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문: 쑤저우는 전국 최초의 24 개 역사 문화 도시 중 하나로 명실상부한 인문이 모이는 곳이다. 당나라에서 청나라까지 1300 년 동안 중국은 모두 596 명의 톱작가로 집계됐으며, 그중 소주만 45 위를 차지했다. 성행풍의 영향으로 근대 쑤저우에서 100 여 명의 양원원사가 생겨나 결국 쑤저우 특유의' 학자 집단' 과' 원사 집단' 현상을 형성하여 쑤저우가 문학을 숭상하고 교육하는 향풍의 양성을 크게 촉진시켰다.
조화: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며 발전을 조율하는 것을 말한다. 쑤저우가 선포해야 할 것은 개방과 포용이 공존하며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이념이다. 동시에, 조화는 계승과 창조를 반영하며, 쑤저우 사람들의 2500 년 유교 사상과 인문 특색을 충분히 보여 줄 뿐만 아니라, 모든 선진 문화 창조의 유익한 성과를 차용하고 흡수하여 계승과 흡수를 기초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발양하고 있다.
혁신: 쑤저우 개혁개방의 수십 년간의 격변은 기적이다. 기적의 근본 원인은 쑤저우 국민들이 개혁개방 과정에서 감히 현실에 뿌리를 내리고 현지의 실제에 부합하는 대발전과 대변혁에 부합하는 혁신의 길을 나서기 때문이다. 개혁개방 초기에 쑤저우는' 4 만 4 천' 의 정신으로 공업시대의 문을 열었다. 경제 국제화 단계에서 쑤저우는 외향형 경제 발전에 의존하는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 쑤저우는' 두 개의 선제' 를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삼창' 정신을 생동감 있게 실천하면서' 장자항 정신',' 곤산의 길',' 캠퍼스 경험' 의 세 가지 큰 법보를 만들었다. 쑤저우는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혁신에 새로운 내포를 부여하여 쑤저우의 발전을 강하게 유지한다.
치원: 쑤저우 () 는 오지문화의 영향을 받아 줄곧' 조용하고 심오하며, 내향적이고, 선전하지 않는' 경지를 탐구하고 추구해 왔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사회 상태는 쑤저우인과 쑤저우 도시의 영원한 가치 목표가 되었다. 현재' 두 가지 선제' 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생활, 생산, 환경 등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 의존, 조화, 상호 촉진, 공동 발전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는 장거리를 내다보고 혁신을 개척하는 진취정신을 발양하고, 기회를 포착하고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장자항 정신',' 곤산의 길',' 공원 체험' 은 모두 치원정신의 다른 형태의 표현이다. 동시에, 이런' 전선이 드러나지 않는다', 깊은 진취와 강인함도 쑤저우 사람들의 일관된 추구 스타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