 오강에 주입하고, 황하주주처에서 분류하고, 용문을 가로막고 제비, 다이, 후, 가는 강 일대 인민을 축복한다. 동인행 대륙곡류의 물은 맹축택에 막혀 구강으로 나뉘어 동인홍을 제한하고, 창주 백성들을 축복한다. 남숙장강, 한수, 화이하, 여수가 동쪽으로 바다로 유입되어 오호의 땅을 메워 형추, 오월, 남이인민에게 혜택을 주었다. 이것이 바로 우우의 이야기이다. 이제 우리는 이런 정신으로 겸애를 실시해야 한다. 예전에는 주문왕이 서부 땅 (저우치) 을 다스렸는데, 태양과 달처럼 만장빛이 사방과 서부 땅을 비추고 있었다. 그는 대국에 의지하지 않고 소국을 괴롭히고, 많은 사람들이 과부와 과부를 괴롭히고, 폭력세력에 의지하지 않고 농민의 식량과 가축을 약탈한다. 하느님이 문왕의 인자함을 돌보셨기 때문에 아이가 없는 노인은 죽을 수 있고, 형제가 없는 외로운 사람은 군중 속에서 살 수 있고, 부모가 없는 젊은이는 그들에게 의지하여 성장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문왕의 이야기이다. 우리는 지금 이런 정신으로 박애를 실천해야 한다. 옛날에 무왕은 태산을 제사를 지내려고 했기 때문에 그는 "태산! 증손주왕이 이미 희생되었다는 말이 있다. 지금 큰일은 이미 성사되었는데, 한 무리의 인인지사 (태공, 주, 조) 들이 일어나 상하 유민과 사방팔방의 소수민족을 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절친이라도 어진 사람보다 못하다. 만방의 백성들은 죄가 있으니, 나는 혼자 책임진다. " 이것은

주무왕의 사적은 우리가 지금 이런 정신으로 박애를 실시해야 한다.

그래서 묵자는 이렇게 말했다. "지금 천하의 군자는 천하의 부를 원하고 가난을 싫어한다." 세상이 잘 다스리고 혼란을 싫어하기를 바란다면,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익을 얻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사랑명언) 이것은 성왕의 규칙이자 세계의 규칙이며, 우리는 반드시 열심히 해야 한다. ""

묵자 소개

묵자 (기원전 468-376 년), 이름, 춘추말기, 전국 초기 송국 (이 하남 상구) 사람. 그는 전국 시대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과학자, 군사가, 사회활동가이다. 묵자는 묵가 학설을 창설하여' 묵자' 를 집필했다.

묵자' 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일부는 묵자의 언행을 기록하고, 묵자의 사상을 설명하며, 주로 초기 묵가의 사상을 반영한다. 또 다른 부분은 상경, 하정, 경전, 경전, 대곡, 소곡, 일반적으로' 묵변' 또는' 모중' 이라고 불리며 묵가의 인식론과 논리 사상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많은 자연과학의 내용을 담고 있어 후기 묵가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논리사는 말기묵가 논리 또는 묵가 논리 (고대 세계 3 대 논리 체계 중 하나, 다른 두 개는 고대 그리스의 논리 체계와 불교의 이론) 라고 불린다. 그것은 또한 많은 자연과학, 특히 천문학, 기하학 광학, 정역학을 포함하고 있다. 비공격' 비공격' 은 묵가가 정의롭지 않은 전쟁에 반대하는 평화의 소망을 반영한다. "겸애" 는 상호애호혜를 제창하고, 서로 공격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필연적으로 "서로 공격하지 않는다" 를 제창할 것이다. 당시 합병전쟁은 치열했고, 서민계급과 농민, 노동자, 상인, 학자 등 하층 귀족들은 모두 사회 안정을 원했고, 묵가는 전쟁을 멈추려는 그들의 소망을 대표한다. 공전, "봄에는 백성들이 농작물을 경작하고, 가을에는 백성들을 폐지할 것이다.", "백성들은 굶주리고 추위에 굶주리고, 죽은 자는 무수하다." 그리고 공격국뿐만 아니라 공격국도 피해를 입었다. 전쟁의 결과를 합병하면 "나라가 동시에 군대를 정복하고 도둑이 대중을 학대할 것" 으로 이어질 것이다. 고대에는 1 만여 개국이 있었는데, "지금은 합병으로 여러 나라를 멸망시켰다" ("공격하지 않는다"). 묵자는 약소국가가 연합하여 대국 합병에 저항한다고 주장했다. 이 이론은 전국 시대의' 합' 의 선성이다. 그리고 통치자에게' 용우민, 신우사' 를 요구하며 이런' 천하무적' 이 공자의' 덕치' 사상을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맹자의' 왕도' 주장을 계발했다. 먹자는 천하의 평화통일을 희망하는 이상주의자인 것 같다. 묵자는 "공격하지 않는다" 고 하지만 방어전은 반대하지 않는다. 묵가 수비가 유명하여' 묵수' 라고 불린다. 묵자' 성문 준비' 아래 11 장은 방어용 무기를 만들고 사용한 경험을 기록했다. 그들은 공격당한 국가들이 저항에 저항하도록 도왔다. \ "공공 손실 \" 문서에 따르면, 명나라 목수 추 포위 사다리 를 했다, 추 노래 를 공격하는 데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 묵자는 노국에서 이 소식을 듣고, 서둘러 10 여 일 십여 밤을 달려가 패배한 초왕을 로비했다. 또 새미끄러운 리 등 제자 300 명을 보내 방어 도구를 가지고 송수성을 도왔다. 이렇게 묵자는 자신의 힘으로 초국의 송국에 대한 공격을 막고, 절박한 전쟁 재난을 제때에 진압했다. 묵자는' 공격하지 않는다' 고 하지만 그는' 당공 길리, 공주' 와 같은' 혁명' 전쟁에 반대하지 않는다.' 그가 공격하지 않는 것은 처벌이다' 고 생각한다. 이것은 분명히' 이전' 의 사상을 흡수하여 맹자의' 일부의 주' 사상을 직접적으로 계발하였다. 먹자는 또한 의식이없는 가난한 사람들을 "황음무도한 사람" 으로 간주하고, "산적 도둑" 의 "음탕" 행위를 금지하는 군대를 주장한다. 그는 "5 병갑방패가 이기고, 무적자가 있기 때문에 5 병갑방패 성자가 있다" ("검소한 것에 대하여") 고 생각한다. 한편으로 모지는 공공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무력을 사용하는 것을지지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묵자가 하층 가난한 사람들의 입장에 서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단지 상류층의 정치 대표일 뿐이다. 그는 자신의 기득권을 보호하고 사유 재산을 보호하고 싶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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