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행은 종종 어색한 느낌을 주는데, 마치' 데자뷰' 와 비슷하다. 시각이란 인간이 현실 환경에서 갑자기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어떤 일이나 어떤 장면이 어느 시점에서, 어느 곳에서 경험한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경험명언) 요컨대, 그것은 "데자뷰" 입니다. 시각은 인간의 뇌에서 감지 시스템과 기억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며, 이런 작용은 외부 환경의 자극에 의해 형성되어야 한다. 분명히, 중국의 도시는 시각의 객관적인 자극이 될 수 있는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수천만 개의 도시가 동근이다. 광주는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문화 도시이다. 근대 이전에는 중국 유일의 대외무역항이었다.
수천 년의 누적과 상업문화의 다양화 개방으로 광저우의 도시건물은 전통적인 영남 스타일과 서구 건축 기예를 융합시켜 서관 기루, 사면조계 종합체로 대표되는 중서합벽의 도시 건축 스타일을 형성하여 광저우를 영남 건축의 대표 도시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복도 거리, 위층 거주자, 아래층에서 장사를 한다. 기루가 비바람을 막아 바람막이를 막아 강한 인문적 배려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지난 30 년 동안 전국을 휩쓸었던 도시화의 물결 속에서 국제 대도시 건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광저우에서 점점 더 많은 오래된 건물들이 철근 콘크리트로 만든 건축 삼림으로 대체되었다. 불과 10 여 년 만에 광저우의 옛 도시를 개조하여 화려하게 보이는 방식으로 집단 기억을 파괴하고 역사 문화를 묻었다.
1, 맹목적인 파괴, 맹목적인 창조
최근 몇 년 동안 광저우는 세관 빌딩과 융합된 세관 검사 부두, 세관 앞의 민국 건물, 은녕로의 서관대옥과 양루 빌라, 신하포의 일부 작은 양루, 서호로의 기마루, 작은 계곡을 포함한 많은 역사 건물을 철거했다. 도시화와 구시가의 개조는 당연히 낡은 집을 철거해야 하지만, 현실은 사람들이 낡은 건물을 도시 현대화 과정의 장애물로 보고 폐허로 밀어낼 때, 그들은 자신의 폐허 위에 서 있지만, 생기발랄한 새로운 생명은 아니라는 것이다. 고층 빌딩은 똑같다. 같은 상품, 간판, 패스트푸드점, 호텔, 고층 아파트가 시내의 거리에 진열되어 있다. 중소 도시는 대도시를 모방하고 대도시는 국제 대도시를 모방한다. 시작점과 종점은 없지만 역과 공항의 이름은 다릅니다.
2. 거친 모방과 특색이 부족하다
광저우의 도시 건물을 살펴보면,' 학보' 로 묘사할 수 있는 형태가 많다. 외래문화를 맹목적으로 베끼거나 빈티지를 맹목적으로 모방하여 본토 지역 특색이 결여된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광저우 도시 건설에는' 서부' 풍과' 짝퉁' 바람이 일고 있다. 바로크와 로코코 ... 유럽의 건축 스타일을 크게 모방했다. 또한 많은 곳에서 유럽식 마을을 건설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도시 건물은 주변 문화 경관과의 조화에도 불구하고 종종 돔 기둥과 유럽식 광장을 가지고 영성과 문화 전파의 가능성을 잃는다.
이 밖에도 사람을 고용하여 새로운 창작을 하는 고의적인' 복고' 이다. 광저우를 포함한 중국의 많은 도시들은 고의로 빈티지한 스타일의 드럼을 불며 고풍이 없는 건물에 대문, 처마, 유리 지붕 등을 더해 중국식 귀환, 중서합벽 카드를 달고 있다. 그러나 이런 표상 원소를 직접 접붙이는 것은 문화적 기초가 부족하고 본질적으로 위선문화이다. 이들 건물은 후세 사람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남기며 영남 건축문화를 해석할 때 쉽게 빗나갈 수 있다. 이런 전통문화 원소는 단지' 빈 껍데기' 일 뿐, 국민은 인정하기 어렵다.
외국 디자인의 범람.
중국 최초의 타워 광저우 타워는 네덜란드 디자이너 마크가 29 억 5 천만 위안을 투자했습니까? 하이머 디자인. 광저우 CBD 핵심구, 대극장은 영국 이라크 디자이너가 설계하고, IFC (국제금융센터) 도 외국 디자이너가 설계한다. 차이나타운' 는' 외국 건축가의 실험장' 인 것 같다. 칭화도시계획설계연구원 원장 윤친 회장은 중국이 서방을 맹목적으로 숭배하며 서양의 가치관과 미관을 거의 비판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내 의견으로는, 차이나타운 들은 새로운 이미지를 확립 하기 위해 불안 하지만, 자신의 문화에 자신감의 부족, 외국 디자인 마스터를 통해 돌파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하 고, 이것이 외국 건축 스타일이 범람 하는 이유입니다.
