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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해혁명은 청조의 통치를 전복시켜 중국의 이천여 년 봉건제제를 종식시켰다. 그러나 중국 자산계급 자체의 연약함과 타협으로 혁명의 성과는 제국주의의 중국 앞잡이, 대지주, 매수의 정치대표 원세카이에 의해 찬탈되었다. 신해혁명이 실패한 후 제국주의가 지지하는 군벌 통치를 반대하기 위해 손중산을 비롯한 민주혁명력 지도자가 병행하여 반원투쟁과 호법 운동을 병행했지만 여러 차례 실패했다. 중국 장기 민주 혁명의 풍부한 경험과 실패 교훈을 총결하고, 전진의 길과 방법을 탐구하고, 구국 구민의 진리를 모색하기 위해 손중산은 19 18 년' 손문 이론' 을 썼다. 즉 대표작' 심리건설' 의 첫 번째 부분이다. 손중산은 일생 동안 저술이 매우 많지만, 유일한 철학 전문 저서는' 손문론' 이다.
손문의 이론은 서문으로 시작한 다음 8 장으로 나뉜다. 제 1 장: 음식을 증거로 삼다.
제 2 장: 돈을 근거로; 제 3 장: 구성을 증거로 삼는다. 제 4 장: 7 가지를 증거로 삼다. 제 5 장: 지식 은행의 일반 이론; 제 6 장: 알고 있는 것은 반드시 해야 한다. 제 7 장: 나는 모르는 것을 할 수있다. 제 8 장: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이루어진다.
손문 이론은 서구 기계 유물주의와 자연과학의 지식을 흡수하고 진화론의 자연발전관을 선전하며, 자연과 인간은 모두 끊임없이 발전하고 낮은 것에서 높은 진화로 발전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세계의 진화는 세 가지 시기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물질 진화 시기, 두 번째는 종 진화 시기, 세 번째는 인류 진화 시기이다. "물질 진화" 는 우주의 형성과 발전을 의미합니다. 손중산은 중국의 전통적인' 태극' 개념을 우주의 본체로, 19 세기 서구 자연과학계가 제기한 물질' 에테르' 의 번역으로 물질의 진화는 에테르의 운동으로 인해 전자가 생기고 전자가 원소를 형성하고 물질을 형성하여 지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 관점은 우주의 기원에 관한 유물주의를 견지하여 고대 중국 소박한 유물주의의 수준을 뛰어넘었다. "종 진화" 는 생물 진화의 모든 단계를 의미합니다. 손중산은 세포학설과 생물진화론을 결합하여 전체 동식물 유기체, 심지어 인간까지 세포, 즉' 생원 요소' 에서 발전한 것으로 보고, 그 고유의 변화능력과 진화 법칙에 따라 종의 생존 투쟁, 자연 선택, 신진대사를 통해 단순함에서 복잡으로 발전했다. 생물의 발생 발전에 대한 이런 해석은 바로 유물진화론의 관점이다.
정신의식의 근원을 설명하기 위해 손중산은' 태초에 지식이 있다' 고 제기하고, 태초에는' 각명' 이 있어 생물과 인간의 본질적 차이를 모호하게 했다. 신경계와 인간의 뇌라는 고도로 발달된 물질이 가지고 있는 인식과 사상이 모든 세포에 귀속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기계적인 형이상학적 관점이다.
인류의 진화' 는 인류가 동물계를 이탈한 후의 발전 과정을 가리킨다. 손중산은 인류 진화의 목적은 세상의 갖가지 고통을 해소하고 천하를 공용으로 하는' 대동세계' 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자연선택' 원칙을 인류사회에 적용하는 것을 반대하고, 깃발은 사회 사문주의를 뚜렷하게 반대하며, 매우 적극적인 현실적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그는 인류 진화의 원리를' 서로 돕는다' 라고 묘사하는데, 이것은 일종의 역사적 유심주의이다.
손문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려운 것을 알고 쉽게 행동하는 인식론 이론을 제시하고 체계적으로 논증하는 것이다. 이는 손중산 철학 사상 중 가장 멋진 부분, 즉 그의 진화론 유물주의 지행관이기도 하다. 손중산은 신해혁명 실패의 원인 중 하나가 일부 혁명파 사상이 보수적이고 의지가 약하며 자산계급 민주혁명의 길과 전략에 심각한 의심과 흔들림을 일으켜 혁명대오의 분열을 초래했다고 생각한다. 이 사람들의 이론적 근거는' 아는 것이 어렵지 않고, 실천하기 어렵다' 는 전통 이론이다. 그들은 손중산의 이상이 너무 높아서 중국에서는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각 방면에서 손중산이 제기한 많은 혁명 주장을 거부한다. 보황파도 이런 사상의 영향을 받아 혁명에 반대한다. 이 이론은 당시 혁명대오의 반동파, 자산계급 우파, 개혁파, 타락파가 각기 다른 정도로 혁명에 반대하는 이론적 기초가 된 것으로 보인다. "아는 것은 어렵지 않고, 행하기는 어렵다" 는 본의는 "아는 것" 이다. 문제의 관건은' 하는 것' 에서' 아는 것' 을 보는 것이다. 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지만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상처다. 선지자의 후행이라는 전제하에 지행일치와 지행분리에 반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쉽게 알 수 있는 어려움' 의 사상은 봉건 통치계급과 그 사상 대표에 의해 영원한 절대교조로 추앙되어 보수적이고 맹목적이며 보수적인 봉건사상이 되었다. 손중산은 그가 혁명 실천에서 만난 가장 큰 사상 이론의 해악이 바로 이런 사상과 비슷한 수인의' 지행합'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이런 사고의 폐단은' 아는 것이 쉬워도 어렵다' 는 것이다. 그래서 하기 전에 지식을 알고 싶고, 어려움에 부딪히면 지식을 찾지 못한다는 것이다. "일이 어렵다" 고 해서 모르면 할 줄 모르고, 알면 감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천하에는 아무 일도 없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진리를 찾거나 행동할 수 없다. 따라서 인식론의 관점에서 혁명당의' 심리건설' 즉 사상건설을 잘하는 것이 급선무다.
