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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에 대한 지식

무형문화유산 보호의 맥락에서 현재 설 풍습의 전승 문제는 주로 농업문명에서 현대문명으로의 전환을 완료하지 못했고, 그 문화적 내포와 수절 방식은 여전히 현대사회에 맞지 않는다는 데 있다.

많은 도시 청소년들은 설날이 "너무 혼란스럽다", 풍속 습관이 복잡하고 규칙이 너무 많다고 생각한다. 어떤 중년층 사람들은 선물 세뱃돈이 너무 비싸서 명절에 어찌할 바를 몰랐다.

내 의견으로는, 이 부정적인 의견은 관습 자체가 현대 사회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근대 이후 중국이 전통 사회에서 현대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채택한 관련 전략으로 인해 전통 명절이 사회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필요한 혁신을 진행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설날이 왕성하게 발전하려면 필요한 조정을 해야 하며, 충분한 근대성을 가져야 한다.

현 단계에서 민속이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것 외에도 정부 관련 부서 학술계 등 사회력은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설 풍습의 근대성 요소를 강화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전통 풍습의 현대 문화 내포를 정련하고 선전하다. 명절 문화의 내포의 근대성은 일부 전통 풍습의 합리적인 존재와 모순되지 않는다. 한편, 일부 특색 있는 고대 풍습은 현대 사회 자체에서 전시와 기념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반면에, 이러한 낡은 풍습도 신입생을 얻게 될 것이다.

설의 본의는 주로 새해의 교배에서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고 요술을 행하는 것이다. 이런 풍습과 내포는 근대에는 필연적으로 쇠퇴하는 반면, 소수의 관련 풍습은 성대, 축제, 평화로운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는 수단이 되어 사람들이 안정되고 풍요로운 생활의 이상을 표현하는 방식이 되었다. 예를 들어,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원래 계몽 정신이나 엑소시즘의 의식이었는데, 지금은 일종의 경축 방식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죽, 폭죽, 폭죽, 폭죽, 폭죽) 다른 축제와 풍습은 대련을 붙이거나, 새해를 관찰하고, 새해를 맞이하고, 새해를 억압하는 것도 비슷한 해석을 받을 수 있다.

설은 어느 정도 현대사회의 진화에 적응하여 현대인들이 좋아하는 새로운 민속을 만들어 냈다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섣달 그믐날 춘완, 주민들이 소리를 중시하는 폭죽보다는 더 많은 관상용 불꽃을 터뜨렸다고 할 수 있다. 세배의 진화가 더욱 대표적이다. 전통적인 세배 방식은 친척을 방문하고 무릎을 꿇는 예절을 채택하는 것이다. 현재 소수의 농촌 지역에서만 세배를 경배하는 예절이 남아 있으며, 대부분의 지역은 이미 세배에서 전화와 문자 세배로 바뀌었다.

일부 도시에서 열리는 대형 설날 묘회는 전통 풍습과 현대 생활을 결합한 성공의 예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베이징은 설날마다 지단, 용담호, 백운관, 유리공장 등 공공장소에서 묘회를 열어 대중의 환영을 받았다. 묘회에는 거의 매일 무리를 이룬 사람들이 있다. 과거에 묘회는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축복을 기원하는 기초 위에서 발전한 대형 집회였다. 현재 묘회는 주로 오락, 오락, 무역을 위주로 하여 제사 활동이 거의 없다. 지단 천단 등 묘회의 제사식은 공연일 뿐 유리공장 세기단 등 묘회에는 제사 활동이 없다. 물론, 지난 몇 년간의 사회 환경 요인으로 인해 설날은 현대적 변화를 잘 완성하지 못했고, 그 근대성은 여전히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설날 기념물을 개발하고 홍보하여 낭만적이고 생동감 있는 명절 분위기를 조성한다. 명절 기념품 또는 명절 기호는 만두, 폭죽, 등롱, 연련, 랍팔죽, 부뚜막 신, 조디악 동물 등 명절 특징을 대표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명절 기념관은 전통 명절 근대성 건설에서 세 가지 주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의 명절 감정을 보호하고 사람들의 명절 활동을 풍요롭게 하다. 전통 명절은 천년을 전승하여 민족 구성원의 마음속에 비교적 안정된 민족 감정을 축적하였다. 이는 명절 기간 동안 개별 멤버들이 섣달 그믐날 가족과 재회할 수 없는 등 특정 전통 풍습을 지키지 않으면 감정적인 상실을 초래하고 설날의 생활이 완벽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하지만 이런 명절 감정은 무조건 대대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명절 중 특정 의식과 행사를 통해 전승해야 한다.