둘째, 도시 건축병 뒤의 문화적 딜레마
도시 건축 문화는 도시 특유의 언어로, 도시인의 숨결을 띠고 있다. 이런 독특한 냄새를 찾으면 도시 사람들은 자신의' 뿌리' 를 찾을 수 있다. 이' 뿌리' 는 이 도시의 과거를 포함해야 한다. 성벽의 높이와 전쟁의 관계, 돌벽돌 거리의 골목 끝에 찌그러진 자국은 모두 옛날 상업 왕래의 흔적이다. 도시는 손바닥처럼 자신의 과거를 숨기고, 길모퉁이에 쓰고, 창문에 쓰고, 계단의 팔걸이에 쓰고, 깃대에 쓰고, 도시의 기억을 역사 건물에서 순환하게 하고,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도시병' 이 나날이 드러나면서 문화도 유실되고 있다.
도시 건물에 대한 맹목적인 파괴와 신설에서 우리는' 개조' 만 보고' 혁신' 은 볼 수 없고, 이런' 개조' 도 좋은 것과 나쁜 것을 함께 잘라냈다. 문맥이' 신' 과' 구' 의 상호 작용으로 생존하고 발전한 것을 알 수 없다. "오래된" 이 없으면 문맥은 말할 수 없다. "새로운" 이 없으면 문맥은 계속 될 수 없습니다. 한 도시에는 현대건물만 있고 전통문화의 건설과 보호 없이는 혁신할 수 없다. 이런 도시는 표면이 밝고 본질적으로 활력이 없고, 최종 결과는 한 번의 철거의 순환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도시 건설은 혁신이 부족하고, 복제의 범람, 모방의 범람, 문화적 함의가 없는 공허한 생산일 뿐, 결국 공간의 쇠퇴와 일정 기간 동안 지방문화의 파열로 이어질 수 있다. 어쩌면 우리는 세상을 바라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프랑스 파리에서, 도시의 건축물은 대부분 지난 세기 전에 남겨진 낡은 돌집이다. 외벽은 보르도석이라는 큰 돌로 만들어졌으며, 많은 철근 콘크리트 건물보다 두껍고 단단하다. 이런 오래된 건물은 정부의 보호를 받는다.
파리 시청의 규정에 따르면, 집 나이가 80 년이 넘는 건물은 재건이 필요한 경우 일반적으로 외벽을 이동할 수 없습니다. 특히 시청이 역사 건물로 지정한 건물은 손상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파리 시청의 도시 건물에 대한 엄격한 관리 하에 전통 건축은 참신한 스타일의 새 건물과 마천루와 어우러져 사람들이 현대 문화를 즐기면서 프랑스 전통문화의 코를 찌르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서구 세계의 많은 도시들은 화려한 중심지와 마천루 때문이 아니라 오랜 역사 과정에서 남아 있는 문화적 낙인과 인문정신 때문에 활기차고 현란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도시에 사는 시민들은 교육, 지식, 성격, 개방성의 영향을 받아 좋은 시민 소양을 키우는 것이 바로 국가의 미래와 관련된 핵심 요소이다.
"중국의 도시 건설은 현재 그것의 기본 규범을 잃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 문화를 무시하고, 역사 문맥의 전승과 발전을 무시하고, 역사 문화의 내포에 대한 발굴을 포기한다. " 중국의 도시 건축 문화를 존중하고 역사 건물을 보호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존중하는 것이다. 문화의 효과적인 전파는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포지셔닝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도시 건축은 문화 전파의 물질적 매체로서 정신 문화를 전파하는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중국 이미지를 높여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의' 도시병' 을 통제하고 점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우선, 건물의 맹목적인 철거를 중단하고, 도시 계획 건설에서 문화 건설을 특히 중시하고, 지방 특색을 강조하며, 인문적 배려로 가득 찬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전통문화를 보호하고 건설하고, 도시인의 집단적 기억을 보존하고, 역사와 현대를 결합하여 신구도시가 서로 간섭하지 않고 서로 보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도시 건설에 법률 및 규정의 구속력을 강화 하기 위해, 우리는 엄격한 시스템에 조화로 운, 질서, 건강, 지속 가능한 도시 형태를 구축 해야 합니다, 외국 탐욕, 빠른 성공과 가까운 이익에 대 한 생각을 근절 하 고, 행정 권력을 억제, 시민의 "자유의 창조에 따라 보장 합니다." 동시에 서구 문화를 배우는 것은 단순하고 난폭한 복사가 아니라 서구 건축물을 배우는 방식으로 중국 문화의 개성적 특징을 의식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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