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청은 혁명 투쟁의 제재를 잘 쓰는 성취가 있는 작가이다. 18 세는 혁명에 참가하여 항일민족해방전쟁과 인민해방전쟁에 참가한 적이 있다. 전투 중의 많은 영웅적인 사적이 그를 깊이 감동시켰기 때문에, 그는 줄곧 자신이 이미 지나간 잊을 수 없는 투쟁의 생활을 재현할 책임이 있다고 느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 힘든 날, 얼마나 많은 장로 형제가 내 곁에 쓰러졌는가, 얼마나 많은 영웅과 자식의 영웅적인 사적이 나의 기억 속에 깊이 새겨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당과 인민사업을 위해 귀중한 생명을 아낌없이 바친 사람들을 생각할 때마다, 내 마음은 두근거리는 것을 참을 수 없었고, 문학 창작으로 표현한 강한 충동이 있어 내가 이 작품들을 쓰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바로 이런 저항할 수 없는 혁명 격정과 숭고한 사명감으로, 준청이 고향에서 산둥' 구 인민과의 투쟁의 고운 세월' 을 떠올리게 하고, 전쟁 연대에 익숙하고 잊을 수 없는 영웅 인물을 묘사하며,' 마석산',' 당원등기서',' 여명 강변',' 마지막 보고서' 를 연이어 발표했다. 이 소설의 공통된 특징은 저자가 강한 필묵으로 혁명 투쟁을 정면의 고난과 잔혹함에서 묘사하고, 해방구 인민이 고된 환경에서 혁명 사업에 더할 나위 없이 충성하는 것을 묘사하고, 그들의 의리무역한 혁명 영웅주의와 숭고한 자기헌신정신을 묘사하며, 우리에게 풍부하고 다채로운 역사 그림을 그려 젊은 세대에게 생동감 있는 전통 교재를 제공하였다.
1950 년대 이후 준청은' 물소 할아버지',' 창송록',' 산독수리',' 계집애 백설공주' 등 교동 국민의 평화건설 시절 용감한 업적을 반영한 소설도 썼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그들은 혁명 역사 투쟁을 묘사한 소설만큼 성공적이지 못하며, 영향도 크지 않다. 바로 이 혁명투쟁 소설의 창작이 20 세기 후반 중국 문학사에서 준청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혁명 역사 투쟁 생활을 그린 준청 소설은 혁명 투쟁의 고난, 잔혹함, 심지어 피를 피하지 않는다. 그는 종종 스릴 넘치는 전쟁 장면과 첨예하고 복잡한 갈등 속에 인물을 두고 피와 불, 삶과 죽음의 시련을 겪으며 인물의 성격을 눈부시게 빛나게 하며 그 속에 축적된 강력한 정신력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여명 강변" 은 이 창작의 특색을 생동감 있게 구현했다. 소설은 1947 국민당군이 교동 해방구를 공격했을 때 통신원 진영 일가가 무장팀 대장을 취재하기 위해 적의 봉쇄구를 통해 용감하게 헌신한 이야기를 묘사했다. 작품은 항상 진용을 날카롭고 격렬한 충돌 속에 두었다. 조난을 당할 즈음에 그는 두 무장팀의 지도자를 이끌고 밤을 새워 적의 봉쇄를 뚫고 위헤동으로 가서 일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것은 반드시 각종 어려움과 난관에 부딪힐 것이다. 18 세의 작은 전사에게 있어서는 의심할 여지없이 심각한 시련이다. 저격 위하' 는 소설 줄거리의 고조이자 진영웅의 성격과 숭고한 사상 경지를 보여주는 가장 감동적인 장이다. 적들이 돌아와 어머니와 형을 묶어서 인질로 삼아 한 걸음씩 그를 향해 나아가면, 그는 어머니의 부름을 듣고 적을 향해 총을 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어머니와 형이 죽은 후 그는 큰 슬픔을 참았다. 그는 중상을 입은 상태에서 동창회의 지도자를 안고 탁한 위하에서 뛰어내려 자신의 젊은 생명을 혁명에 바쳤다. 소설은 바로 이 일련의 묘사를 통해 그의 용기, 위트, 혁명 사업에 대한 충성과 자기희생 정신을 보여준다.
준청은 독창적인 작가이다. 이 특징이 그의 소설 창작에서 드러난 심미 스타일은 비장과 힘의 고도의 융합이며, 동시에 시종 혁명 낙관주의와 혁명 이상주의의 정신을 스며들고 있다. 따라서 비극적인 스타일과 이상화 색채는 그가 혁명 역사 투쟁 제재 소설을 묘사한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이다.