전통 사회에서는 명절에 특정한 의식이나 행사가 흔히 관련 신앙이나 어떤 문화적 수요에 의해 유지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현대사회에서는 농업문명에 적합한 문화적 수요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축제와 명절을 전승하기 어려워 명절에 일종의 풍속이 줄어드는 상태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휴일 기념물의 사용은 휴일 전통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해졌다. 전통 사회에서는 이런 명절 기념물이 명절 활동의 도구일 뿐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명절 활동의 축이자 원동력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이 명절 기념물들이 민족 문화 정신을 결집시켜 사람들의 명절 감정의 기탁과 명절 특색의 중요한 전달체가 되기 때문이다. 이들 명절 기념물도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으로, 이들 기념물을 둘러싼 행동 패턴이 명절 행사의 주요 내용이 됐다.

짙은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다. 명절은 사람들에게 심상치 않은 순간이며, 사람들은 명절 분위기와 행사가 있다. 전통 사회나 많은 전통 풍습이 보존되어 있는 농촌에서는 명절에 사람들의 장엄함이나 신성감이 일반적으로 제사식에 의해 초래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명언) 예를 들어 허베이경현 농촌에서는 설을 쇠고, 30 년 된 설날 저녁 식사 전에 모든 남자들이 묘지에 가서 조상에게 만두를 먹고 설을 보내라고 부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신식을 마친 후 조상을 집으로 모시는 것이다. 그때 사람들은 집에서 하느님의 존재를 깨닫고 집안 분위기가 매우 숙연해졌으며, 말과 행동이 매우 신중해졌다. 예를 들어 만두를 끓이면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깨짐',' 모자라다' 등 불길한 말을 하지 말고' 번',' 남은 것' 등 길한 말을 하라고 말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도시와 많은 농촌에서 민간 신앙이 이미 희미해졌고, 중대한 명절에는 제사식이 없었다. 다른 명절을 사용하지 않고 의식의 부족을 메우면 명절은 왕왕 쓸쓸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명절 기념물이 유용하게 쓰였다. 명절 분위기를 만드는 중요한 방법, 특히 외적으로 보이는 명절 분위기를 만드는 주요 방법이다. 그래서 현대사회에서 명절 시간에 대한 우리의' 심상치 않은' 느낌은 그 특정한 날들이 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의미, 주로 이 명절 기념물들이 환경에 대한 렌더링, 그리고 그것들을 사용하는 풍습 활동에서 비롯된다.

전통 명절이 현대 사회에서 순조롭게 전승되는 것은 명절 기념성 소비 시장의 추진에 달려 있다. 전통 시대에는 명절 행사가 주로 가족 내에서 진행되었고, 공공활동은 거의 없었고, 명절 용품은 주로 스스로 만들었다. 현대사회 가족활동이 줄고 명절 용품은 주로 시장에서 구매하는 동시에 명절 방식의 사회성과 공공성이 강화된다. 명절의 공공활동과 문화소비는 상가의 경영과 보급에 크게 좌우되며, 명절 기념품 관련 소비는 상가 경영의 주요 방식과 목표이다. 상인은 현대 명절 전승에 대한 추진 작용을 만만치 않다.

