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먼춤은 현재 우리 시 태래현 만주족에서 전해지고 있으며, 가장 잘 보존된 것은 태래현 대흥진에 있다. 다음은 태래 만주족 샤먼춤에 대한 소개입니다. 참고서를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명절에는 군중들이 번갈아 춤을 추고, 한 사람이 선창하고, 다른 사람들은 조화롭게 춤을 춘다. 수천 년의 역사 발전 과정에서 종교와 가무를 결합한 샤머니즘 춤은 만주족 국민들이 즐겨 보는 고대 민족 문학 형식이 되었다. 샤머니즘 춤은 일종의 원시적인 문화 형식이다. 고대의 사람들은 각종 자연물과 예측할 수 없는 자연현상에 대한 숭배와 기도로 만물에 영령이 있는 원시 문화 관념을 형성했다.
우주는' 신' 을 위주로, 바람은' 바람의 신', 비는' 비의 신', 땅에는 각종 동물신, 식물신, 조상신 ... 자연, 토템, 조상에 대한 보편적인 숭배를 형성하다. 중국 북방에서는 추위가 얼어붙고 만주족과 그 조상이 백산 흑수 원주민의 샤머니즘 가무로, 샤머니즘 점프 활동의 존재를 통해 드러난다. 이것은 샤머니즘 특유의 것이다.
만주족 샤머니즘 분향 공연에서 본 음주담소, 노래, 소리, 음악 춤, 춤, 노래, 노래 등 장면과 자세를 보면 이런 가무는 열렬하고 경건한 품격과' 어쿠스틱' 과' 원식' 의 특징을 느낄 수 있다. 만주족의 용기, 거칠음, 강인함, 재치 있는 성격도 표현했다. 칼과 불씨를 경작하는 시대에 만주족들은 하느님께 행복을 빌고, 하느님의 풍작에 감사하며, 샤머니즘 춤을 통해 자신의 행복을 표현하는 심정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샤머니즘 춤에는 마술 테이블, 허리 벨, 청동 거울, 드럼 잡기, 드럼 채찍 등 많은 기구가 사용된다. 그들은 모두 다양한 신의 도안을 새겼는데, 특히 신성한 사건과 고대에 북을 잡을 때의 채색 가면을 새겼다. 예술적 가치, 학술적 가치, 민속가치, 문화적 가치는 모두 진귀한 것이다.
해방 후기에 이런 춤은 점차 몰락했고, 노예술가는 연이어 세상을 떠나 아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태래현 대흥진은 만주족 마을의 한 늙은 예술가로,' 소불' 이라고 불리며 몇 안 되는 전승자 중 하나가 되었다. 소불이 죽은 후 또 다른 연예인 동영산 (75) 이 이런 민간 무용을 이어갔다. 현재 58 세인 장진해는 샤머니즘 무용의 전승자이다.
샤머니즘 춤은 만주족 문화, 사회생활, 민속사의 구체적 표현으로 만주족 역사의 풍모와 문명 과정을 반영한다. 샤머니즘 무용을 발굴하고 보호하는 것은 민족 문화 현상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역사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만주족 춤은 소수민족 무용 예술로서 중요한 민족 문화 가치와 독특한 예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기나긴 역사 발전에서 만주족 춤의' 근원' 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이 어렵생활과 생동감 있는 몸짓 표현으로 성장하는 흔적을 기록했다. 민족의 발전과 함께 산야에서 중원 통치민족으로의 역할 전환으로 인한 민족 문화의 변화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현대에서는 만주족 춤이 다른 소수민족 춤처럼 비교적 완벽하고 체계적인 공연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독특하고 선명한 민족문화는 그것을 예술 창작의 절정으로 몰아넣지 않고, 민간문화 가무, 원시건축, 제혁 기예, 의상, 액세서리, 그림 등 조형예술의 표현으로 진화하는 등 민족의 복잡한 역사적 과정과 함께 생존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들 문화는 여전히 살아 있는 문화로, 많은 외국 민족학자들에게 민족학과 인류학 연구에 장기적으로 해결되지 못한 답을 제공하여 원시 샤먼 문화의 많은 문제를 설명하는 열쇠가 되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