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 Jiaqi 는 고대 도로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문장은 다음과 같이 번역됩니다. 나는 고대인의 길을 따라 그에게서 배우고 그에게 선물로 교사의 말을 적어 둡니다. 이 말은 한유 선생님에게서 나온 것이다. 세설' 은 저자가 정원 17 년에서 18 년 사이에 베이징에서 국자감 박사를 맡았을 때 한 것이다. 정원 17 년 서주 관직을 해임해 낙양 전파 수료의 저자로 두 차례 상경하여 그해 10 월에 국자감 박사의 직위를 수여받았다.
이때 작가는 국자감을 플랫폼으로 삼아 유학을 부흥시키고 문단을 개혁하여 그 보국의 뜻을 이루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국자옥에 와서 과거 전당의 어둠, 관제 부패, 폐단이 많아 많은 학생들이 과거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학업을 늦추고 있다. 그때 상류 사회는 선생님을 업신여겼다.
사대부 계급에서는 스승을 구하고,' 남의 스승을 부끄러워하다' 는 관념이 있어 국자감 중의 교육과 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작가는 이에 대해 괴로워하며 이등반의 질문에 답하여' 구사' 와' 스승' 에 대한 모호한 이해를 분명히 했다.
작품 감상:
작가의 논술에서' 세설' 은 문필이 유창하고 순순하며, 원래의 길 등 호방하고 웅장한 문장 들과는 확연히 다르다. 그러나 심플함에는 여전히 기세가 있다. 이 모멘텀의 형성에는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론 자체의 설득력과 엄밀한 논리가 형성되는 기세다.
작가는 자신의 이론에 대해 매우 자신 있고 사물에 대한 분석이 투철하다. 따라서 그는 논술에서 절차가 엄격하고 우여곡절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글의 관건에서 매우 개괄적이고 정확한 언어로 자신의 사상의 정수를 분명하게 표현하며, 한 구절, 심지어 한 편의 문장 속 경보 전략을 형성하여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기도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어, 첫 번째 단락은 논술사도를 기초로 마지막에 일반적인 묶음을 만들었다. "그래서 비싸거나 싸지도 않고, 길거나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사도의 존재다." 말처럼 크다. 성인은 스승이 아니다' 라는 구절은 공자의 언행을 인용한 뒤 즉시 "그래서 제자는 선생님보다 뒤처질 필요가 없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고 지적했다. 나는 도교에 대해 연이어 들었고, 술업은 전공이 있는데, 그것뿐이다. " "무상사" 현상에서 갑자기 이렇게 깊은 견해를 얻어 멀리 내다보는 기세가 있다.
둘째, 하드 감독은 어떠한 전환도 하지 않고 가파른 문학적 잠재력을 형성한다. 직서인' 고대의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를 시작하다가 갑자기 튀어나와 이미 사람을 놀라게 했다. 중간에 세 단락의 비판 풍조가 좋지 않다면, 각 단락은 모두' 강과 호수',' 아들을 사랑한다',' 무의사, 악사, 기술자' 로 시작한다. 세그먼트와 세그먼트 사이에는 전환이 없지만, 우뚝 솟아 전혀 상관이 없다. 이런 이전은 한유에서 유래한 것으로, 독서의 자각은 일종의 웅장한 기세를 가지고 있다.