최근 몇 년 동안, 외국 명절이 중국에서 출현함에 따라 상가의 보급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상가의 투기조차도 명절의 주제를 바꿔 새로운 명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양의 크리스마스에는 산타클로스가 없었고, 나중에는 상인들의 역할 때문에 크리스마스는 산타클로스를 둘러싼 명절이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는 전통 명절을 축하할 때 기념관을 완전히 사용하지는 않지만, 수량, 품질, 사용 규모로는 여전히 충분하지 않다. 성대한 설날에 기념물품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은 시끌벅적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그것의 단점은 노기가 가을을 가로지르고 현대적인 기운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셋째, 전통 민속의 오락성과 홍보성을 강화하고 확대하다. 우리의 전통 명절은 당송 () 과 그 이전에는 대부분 풍부하고 재미있는 풍습과 행사가 있었지만, 명청 () 이후 유교 문화와 이학 () 의 영향을 받아 예의와 교화에 지나치게 치중하여 근대에 이르면 더욱 단조롭고 야외에서 열리는 오락성 명절이 너무 적었다.

중국의 전통 명절 중 정월대보름은 가장 오락적이고 공공활동이 가장 많다. 현재 정월대보름은 설날의 일부로 여겨지며 설날의 끝과 클라이맥스이다. 고대에 정월대보름의 문화적 내포의 핵심은 태을신 (북극성신) 을 모시고 풍작과 자손을 기원하는 것이었다.

당대 사회에서는 제사별, 기년, 자녀를 기원하는 풍습이 모두 쇠퇴했고, 그 구세습정신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며 번영과 재결합에 대한 축원을 표현하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다. 구사회에서 번영한 정월대보름은 중국의 카니발 축제로 간주 될 수 있으며, 각종 대형 축제 오락 활동은 민중의 카니발 정신으로 가득 차 있어' 정월대보름' 이라고 불린다. 정월대보름의 축제는 거의 모든 대형 전통 오락과 경축 방식, 즉 등롱 장식, 징과 북을 치고, 용춤을 추고, 사자를 춤추고, 모가를 추고, 연극을 부르고, 수수께끼를 맞추는 게임 등을 집중했다. 정월대보름날, 창극, 양코, 용춤 사자 등의 경축 행사는 모두 동네에서 거행되는 대중적인 공공행사이다. 질서 정연한 공공경축행사를 통해 사람들의 공공의식, 지역사회 정체성, 집단적 명예감을 증강시켜 공동체의 조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통 명절의 진화와 변화는 주로 자신의 메커니즘과 생명력에 달려 있지만, 사람들의 자연전승과 자주선택에 달려 있지만, 국내외의 역사적 경험에 따르면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외부의 개입도 명절의 흥망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전통 명절의 약세는 과거 외부 개입의 결과다. 지금은 전통명절을 이용해 우수한 민족문화를 발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정부 여론이 제창하고 전통명절에 더 많은 휴가를 주는 것이다. 이것은 강력한 정책 개입이다. 물론, 외부 개입에 대해서는 좀 더 체계적이고 완전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 전반적으로, 현대 주류 문화에서 전통문화의 지위를 높이고, 사람들의 문화 의식을 강화하고, 숭양미외의 정을 점차 없애야 한다. 그래야만 전통 명절 번영에 유리한 인문환경을 근본적으로 만들 수 있고, 현대성이 번식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초이자 동력이기도 하다.

정월 대보름에 가장 시끌벅적한 것은 정월 대보름날이다. 청대 정월대보름날의 이 그림은 당시의 시장을 보여준다.

설날의 국제화와 풍습의 전승

최근 몇 년 동안 설날의 국제화 추세는 이미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문화 현상이 되었다.

사실 구년의 풍속 국제화는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는데, 특히 국력이 강성한 당나라에서는 더욱 그러하였다. 당대에 이르러 중국의 여름력과 전통 명절 풍습이 한반도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전파되어 이들 국가에 의해 채택되었다. 오늘까지 중국 구력에서 기원한 연속과 그 명절은 북한, 한국, 베트남에서 여전히 성대하며 긴 휴가를 즐기고 있다. 1872 년 일본은 양력으로 바뀌어 전통 풍습을 서구 설날로 옮겼다. 역대 타국으로 이주한 중국인 공동체도 전통적인 설 풍습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설 국제화의 또 다른 측면이기도 하다.

이국 타향의 나그네와 화교는 현지 사회에 녹아드는 동시에 전통 풍습으로 조국의 명절을 축하하는 것을 매우 중시하며, 조국에서의 인문적 정서를 위로하고, 주변의 다른 문화집단에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드러내며 자신의 집단의 문화적 특색을 드러낸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국제적 지위가 눈에 띄게 높아짐에 따라, 해외 중국인들이 서로 다른 문화사회에서 중국의 해를 축하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비중국인들이 중국 신년 활동을 보고 참여하는 것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중국 새해는 현지 주류 사회의 존중과 수용을 받고 있다.