어려운 것을 알고 행하기 쉬운 학설을 논증하기 위해 손문의 학설은' 행' 즉 실천을 인식론의 두드러진 위치에 두고' 선지자 후행' 이라는 학설을 제시하며 지식의 원천을 강조하는데, 이는 손중산 유물주의 반영론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책 속의 음식, 돈, 작문, 집 건설, 조선, 도시 건설, 말, 전기, 화학 등 10 가지가 참다운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힘든 여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걷기는 인류의 진보의 가장 큰 동력이며, 인류 문명을 추진하는 동력이다. 온라인과 지식의 관계에서 선은 처음이자 결정적인 방면이며 지식은 선에서 나온다. 손문 이론의 지식은 중국 민족 자산계급이 필요로 하는 사회과학, 자연과학, 자산계급 혁명 이론의 지식이다. 행동 규범은 이미 광범위한 인간 생산 활동, 과학 실험, 자산계급 혁명 실천을 초보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원칙적으로는 마르크스주의가 말한 관행과 차이가 있지만. 이 자산계급 혁명학설은 고대의 지행학설에 비해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가지고 있어 중국 철학사의 중대한 진보이다. 선지자선각' 사상은 주관적 능동성의 반영론이며 자산계급 민주혁명의 사상 무기이다.
손중산은 초계급 진화의 관점에서 사람을 선견자, 후견, 무의식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예언자는 영웅이자 지배자이다. 후각자는 선견지명의 조수이다. 무의식적으로, 많은 인민 군중은 모두' 실무자' 이며, 선지자의 지도 하에서만 일어날 수 있고,' 최선을 다해' 할 수 있다. 이것은 분명히 자산계급 혁명파 역사 유심주의의 표현이다. 그들은 대중이 사회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주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지행관은 유물주의를 철저히 관철할 수 없다.
손문의 이론은 선지자 후행의 기준점에서 출발하여' 행지식 지식, 행지식',' 지식',' 행',' 행' 의 관점을 정확하게 제시했다.
인간이' 행동' 에서 과학 지식을 얻고 각종' 행동' 에서' 지식' 을 운용하여' 행동' 의 발전을 추진한다고 생각한다. "행동" 을 바탕으로, 인간의 인식은 우주의 발전과 함께 발전하고, 우주에서의 사물의 발전은 끝이 없기 때문에, 인간의 인식의 진보도 끝이 없다. 인식과 행동은 이렇다.
손문의 이론은 인간의 인식과 행동을 무지한 행동 단계, 사전 지식 행동 단계, 사후 행동 단계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이런 식으로, 지행변증통일관계는 기계적으로 갈라져 기계적인 형체학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이 세 시기는 인류 진화의 세 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초망에서 문명까지, 문명에서 문명까지, 그리고 과학 번영의 시대까지. 이 명제의 구체적인 논증에서, 서로 다른 시기의 지식과 행동의 관계도 고려하였다. 매 시기마다 지식과 행동은 더 높은 단계로 진화하여 인간인지 과정이 인류 문명 진화의 역사적 과정과 일치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따라서 이 이론에는 합리적인 커널이 포함되어 있다.
손중산은 중국 철학사상 최초로 혁명에서 지행 문제를 토론해야 하는 사상가이다. 그는 혁명을 위해' 아는 것은 쉬운 일' 이라는 전통설을 반박하며' 아는 것은 쉬운 일' 을 주장하며, 사람들에게 과감하게 행동하고 혁명 실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도록 촉구하며 혁명당원들의 전투정신을 자극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어려움을 알고 행하기 쉬운 지행관은 중국 근대 인식론의 혁명을 일으켜 중국 유물주의의 지행관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동시에, 순수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지식과 행의 관계는 측정하기 어렵고 해석할 수 없기 때문에,' 알고 행하기 쉽다' 는 말로 인지와 행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그다지 과학적이지 않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손문 이론은 삼민주의의 철학 이론의 기초를 다지고 중국 자산계급 민주파 진화론의 유물주의 세계관과 인식론을 다졌다. 시대의 한계로 손중산이 당시 논증한 것은 아직 구삼민주의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지만, 그의 유물주의 진화론 사상은 신삼민주의의 철학적 기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