준청한 소설에서 인물 활동의 환경은 항상 험악하고 엄중하며, 인물의 고된 분투는 늘 짜릿하다. 작가는 인물을 이런 환경에 두는 데 능하며 피와 불, 삶과 죽음 앞에 있는 행동과 선택 등 일련의 모순과 갈등을 통해 그들의 사상적 성격과 정신적 자질을 표현한다. 당원 등기서' 는 한 당원 출신의 여자 황숙영이 전 지역 당원 등기표를 보존하기 위해 적과 용감하게 싸우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소설은' 당원 등기표' 한 장을 중심으로 조직 충돌을 마련했다. 하얀색 공포를 뒤덮고 있는 적의 점령지인 라이산에서 적들은 한강간 황재의 밀보를 이용해 이 당원 등기표를 얻으려고 했다. 적들이 10 여 일 동안 10 여 밤 동안 괴롭혔을 때, 황숙영은 불요불굴하며, 마침내 장렬하게 희생하여 한 곡 * * * 프로듀서의 노래를 썼다. "여명 강" 은이 비극적 인 스타일을 더 잘 반영합니다. 소설은 처음부터 사람들을 날카롭고 격렬한 갈등으로 이끌었다. 하동의 무장팀은 한강간 밀고로 패했고, 대장과 부대장은 모두 장렬하게 희생했다. 나' 와 노양은 어쩔 수 없이 밤새 강을 건너 대오를 정비하고 투쟁을 견지해야 했다. 임무가 이렇게 긴박해서 투쟁이 이렇게 위험하다. 나' 와 노양이 강을 건너는 것을 엄호하기 위해 적에게 발견되고 포위된 엄중한 상황에서 적의 유인과 혈육을 갈라놓는 등 비열한 수단의 압력으로 진샤오는 대의당당하게 적과 사투를 벌여 결국 장렬하게 희생했다. 인물을 갈등갈등의 첨단에 올려놓은 이런 인물은 중요한 고비에서의 일련의 동작에 대한 묘사를 통해 고난과 고난 속에서 인물의 숭고한 정신 경지를 충분히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준청이 혁명 투쟁의 고난과 잔혹함을 짙은 색채로 묘사할 때, 그의 작품은 항상 혁명 낙관주의와 혁명 이상주의의 정신에 스며든다. 그의 작품은 사람들에게 강렬한 혁명 격정과 정의의 힘을 느끼게 한다. 인물의 처지가 험악하고 투쟁이 잔혹하며 혁명의 승리를 위해 피와 생명의 대가를 치렀지만, 이런 비장한 분위기 속에서 그들은 사람들에게 흥분과 믿음과 힘을 가져다 주었다. 마사산의 팔로군 병사 10 명, 당원 등기표에 있는 황숙영, 여명 강변의 진영, 교통대 이야기 속 장삼, 그들은 어려움과 험악 앞에서 분명히 이길 수 없는 힘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흉악하고 교활한 적 앞에서 경멸과 승리를 보이며, 의분과 경멸로 죽음에 직면한 영웅적인 기개를 보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런 비극적인 스타일을 부각시키기 위해 준청은 소설 창작에서 종종 장면의 대비와 분위기의 발전을 중시하며 자연환경의 묘사, 스토리라인의 발전, 인물의 형성을 결합한다. 그의 소설 이야기는 줄거리가 강렬하고, 장면이 아슬아슬하고, 줄거리가 긴장되고 우여곡절이 있어, 정말 기복이 심하고 아슬아슬하다. "여명 강변" 은 "나" 라고 썼고, 노양과 진샤오는 밤에 영안에서 하동까지 적의 점령지를 지나갈 때 매우 아슬아슬했다. 소설은 먼저' 비바람의 밤' 의 준엄한 투쟁 환경을 과장하고, 아래의 줄거리 발전을 위해 복선을 깔았다. 그리고 그들 셋과 적의 처지를 썼다. 날이 어두워지자 그들은 풀이 가득한 계곡으로 들어가 길을 잃었다. 날이 밝을 때 우연히 이 강을 발견했지만 나룻배는 폭등하는 강물에 떠내려갔다. 나중에, 다행히도, 나는 진샤오의 아버지를 찾아 강을 건너려던 참이었다. 적은 또 따라잡아 차근차근 그들을 향해 전진했다. 이 위급한 순간에 어머니와 동생이 연이어 죽고 잎도 중상을 입었다. 갈등의 충돌이 극에 달했고, 이야기가 기복이 심하여 진샤오의 영웅적 성격을 강하게 부각시켜 독자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