해외 중국인은 설 기간 공연 홍보에 특히 관심을 기울이고, 민족적 특색을 지닌 공공장소에서 현지인들에게 중국 문화 집단의 존재를 보여주는 데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용춤, 사자 춤, 드럼 연주, 폭죽 등 뚜렷한 중국 문화 부호를 지니고 있으며, 사람들의 주의를 끌 수 있는 활동, 특히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들은 또한 시위와 같이 지역 사회에서 흔히 사용되는 축제들을 적절히 흡수합니다. 2004 년 뉴욕은' 중국 음력설' 을 이 주의 법정 휴일로 선포했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모리셔스 등도 현지 중국인들을 위한 공휴일을 만들어 설날을 축하했다. 2007 년 이후 중국 음력설이 올 때마다 캐나다 정부는 띠 기념우표 한 세트를 발행하고 올해는 소년 조디악 우표를 내놓았다. 올해 설날을 앞두고 브라질 정부는' 금소' 가 찍힌 우표 한 장을 발행했다. 뱀해와 말년 우표에 이어 브라질 우체국에서 중국 음력설 우표를 세 번째로 발행한 것이다. 이 예들은 모두 설 축제가 해외 중국인이 속한 민족문화의 뚜렷한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현지 주류사회의 중국 설날에 대한 존중과 수용도 상징임을 보여 주며 중국 공헌에 대한 인정과 중화문화에 대한 존중을 표명했다.

전통 명절은 일종의 거대한 상징성 민족 문화로, 민족 문화의 특색을 두드러지게 반영하고, 다른 민족의 중화민족 특색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 큰 영향을 미치며, 서로 다른 문화집단이 우리 민족의 특색 문화를 이해하는 편리한 창구이기도 하다. 춘윈 인터내셔널리제이션이 중국의 소프트 파워와 세계 영향력의 뚜렷한 증강을 보여주는 것은 일리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민속 문화의 전승은 문화의 다른 부분보다 구두 전수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방식에 더 의존한다. 설을 쇠는 풍습을 예로 들다. 설날에 대한 우리의 인상과 습관은 얼마나 책에서 배웠습니까? 어려서부터 어른을 따라 설을 보내지 않았습니까? 이런 전승 방식의 관건은 단절할 수 없다는 것이다. 요즘 많은 사람들은 청소년들이 우리의 전통 명절을 좋아하지 않고 서양 명절에 열중하고 있다고 걱정한다. 전통 명절이 현대 사회에 정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인가요?

러셀은 한 가지 명언을 가지고 있다: 불평등한 다태성은 행복의 원천이다. 여기서 나는 한 마디 전하고 싶다: 문화 다양성은 인류 문명 진보의 원천이다. 세상에 단 하나의 문화만 있다면, 그것은 분명 매우 나쁜 일이다. 각 민족은 자신의 문화적 특색을 유지해야 세계 문화의 다원적인 구도를 유지할 수 있다. 우리의 전통 명절은 중국특색 문화의 일부이며 위의 이유에 따라 버려서는 안 된다. 세계 각지의 문화 발전의 사례와 이론을 보면 조정과 쇄신을 거쳐 현대 사회에 완전히 적응하고 유익할 수 있다. 제 생각에는, 서양 축제와 전통 축제의 관계는 외국 패스트 푸드와 중국 음식의 관계와 같습니다. 우리는 외국의 몇 가지 특색 있는 명절을 흡수할 수 있지만, 우리의 명절 체계를 풍요롭게 하는 데만 사용할 수 있을 뿐, 동시에 우리의 전통 명절을 버릴 수는 없다. 맥도날드는 북경오리구이로 바꿀 수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외국 명절을 사랑하지 않으면 반드시 전통명절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통명절의 무형문화유산은 물질적인 것과 다르기 때문이다. 한 그룹의 명절 풍습은 잃어버리면 찾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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